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내년에는 더욱 진화한 5G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와 AR(증강현실) 및 VR(가상현실)을 결합한 교육, 게임 서비스 등 U+5G 서비스 3.0을 2020년에 시작해 5G 서비스 경쟁 선도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이를 통해 5G 가입자를 현재의 3배 이상인 모바일 가입자의 30%까지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LG유플러스는 최근 통신방송 콘텐츠와 차세대 유무선 기술개발에 향후 5년간 2조6000억원을 투자하기로 확정했다.
LG유플러스는 U+5G 전파발사 1년을 앞두고 황현식 PS부문장(부사장)과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최근 용산사옥에서 향후 서비스 중심 5G 시장 경쟁을 주도를 다짐하는 행사를 가졌다.
황 부사장은 “내년에는 5G 가입자 1000만명 시대가 열리는 등 일상생활 속에서 5G 활용이 더욱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고객 생활과 더욱 밀접한 서비스들을 지속해서 선보임으로써 고객의 일상 변화를 이끌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부 계획도 공개했다. 우선 상반기 중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사용 가능한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생활과 가장 밀접한 분야인 교육 등 새로운 U+5G 서비스 3.0을 선보인다. 클라우드와 AR을 결합해 자녀들의 영어교육, 동화, 자연관찰 등의 콘텐츠를 생동감 있게 제공하는 서비스, 클라우드와 VR을 결합해 PC 없이 고품질 VR 게임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클라우드VR게임 서비스 등이다.
기존 9대 서비스 역시 AR, VR 기능을 중심으로 확장한다. AR은 사용자가 직접 AR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기능을 강화하고, 현재 운영 중인 AR스튜디오 외에 제2의 AR스튜디오를 상반기 내에 개관한다. VR은 실시간 방송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스포츠 경기 시청 중 양방향 채팅이나 비교 레슨 기능 등도 추가한다.
통신망도 확대해 28㎓ 주파수 대역을 활용한 기지국에 대한 투자도 시작하고 해외 공략도 강화한다. 특히 지난달 차이나텔레콤에 국내 최초로 5G 솔루션과 콘텐츠 수출에 성공한 여세를 몰아 5G 수출을 확대하고 글로벌 5G 시장 선도에 박차를 가한다.
LG유플러스는 올해 U+5G 상용 전파 발사 이후 1년간, 9대 핵심 서비스를 선보였다. 상반기에 U+VR, U+AR, U+프로야구, U+골프, U+아이돌라이브 등 U+5G 서비스 1.0을 출시했고, 하반기에는 ‘U+게임라이브’ 및 ‘지포스나우’, ‘AR쇼핑’, ‘스마트홈트’ 등 U+5G 서비스 2.0을 공개했다.
1년 동안 LG유플러스 5G 가입자들의 U+5G 9대 서비스 이용시간은 총 7000만분에 달한다. 이르면 내년 초 1억분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 U+5G 이용자 수 역시 일 단위 누적으로 약 600만명을 기록 중이며, 최근 선보인 U+5G 서비스 2.0 이용자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5G 가입자의 데이터 사용량도 LTE 가입자에 비해 매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10월 기준으로 U+5G 가입자의 월간 데이터 이용량은 29.9GB(기가바이트)로, 같은 기간 LTE 가입자의 데이터 이용량 12.5GB와 비교해 139%가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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