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수가 적어 돌려줬다” 황당 증언… 돈 거래 정황 드러나
선관위, 재선거 추진했으나 무산… 결국 경찰 수사로
회덕농협, 반복되는 선거 비리… 내부 개혁 시급
대전 회덕농협 비상임이사 선거에서 금품이 오갔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일부 대의원이 금품을 받았다고 시인하면서도 “액수가 적어 돌려줬다”고 주장하는 등 선거 과정이 심각하게 훼손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농협 선거관리위원회가 문제를 제기했으나 내부 조치가 무산되면서 경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회덕농협은 과거에도 선거 비리로 조합장이 구속되는 등 악습이 반복된 바 있어, 공정성 회복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비상임이사 선거 또 ‘돈 선거’ 논란… 경찰, 고발장 접수
대전 회덕농협 비상임이사 선거에서 금품 살포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제보플랫폼 제보팀장 측이 확인한 바에 따르면, 지난 2월 24일 대전대덕경찰서에 관련 고발장이 접수됐으며, 경찰은 구체적인 증거 확보에 나선 상태다.
이번 선거에서는 비상임이사 7명을 선출하는 과정에서 대의원 63명이 유권자로 참여했다. 직선제가 아닌 간접선거 방식이어서 특정 후보가 대의원을 개별 접촉하며 금품을 제공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1대1 접촉으로 금품 제공… “액수가 적어 돌려줬다” 황당한 주장
농협 내부 사정을 잘 아는 관계자 A씨는 “금품이 특정 장소에서 1대1로 제공됐다”는 정황을 전했다. 더욱이 금품을 받은 일부 대의원은 “액수가 적어 돌려줬다”는 어처구니없는 주장까지 하며 혼탁한 선거 실태를 방증했다.
실제 조합장 선거보다 소수 대의원이 참여하는 비상임이사 선거는 금권 선거로 변질될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 하지만 회덕농협은 이번에도 선거 부정을 막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선관위, 재선거 추진했으나 무산… 결국 경찰에 넘겨
회덕농협 선거관리위원회는 복수의 제보를 접수한 후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했다. 이에 따라 금품을 제공한 것으로 의심되는 인물과 문제를 제기한 측 양쪽의 진술을 청취하고, 선거 과정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재선거를 추진했다. 그러나 내부 조율이 실패하면서 결국 경찰 수사로 넘어가게 됐다.
경찰은 금품이 실제로 오갔는지, 금품 제공자가 누구인지, 당선된 후보가 금품 제공에 연루됐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회덕농협, 선거 때마다 비리… “공정성 회복 시급”
회덕농협은 과거에도 선거 비리로 조합장이 구속되거나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등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이번 선거를 앞두고 공정 선거를 다짐하는 결의문까지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금권 선거 의혹이 불거지면서 농협 내부의 구조적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이와 관련 한 조합원은 “농협을 위해 헌신할 인물을 뽑아야지 돈으로 표를 사는 선거가 반복되어선 안 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제보플랫폼 제보팀장 측은 이같은 논란에 대해 농협중앙회 측에 반론을 요청했으나 별다른 입장을 보이지 않았다고 전했다.
BEST 뉴스
-
장경태 ‘성추행 공작’ 논란…모자이크 해제 영상 공개되며 공방 격화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을 둘러싼 이른바 ‘성추행 의혹 영상’ 파문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최근 온라인을 통해 모자이크 처리되지 않은 원본 영상이 추가로 공개되면서, 사건의 실체를 둘러싼 공방이 한층 뜨거워지고 있다. 문제가 된 영상은 약 1년 전 촬영된 술자리 장면으로, 일부 언론과 온라인 커뮤니티... -
[단독] “이런 양아치는 본적도 없다” 62~68만원에 팔고 102~153만원 내라는 여행사
하나투어 CI [하나투어 제공] 국내 최대 여행사 하나투어가 과도한 추가 비용을 요구하면서 구설수에 휘말렸다. 기존에 결제한 요금의 2~3배 가량을 요구하자 누리꾼들은 “해도 너무한다”며 하나투어를 비판하고 있다. 기업 매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 -
“역시 상남자”...한화, “美 조선소 정문에 알아서 집결하면 문 열어줄게”
한화오션 CI 출처=연합뉴스 한화오션이 한국 조선업계 출입 기자들에게 미국 조선소를 공개하는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이 화제다. 기자들에게 ‘어떤 지원도 협조도 없다’며 조선소 정문으로 오라고 공지하면서다. 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한화오션은 오는 8일... -
[단독] 카카오톡 해외 업데이트 후 ‘데이터 전멸’…프로필까지 사라져
카카오톡이 최근 진행한 업데이트 이후 해외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대화, 사진, 영상, 파일, 프로필, 친구 목록까지 통째로 사라지는 전면적 데이터 소실 현상이 잇따르며 이용자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이해를 돕기위한 생성 이미지 본지 ... -
상장폐지 앞둔 쌍방울에 원영식 회장, 11.85% 기습 매입
상장폐지가 확정된 쌍방울의 정리매매 기간 동안 원영식 전 초록뱀그룹 회장(현 오션인더블유 회장)이 가족회사인 아름드리코퍼레이션을 통해 쌍방울 지분을 대량 확보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자본시장과 금융당국 안팎에서 적지 않은 파장이 일고 있다. 원 회장은 가상자산·주가조작 등 혐의로 구속됐다... -
카카오브레인 대표 출신 김일두, 100억 투자금 도박 유용 인정
설립 두 달 만에 100억 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하며 한국 AI 검색 시장의 핵심 유망주로 떠올랐던 오픈리서치가 창업자의 도박 자금 유용 사실이 폭로되며 사실상 붕괴에 직면했다. 이미지 출처=오픈 리서치 누리집 카카오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