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AIDA “다양성과 혁신으로 미래 열겠다”… 회원사 3배, 브랜드 2배로 확대
지난해 국내 도로 위를 달린 수입차는 26만 3288대. 이는 1995년 6921대였던 수입 승용차 신규 등록 대수와 비교하면 무려 38배 증가한 수치다. 올해 상반기에도 전년 동기 대비 9.9% 증가한 13만 8120대를 기록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인포그래픽] 한눈에 보는 KAIDA-수입차 30년.jpg](/data/editor/2507/20250717102651_ityyewuh.jpg)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는 설립 30주년을 맞아 국내 수입차 시장의 지난 30년간 변화를 분석한 결과를 17일 공개했다.
수입차의 성장과 더불어 KAIDA 회원사도 늘었다. 1995년 8개사에 불과했던 회원사는 2025년 6월 기준 23개사로 증가했고, 판매 브랜드는 15개에서 30개로 두 배, 판매 모델 수도 100여개에서 500여개로 다섯 배 늘었다. 이에 따라 국내 승용차 시장에서 수입차의 점유율은 1995년 0.6%에서 지난해 18.3%로 급등했다.
수입차 업계는 수차례의 위기를 넘어섰다. IMF 외환위기, 글로벌 금융위기 등 대내외 충격에도 KAIDA는 정부와의 교류를 강화하며 수입차 모터쇼, 시승행사, 가이드북 발간 등으로 시장 회복에 총력을 기울였다. 최근에는 소비자 인식조사, 자동차 관련 포럼,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다지고 있다.
KAIDA는 2009년부터 자동차산업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해왔으며, 수입차 채용박람회, KSAE 학술상, KASA 젊은 과학자상 등을 제정해 업계 미래를 이끌 인재 발굴에도 힘써왔다. 사회공헌 활동 역시 꾸준히 이어오며 자동차 산업의 동반자로서 입지를 굳히고 있다.
협회는 올해 30주년을 맞아 ‘혁신과 다양성으로 여는 미래’를 슬로건으로 삼고, 엠블럼 제작, 사진 공모전, 학술대회 특별세션 등 다양한 기념 활동도 진행 중이다.
정윤영 KAIDA 부회장은 “수입차는 그간 자동차 산업과 문화 전반에 걸쳐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며, 소비자에게 다양하고 차별화된 선택지를 제공해왔다”며 “앞으로도 국내 자동차 시장의 지속적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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