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Home >  전체
-
공정위, 직원한테 가전제품 강매한 신일전자 제재
종합 가전회사인 신일전자가 팔리지 않은 제습기와 가습기, 전동칫솔 등을 자사 임직원에게 강매한 사실이 드러나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재를 받았다. 신일전자 CI. 사진=신일전자 SNS 공정위는 신일전자가 거래 강제 행위로 8년여간 19억6천만원 상당의 부당 매출을 올렸다며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1천만원을 부과했다고 6일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신일전자는 2013년부터 2021년까지 판매가 부진해 재고 처리가 필요한 전기장판, 제습기, 연수기, 전동칫솔, 가습기 등을 직접 구입하거나 판매하도록 강요했다. 신일전자는 대리점 공급가격보다 10∼15%, 소매가격보다는 20∼25% 낮은 가격에 재고를 직원들에 떠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임직원에게 판매 목표를 할당하고 개인별 판매 실적을 수시로 공개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회사는 9만원 상당의 연수기를 1인당 1대씩 나눠주고 급여에서 일방적으로 공제했다. 전동칫솔 5대 가격인 39만원을 미구매 직원의 성과급에서 강제로 공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일전자는 직원들에게 목표 미달 시 페널티를 주겠다고 예고하거나 부서별로 판매 실적을 인사 고과에 반영하기도 했다. 공정거래위원회. 사진=연합뉴스 이에 공정위는 "사업자가 가격·품질과 같은 공정한 수단을 이용해 제품 경쟁에 나서는 대신 고용 관계상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임직원의 구매 의사와 관계 없이 제품을 구입하거나 판매하도록 강제한 것이어서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다만 공정위는 신일전자가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행위 사실을 인정한 점 등을 고려해 과징금을 일부 감경했다. 공정위는 "앞으로도 사업자가 자기 또는 계열사 임직원에 상품 등을 구입하거나 판매하도록 강제하는 '사원 판매 행위'를 지속해서 감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토요타 플래그십 모델 ‘크라운’ 국내 출시
토요타코리아는 5일 서울옥션 강남센터에서 토요타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모델 크라운(CROWN)을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토요타 플래그십 모델 ‘크라운’ 사진=토요타코리아 제공 토요타 크라운은 지난 2월 ‘먼저 가치를 보는 당신’이라는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을 발표한 이후 한국 고객들에게 다양한 전동화 차량의 선택지를 제공하겠다는 토요타 코리아의 의지를 담은 두 번째 전동화 모델이다. 왕관을 뜻하는 단어에서 이름을 딴 크라운은 지난 1955년 토요타 최초의 양산형 승용차로 출시된 이래 토요타 브랜드 라인업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모델로 토요타의 ‘혁신’과 ‘도전’을 상징한다. ‘새로운 시대를 위한 크라운’을 목표로 16세대로 진화한 크라운은 전통적 세단에 대한 정의의 재해석과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여 크로스오버, 세단, 스포츠 및 에스테이트 등 총 4가지의 타입으로 공개되었으며, 전세계 40여개에 달하는 국가에서 크로스오버 크라운부터 순차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 새롭게 출시되는 16세대 크라운은 ‘젊고’, ‘미래 지향적’인 스타일의 크로스오버 타입으로 연비 효율성을 극대화한 2.5리터 하이브리드(HEV)와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느껴 볼 수 있는 토요타 최초의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Dual Boost HEV) 총 2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출시된다. 새로운 모습으로 재탄생 된 크라운은 전통적인 3박스 구조를 탈피했으며 전면부와 후면부가 자연스럽게 연결된 실루엣은 볼륨감과 함께 날렵하고 세련된 크로스오버 스타일을 구현하고 있다. 망치의 머리를 형상화한 ‘헤머해드’ 컨셉으로 공격적이면서도 역동적인 전면 디자인, 21인치 대구경 휠이 적용되어 리프트 업(lift-up) 스타일이 강조된 측면 디자인 및 일자형 LED 리어램프로 심플하면서도 강렬한 인상의 후면 디자인이 크라운만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준다. 아울러 아일랜드 아키텍처(Island Architecture) 컨셉을 기반으로 인테리어는 모든 탑승자가 편안하고 안락한 느낌을 받도록 설계되었다. 2.5리터 하이브리드 모델은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과 e-CVT를 기반으로 바이폴라 니켈 메탈(Bipolar NI-MH)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다. 복합연비 17.2km/ℓ로 높은 연료 효율성과 친환경성 그리고 편안한 주행감을 느낄 수 있는 모델이다.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은 효율성과 퍼포먼스의 양립을 실현한 새로운 하이브리드이다. 바이폴라 니켈 메탈 배터리를 바탕으로 2.4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모터 그리고 6단 자동 변속기가 탑재되어 348ps에 달하는 시스템 총 출력을 발휘한다. 또한 차량 리어(rear)에는 새롭게 개발된 고성능 모터가 내장된 e-Axle 기반의 E-Four Advanced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아울러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퍼포먼스 주행에 특화된 E-Four Advanced가 탑재되어 있는데, 고출력의 수냉식 리어모터와 쿨러가 탑재된 e-Axle이 적용되어 기존 E-Four 시스템 대비 더 강력한 구동력을 지속적으로 후륜에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주행상황에 따라 프론트와 리어의 구동력을 100:0에서 20:80까지 기민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후륜구동 차량에 가까운 드라이빙을 느껴볼 수 있다. 또한 가변제어 서스펜션(AVS : Adaptive Variable Suspension)의 탑재로 안정적인 직진 주행성과 코너링, 가속감도 느낄 수 있다. 크라운은 TNGA 플랫폼을 통해 경량화 및 고강성 차체를 구현했으며, 차별화된 디자인과 즐거운 주행감각 그리고 플래그십에 어울리는 높은 품질의 승차감을 통해 독보적인 상품성을 완성했다. 여기에 더욱 업그레이드된 예방 안전사양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 Toyota Safety Sense)’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토요타 커넥트(Toyota Connect)’, 12.3인치 터치 디스플레이와 12.3인치 대형 풀컬러 MID, 앞좌석 통풍시트 및 뒷좌석 열선시트, 파노라마 선루프 등 강화된 예방안전사양 및 여러 편의사양을 탑재된 것이 특징이다. 크라운은 “더 퍼스트 크라운(The First CROWN)”이라는 메시지로 토요타 최고의 헤리티지 플래그십, 최초로 적용된 다양한 전동화 기술 및 한국토요타가 최초로 선보이는 크라운이라는 의미를 담아 커뮤니케이션 된다. 크라운은 메이커 일반 보증기간인 3년 또는 10만km에 한국토요타자동차의 자체 2년 서비스 프로그램을 추가하여 총 5년 또는 10만Km를 지원한다. 토요타코리아 강대환 상무는 “신형 크라운은 아름다운 실루엣의 플래그십 모델이자 새로운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로 그 가치를 더해 운전자를 웃음짓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토요타는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전동화 모델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SK, 환경·사회 비즈 등 혁신해 사회적가치 20.5조 창출
SK그룹이 지난해 환경과 사회 분야 비즈니스 모델 혁신으로 2조원의 사회적가치(SV·Social Value)를 창출한 것을 비롯해 모두 20조원이 넘는 사회적가치를 만들어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2018년부터 사회적가치 창출액을 측정해온 SK그룹이 그동안 환경·사회 분야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고 신사업을 활발히 추진한 결과, 사회적가치 총량이 매년 꾸준히 증가한데 따른 성과로 분석된다. SK그룹은 4일 SK 주요 관계사들이 지난해 창출한 사회적가치 총액이 전년 대비 1조6000억원(8.6%) 가량 증가한 20조556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세부 지표 별로는 △경제간접 기여성과(E): 20조7775억원(고용 11.6조원, 배당 4.4조원, 납세 4.8조원) △환경성과(E): -2조7598억원(환경 제품·서비스 0.9조, 환경공정 -3.6조) △사회성과(S): 2조5389억원(사회 제품·서비스 1.1조, 노동 0.6조, 동반성장 0.4조, 사회공헌 0.4조)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환경과 사회 분야의 제품 및 서비스 영역에서 총 1조 9368억원의 사회적가치를 창출해 관련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영역에서 지난 5년간 글로벌 경기 및 업황에 따라 등락을 보여온 경제간접 기여성과와 다르게 연평균 30%의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해 왔기 때문이다. 이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각 관계사들로 하여금 사회적가치를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측정 결과를 이해관계자들에게 공개함으로써 사회적가치 창출 노력을 배가해 나갈 것을 독려해온 결과로 풀이된다. 이에 각 관계사들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 자체로 사회적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사업 전반의 구조적인 변화를 꾀해 성과를 거둬오고 있다.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전략을 이행 중인 SK이노베이션의 경우 자회사 SK온과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각각 생산하는 전기차 배터리와 전기차 배터리 분리막 등 환경 분야 제품이 사회적가치 창출에 크게 기여했다. 또 대표적인 온실가스 배출 물질인 프레온을 대체하는 발포제 생산으로 935억원, 재활용 전용 아스팔트 개발 및 판매로 61억원 등 다방면의 환경 제품으로 사회적가치를 창출했다. SK이노베이션은 앞으로 폐플라스틱 리사이클, 폐배터리 금속 재활용(BMR: Battery Metal Recycle), 폐윤활유 업사이클링 등 새 사업 모델도 추진중에 있다. SK E&S의 수소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 SK에코플랜트의 태양광과 수소, 폐기물 처리 사업, SKC의 동박 등 반도체 소재 사업과 같은 탈탄소 및 친환경 에너지 사업 추진이 최근 수년 간 두드러졌다. 사회 분야 제품 및 서비스 영역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이 분야 사회적가치가 지난해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는데, 이는 5년전인 2018년 1900억원에 비해 5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특히 안전과 보건 분야에서 2021년과 비교해 사회적가치 창출액이 각각 768억원, 573억원씩 늘어나는 등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예를 들어 SK텔레콤은 보이스피싱 예방 서비스를 통해 지난해 10만 5000여건의 범죄번호로의 발신을 차단함으로써 767억원의 사회적가치를 창출했다. 또 2018년부터 기상청과 공동으로 초소형 지진감지 센서 네트워크를 구축해 130억원, 독거 어르신 인공지능(AI) 돌봄 서비스로 98억원의 사회적가치를 창출하는 등 AI·ICT 기술 기반의 사회안전망 성과가 크게 성장했다. SK는 이해관계자들이 당면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거나 완화하는 방안을 찾는 과정에서 비즈니스 모델이 생겨나고 혁신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런 식으로 사회적가치가 SK 각 관계사 사업에 내재화되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SK그룹이 경제적가치(EV·Economic Value)와 사회적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더블보텀라인(DBL)’ 경영을 선도적으로 추진한 결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포함된 사회 각 영역에서 DBL 경영이 확산중인 것도 의미있는 변화로 꼽힌다. 실례로 SK하이닉스의 13개 협력사가 사회적가치 성과 화폐화 측정을 시도했고 지난해 기준 총 1조4698억원을 창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로써 이들 협력사들은 지속가능경영 관리 체계를 고도화하고, 관련 자료를 요구해 온 국내외 고객사들의 요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태원 회장 주도로 시작한 SK 사회성과인센티브(SPC·Social Progress Credit) 프로그램 역시 지방자치단체 등으로 확산돼 나가고 있다. SK그룹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전라남도와 제주도 등은 지자체 내 우수 사회적기업을 선정해 사회성과인센티브 제도에 참여하게 하고, 사회적가치 창출 성과와 연계한 장려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SK그룹은 측정 기준의 고도화를 위해 글로벌 화폐화 측정 연합체인 VBA(Value Balancing Alliance)와 협력중이고, 중국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를 지원해 사회 성과 측정 및 관리 체계를 확산시키고 있다. 최 회장은 사회적가치 측정 및 발표 5년을 맞아 “사회적가치 화폐화 측정을 기반으로 더 많은 사회적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찾아내야 한다”며 “궁극적으로는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데서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SK 각 관계사들은 이날부터 사회적가치 창출 성과와 산식 등을 사별 홈페이지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등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실시간 전체 기사
-
-
동덕여대 언덕길 사망 사고 '학교측 안일한 대처에 공분'
- 안전불감증은 낭만의 캠퍼스 안에도 존재했다. 최근 서울 동덕여대 캠퍼스 내에서 학생이 트럭에 치인 뒤 이틀 만에 숨진 일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학교 측의 안일한 대처에 공분을 사고 있다. 동덕여대 사진=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7일 서울 종암경찰서와 동덕여대에 따르면 지난 5일 오전 8시 50분께 이 학교 학생인 A(21)씨가 교내 언덕길에서 내려오던 쓰레기 수거 차에 치였다. A씨는 사고 직후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뇌사 판정을 받았고 치료를 받던 중 7일 오후 7시 20분께 사망했다. 앞서 차를 운전한 학교 미화원 B(81)씨를 교통사고처리특례법상 치상 혐의로 입건한 경찰은 A씨가 사망함에 따라 치사 혐의를 적용할 방침이다. 경찰은 사고 현장 주변 폐쇄회로(CC)TV와 해당 차량의 블랙박스 등을 확인해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 중이다. 한편 이번 사고에 대해 교직원과 학생들은 숨진 학생을 애도하면서도 각종 인터넷커뮤니티를 통해 "이번 사고는 예견된 일이었다"면서 학교측의 안일한 대처에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인터넷커뮤니티에 올라는 동덕여대 관계자의 증언에 따르면 쓰레기장이 언덕 위에 위치해 있어 트럭이 자주 다니는데 인도와 차도의 구분 조차 안 되어 있어 개선을 요구했지만 학교는 이를 줄곧 무시해왔다. 이에 대해 학교 측은 사고 이후 트럭이 교내에 출입하지 못하도록 조치했는데, 당분간 미화직원들이 손수레를 끌어 쓰레기를 옮기라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학교측의 이같은 조처에 대해 누리꾼들은 "학생이 교내에서 사망했는데 쓰레기수거 트럭 대신 고작 손수레를 끌라는 것이 학교 측이 내놓은 답변이라니 그 안일함이 도저히 믿기지 않는다"고 입을 모았다.
-
- 전체
- 사회
- 사건/사고
-
동덕여대 언덕길 사망 사고 '학교측 안일한 대처에 공분'
-
-
한화그룹 김동관 부회장, 임직원 격려 위해 MADEX 2023 전시 방문
- 한화그룹 김동관 부회장이 6월 7일 부산 벡스코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 2023)을 깜짝 방문했다. 새롭게 가족이 된 한화오션을 비롯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등 전시에 참가한 방산 계열사들을 응원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갖기 위해서다. 한화그룹 김동관 부회장이 MADEX 2023 한화오션 부스를 방문해 전시된 수상함을 둘러보며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한화그룹 제공 6월 7일 오후 전시장을 방문한 김동관 부회장은 메인 게이트 바로 앞에 위치한 한화시스템 부스를 거쳐 한화오션,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부스를 차례로 방문했다. 특히, 한화오션 부스에서는 가장 오랜 시간을 머무르며 한화오션의 최신 기술이 총 망라된 함정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설명을 듣고난 뒤 김 부회장은 “한화오션이 잠수함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갖췄을 뿐 아니라 수상함 분야에서도 역사와 기술력을 갖고 있다는 강점이 잘 드러난 것 같다”며 울산급 Batch-Ⅲ 호위함 5·6번함, 한국형 구축함 선도함 등 수주를 위해 노력 중인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이어 김 부회장은 “한화오션이 합류하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과 함께 많은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란 확신을 가지고 있다”며 “대한민국 대표 방산 기업답게 정도 경영을 펼치며 세계 시장에서 더 확고한 경쟁력을 갖춰나가자”고 강조했다. 당일 한화오션의 초청으로 전시장을 방문한 산업·조선 분야 기자단과 가벼운 미팅도 진행됐다. 김 부회장은 기자단에게 “한화오션이 한화와 한 가족이 된 후 첫 전시회”라며 한화오션에 많은 격려와 응원을 당부했다. 한화오션 출범에 대한 각오를 묻는 질문에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도록 많은 투자와 중장기적인 전략을 갖춰나가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육·해·공 방산을 다 품은 대한민국 대표 방산 기업으로서의 비전을 묻는 질문에는 “세계 평화와 국제 정세에 기여할 부분이 많을 것”이라며 “장점을 잘 살려 단순한 이윤 극대화보다는 국가 안보와 세계 속의 한국 방산 역사를 확대해 나가는 데 중점을 두겠다”고 의견을 밝혔다. 김 부회장은 ‘조기 경영 정상화’와 인재 육성 및 확보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밝히면서 미팅을 마무리했다.
-
- 전체
- 경제
- 기업
-
한화그룹 김동관 부회장, 임직원 격려 위해 MADEX 2023 전시 방문
-
-
윤종규 KB금융 회장 “아태 지역 넷제로 위해 소통을 강화할 것”
- 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은 5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탄소중립을 위한 글래스고 금융연합(Glasgow Financial Alliance for Net Zero, 이하 GFANZ)’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자문위원회 제3차 회의에 참석해 아태지역 넷제로 전환을 위한 금융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KB금융그룹 윤종규 회장이 ‘2023년 상반기 그룹 경영전략회의’에서 경영진 대상으로 특강을 하고 있다. 사진=KB금융그룹 GFANZ는 전 세계 50개국 550여개 금융사가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연합체로 금융을 통해 넷제로 경제를 촉진하고 기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2021년 4월 설립됐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전 세계 탄소 배출량의 50%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아태지역의 친환경 경제로의 전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지난해 6월 GFANZ 아시아-태평양 지역 자문위원회가 구성됐다. 자문위원회는 설립 이후 온·오프라인 회의를 통해 아태지역이 친환경 경제로 신속하게 전환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추진 전략을 공유해왔다. 이번 제3차 회의는 매년 싱가포르에서 개최되는 ‘GFANZ APAC Summit’ 행사 첫날 진행됐다. GFANZ 아시아-태평양 지역 자문위원회 설립 1주년을 맞이해 대면으로 개최된 이번 회의에는 前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을 역임한 메리 샤피로(Mary L. Schapiro) GFANZ 부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윤종규 회장을 비롯해 라비 메논(Ravi Menon) 싱가포르 통화청 총재, 엄우종 아시아개발은행(ADB) 사무총장, 진리췬(Jin Liqun)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이사장, 에디 위 (Eddie Yue) 홍콩 통화청 총재 등 총 9명의 자문위원회 위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들은 1년간 아태지역의 넷제로 전환을 위한 다양한 활동과 성과들을 점검하고, 주요 금융 기관의 우수사례를 공유하며 향후 아시아 지역의 넷제로 전환을 위한 운영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윤종규 회장은 아태지역의 넷제로 전환을 위한 금융의 역할에 대해 “아태지역이 넷제로 경제로의 속도감 있는 전환을 위해서는 아태지역 금융기관뿐만 아니라 규제기관, 관련 산업 및 업계, NGO와 같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과 협력이 절실하다”며 “KB금융그룹도 아태지역의 넷제로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B금융은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탈석탄 선언’을 하였으며, 금융 본연의 역할을 통한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에 앞장서기 위해 그룹 탄소중립 중장기 추진 전략인 ‘KB Net Zero S.T.A.R.’를 발표했다. 이와 함께 2030년까지 ESG상품·투자·대출을 50조원까지 확대하고 그 중 25조원을 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분야에 집중 투자하기로 하는 등 국내외 ‘기후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있다.
-
- 전체
- 경제
- 정책/금융
-
윤종규 KB금융 회장 “아태 지역 넷제로 위해 소통을 강화할 것”
-
-
'마와르'와 닮은 3호 태풍 '구촐' 필리핀서 발생
- 기상청은 지난 6일 오후 9시를 기점으로 제3호 태풍 구촐이 필리핀 마닐라 동쪽 1490km 해상에서 발생했다고 통보했다. 제3호 태풍 구촐 예상경로. 자료=기상청 현재 북서진 중인 태풍 구촐은 오는 9일 일본 오키나와 남동쪽 1000여km 해상까지 북서진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때 태풍 강도는 ‘중’으로 커지다가 진로를 북동진으로 꺾을 것으로 보이며 최대 풍속은 초속 27m(시속 97km)로 지붕이 날아가는 수준의 바람이다. 10일부터는 강도가 중에서 ‘강’으로 한 단계 강해진다. 11일 오후 9시경 강도 ‘강’을 유지한 채로 오키나와 남동쪽 500여km 해상까지 올라올 것으로 예측된다. 북서진 후 북동진하는 이동경로는 2호 태풍 마와르와 비슷하다. 다만 3호 태풍 구촐의 북진 각도가 좀 더 가파를 것으로 예상했다. 태풍 구촐은 한반도를 향해 오지 않더라도 수증기를 주변으로 유입시켜 강한 비구름을 만들 가능성도 있어 국내 기상 상황은 계속 지켜봐야 한다. 제3호 태풍 구촐(GUCHOL)은 미크로네시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향신료를 의미한다.
-
- 생활밀착형뉴스
-
'마와르'와 닮은 3호 태풍 '구촐' 필리핀서 발생
-
-
공정위, 직원한테 가전제품 강매한 신일전자 제재
- 종합 가전회사인 신일전자가 팔리지 않은 제습기와 가습기, 전동칫솔 등을 자사 임직원에게 강매한 사실이 드러나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재를 받았다. 신일전자 CI. 사진=신일전자 SNS 공정위는 신일전자가 거래 강제 행위로 8년여간 19억6천만원 상당의 부당 매출을 올렸다며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1천만원을 부과했다고 6일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신일전자는 2013년부터 2021년까지 판매가 부진해 재고 처리가 필요한 전기장판, 제습기, 연수기, 전동칫솔, 가습기 등을 직접 구입하거나 판매하도록 강요했다. 신일전자는 대리점 공급가격보다 10∼15%, 소매가격보다는 20∼25% 낮은 가격에 재고를 직원들에 떠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임직원에게 판매 목표를 할당하고 개인별 판매 실적을 수시로 공개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회사는 9만원 상당의 연수기를 1인당 1대씩 나눠주고 급여에서 일방적으로 공제했다. 전동칫솔 5대 가격인 39만원을 미구매 직원의 성과급에서 강제로 공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일전자는 직원들에게 목표 미달 시 페널티를 주겠다고 예고하거나 부서별로 판매 실적을 인사 고과에 반영하기도 했다. 공정거래위원회. 사진=연합뉴스 이에 공정위는 "사업자가 가격·품질과 같은 공정한 수단을 이용해 제품 경쟁에 나서는 대신 고용 관계상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임직원의 구매 의사와 관계 없이 제품을 구입하거나 판매하도록 강제한 것이어서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다만 공정위는 신일전자가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행위 사실을 인정한 점 등을 고려해 과징금을 일부 감경했다. 공정위는 "앞으로도 사업자가 자기 또는 계열사 임직원에 상품 등을 구입하거나 판매하도록 강제하는 '사원 판매 행위'를 지속해서 감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 전체
- 경제
- 이슈/포커스
-
공정위, 직원한테 가전제품 강매한 신일전자 제재
-
-
왜 녹색소비자연대는 일본 대사관 앞에서 1인 시위를 했나
-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는 2023년 6월 5일 환경의 날, 일본 대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투기 계획을 규탄하는 1인 시위를 펼쳤다. 사진=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제공 이 날 시위는 녹색소비자연대 활동가들과 회원들이 원전수 투기 계획을 규탄하는 피켓을 들고 20미터 간격을 유지하며 일본 대사관을 둘러서서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일본 정부와 IAEA는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바다로 원전수를 배출하더라도 인체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러한 데이터는 이해 당사국인 일본과 원자력 발전을 옹호하는 국제원자력기구의 조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정작 직접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대한민국 정부가 조사한 과학적 근거는 없으며, 일본의 통제로 이러한 조사를 시도할 수조차 없는 상황이다. 이에 녹색소비자연대는 한국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조사하고 과학적 데이터를 발표하여, 대한민국의 소비자들이 신뢰할만한 근거를 제시해야 함을 이미 성명서를 통해 주장했다. 또한 녹색소비자연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정말 안전하다면, 일본에서 농업용수로 사용하거나 자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있을 텐데, 이를 바다에 투기하여 세계적인 해양 오염을 유발하고, 주변 국가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의 부당성을 이미 전달했다. 녹색소비자연대 관계자는 "방사능 피폭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나타날 수 있고, 인체에 발생한 피해는 돌이킬 수 없다는 측면에서 누가 이에 대한 책임을 질것인지, 어떻게 피해의 인과관계를 밝힐 수 있을 것인지 등 구체적인 방안조차 없다"면서 "따라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투기는 성급한 조치이기에 이러한 계획은 즉시 중단되어야 함을 우리는 1위 시위라는 행동을 통해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
- 전체
- 사회
- 환경/기상
-
왜 녹색소비자연대는 일본 대사관 앞에서 1인 시위를 했나
-
-
토요타 플래그십 모델 ‘크라운’ 국내 출시
- 토요타코리아는 5일 서울옥션 강남센터에서 토요타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모델 크라운(CROWN)을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토요타 플래그십 모델 ‘크라운’ 사진=토요타코리아 제공 토요타 크라운은 지난 2월 ‘먼저 가치를 보는 당신’이라는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을 발표한 이후 한국 고객들에게 다양한 전동화 차량의 선택지를 제공하겠다는 토요타 코리아의 의지를 담은 두 번째 전동화 모델이다. 왕관을 뜻하는 단어에서 이름을 딴 크라운은 지난 1955년 토요타 최초의 양산형 승용차로 출시된 이래 토요타 브랜드 라인업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모델로 토요타의 ‘혁신’과 ‘도전’을 상징한다. ‘새로운 시대를 위한 크라운’을 목표로 16세대로 진화한 크라운은 전통적 세단에 대한 정의의 재해석과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하여 크로스오버, 세단, 스포츠 및 에스테이트 등 총 4가지의 타입으로 공개되었으며, 전세계 40여개에 달하는 국가에서 크로스오버 크라운부터 순차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 새롭게 출시되는 16세대 크라운은 ‘젊고’, ‘미래 지향적’인 스타일의 크로스오버 타입으로 연비 효율성을 극대화한 2.5리터 하이브리드(HEV)와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느껴 볼 수 있는 토요타 최초의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Dual Boost HEV) 총 2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출시된다. 새로운 모습으로 재탄생 된 크라운은 전통적인 3박스 구조를 탈피했으며 전면부와 후면부가 자연스럽게 연결된 실루엣은 볼륨감과 함께 날렵하고 세련된 크로스오버 스타일을 구현하고 있다. 망치의 머리를 형상화한 ‘헤머해드’ 컨셉으로 공격적이면서도 역동적인 전면 디자인, 21인치 대구경 휠이 적용되어 리프트 업(lift-up) 스타일이 강조된 측면 디자인 및 일자형 LED 리어램프로 심플하면서도 강렬한 인상의 후면 디자인이 크라운만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준다. 아울러 아일랜드 아키텍처(Island Architecture) 컨셉을 기반으로 인테리어는 모든 탑승자가 편안하고 안락한 느낌을 받도록 설계되었다. 2.5리터 하이브리드 모델은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과 e-CVT를 기반으로 바이폴라 니켈 메탈(Bipolar NI-MH)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다. 복합연비 17.2km/ℓ로 높은 연료 효율성과 친환경성 그리고 편안한 주행감을 느낄 수 있는 모델이다.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은 효율성과 퍼포먼스의 양립을 실현한 새로운 하이브리드이다. 바이폴라 니켈 메탈 배터리를 바탕으로 2.4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모터 그리고 6단 자동 변속기가 탑재되어 348ps에 달하는 시스템 총 출력을 발휘한다. 또한 차량 리어(rear)에는 새롭게 개발된 고성능 모터가 내장된 e-Axle 기반의 E-Four Advanced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아울러 2.4리터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퍼포먼스 주행에 특화된 E-Four Advanced가 탑재되어 있는데, 고출력의 수냉식 리어모터와 쿨러가 탑재된 e-Axle이 적용되어 기존 E-Four 시스템 대비 더 강력한 구동력을 지속적으로 후륜에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주행상황에 따라 프론트와 리어의 구동력을 100:0에서 20:80까지 기민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후륜구동 차량에 가까운 드라이빙을 느껴볼 수 있다. 또한 가변제어 서스펜션(AVS : Adaptive Variable Suspension)의 탑재로 안정적인 직진 주행성과 코너링, 가속감도 느낄 수 있다. 크라운은 TNGA 플랫폼을 통해 경량화 및 고강성 차체를 구현했으며, 차별화된 디자인과 즐거운 주행감각 그리고 플래그십에 어울리는 높은 품질의 승차감을 통해 독보적인 상품성을 완성했다. 여기에 더욱 업그레이드된 예방 안전사양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 Toyota Safety Sense)’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토요타 커넥트(Toyota Connect)’, 12.3인치 터치 디스플레이와 12.3인치 대형 풀컬러 MID, 앞좌석 통풍시트 및 뒷좌석 열선시트, 파노라마 선루프 등 강화된 예방안전사양 및 여러 편의사양을 탑재된 것이 특징이다. 크라운은 “더 퍼스트 크라운(The First CROWN)”이라는 메시지로 토요타 최고의 헤리티지 플래그십, 최초로 적용된 다양한 전동화 기술 및 한국토요타가 최초로 선보이는 크라운이라는 의미를 담아 커뮤니케이션 된다. 크라운은 메이커 일반 보증기간인 3년 또는 10만km에 한국토요타자동차의 자체 2년 서비스 프로그램을 추가하여 총 5년 또는 10만Km를 지원한다. 토요타코리아 강대환 상무는 “신형 크라운은 아름다운 실루엣의 플래그십 모델이자 새로운 듀얼 부스트 하이브리드로 그 가치를 더해 운전자를 웃음짓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토요타는 앞으로도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전동화 모델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 전체
- 경제
- 자동차
-
토요타 플래그십 모델 ‘크라운’ 국내 출시
-
-
소리를 보는 이색 미디어전시, ‘보는소리 듣는영상’ 전시회 개최
- 한국멀티미디어음악학회(SIMM)이 주관하는 ‘SEEING SOUND LISTENIN IMAGE’ 전시가 오는 6일(화)부터 서울에 위치한 세운홀(세운상가)에서 개최된다. 세운홀 내부 전경(위 사진은 이번 전시와 관련이 없슴) 사진출처=세운협업지원센터 주로 컴퓨터음악을 기반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작업을 하는 작가들이 모여 선보이는 이번 ‘보는소리 듣는영상’은 그 제목과 같이 음악이나 소리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거나 영상물에 소리를 입혀 보다 입체적이고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미디어아트 전시다 음악적 맥락을 시각적 표현으로 환원하여 영상을 통해 소리의 움직임을 그려냄으로써 1차원적 감각 경험을 초월한 예술적 체험을 제공한다는 것이 그들의 설명이다. 이번 행사에서 선보이는 미디어아트 작품은 총 8점이며, 각자의 개성이 담긴 작품의 요소들이 보는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SEEING SOUND LISTENIN IMAGE’ 전시 포스터 오지헌 작가는 색청공감각을 주제로 보이는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전환이 가진 의미를 관철시키는 작품 ‘SYNAPSE’를 선보이며, 정수진 작가는 ‘모든 소리는 음악이 될 수 있다’라는 생각으로 관계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담은 작품 ‘ZO’NE’을 전시한다. 라경외 작가는 실시간 영상과 융합한 소리 상호작용을 활용하여 인간의 형태를 픽셀화한 작품 ‘픽셀인간(Pixel Human), 김부경 작가는 사회와 개인의 유기적인 연결에 주목하여, 다양한 사회문제를 다룬 작품 ‘들여다보아야 들리는 것, 귀기울여야 보이는 것’을 선보이고, 임소혁 작가는 미디어를 활용한 낯익음과 낯섬, 두 감각을 교차시키고자 새로움과 익숙함의 경계의 조화를 다룬 작품 ‘Trans Needle을 선보인다. 오이링 작가는 다양한 분야의 매체와 결합한 다채로운 표현에 주목하며, 수동적인 음악의 감상이 아닌 주도자가 될 수 있다는 작품 ‘Another Angle’을 선보인다. 류다혜 작가는 정의되지 않은 모호함, 약속된 사회 체계를 무너뜨리는 행위를 표방하며, ‘말’에 담긴 의미를 드러낸 작품 ‘퉤, 후’를 선보인다. ‘여성을 위한 열린 기술랩’이 주최하는 이번 ‘보는소리, 듣는음악’ 전시는 소리와 빛은 각기 다른 과정을 통해 관찰자에게 도달하지만, 연결과 소통을 필요로 한다는 청각적, 시각적 경험의 본질을 작품으로써 담아내며, 다양한 소통과 공존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한편, 이번 전시는 11일(일)까지 휴관없이 진행되며, 오전10시부터 오후8시까지의 전시기간 내 도슨트가 제공된다.
-
- 전체
- 문화
- 전시/공연
-
소리를 보는 이색 미디어전시, ‘보는소리 듣는영상’ 전시회 개최
-
-
이면도로 우회전하던 SUV, 스케이트보드 타던 2세 치어 숨져
- 지난 4일 오전 10시 30분께 경기 안성시 공도읍 만정리 한 이면도로에서 우회전하던 SUV 차량이 A(2) 군을 들이받는 사고가 났다. 사진=연합뉴스 사고 직후 운전자인 60대 여성 B씨가 119에 신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A군은 출동한 구급대원들에 의해 심정지 상태로 병원에 이송됐으나 숨졌다. 사고가 난 곳은 신호등이 없고 차량과 보행자가 함께 이용하는 이면도로다. 이면도로(裏面道路)는 차도와 보도의 구분이 없는 좁은 도로로 생활도로 혹은 골목으로 부르기도 한다. 보행자와 자동차가 함께 쓰는 도로이기 때문에 차량은 보행자의 안전에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사고 당시 A군은 5세 형과 스케이트보드를 타며 놀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운전자 B씨는 경찰에 "운전 중 A군을 미처 발견하지 못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위반 혐의(치사)로 입건해 조사하고 있는 경찰은 "자세한 사고 경위를 파악하는 한편, 사고 지점이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따라 우회전 일시 정지 의무가 적용되는 곳인지에 대해서도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
- 전체
- 사회
- 사건/사고
-
이면도로 우회전하던 SUV, 스케이트보드 타던 2세 치어 숨져
-
-
정부 보조금 받은 민간단체 감사 결과 314억원 부정 사용 적발...환수 및 수사 의뢰
- 정부가 최근 3년간 국고보조금을 받은 29개 민간 단체에 대한 감사를 벌인 결과 1조1천억원 규모 사업에서 1865건의 부정·비리가 확인돼 314억원이 부정 사용액으로 조사됐다. 용산 대통령실. 사진=대통령실 홈페이지 갈무리 정부는 4일 국무조정실이 총괄해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감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은 사실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감사 대상은 6조8천억원 규모의 국고보조금이 지급된 민간단체 1만2천여개다. 이번 조사에서 횡령이나 리베이트 수수, 허위 수령, 사적 사용, 서류 조작, 내부 거래 등 부정 행위가 나타났던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는 해당 사업과 단체에 보조금 환수, 형사고발, 수사 의뢰 등의 조처를 하기로 했다. 대표적 사례로 한 통일운동단체가 민족의 영웅을 발굴하겠다며 6260만원을 정부로부터 받아 '윤석열 정권 퇴진운동'을 벌였다고 전했다. 해당 단체는 원고 작성자도 아닌데도 지급 한도를 3배 가까이 초과해 원고료를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다른 이산가족 교류 관련 단체는 임원이 소유한 기업의 중국 내 사무실 임차료와 임원의 가족 통신비까지 국고보조금으로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정부는 부정 사용된 국고보조금은 전액, 또는 일부 환수키로 했다. 보조금 신청 과정에서 허위 사실이 발견되면 해당 단체에 지급된 보조금 전액을 환수할 예정이다. 또한 선정 절차에는 문제가 없었으나 집행·사용 과정에서 부정·비리가 드러난 경우에도 해당 금액을 돌려받기로 했다. 특히 비위가 심각한 86건은 형사고발 또는 수사 의뢰하고, 목적 외 사용이나 내부거래 등 300여건에 대해서는 감사원에 추가 감사를 의뢰키로 했다. 향후 민간 단체 국고보조금에 대한 관리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보조금 수령 단체 뿐만 아니라 위탁·재위탁을 받아 실제 예산을 집행한 하위 단체들 역시 국고보조금 관리시스템인 'e나라도움'에 전부 등록해야 한다. 또한 회계서류와 정산보고서, 증빙까지 투명하게 공개할 방침이다.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보조금 관리에 대한 전용시스템 없이 증빙으로 사용했던 종이 영수증과 수기로 관리했던 장부도 전산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난 1월부터 광역단체에 우선 도입한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 '보탬e'를 올 하반기부터 기초단체에까지 확대해 정부 보조금의 투명한 집행을 앞당기기로 했다. 보조금 사업자의 납세 이력을 포함한 금융·신용정보를 관계 기관에서 실시간 제공받아 선정 단계부터 부적격자를 걸러내고 중복 수급을 방지하겠다는 의지다. 사업 결과에 대한 외부 검증도 대폭 강화한다. 보조금 정산보고서 외부 검증 대상을 현행 3억원 이상에서 1억원 이상 확대하고, 회계법인 감사 대상을 기존 10억원 이상에서 3억원 이상 사업으로 넓힐 예정이다. 기획재정부 및 44개 전 부처가 참여하는 '보조금 집행점검 추진단'을 통해 분기별로 집행 상황을 점검하고, 보조금 부정 발생 시 사업 참여 배제 기간을 5년으로 명시한다. 부정이나 비리에 대한 신고를 활성화하기 위해 권익위, 부처, 수사기관에 한정된 신고 창구를 정부 서비스 민원과 정책 등을 제공하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 '정부24'까지 확대하고 포상금도 확대할 방침이다.
-
- 전체
- 정치
- 대통령실
-
정부 보조금 받은 민간단체 감사 결과 314억원 부정 사용 적발...환수 및 수사 의뢰
-
-
쿠팡 ‘반품마켓’ 론칭 3개월만에 이용자수 35% 증가
- 쿠팡은 반품제품 전문관인 ‘반품마켓’ 구매 고객 수가 론칭 3개월 만에 35% 증가했다고 2일 밝혔다. 이미지=쿠팡 제공 쿠팡 모바일 앱에서 이용 가능한 반품마켓은 쿠팡에서 판매됐다가 반품된 상품을 회사가 직접 검수해 다시 판매하는 코너다. 쿠팡은 포장 상태, 구성품 검수, 외관 상태, 작동 테스트 등의 검수 절차를 진행해 4가지 등급(미개봉, 최상, 상, 중)으로 나눠 판매한다. 또한 새 상품과 동일하게 무료배송 및 30일 내 반품이 가능하고, 가전 제품의 경우 새상품과 동일한 A/S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박스 개봉, 미세 흠집 등 사용상 전혀 문제가 없는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특히 반품마켓 페이지에서는25% 이상의 높은 할인율을 제공하는 상품과 쿠팡의 추천템, 반품마켓 인기 상품을 따로 모아볼 수 있다. 특히 전자제품·컴퓨터 및 디지털 상품은 최대 40%까지, 여성 및 유아 의류와 신발은 최대 70%까지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다. 고가의 인기 전자제품의 경우 기존 금액보다 100만원 이상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합리적 소비를 원하는 고객들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쿠팡 관계자는 “휴대폰, 주방가전, 청소기를 비롯한 생활가전 등이 특히 인기”라며 “고물가 시대에 고객이 예산과 선호도에 따라 새로운 상품과 반품 상품 중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을 반품마켓의 인기 비결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것도 반품마켓의 인기를 견인했다.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품을 다시 소비하고 낭비를 줄여 지속가능한 문화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최근 소비 트렌드에 맞아떨어지기 때문이다. 쿠팡 반품마켓 관계자는 “지난 2월 가전/디지털 카테고리로 시작한 반품마켓은 현재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장해 운영 중”이라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분들이 관심 있어 할 만한 테마 페이지를 신설하여, 사고 싶었지만 가격 때문에 망설여졌던 물건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실 수 있도록 현재보다 더 풍성한 프로모션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
- 전체
- 경제
- 식품/유통
-
쿠팡 ‘반품마켓’ 론칭 3개월만에 이용자수 35% 증가
-
-
LF몰, 실시간 해외골프 부킹 서비스 오픈
- LF의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전문몰 LF몰이 해외 골프여행 이용자를 위한 ‘실시간 해외골프 부킹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출처=LF몰 이번 서비스는 글로벌 골프 테크 기업 에이지엘(AGL)과 협업해 선보인다. LF몰의 플랫폼 운영 노하우와 전 세계에 탄탄하게 구축된 AGL의 네트워크 기반이 결합돼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LF몰의 고객들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AGL은 항공과 호텔 예약에 사용되던 GDS 시스템을 골프에 접목시킨 ‘TIGER GDS 솔루션’을 개발및 운영 중인 골프 테크 기업이다. 전세계 580여개 골프장과 계약해 골프장 티타임의 실시간 예약 및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LF몰 관계자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전문몰 LF몰이 가진 이미지가 해외 골프와 잘 맞아떨어져 이번 협업을 추진하게 됐다”며 “이제는 해외 골프 예약부터 관련용품 구매까지 LF몰 내에서 원스톱으로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F몰은 이번 서비스 오픈을 시작으로 LF몰에서 제공하는 항공 서비스, 숙박 상품 등과 연계한 해외 골프 패키지 상품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예약 서비스는 LF몰 내 항공권, 호텔, 여행 준비 등 여행 관련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고 있는 ‘여행예약’ 탭을 통해 들어오면, 골프장 티타임 예약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추천 코스 제안을 비롯해 국가 및 지역으로 검색해 원하는 골프장의 실시간 티타임 확인과 예약이 가능하다. 예약 페이지에서는 코스 정보를 포함해 코스 컨디션, 부대시설 등에 대한 고객 평점도 확인할 수 있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태국의 '타이CC’, ‘방콕 골프클럽’, ‘리버데일 CC’, ‘치앙마이 알파인 CC'와 말레이시아의 '쿠알라룸푸르 골프 앤 컨트리클럽(KLGCC)’, ‘마인즈 골프 클럽' 등 인기 골프장을 비롯해 베트남 '빈펄 그룹'이 운영하는 나트랑, 호이안, 하이퐁, 푸꾸옥 골프장의 티타임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예약할 수 있다. 또한 세계 100대 코스로 선정된 포르투갈의 ‘오이타보스 듄즈 골프리조트’, 2024년 파리 올림픽 개최코스이자 2018년 라이더컵 개최지인 ‘르 골프 내셔널’ 등 유럽 주요국가 골프장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LF몰 내 헤지스골프, 닥스골프, 더블플래그, PXG, 말본골프, 타이틀리스트, 캘러웨이 등 총 20여개의 골프 브랜드의 골프의류, 골프용품 260여종을 큐레이션하는 기획전도 오는 30일까지 진행하며 구매 금액이 가장 높은 고객에게는 골프 용품을 증정한다. LF몰은 올해 들어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전문몰로의 진화에 본격 가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1월 여행 카테고리를 신규로 선보이며 항공권 예약 서비스를 론칭한 데에 이어 골프 여행 서비스도 새롭게 마련하며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LF몰에서 큐레이션 하는 상품, 콘텐츠, 서비스는 LF몰의 슬로건(’나를 나답게’)처럼 만들어주는 라이프스타일의 모든 영역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다. LF몰은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아우르는 서비스와 상품을 지속 입점, 확대 하면서 마치 ‘취향 편집숍’ 같은,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전문몰로의 포지셔닝을 공고히 하고 있다. 또한 고객들이 LF몰을 통해 패션 브랜드 뿐 아니라 일상 속 새로운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영역에서의 쇼핑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
- 전체
- 경제
- 기업
-
LF몰, 실시간 해외골프 부킹 서비스 오픈
-
-
“가상자산 리플, 소송 결과 관계없이 계속 거래될 수 있어”
- 빗썸(대표 이재원) 산하 빗썸경제연구소는 2일 '과거 사례로 알아보는 SEC vs. 가상자산 리플은 어떻게 될 것인가?' 보고서를 통해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SEC)와 리플랩스(Ripple Labs)의 소송 결과와 관계 없이 리플이 시장에서 계속 거래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인포그래픽=빗썸경제연구소 제공 보고서는 과거 SEC가 가상자산의 증권성을 문제 삼아 행정 및 사법 조치를 취한 24건의 사례들의 사실관계와 고소장, 판결문 등을 분석하고, 과거 SEC 근무 경력이 있는 변호사와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리플의 향후 행보를 예측했다. 이를 통해 보고서는 리플랩스가 재판에서 패소하더라도 미국 유통시장에서 퇴출되지 않고 계속적으로 거래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그 근거로 SEC는 리플 재단의 투자자금 모집 등을 문제 삼아 미등록증권 발행 및 판매 행위 등에 해당하는 미국 증권법 5(a), 5(c) 위반을 이유로 소를 제기했는데 ▲과거 동일 혐의를 받았던 재단들이 벌금형 등을 부과 받았을 뿐 상장폐지 되지 않았으며, ▲SEC는 소 제기 시부터 현재까지 법원에 리플의 상장폐지에 대해서는 요구하지 않고 있다. 또 ▲그간 법원이 직권으로 상장폐지 의무를 부과한 경우는 미국 증권법 17(a)와 증권거래소법 10(b)를 위반한 증권사기 혐의가 있는 재단들이지만 리플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빗썸코리아 오유리 변호사는 “SEC와 국내 규제당국 모두 리플에 증권 규제를 적용해 얻을 수 있는 투자자 보호 효과와 퇴출에 따른 투자자 피해 규모를 신중하게 저울질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리플 소송의 결과가 현재 진행 중인 가상자산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향후 추진될 프로젝트의 방향성에도 크게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귀추가 주목된다”라고 말했다.
-
- 전체
- 경제
- 정책/금융
-
“가상자산 리플, 소송 결과 관계없이 계속 거래될 수 있어”
-
-
SK, 환경·사회 비즈 등 혁신해 사회적가치 20.5조 창출
- SK그룹이 지난해 환경과 사회 분야 비즈니스 모델 혁신으로 2조원의 사회적가치(SV·Social Value)를 창출한 것을 비롯해 모두 20조원이 넘는 사회적가치를 만들어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 2018년부터 사회적가치 창출액을 측정해온 SK그룹이 그동안 환경·사회 분야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고 신사업을 활발히 추진한 결과, 사회적가치 총량이 매년 꾸준히 증가한데 따른 성과로 분석된다. SK그룹은 4일 SK 주요 관계사들이 지난해 창출한 사회적가치 총액이 전년 대비 1조6000억원(8.6%) 가량 증가한 20조556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세부 지표 별로는 △경제간접 기여성과(E): 20조7775억원(고용 11.6조원, 배당 4.4조원, 납세 4.8조원) △환경성과(E): -2조7598억원(환경 제품·서비스 0.9조, 환경공정 -3.6조) △사회성과(S): 2조5389억원(사회 제품·서비스 1.1조, 노동 0.6조, 동반성장 0.4조, 사회공헌 0.4조)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환경과 사회 분야의 제품 및 서비스 영역에서 총 1조 9368억원의 사회적가치를 창출해 관련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영역에서 지난 5년간 글로벌 경기 및 업황에 따라 등락을 보여온 경제간접 기여성과와 다르게 연평균 30%의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해 왔기 때문이다. 이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각 관계사들로 하여금 사회적가치를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측정 결과를 이해관계자들에게 공개함으로써 사회적가치 창출 노력을 배가해 나갈 것을 독려해온 결과로 풀이된다. 이에 각 관계사들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 자체로 사회적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사업 전반의 구조적인 변화를 꾀해 성과를 거둬오고 있다.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전략을 이행 중인 SK이노베이션의 경우 자회사 SK온과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각각 생산하는 전기차 배터리와 전기차 배터리 분리막 등 환경 분야 제품이 사회적가치 창출에 크게 기여했다. 또 대표적인 온실가스 배출 물질인 프레온을 대체하는 발포제 생산으로 935억원, 재활용 전용 아스팔트 개발 및 판매로 61억원 등 다방면의 환경 제품으로 사회적가치를 창출했다. SK이노베이션은 앞으로 폐플라스틱 리사이클, 폐배터리 금속 재활용(BMR: Battery Metal Recycle), 폐윤활유 업사이클링 등 새 사업 모델도 추진중에 있다. SK E&S의 수소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 SK에코플랜트의 태양광과 수소, 폐기물 처리 사업, SKC의 동박 등 반도체 소재 사업과 같은 탈탄소 및 친환경 에너지 사업 추진이 최근 수년 간 두드러졌다. 사회 분야 제품 및 서비스 영역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이 분야 사회적가치가 지난해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는데, 이는 5년전인 2018년 1900억원에 비해 5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특히 안전과 보건 분야에서 2021년과 비교해 사회적가치 창출액이 각각 768억원, 573억원씩 늘어나는 등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예를 들어 SK텔레콤은 보이스피싱 예방 서비스를 통해 지난해 10만 5000여건의 범죄번호로의 발신을 차단함으로써 767억원의 사회적가치를 창출했다. 또 2018년부터 기상청과 공동으로 초소형 지진감지 센서 네트워크를 구축해 130억원, 독거 어르신 인공지능(AI) 돌봄 서비스로 98억원의 사회적가치를 창출하는 등 AI·ICT 기술 기반의 사회안전망 성과가 크게 성장했다. SK는 이해관계자들이 당면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거나 완화하는 방안을 찾는 과정에서 비즈니스 모델이 생겨나고 혁신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런 식으로 사회적가치가 SK 각 관계사 사업에 내재화되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SK그룹이 경제적가치(EV·Economic Value)와 사회적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더블보텀라인(DBL)’ 경영을 선도적으로 추진한 결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포함된 사회 각 영역에서 DBL 경영이 확산중인 것도 의미있는 변화로 꼽힌다. 실례로 SK하이닉스의 13개 협력사가 사회적가치 성과 화폐화 측정을 시도했고 지난해 기준 총 1조4698억원을 창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로써 이들 협력사들은 지속가능경영 관리 체계를 고도화하고, 관련 자료를 요구해 온 국내외 고객사들의 요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태원 회장 주도로 시작한 SK 사회성과인센티브(SPC·Social Progress Credit) 프로그램 역시 지방자치단체 등으로 확산돼 나가고 있다. SK그룹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전라남도와 제주도 등은 지자체 내 우수 사회적기업을 선정해 사회성과인센티브 제도에 참여하게 하고, 사회적가치 창출 성과와 연계한 장려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SK그룹은 측정 기준의 고도화를 위해 글로벌 화폐화 측정 연합체인 VBA(Value Balancing Alliance)와 협력중이고, 중국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를 지원해 사회 성과 측정 및 관리 체계를 확산시키고 있다. 최 회장은 사회적가치 측정 및 발표 5년을 맞아 “사회적가치 화폐화 측정을 기반으로 더 많은 사회적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찾아내야 한다”며 “궁극적으로는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데서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SK 각 관계사들은 이날부터 사회적가치 창출 성과와 산식 등을 사별 홈페이지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등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
- 전체
- 경제
- 상생/지속경영
-
SK, 환경·사회 비즈 등 혁신해 사회적가치 20.5조 창출
-
-
저출산 기조에 10년 동안 산부인과·소아과 감소
- 출산율이 감소하면서 산부인과와 소아청소년과 의원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폐업 예정을 알린 소아청소년과. 사진=연합뉴스 4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의 표시과목별 의원 수 현황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말 기준 전국 의원 수는 3만5225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전국 동네의원이 24% 늘어났고 특히 정신건강의학과는 2배 가까이 증가했다. 2013년 말의 2만8328개에서 10년 사이 6897개(24.3%)가 늘었다. 특히 정신건강의학과로 2013년 781개에서 올해 1분기엔 1540개로 2배 가까이 불어났다. 마취통증의학과는 808개에서 1350개, 정형외과 1815개에서 2522개, 성형외과 832개에서 1137개로 각각 67.1%, 39.0%, 36.7%로 증가했다. 이에 반해 산부인과와 소아청소년과 의원은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대부분의 과목에서 동네의원 수가 늘었으나 주요 과목 가운데 산부인과와 소아청소년과만 개원보다 폐원이 더 많았다. 저출생 현상 심화 속에 산부인과는 1397개에서 1319개로 5.6% 감소했고, 소아청소년과는 2200개에서 2147개로 2.4% 53개 감소했다. 전체 의원 수가 많지 않은 소수 과목을 포함해도 영상의학과(160→153개), 진단검사의학과(12→8개), 결핵과(5→1개) 정도만 10년 전보다 의원 수가 줄었다. 10년 전국 표시과목별 의원 수 증감. 자료=심평원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 산부인과의 경우 지역별로 전남 -25.0%, 대전 -23.1%, 충북 -20.4%, 광주 -20.0%로 특히 많이 줄었다. 소아청소년과는 광주 -27.6%, 울산 -20.0%, 전남 -16.1% 등으로 감소했다. 10년동안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가 모두 증가한 곳은 세종과 경기뿐이다. 세종은 산부인과가 2개에서 9개, 소아과가 4개에서 25개로 늘었고, 경기는 산부인과 286개에서 292개, 소아과가 632개에서 674개로 증가했다. 전국 산부인과와 소아청소년과 의원 수 감소는 저출산 영향으로 추정된다. 심평원의 의원 표시과목별 진료인원 통계에 따르면 지난 5년 사이(2017∼2021년) 소아청소년과 진료 인원은 24.6%, 산부인과는 3.3% 줄었다. 특히 소아청소년과의 경우 이 기간 전체 의원에 지급된 요양급여비용 규모도 33.4% 줄었다. 수요와 수익 감소는 의원 개원 감소뿐 아니라 전공 기피현상으로 이어져 상급병원에서도 진료 공백이 현실화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013년 97.4%였던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충원율은 올해 상반기 16.3%로 떨어졌다. 산부인과 전공의 충원율도 상반기 71.9%에 그쳤다.
-
- 생활밀착형뉴스
-
저출산 기조에 10년 동안 산부인과·소아과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