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골프공 시장의 선두주자로 알려진 볼빅(Volvik)의 비비드(Vivid) 시리즈를 둘러싸고 품질 논란이 일고 있다. 시간이 지나면 공 표면이 끈적거린다는 불만이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잇따르고 있다.
“보관만 해도 표면이 끈적거린다”는 글이 올라오자, 관련 게시글에는 같은 경험을 공유하는 댓글이 줄을 이었다.
한 사용자는 “몇 년 전에 구입해 보관해 두었던 비비드 무광 공을 꺼내보니 표면이 눅눅하고 끈적거렸다”며 “닦아도 다시 끈적거려 사용을 포기했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골퍼는 “비누나 알코올로 닦아도 소용이 없고, 퍼팅 시 모래와 먼지가 붙어 떨어지지 않는다”며 “결국 내다버렸다”고 했다.
해외 골프 커뮤니티에서도 유사한 불만이 제기됐다. 한 해외 사용자는 “Volvik Vivid 공은 그냥 끈적거린다. 풀을 닦아내려면 볼 워셔(ball washer)가 필요할 정도”라고 적었다.
“코팅 불량이라며 교체받았다”는 사례도
국내 한 골프포럼에는 “(볼빅)무광 비비드볼이 좋아 다섯 더즌을 샀는데 모두 끈적거렸다. A/S를 맡겼더니 코팅이 잘못된 제품이라며 교체해줬다”는 글도 올라왔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현상이 우레탄 표면의 화학적 변화에서 비롯됐을 가능성에 주목한다.
컬러 코팅이나 표면 처리에 쓰인 첨가제·염료가 장기간 산화되거나 습도·온도 변화에 노출되며 분해·변질돼 끈적한 층을 형성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제조 과정에서 표면 코팅이 완전히 경화되지 않았거나, 코팅 두께의 미세한 차이로 인해 일부 제품이 더 민감하게 반응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고온다습한 환경, 자외선 노출 등 보관 상태가 좋지 않아 코팅이 변성됐을 수 있다는 주장도 있으나, 설득력은 낮다는 지적이다.
같은 환경에 보관된 타사 컬러볼은 이상이 없었다는 소비자 사례가 다수 확인됐기 때문이다.
본지, 볼빅에 질의… “5년 전 단종 제품”
문제는 제조사인 볼빅의 대응이다. 본지는 볼빅 본사에 ▲표면 끈적임 현상의 물리·화학적 원인 인지 여부 ▲코팅 안정성 관련 실험 결과 ▲유사 사례 접수 및 조사 진행 여부 ▲교환·환불 절차 ▲품질 문제 인식 여부 등을 포함한 질의서를 보냈다.
이에 대해 볼빅 측은 13일 오후 “비비드 라이트 제품은 5년 전(2020년)에 단종된 제품”이라며 “끈적임 관련 내용은 내부 검토 후 공장 및 연구소와 협의해 개발(디벨롭)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국내 대표 컬러볼 브랜드의 상징인 비비드 시리즈에서 이런 문제가 반복된다면 브랜드 신뢰에 타격을 줄 수 있다. 제품 하자를 쉬쉬하고 문제를 제기하는 소비자에게만 대응하는 모습은 볼빅답지 않아 무척 실망스럽다”는 우려섞인 목소리가 나왔다.
볼빅이 향후 어떤 원인 규명과 개선책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BEST 뉴스
-
휴게소 음식 22건 위반… 도로공사 ‘위생관리 구멍’
한국도로공사가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의 위생점검을 실시하고 있지만, 관리 실태는 부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불법 납품이나 식품안전 인증(HACCP) 미비 업체의 식자재 사용에도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휴게소의 위생불량상태인 호두과자 기계 (기름찌꺼기, 기름때가 제조기계 ... -
KBS, 실제 적자 1,850억 원... 제작비 깎아 ‘적자 축소’ 논란
KBS가 올해 실제로는 1,800억 원대 적자를 기록하고도 제작비를 대폭 줄여 ‘1,000억 원 적자’ 수준으로 맞춘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연합뉴스 이훈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인천 남동을)은 23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장범 사장의 진짜 성... -
UAM 도입 앞둔 인천, 국가중요시설 간 드론 대응 수준 ‘불균형’
도심항공교통(UAM) 도입과 드론 물류 확대를 앞두고, 공항·항만·발전소·가스 시설 등 국가 주요 기반시설이 밀집한 인천 지역에서 불법 드론 대응 체계가 시설별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종식 의원 사진=의원실 제공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 -
징계자에게도 성과급…음주·성비위도 포함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재섭 의원(국민의힘·서울 도봉갑)은 20일 “정무위 소관 5개 금융 공공기관이 징계가 확정된 직원에게도 성과급을 지급해왔다”며 “국민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김재섭 의원 사진=김재섭 의원실 제공 김재섭 의원이 중소기업... -
“육아휴직자 많을수록 불이익”… 공공기관 평가제도 도마에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인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이 최근 3년 동안 육아휴직 대체인력을 한 명도 채용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김동아 의원 사진=연합뉴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김동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중기부 국정감사에... -
AI와 로봇의 미래가 한자리에… ‘2025 서울AI로봇쇼’ 성황리 폐막
서울이 사흘간 ‘로봇 도시’로 변신했다. 지난 9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5 서울AI로봇쇼(ON MY SIDE, ROBOT)’가 6만여 시민과 함께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행사장 전경 사진=서울경제진흥원 제공 서울경제진흥원(SBA)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