• 최종편집 2024-03-28(목)
 
철도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간다. 전국철도노동조합의 파업은 결국 교통 혼잡과 물류 대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설상가상으로 대학 입시의 주요 일정을 앞두고 있는 수험생에게는 걱정거리가 될 수 있다. 고스란히 그 피해는 국민 몫이다. 결국 국민이 볼모가 됐다.  

물론, 철도노조가 총파업이라는 초강수의 카드를 들고 나온 것도 이해가 안되는 건 아니다. 철도노조는 4조2교대 전환을 위해 4천명의 추가 인력이 필요하다고 요구하고 있다. 사 측은 1천800명 선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인력 충원에 대한 간극이 너무 크다. 노조는 인건비 정상화도 주장했다. 이 외 2가지 조건을 요구하며 코레일의 무능한 경영 탓으로 인건비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고 사측을 비난했다.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총파업이 시작되면 열차 운행의 30~70% 가량이 감축 운행된다. 코레일 자회사인 코레일관광개발·코레일네트웍스 노조 역시 파업에 참여하기 때문에 발권·안내 업무 등 도 마비될 수 있다. 정부는 철도노조의 파업에 대비해 대체 인력을 확보하는 등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고 하지만, 평소와 같은 지하철 운행이나 물류 이동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출퇴근 전쟁, 물류 대란 등 '철도 대란'이 반복될 가능성이 크다. 

2016년 철도노조의 총파업으로 인해 철도 대란이 벌어졌고 결국 그 피해는 국민과 기업이 고스란히 받아야 했다. 코레일은 공기업이다. 철도노조는 공공의 기능을 담당하는 노조다. 국민의 불편함을 담보로 파업에 나서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일시적으로 코레일 사측이 위축될 수는 있겠지만, 고객인 국민들의 따가운 시선을 외면해선 안된다. 
 
코레일 측은 적자 경영의 탓을 인건비나 인력 이동 등으로 노조에게 전가해서는 안된다. 철도 노조는 만성 적자에 시달리는 코레일 사측과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코레일의 주무부터인 국토부 등 정부 부처도 더이상 팔짱을 끼고 지켜봐선 안된다. 철도노조는 국민을 더이상 볼모로 대하지 말아야할 것이며 정부는 철도 대란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단호한 대처가 필요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철도대란, 그 피해는 국민 몫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