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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도시정비 수주 첫 10조 돌파… 업계 ‘3관왕’ 석권

  • 류근원 기자
  • 입력 2025.12.01 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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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계동 사옥 전경 사진=현대건설 제공

 

현대건설이 올해 도시정비사업에서 사상 첫 연간 수주액 10조원을 넘어섰다. 국내 건설사 가운데 도시정비 부문에서 10조 클럽에 오른 것은 이번이 최초다. 현대건설은 “장위15구역 시공권 확보로 올해 누적 수주액이 10조 5천억 원에 이르렀다”고 1일 밝혔다.


올해만 11개 사업지를 연달아 따내며 2022년 기록(9조 3395억 원)을 1조 원 이상 뛰어넘은 역대 최고 실적이다. 여기에 ▲업계 최초 10조 돌파 ▲연간 최고 수주 실적 경신 ▲7년 연속(2019~2025) 수주 1위라는 ‘도시정비 3관왕’을 차지하며 시장 지배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 서울 핵심지 ‘싹쓸이’… 兆 단위 대형 재건축 줄줄이 단독 수주


현대건설의 압도적 실적은 ‘대어급’ 사업지를 잇달아 확보한 데서 비롯됐다. 2조 7489억 원 규모의 압구정2구역 재건축을 비롯해 개포주공6·7단지, 장위15구역 등 굵직한 사업을 모두 단독으로 수주했다. 부산·전주 등 지방 대도시의 주요 정비 사업도 차례로 확보하며 포트폴리오가 한층 더 탄탄해졌다는 평가다.


올해 국내 10대 건설사의 도시정비 누적 수주액은 약 50조원으로, 지난해 대비 두 배 가까이 늘었다. 업계 전반에 걸쳐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가운데 현대건설이 독주 체제를 굳힌 셈이다.


■ “브랜드·금융·관리” 삼박자… 조합이 선택한 현대건설


현대건설의 수주 경쟁력을 뒷받침한 것은 단순한 시공 능력을 넘어선 ‘종합 역량’이다.


프리미엄 브랜드 ‘디에이치’와 ‘힐스테이트’는 높은 분양성과 자산가치로 조합원의 신뢰를 확보해 왔다. 첨단 설비와 차별화된 커뮤니티 구성 등 고급화 전략이 시장에서 통했다는 분석이다.


금리 변동성이 큰 시장 상황도 현대건설의 금융 역량을 부각시켰다. 조합의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는 맞춤형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이주비와 사업비 조달에 대한 우려를 덜어준 것이 경쟁 우위로 작용했다.


여기에 인허가·설계·조경·스마트홈까지 아우르는 통합 컨설팅, 사업지별 전담조직을 통한 공정 관리 등 체계적인 ‘프로젝트 관리 능력’도 조합들의 선택을 이끈 주된 요인으로 꼽힌다.


■ “초대형 사업지 수주 전략 강화”… 리뉴얼 신사업도 속도


현대건설 관계자는 “도시정비 실적은 현대건설의 주거 철학과 경쟁력에 조합원들이 신뢰를 보낸 결과”라며 “압구정3구역 등 초대형 사업지를 중심으로 수주 전략을 강화하고 미래 주거 트렌드를 선도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현대건설은 최근 차세대 주거 솔루션 ‘네오리빙(Neo Living)’을 공개하는 등 미래 주거시장 대응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업계 최초로 이주·철거 없이 기존 공동주택의 주거환경을 재정비하는 ‘더 뉴 하우스(THE NEW HOUSE)’ 브랜드를 선보이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했다. 삼성동 힐스테이트 2단지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리뉴얼 사업 확대에도 본격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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