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니팡3’ 누적 플레이 수 141억여건 등 ‘찐’ 국민 게임
- 하루 평균 84만여건 광고 시청… 탄탄한 이용자층 방증
명실상부 국민 게임으로 꼽히는 ‘애니팡3’가 출시부터 9년 동안 총 60억 개의 하트를 쐈다.
‘애니팡3’는 위메이드플레이에서 만든 모바일 퍼즐 게임이다. 지난 2016년 9월 27일 공식 발매됐다. 블록 3개를 맞추는 기존 캐주얼 퍼즐에 ‘애니팡’ 시리즈 최초로 캐릭터의 이동과 조합을 더했다.
하트는 ‘애니팡3’를 포함해 ‘애니팡’ 시리즈에서 사용하는 일종의 게임 코인이다. 플레이 중 실패하면 하트를 하나 상실하고 8분마다 다시 1개씩 자동 충전된다. 계정 하나 당 하트는 총 5개까지 보유할 수 있다. 5개를 초과하면 자동 충전이 되지 않는다.
하트를 전량 소모한 까닭에 게임을 이어갈 수 없게 되면 이용자들끼리 하트를 요청하거나 선물할 수 있는 각종 시스템과 이벤트가 게임 안에서 구현돼 한편으로는 ‘애니팡’ 시리즈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는 계기로 작용했다.
위메이드플레이에 따르면 하트는 월 평균 5000만여 개가 쓰였다. 시즌1(1000개)부터 시즌2(3200개), 시즌3(5820개) 등 정규 퍼즐 스테이지 1만여 개와 이벤트 42종에서 사용된 것으로 분석됐다. 하트 가 필요 없는 콘텐츠를 합친 누적 퍼즐 플레이는 9년 간 141억 5000여건에 달했다.
또한 9년 동안 코스튬 캐릭터 757종과 그 등장 무대로 에피소드 291개가 소개됐다. 가장 인기 있는 캐릭터로는 ‘비주얼센터 애니’가 뽑혔다. ‘비주얼센터 애니’는 이용자들이 1억 8000만여 회를 진행한 캐릭터 뽑기 플레이에서 단연 두각을 나타냈다. ‘짱구는 못말려’나 ‘몰랑이’ 등 유명 캐릭터와 제휴한 사례들도 순위에 들어갔다.
게임 내 광고 시청 역시 2018년부터 꾸준히 성장세를 보였다. 하루 평균 84만여 건의 광고 시청이 이뤄지고 있다. 광고를 보면 게임 상에서 가용할 수 있는 각종 혜택을 받는다. 광고 시청 숫자가 이처럼 엄청나다는 것은 결국 이용자 층이 두텁다는 것을 방증하는 셈이다.
이에 위메이드플레이는 게임 내 광고 시청을 신규 사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실제 위메이드플레이는 시청 혜택을 선호하는 이용자 선별 등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는 AI(인공지능) 체계를 개발했고 여기에 운영 노하우를 접목해 선순환 고리를 완성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애니팡3’에 대한 여전한 호응과 캐주얼 장르에서는 보기 드문 스테디 셀러라는 점을 확인했다”며 “9년 동안 격주 업데이트와 시즌제로 국내 모바일 게임과 이용자의 유행, 변화를 담아낸 점도 의미가 크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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