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실제 소비 행태에서 ‘나 자신을 위한 지출’ 비중이 절반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2030대가 자기 소비 성향이 강했고, 4060대는 가족 중심의 소비가 많았다.
데이터 컨설팅 기업 ㈜피앰아이(PMI)는 전국 만 20~6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쿠폰 정책 체감 조사’에서 응답자의 51.3%가 쿠폰을 본인 소비에 사용했다고 9일 밝혔다. 가족·자녀를 위한 소비는 39.4%, 부모나 친척 5.4%, 지인·타인 1.7%, 기부·후원 0.3% 순이었다.
“사용처 제한 아쉬워”… 다양화 요구 절반 넘어
정책의 긍정적 평가와 함께 개선 요구도 확인됐다. 아쉬운 점으로는 ‘사용처 제한’이 48.4%로 가장 많았다. ‘아쉬운 점 없음’이 39.3%로 뒤를 이었고, ‘홍보 부족’(8.1%), ‘신청 절차 불편’(6.8%) 순이었다(복수응답).
향후 보완점으로도 ‘사용처 다양화’(52.4%)가 1위였고, ‘지급 기준 형평성 개선’(36.2%), ‘지원 금액 조정’(33.6%)이 뒤를 이었다. ‘신청 절차 간소화’(18.5%), ‘지급 시기 조정’(9.1%), ‘정책 홍보 강화’(7.7%) 의견도 나왔다.
“정책 계속돼야” 과반… 40~50대 공감 높아
정책 지속 여부에 대해서는 53.9%가 “계속돼야 한다”고 답했다. ‘잘 모르겠다’는 25.0%, ‘그렇지 않다’는 21.1%였다. 특히 40~50대의 60% 이상이 지속 필요성에 공감했다.
향후 가장 효과적인 민생 지원 방식으로는 ‘지역화폐·소비쿠폰 지급’(39.5%)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현금 지급’(29.8%), ‘세금 감면’(19.2%), ‘공공요금·교육비 등 직접 지원’(8.0%) 순이었다. 20대는 현금 지급을, 30대 이상은 소비쿠폰·지역화폐 지급을 더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PMI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소비쿠폰 정책이 일상 소비와 국민 인식에 일정한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했다”며 “체감 효과를 높이려면 실질적이고 생활밀착형인 정책 설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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