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에는 식음료 업계는 '제로 열풍'이 거세다. 이른바 설탕 0% 또는 칼로리 0%를 지향하는 이른바 '제로슈머'가 주 소비층으로 부상했기 때문이다. 탄산음료부터 소주에까지 다양해지고 있는 '제로 트렌드'를 따라가 보자.
제로콜라로부터 시작된 제로 트렌드는 식음료 전반에 걸쳐 확산 중이다. 설탕대신 대체 당을 첨가한 커피믹스 제품도 눈에 띈다. 최근 커피전문점 탐앤탐스는 자사의 인기 메뉴인 ‘꼰대라떼’의 제로 슈거 버전인 ‘꼰대라떼 스테비아’를 내놨다.
이 제품은 설탕 대신 스테비아를 세계보건기구(WHO) 기준 하루 권장량 미만으로 함유해 부담을 낮추고, 트랜스지방과 콜레스테롤까지 제로 함량으로 깔끔함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커피브랜드 메가엠지씨커피 역시 스테비아를 첨가한 믹스커피 ‘메가MGC 스틱’을 선보였다. 당 충전은 필요하지만 당 섭취가 우려되는 소비자들을 위한 제품이다.
특이 올해는 제로 트렌드가 탄산음료와 커피뿐만 아니라 소주업계에 까지 확산중이다.
지난해 롯데칠성음료가 내놓은 '처음처럼 새로'는 과당 대신 스테비아와 에리스톨을 사용해 MZ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 제품은 2022년 9월 출시 이후 지난해 기준 170억원 매출을 달성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에 10일 하이트진로는 제로슈거 '진로'를 첫 출고하며 부랴부랴 맞대응에 나섰다. 진로는 수도권을 시작으로 전국 주요 상권의 업소, 대형 마트, 편의점 등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이 제품은 제로슈거 콘셉트를 적용해 당류를 사용하지 않고, 하이트진로의 99년 양조 기술로 진로 본연의 맛을 유지했다. 특히 깔끔하고 부드러운 목 넘김을 한층 강화한 게 특징이다.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오성택 상무는 "진로는 깔끔한 맛과 젊고 트렌디한 이미지로 출시 이후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으며, 두꺼비 캐릭터를 활용해 MZ 세대와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국내 소주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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