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에 참여할 소상공인을 내달 4일까지 추가 모집한다. 경기권 사업은 비스타컨설팅이 주관하며, 경기도소상공인연합회와 함께 찾아가는 설명회를 열어 참여 독려에 나선다.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은 배리어프리 키오스크, 서빙 로봇, 디지털 사이니지 등 스마트 기술을 점포에 도입해 매장 운영 효율과 고객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사업이다. 지난 5월 첫 지원을 시작한 뒤 인건비 절감과 고객 응대 효율 향상 효과로 참여 소상공인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지원 대상은 ‘소상공인기본법’ 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으로, 신청일 기준 정상 영업 중이어야 한다. 선정 시 국비 지원금에 대한 지급보증보험 가입과 함께 지원받은 스마트기술을 2년간 유지·관리해야 한다.
스마트 기술 도입 방식은 △일반형 △렌탈형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형 중 선택할 수 있다. 일반형은 최대 500만원, 렌탈형은 연 350만원, SaaS형은 연 30만원까지 국비 지원이 제공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스마트상점 누리집'에 등록된 기술목록 중 원하는 기술을 직접 선택해 신청 가능하며, 기술 도입에 필요한 자부담금 30-50%와 부가가치세 10%는 신청인이 부담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전용 콜센터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단 간이과세자, 1인 사업장, 장애인기업은 국비 지원 비율을 80%까지 확대해 자부담 비율을 20%로 완화한다.
이번 모집에서는 2020~2024년 사업 지원 이력이 있는 업체도 배리어프리 키오스크와 SaaS 기술지원은 재신청할 수 있다.
경기권 사업 주관사인 비스타컨설팅 임성호 PM은 “다양한 업종에서 신청이 늘고 있으며, 참여 소상공인들의 스마트기술 활용 의지와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BEST 뉴스
-
투썸 ‘헤네시 케이크’ 실물 논란 확산…“포장만 화려, 벗기면 실망”
투썸플레이스가 글로벌 코냑 브랜드 헤네시(Hennessy)와 협업해 출시한 연말 한정 케이크가 ‘실물 괴리’ 논란에 휩싸였다. 사진 출처=유튜브 화면 갈무리 광고 이미지에서는 금빛 띠... -
아이위시 영어학원 설재민 원장 “SaaS형 키오스크 도입후 재등록 늘어”
아이위시 영어학원 설재민 원장(왼쪽)과 SaaS형 키오스크 사진=비스타컨설팅연구소 제공 경기 부천 송내동에서 중·고등부 영어 전문 학원을 운영하는 아이위시영어학원(원장 설재민)이 ‘2025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을 통해 SaaS형 키오스크 소프트웨어를 지원받으며 운영 혁신을 이루... -
주거지 인근 공연장 문턱 낮춘다… 서울시, 면적 규제 완화 추진
사진출처=픽사베이 서울시가 주거지역 내 공연장·집회장 면적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대형 공연장 부족으로 국내외 공연 유치에 어려움을 겪어온 현실을 반영해, 주거지 인근에서도 보다 규모 있는 문화시설 조성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서울시의회 도... -
“점수가 눈에 보이니 아이들이 달라졌다”
“예전에는 ‘10점이야’라고 말로만 알려줬죠. 지금은 아이들이 직접 점수를 봅니다. 반응이 완전히 달라졌어요.” 경기도 시흥시에서 ‘용인대 태권도장’을 운영하는 김성모 관장은 최근 수업 분위기를 이렇게 설명했다. 김 관장이 운영하는 도장은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을 통해 ‘제스패드80 가로백... -
이 대통령 긍정 평가55.8%… “여당 지방선거 승리” 전망 49.9%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 평가가 55.8%로 나타났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오는 6·3 지방선거 결과를 두고는 ‘여당 승리’를 전망한 응답이 절반에 가까웠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는 7일 이 같은 내용의 14차 정기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5~6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