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는 배달 음식을 주문할 때 10명 중 7명 이상이 배달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 음식 주문자의 절반은 배달 음식에 대한 정보를 배달앱의 고객 리뷰를 통해 얻었다.
18일 대구대 식품영양학과 배현주 교수팀은 올 6월 성인 남녀 636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 결과(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배달 음식의 소비성향 분석)는 한국영양학회의 학술지(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최근호에 소개됐다.
국내 소비자의 배달 음식 주문 방법은 배달앱 사용이 72.4%에 달했다. 전화 주문(27.0%)의 거의 세 배였다. 배달 음식 주문 시 배달앱을 사용한다고 응답한 사람에게 ‘배달앱을 사용하는 이유’(복수 응답)를 물었더니 ‘주문이 간편해서’가 82.8%로 가장 많았다. 다음은 ‘결제가 간편해서’ㆍ‘고객 리뷰 확인이 쉬워서’ㆍ‘쿠폰을 사용할 수 있어서’ㆍ‘많은 브랜드를 비교할 수 있어서’ 순이었다.
배달 음식에 대한 정보 습득 경로는 배달앱의 고객 리뷰(54.5%), 미디어ㆍSNS 등을 이용한 업체 광고(30.7%), 주변의 권유(14.8%) 순서였다. 배달 음식 주문 횟수는 월 2∼4회가 47.2%, 주 2회 이상이 31.1%, 월 1회 미만이 21.7%였다. 배달 음식을 주로 주문하는 요일은 주말이나 공휴일(42.8%)이었다.
배달 음식을 주문하는 이유(복수 응답)는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어서’가 42.8%로 가장 많았고, 다음은 ‘음식점에 가지 않고 집에서 음식점 메뉴를 먹고 싶어서’(40.7%), ‘조리 시간ㆍ식사 시간 등이 부족해서’(22.0%) 순이었다. 주문 시간대(복수 응답)는 저녁이 70.6%로 가장 많았다. 야식 (26.1%)ㆍ점심 (22.0%)로 배달 음식을 주문하기도 했다.
배 교수팀은 논문에서 “치킨ㆍ족발ㆍ중화요리ㆍ패스트푸드 등 배달 음식으로 많이 섭취하는 음식은 고열량ㆍ고지방 메뉴가 많다”며 “늦은 저녁이나 야식으로 배달 음식을 섭취 시 열량 과잉 섭취로 인해 복부비만의 발생 위험이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배달 후 섭취까지 걸리는 시간을 조사한 결과, 배달 즉시 섭취 혹은 2시간 이내 섭취가 81.1%였지만, 배달 후 냉장 보관하면서 섭취하는 비율도 18.9%에 달했다.
배 교수팀은 논문에서 “배달 음식은 음식점에서 조리 완료 후 배달과정에서도 일정 시간이 소요되므로 배달 즉시 전량 섭취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며 “배달 음식을 보관한 뒤 섭취할 때는 반드시 5도 이하의 냉장 온도에서 보관하고 섭취 전 충분한 재가열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배달앱을 이용하는 비중이 늘고 있는데에는 전화주문을 사용하던 고연령대도 배달앱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경기 광명시에 사는 전용기(59)씨는 "제인생 20년간 전화주문만 하고 살아서 어플로 주문 하는건 전화통화를 기피하는 사회부적응자들이나 하는 건 줄 알았다. 막상 배달앱을 이용해보니 배달 가능한 모든 점포를 다 보여줘 선택지가 굉장히 넓고
메뉴도 다 알려주고, 후기를 볼수 있어 메뉴를 고르기 쉬웠다. 요일마다 특정 브랜드 할인이나, 결쟁 방법에 따라 할인을 받는 재미도 쏠쏠하다"고 배달앱의 장점을 나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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