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망고빙수에 황색포도상구균 검출
- 리얼망고빙수 판매한 ‘허니빙스&호두사랑’도 행정처분 예정
여름철 소비가 급증하는 팥빙수·커피 전문점과 뷔페 등 배달 조리음식점에 대한 위생 점검 결과, 전국에서 위생관리 미흡 등으로 30개 업체가 적발돼 행정처분을 받게 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지난 6월 23일부터 27일까지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최근 2년간 점검 이력이 없거나 행정처분 이력이 있는 업소 5,233곳을 집중 점검한 결과,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30곳을 적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적발 유형은 ▲위생모 미착용·조리시설 불량 등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11곳) ▲폐기물 용기 뚜껑 미설치 등 시설기준 위반(5곳) ▲종사자 건강진단 미실시(11곳) ▲영업자 준수사항 위반(2곳) ▲위생교육 미수료(1곳) 등으로 다양했다.
특히, 서울 마포구의 '허니빙스&호두사랑'이 판매한 ‘리얼망고빙수’에서는 식중독균인 황색포도상구균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돼, 해당 제품은 회수 조치되며 업체는 행정처분을 받을 예정이다.
이번 점검에서 위생모·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채 조리하다 적발된 곳은 대박한식뷔페(아산), 더벤티 송도해변점(부산), 복고다방 영산포점(나주), 우주라이크커피 증평점(증평), 카페스티치(광주), 젤라마시또(부산)이다.
조리실 내 위생 불량으로 적발된 곳은 더리터 봉동점(완주), 분식제일가(익산), 삼우푸드서비스(거제), 행복한식당(인천) 등이다.
종사자 건강진단을 하지 않은 그린푸드 서산점(서산), 더리터 수안점(부산), 몬스터커피비산점(대구), 미니한식당(부산), 전주식당(아산), 카페키다리(대구), 커피에반하다 부산황령대로점(부산), 한솥푸드(거제) 등도 적발됐다.
폐기물 용기 뚜껑이 없는 등 시설 기준을 위반한 로스터리바 공기(대구), 마을카페 남동풍(광주), 컴포즈커피 부전역점(부산), 컵넛 송도점(부산), 카페봄봄 진천점(대구) 등도 포함됐다.
소비기한 경과 제품을 보관한 수라상 한식뷔페(김포), 쿠우쿠우 대구북구점(대구)은 영업정지 15일 처분을 받는다.
위생교육을 수료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난 커피베이(하남)도 과태료 처분 대상이다.
식약처는 “배달 조리음식에 대한 국민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향후에도 다소비 품목을 중심으로 위생 점검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고의적 위반에 대해서는 강력히 조치하고, 위생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BEST 뉴스
-
김건희 ‘판도라 폰’ 공개되자… 도이치 공범 이준수 추적, 행방 묘연
김건희 여사의 휴대전화 포렌식 자료가 공개되면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의 ‘숨은 인물’로 지목돼온 56세 이준수 씨의 실체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8월12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하고 있다. 사... -
강남 똑똑플란트치과, 결국 터질게 터졌다 …노동부 특별감독 착수
서울 강남구 대형 임플란트 전문 치과인 똑똑플란트치과에서 수년간 비정상적인 근로 관행과 직장 내 괴롭힘이 벌어졌다는 의혹이 확산되며 고용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에 착수했다. 이번 사안은 입사 이틀 만에 퇴사한 직원에게 180만원을 배상하라는 내용증명이 발송되면서 시작됐다. 해당 사실이 온라... -
'반성문 강요·3시간 대기·사후관리 실종'…논란 확산하는 똑똑플란트치과
강남의 한 치과를 둘러싼 논란이 점차 확산 일로를 걷고 있다. 직원들에게 수백 줄짜리 반성문 작성, 면벽 서기, 고성·욕설이 반복됐다는 내부 제보가 불거져 고용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에 착수한 데 이어, 이번에는 환자들의 시술 불편·사후관리 부재·비용 논란이 잇따라 제기되며 파문이 다시 커지고 있다. ... -
“시대인재” 저작권 무단 사용…문저협 가처분·형사 고소 강행
국내 최대 문학·예술 저작권 관리 단체인 한국문학예술저작권협회(문저협)가 대치동 대형 입시학원 ‘시대인재’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금지 가처분을 신청하고 형사 고소 절차에 들어갔다. '교육 목적을 명분으로 참고서·문학 지문을 무단 발췌하고 출처를 누락하는 사교육 시장 관행을 더는 ... -
장경태 ‘성추행 공작’ 논란…모자이크 해제 영상 공개되며 공방 격화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을 둘러싼 이른바 ‘성추행 의혹 영상’ 파문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최근 온라인을 통해 모자이크 처리되지 않은 원본 영상이 추가로 공개되면서, 사건의 실체를 둘러싼 공방이 한층 뜨거워지고 있다. 문제가 된 영상은 약 1년 전 촬영된 술자리 장면으로, 일부 언론과 온라인 커뮤니티... -
‘매우 혼잡’ 대한항공 라운지…아시아나 승객까지 쓴다고?
#. 16일 대한항공 비즈니스석을 타고 인천에서 시드니로 떠난 대한항공 고객은 이날 대한항공 앱에서 2터미널 라운지 혼잡 정도를 검색했다가 깜짝 놀랐다. 2터미널에 있는 3개의 대한항공 라운지가 전부 빨간색으로 표기되며 ‘매우 혼잡’이라고 경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지난 8월 새롭게 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