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중근 회장·장남, 순익 넘는 배당금 수령
- 비상장사 지배구조 투명성 도마 위에
경제 불확실성 심화 속에서 다수 기업들이 긴축경영에 돌입한 가운데, 부영그룹 총수 일가가 비상장 계열사에서 당기순이익을 초과하는 거액 배당금을 챙긴 사실이 드러났다. 경영성과와 무관하게 이뤄진 이례적 배당에 대해 “사익 편취” 및 “사금고 운영”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부영그룹의 비상장 계열사인 광영토건은 2024 회계연도에 총 194억4000만원의 배당을 실시했다. 이 가운데 162억7000만원은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이, 31억6000만원은 장남 이성훈 부사장이 수령했다.
문제는 배당금 규모가 회사 순이익을 초과했다는 점이다. 광영토건의 2024년도 당기순이익은 약 147억원으로, 배당 총액에 못 미친다. 이익보다 더 많은 배당금이 집행된 셈이다.
회계상 이익잉여금을 활용한 배당은 법적으로 가능하지만, 이 같은 고배당이 반복될 경우 기업의 재무건전성을 해치고, 장기적 투자 여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점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광영토건은 총수 일가가 사실상 지분을 독점하고 있는 비상장사로, 외부 주주나 시장의 감시가 이뤄지지 않는 ‘지배구조의 사각지대’로 꼽힌다. 상장사와 달리 공시 의무나 견제 장치가 없기 때문에, 오너가 배당을 자의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구조다.
경제 전문가들은 “비상장사에서의 순익 초과 배당은 ‘총수 일가의 현금 인출’로 비칠 수 있는 위험한 시그널”이라며, “공정경제 정책 기조에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부영그룹은 과거에도 오너 중심의 경영 체제와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사익편취 규제 대상 기업으로 지목된 바 있으며, 장기간 비상장 체제를 유지하며 외부 감시에서 벗어나 있다는 지적도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이와 관련해 재계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내부 유보금 대신, 오너 일가의 배당으로 자금이 빠져나가는 구조는 건강한 기업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친다”면서, “공정위와 국세청 등 관련 기관들이 일정 규모 이상의 비상장사에 대한 감시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 역시 최근 기업 배당정책의 투명성과 내부거래 감시 강화 기조를 이어가는 상황에서, 이번 사례는 제도적 허점을 여실히 드러낸 셈이라는 지적이다.
BEST 뉴스
-
김건희 ‘판도라 폰’ 공개되자… 도이치 공범 이준수 추적, 행방 묘연
김건희 여사의 휴대전화 포렌식 자료가 공개되면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의 ‘숨은 인물’로 지목돼온 56세 이준수 씨의 실체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8월12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하고 있다. 사... -
“시대인재” 저작권 무단 사용…문저협 가처분·형사 고소 강행
국내 최대 문학·예술 저작권 관리 단체인 한국문학예술저작권협회(문저협)가 대치동 대형 입시학원 ‘시대인재’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금지 가처분을 신청하고 형사 고소 절차에 들어갔다. '교육 목적을 명분으로 참고서·문학 지문을 무단 발췌하고 출처를 누락하는 사교육 시장 관행을 더는 ... -
매출 3억 원 하렉스인포텍, 2조8천억 홈플러스 인수?
국내 대형마트 2위인 홈플러스 인수전에 ‘하렉스인포텍’이라는 낯선 이름이 등장했다. 하지만 이 회사의 지난해 매출은 3억 원에 불과하고, 직원 수도 20명 남짓한 소규모 비상장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는 2조8천억 원 규모의 자금 조달 계획을 내세우며 홈플러스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했다. ... -
‘매우 혼잡’ 대한항공 라운지…아시아나 승객까지 쓴다고?
#. 16일 대한항공 비즈니스석을 타고 인천에서 시드니로 떠난 대한항공 고객은 이날 대한항공 앱에서 2터미널 라운지 혼잡 정도를 검색했다가 깜짝 놀랐다. 2터미널에 있는 3개의 대한항공 라운지가 전부 빨간색으로 표기되며 ‘매우 혼잡’이라고 경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지난 8월 새롭게 연 ... -
투썸플레이스-포르쉐 케이크, ‘환불불가’ 논란 확산
투썸플레이스가 글로벌 스포츠카 브랜드 포르쉐와 협업해 출시한 ‘포르쉐 911 케이크’가 환불 및 교환 불가 정책으로 논란에 휩싸였다. ‘포르쉐 911 케이크’ 사진=투썸플레이스 제공 10월 한정으로 판매된 이 제품은 포르쉐 911의 디자인을 형상화한 패키지와 케이크 형태... -
삼성화재, 한방병원 100여곳 상대로 ‘무차별 소송’ 논란
서울 서초구 삼성화재 강남사옥 앞이 또다시 항의 현장이 됐다. 지난 23일 대한한방병원협회(한방병협)는 ‘무차별 소송 남발, 삼성화재 규탄 제2차 항의집회’를 열고 “삼성화재 만행, 이재용이 책임져라”, “환자 치료 방해 중단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본사 앞을 에워쌌다. 사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