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상점 기술공급 경기권 시행기관 우수 지원 사례
'안경매니져' 수원 세교점이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을 통해 VR·AR 안경렌즈 시뮬레이션 및 가상피팅 스마트 태블릿을 도입하며 고객 만족도와 운영 효율을 동시에 끌어올렸다.
안경광학과 졸업 후 안경원, 안과 검안사, 콘택트렌즈 제조회사에서 근무한 경험을 살려 동네 안경점을 오픈한 윤태정 대표는 안경매니져 체인 본사의 소개로 이 사업에 참여했다.
스마트 기기 도입 후 콘택트렌즈 상담과 선글라스 피팅에 소요되던 직원 시간을 대폭 줄이고, 고객들은 혼자서도 간편하게 가상 피팅을 체험할 수 있게 되면서 매장 운영의 효율성이 크게 높아졌다.
스마트 기술 도입 이전 안경매니져 세교점은 콘택트렌즈 피팅과 상담에서 시간 대비 효율성 문제를 겪고 있었다.
콘택트렌즈 마진은 3% 정도에 불과하며 상담하는 시간에 비해 비효율적이고 비용이 높았다.
더 큰 문제는 현행법상 의료 행위로 보아 안경원에서 직접 렌즈를 시험 착용하기가 어려운 상황이었다는 점이다.
고객들은 샘플을 단순히 디자인만 보고 선택해야 했지만, 실제로 착용했을 때의 피팅감이나 어울림을 확인하고 싶어 하는 경우가 많았다.
직원이 직접 콘택트렌즈 상담이나 선글라스 피팅에 많은 시간을 들여야 했고, 매장이 붐비는 시간에는 고객들이 오래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도 있었다.
안경을 맞추는 과정에서 고객들은 진열대를 둘러보며 직접 착용해 보고 선택했지만, 실제 착용 모습을 객관적으로 확인하기는 어려웠다.
윤 대표는 안경매니져 체인 본사의 소개로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을 알게 됐다. 처음에는 번거로울 것이라는 생각에 큰 관심이 없었지만, 본사에서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설명을 듣고 참여를 결정했다.
버튼 하나로 즉시 가상 피팅…혼자서도 컬러 매칭 가능
안경매니져 세교점이 도입한 VR·AR 안경렌즈 시뮬레이션 및 가상피팅 스마트 태블릿은 법적 제약을 우회하며 고객 편의를 높인 점이 차별화된 경쟁력이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면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을 실제 착용한 것처럼 가상으로 연출해 볼 수 있다. 현행법상 직접 렌즈 시험 착용이 어려운 상황에서 가상 피팅 기술은 이러한 한계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안이 됐다.
무엇보다 콘택트렌즈 구매 고객들은 스마트 기기를 통해 혼자서도 간단히 시연과 컬러 매칭을 해볼 수 있다.
매장이 붐비는 시간에도 고객들은 스마트 기기로 원하는 컬러와 디자인을 직접 확인할 수 있고, 그 사이 직원은 다른 고객들을 응대할 수 있어 매장 운영의 효율성이 크게 높아진다.
과거에는 렌즈를 끼고 빼는 과정이 번거롭고 시간이 오래 걸렸지만, 지금은 버튼만 누르면 즉시 다양한 렌즈로 가상 피팅이 가능해졌다. 고객은 기다림 없이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고, 매장은 더욱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윈윈 구조가 만들어졌다.
아이들은 놀이처럼…"우리도 할 수 있구나" 확신
스마트 기술 도입 후 고객 반응과 운영 효율이 크게 개선됐다. 스마트 기기가 매장에 들어왔을 때 가장 먼저 신나했던 것은 아이들이었다.
버튼을 눌러 선글라스나 안경을 바꿔보는 과정 자체가 아이들에게는 놀이처럼 느껴졌고, 호기심 가득한 눈빛으로 즐겁게 체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콘택트렌즈를 구매하는 고객들 역시 착용한 모습을 즉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신기함과 만족을 표현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가 모니터 앞으로 모인다는 점이다. 예전에는 매장에 오면 안경 진열대를 둘러보며 직접 착용해 보고 쇼핑하는 경우가 많았다면, 지금은 모니터 앞에서 가상 피팅을 통해 자신에게 어울리는 다양한 안경을 시도해 볼 수 있다.
고객들은 실제 착용하지 않아도 안경이 얼굴에 어떻게 어울리는지 확인할 수 있어 그 앞에서 한참 동안 즐겁게 시간을 보낸다.
고객 만족도가 가장 높은 부분은 단연 콘택트렌즈 피팅이다. 고객들은 원하는 디자인과 컬러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착용했을 때의 느낌까지 쉽게 알 수 있어 만족도가 크게 높아졌다.
스마트 기기 도입 후 가상 피팅이 지닌 장점 덕분에 앞으로 고객 만족도는 물론 매출과 방문 고객 수 역시 점차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운영 효율 측면에서도 큰 변화가 나타났다. 예전에는 직원이 직접 콘택트렌즈 상담이나 선글라스 피팅에 많은 시간을 들여야 했지만, 지금은 그 부분에서 인력을 줄이고 다른 서비스 영역에 더 집중할 수 있다.
또한 내향적인 성향으로 직원의 응대보다 혼자 쇼핑을 선호하는 고객들도 스마트 기기만으로 쉽게 선택과 비교를 할 수 있어 고객 경험이 훨씬 편리해졌다.
윤 대표는 "처음에는 스마트 상점이 안경원과는 거리가 먼 이야기라고 생각했다"며 "막상 도입해 보니 '우리도 할 수 있구나!' 하는 확신을 크게 느꼈고, 앞으로 안경원뿐 아니라 더 많은 영역에서 스마트 기술이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겠다는 가능성도 함께 보게 되었다"고 말했다.
<자료정리: 비스타컨설팅연구소(주) 김민희 실장>
BEST 뉴스
-
강남 똑똑플란트치과, 결국 터질게 터졌다 …노동부 특별감독 착수
서울 강남구 대형 임플란트 전문 치과인 똑똑플란트치과에서 수년간 비정상적인 근로 관행과 직장 내 괴롭힘이 벌어졌다는 의혹이 확산되며 고용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에 착수했다. 이번 사안은 입사 이틀 만에 퇴사한 직원에게 180만원을 배상하라는 내용증명이 발송되면서 시작됐다. 해당 사실이 온라... -
'반성문 강요·3시간 대기·사후관리 실종'…논란 확산하는 똑똑플란트치과
강남의 한 치과를 둘러싼 논란이 점차 확산 일로를 걷고 있다. 직원들에게 수백 줄짜리 반성문 작성, 면벽 서기, 고성·욕설이 반복됐다는 내부 제보가 불거져 고용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에 착수한 데 이어, 이번에는 환자들의 시술 불편·사후관리 부재·비용 논란이 잇따라 제기되며 파문이 다시 커지고 있다. ... -
“시대인재” 저작권 무단 사용…문저협 가처분·형사 고소 강행
국내 최대 문학·예술 저작권 관리 단체인 한국문학예술저작권협회(문저협)가 대치동 대형 입시학원 ‘시대인재’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금지 가처분을 신청하고 형사 고소 절차에 들어갔다. '교육 목적을 명분으로 참고서·문학 지문을 무단 발췌하고 출처를 누락하는 사교육 시장 관행을 더는 ... -
장경태 ‘성추행 공작’ 논란…모자이크 해제 영상 공개되며 공방 격화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을 둘러싼 이른바 ‘성추행 의혹 영상’ 파문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최근 온라인을 통해 모자이크 처리되지 않은 원본 영상이 추가로 공개되면서, 사건의 실체를 둘러싼 공방이 한층 뜨거워지고 있다. 문제가 된 영상은 약 1년 전 촬영된 술자리 장면으로, 일부 언론과 온라인 커뮤니티... -
‘매우 혼잡’ 대한항공 라운지…아시아나 승객까지 쓴다고?
#. 16일 대한항공 비즈니스석을 타고 인천에서 시드니로 떠난 대한항공 고객은 이날 대한항공 앱에서 2터미널 라운지 혼잡 정도를 검색했다가 깜짝 놀랐다. 2터미널에 있는 3개의 대한항공 라운지가 전부 빨간색으로 표기되며 ‘매우 혼잡’이라고 경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지난 8월 새롭게 연 ... -
[단독] “이런 양아치는 본적도 없다” 62~68만원에 팔고 102~153만원 내라는 여행사
하나투어 CI [하나투어 제공] 국내 최대 여행사 하나투어가 과도한 추가 비용을 요구하면서 구설수에 휘말렸다. 기존에 결제한 요금의 2~3배 가량을 요구하자 누리꾼들은 “해도 너무한다”며 하나투어를 비판하고 있다. 기업 매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무리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