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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호 기상캐스터' 김동완 전 기상통보관 별세
- 우리나라 '제1호 기상캐스터'로 알려진 김동완 전 기상청 기상통보관이 15일 별세했다고 기상청이 전했다. 향년 89세. MBC 뉴스데스크 전 기상캐스터 김동완씨의 마지막 방송 화면 갈무리 (1996.09.23) 출처=유튜브 1935년생인 김 전 통보관은 1959년 기상청 전신인 국립중앙관상대에 들어가 예보관으로 일하다가 1970년대 동양방송(TBC) 등에서 날씨를 전하는 역할을 맡았다. 김 전 통보관이 활약하기 전인 1965년부터 관상대 직원이 라디오에 출연해 직접 날씨를 전하기 시작했으나 인기가 있지는 않았다. 과거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김 전 통보관은 "라디오 방송에서 뉴스가 끝나고 '이제 기상대로 돌리겠습니다'라는 말이 나오면 청취자들이 다 채널을 돌렸다"라고 당시 상황을 전하기도 했다. 김 전 통보관은 '여우가 시집가는 날', '파리가 조는 듯한 더위' 등 청취자 귀에 쏙쏙 들어오는 문구를 활용해 예보 전달력과 주목도를 높였다. 애초 기상청에 '통보관'이라는 직책이 없었으나, 방송국에서 임의로 김 전 통보관의 직책을 통보관으로 부르면서 직책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김 전 통보관은 1982년 MBC 보도국 보도위원으로 자리를 옮긴 뒤 1997년까지 방송에서 일기예보를 전달하면서 손으로 일기도를 그려가며 설명하는 등 날씨를 쉽게 전달하고자 노력했고, 현재 날씨예보 방송의 토대를 만들었다고 평가받는다. 그는 일기예보를 친근하고 신뢰감 있게 전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0년 세계 기상의 날에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훈했다. 김 전 통보관은 과거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일기예보가 100% 맞으면 좋겠지만, 인간 능력에 한계가 있어 아무리 과학이 발달하고 시설과 장비를 확충해도 불가능하다"며 "일반인은 날씨 예보에 무한대의 희망을 품고 있는데, 일기예보에 좀 더 성숙한 태도로 접근해 주면 좋겠다"라고 당부한 바 있다. 김동완 전 기상청 기상통보관. [기상청 홈페이지 갈무리. 재판매 및 DB 금지] 그는 2000년 제16대 총선 때 고향인 경북 김천에 출마했다가 낙선했다. 빈소는 서울 강서구 이대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으며, 발인은 17일 오전 7시 30분이다. 장지는 함백산추모공원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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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호 기상캐스터' 김동완 전 기상통보관 별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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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휴 둘째날 서울→부산 7시간30분…오늘 가장 막힐듯
- 추석 연휴 둘째 날인 15일 오전 귀성 행렬이 이어지면서 전국 주요 고속도로 곳곳에서 정체가 빚어지고 있다. 추석 연휴 시작을 하루 앞둔 13일 서울 잠원IC 경부고속도로 하행선이 귀성 차량으로 혼잡을 빚고 있다.(서울=연합뉴스) 한국도로공사(이하 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승용차로 서울 요금소를 출발해 주요 도시까지 걸리는 예상 시간은 부산 7시간 30분, 울산 7시간, 목포 6시간 40분, 대구 6시간 30분, 광주 6시간, 강릉 4시간 30분, 대전 4시간 10분이다. 각 도시에서 서울까지 예상 소요 시간은 부산 5시간 10분, 울산 4시간 40분, 목포 3시간 40분, 대구 4시간 10분, 광주 3시간 20분, 강릉 2시간 40분, 대전 1시간 30분이다. 경부고속도로 부산 방향은 잠원∼서초 3㎞, 오산∼안성분기점 부근 12㎞, 망향휴게소∼청주분기점 45㎞, 대전터널∼비룡분기점 2㎞ 등 구간에서 정체를 빚고 있다. 서해안고속도로 목포 방향은 서평택분기점 부근∼서해대교 15㎞ 구간에서 차량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중부고속도로 남이 방향은 마장분기점∼남이천IC 부근 11㎞, 진천터널 부근 3㎞, 서청주 부근∼남이분기점 7㎞ 구간에서 차들이 거북이걸음을 하고 있다. 영동고속도로 강릉 방향은 신갈분기점 부근 3㎞, 마성터널 부근∼용인 4㎞, 용인∼양지터널 부근 6㎞, 호법분기점 부근 3㎞ 구간에서 차량이 서행하고 있다. 이 밖에 서울양양고속도로 양양 방향 강일∼서종 20㎞, 조양 부근∼춘천분기점 부근 5㎞ 등 구간, 중부내륙고속도로 창원 방향 여주분기점∼감곡 부근 10㎞, 충주분기점∼북충주 부근 7㎞ 등 구간에서 차량이 서행하고 있다. 공사는 연휴 기간 중 이날 귀성 방향 최대 혼잡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귀경 방향은 대체로 원활할 것으로 내다봤다. 귀성 방향은 오전 5∼6시에 정체가 시작돼 정오∼오후 1시 정점에 이르고 오후 8∼9시께 해소될 것으로 예상됐다. 귀경 방향은 오전 10∼11시 막히기 시작해 오후 4∼5시 정점을 찍고 오후 8∼9시 풀릴 것으로 보인다. 이날 전국 교통량 예상치는 596만대다.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52만대,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42만대가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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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휴 둘째날 서울→부산 7시간30분…오늘 가장 막힐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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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행(同行)과 이동(移動)…일상의 행복은 이동에서 시작한다
- 2024년 추석 연휴다. 13일부터 18일까지 추석 연휴 동안 하루 평균 616만 명, 총 3695만 명이 이동할 것이라고 한다. 하루 평균 591만 대가 고속도로를 이용하고, 버스, 철도, 항공, 해운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귀성, 귀경한다고 한다. 국민의 23.8%는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여행을 계획하고 있고, 국민 10명 중 1명은 해외여행을 떠난다고 한다. 풍성한 추석 명절을 맞아 가족이 모여 소소한 행복을 나누고, 여행을 통해 즐거운 추억과 그동안 열심히 살아온 시간도 되돌아보고 행복한 미래도 상상해 보는 즐겁고 행복한 시간들을 보낼 것이다. 최근 한 보도에 따르면, 경기 수원시에 사는 지체장애인 65세 조 모 씨는 고향인 전남 강진군 방문을 포기했다고 한다. 강진에는 기차역이 없어 시외버스를 타야 하는데, 그 어떤 시외버스도 전동 휠체어를 태워주지 않았기 때문이었는데, 최근 전남에 도시 간 경계를 넘어 운행하는 광역 장애인 콜택시(광역콜)가 생기자 드디어 고향에 갈 방법이 생겼다고 믿었으나, 이마저 쉽지 않았다고 한다. 광역콜 이용은 하루 전 예약을 해야 하는데, 예약 성공 확률이 극히 낮아, 사실상 고향 방문을 포기했는데, 올해는 지인의 도움으로 갈 수 있게 되었다는 한다. 이처럼 우리 주변에는 이동의 불편으로 인하여 이러한 소소한 행복을 나누지 못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사진=픽사베이 모든 활동의 시작은 이동_이동의 자유 제공 절실 의료, 학습, 여가, 여행 등 일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의 시작과 끝은 이동일 것이다. 이동하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시설, 프로그램이 있다고 하여도 무용지물이 될 것이며, 일상의 행복, 그 시작 또한 이동에서 시작될 것이다. 정부나 지자체에서는 이러한 이동권 확보 및 접근성 보장을 위하여 이동의 어려움이 있는 교통약자들을 위하여 장애인 콜택시, 리프트가 장착된 다인승 버스, 장애인 버스, 바우처 택시, 임차 택시 등 다양한 이동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에서는 내년부터 사회적 약자와 시민의 교통 편의를 돕기 위해 생활 교통수단으로 '교통약자동행 자율주행버스'를 운행한다고 한다. 이러한 정부와 지자체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표적인 이동지원수단인 장애인콜택시의 경우, 오랜 대기시간, 특히 출퇴근 시간 등 수요가 집중되는 시간대의 대기 시간 장기화 문제, 최근 장기화된 장마로 인한 수요 증가에 따른 배차 어려움 등 차량 증차, 운전원 증원, 이용 시간대 확대 등 개선해야 할 과제 또한 많은 게 현실이다. 근원적 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 협력 체계' 마련 필요 이러한 이동권 확보와 관련하여 전문가들은 특별교통수단 증편이나 민간 협력을 통한 대책 마련 등 이동권 실태 전반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본적인 차량 및 인력 등 물적/인적 자원 투자에 따른 막대한 예산을 어떻게 확보하냐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복지 분야에 책임을 기존의 공공이 책임지는 영역에서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이 책임지는 공동의 영역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여러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하는 공공의 영역에서 단기간에 풀 수 없는 차량 증차, 인원 확대 등의 문제는, 민간의 영역에서는 정부와 지자체의 확실한 지원만 따른다면 큰 제약이 될 수 없을 것이다. 정부나 지자체의 부족한 재정에서 이동권 확대를 위한 차량 증차 및 인력 운영 등에 소요되는 예산을 민간에서 조달하고, 절감된 예산을 차량 및 서비스를 이용하는 교통약자에게 지원함으로써 더 많은 유형의 교통약자들에게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의 혜택으로 돌아갈 수 있고, 이용자 확대를 통해 투자에 참여한 민간의 수익이 확대됨으로써 모든 주체가 윈윈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처럼 정부와 지자체는 적극적으로 민간이 복지분야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과 교통약자의 자기결정권을 확대해 나감으로써 이동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일상이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김남표 (사)한국동행서비스협회 사무총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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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피니언
- 편집국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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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행(同行)과 이동(移動)…일상의 행복은 이동에서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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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법 "CCTV 보기만 했어도 개인정보보호 위반"
- 타인이 찍힌 폐쇄회로(CC)TV 영상을 파일로 받지 않고 단순히 보기만 했어도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것으로 해석해 처벌할 수 있다는 대법원 판단이 나왔다. 대법원. 사진=대법원 홈페이지 갈무리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법원 2부(주심 오경미 대법관)는 지난달 23일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기찬 전 강원도의원에게 무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춘천지법으로 돌려보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이 전 의원은 2019년 2월 특정인의 112 신고 사실을 알아보기 위해 장례식장 직원을 통해 CCTV 영상을 열람하고 이를 휴대전화로 촬영해 부정한 목적으로 개인정보가 포함된 자료를 제공받은 혐의로 기소됐다. 개인정보보호법은 권한 없이 영리 또는 부정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행위를 금지한다. 1심은 혐의를 유죄로 인정해 벌금 100만원을 선고했으나 2심 법원은 무죄로 판단을 뒤집었다. 단순히 열람한 것만으로는 개인정보보호법상 금지되는 '제공' 행위로 볼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대법원의 판단은 달랐다. 대법원은 "촬영된 개인의 초상, 신체의 모습과 위치정보 등과 관련한 '영상 형태 개인정보'의 경우, 이를 시청하는 방식으로 특정하고 식별할 수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를 지득함으로써 지배·관리권을 이전받은 경우에도 개인정보보호법상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자'에 해당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CCTV 영상을 촬영한 것과 관계 없이 열람한 것만으로도 제공받은 행위로 볼 수 있다는 취지다. 대법원은 이에 "직원이 영상을 재생해 피고인에게 볼 수 있도록 하고 피고인이 이를 시청한 것은 개인정보보호법상 개인정보를 제공한 행위"라며 "원심 판단에 법리를 오해해 판결에 영향을 미친 잘못이 있다"고 판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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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베트남서 기체결함으로 13시간 지연 출발
- 베트남 다낭발 인천행 제주항공 여객기에서 기체 결함이 발견되며 항공편이 13시간 30분 지연돼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제주항공.사진=제주항공 홈페이지 갈무리 15일 연합뉴스와 항공업계에 따르면 현지 시간 이날 오전 1시 30분 출발할 예정이었던 다낭발 인천행 7C2904편의 계기 계통에서 이상이 발견됐다. 제주항공은 현지에 부품을 수송해 기체를 점검한 후 이날 오후 3시에 운항을 재개할 예정이다. 해당 항공편을 예약한 승객은 총 174명이었다. 제주항공은 승객들을 대상으로 호텔 및 음식을 제공했으며 보상금도 지급할 예정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재출발할 때까지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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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베트남서 기체결함으로 13시간 지연 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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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대리운전하던 70대, 주차장 벽면 들이받고 숨져
- 테슬라 차량을 대리운전을 하던 70대 기사가 아파트 지하주차장 벽면을 들이받은 후 숨졌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 13일 오후 11시 50분께 경기 광주시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A씨가 대리 운전 중이던 테슬라 차량이 기둥 벽면을 들이받았다. 이 사고로 A씨가 숨지고 옆좌석에 타고 있던 40대 차량 주인이 크게 다쳐 병원으로 이송됐다. 경찰은 14일 "블랙박스 영상 분석 등을 통해 자세한 사고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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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대리운전하던 70대, 주차장 벽면 들이받고 숨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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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 본질적 재미 찾겠다”에 벌써 100만명 격공
- 오는 25일 정식 발매되는 ‘로한2’가 사전 등록 절차에 100만 명을 끌어모으면서 시장의 기대감을 입증하고 있다. ‘로한2’가 오는 25일 공식 출시를 앞두고 파란을 예고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사전 동록 개시 이후 9일만에 50만 명의 신청자를 끌어모으더니, 17일만에 100만 명을 확보하면서 시장의 높은 기대감을 입증하고 있다. ‘로한2’는 2019년 6월말 혜성처럼 나타나 국내 게임 시장을 뒤흔든 주인공 ‘로한M’의 후속작이다. PC 온라인 게임 ‘로한 온라인’ IP(지식재산권)에 기반한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다. 외부에서 들여온 전작과는 달리 ‘로한2’는 ‘로한 온라인’ IP 보유자인 플레이위드게임즈에서 직접 제작하고 있다. 본가(本家)의 적통인 셈이다. 그만큼 원작의 세밀한 부분까지 옮겨와 반영할 수 있고, 잠재 이용자 분석 면에서도 축적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로한2’는 다양한 전투를 느낄 수 있는 필드 PVP(이용자끼리 대결)와 블러드 포그, 필드 보스전, 서버끼리의 전투가 가능한 암흑 도약 시스템, 자유 경제 시스템 등 알찬 놀거리로 무장했다. 배급을 담당하는 플레이위드코리아는 ‘이용자들이 사랑했던 MMORPG의 BM(수익 모델)으로 돌아간다’는 방향성을 설정했다. ‘로한2’의 개발 총괄을 맡고 있는 장재형 플레이위드게임즈 PD는 “MMORPG의 본질적인 재미를 찾기 위해 ‘로한2’ 프로젝트는 시작됐다”며 “게임 자체의 즐거움을 보다 충분히 느끼고, 합리적이고 자유로운 게임을 위해 인위적인 육성 상품의 판매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로한2’의 근간이 되는 ‘로한 온라인’은 2005년부터 이른바 ‘시스템 홀릭’이라는 신조어를 양산할 정도로 성인 이용자들의 지지를 받으면서 20년 가까이 국내·외 시장에서 입지를 자랑하고 있다. 일본과 대만, 미국, 인도네시아 등에 나가면서 게임한류의 첨병 역할을 했고, 월드 와이드 전용 서버인 ‘로한 월드’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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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 본질적 재미 찾겠다”에 벌써 100만명 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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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만 탄다' 르노차 총 26회 구매한 창원의 허수수 씨
- 창원에 거주 중인 허수수 씨는 르노코리아 차량을 총 26회 구매했다. 13일 르노코리아는 이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 인도식을 마련했다. 황재섭 르노코리아 영업 및 네트워크 총괄 전무, 허수수 고객, 엠마누엘 알나와킬 르노코리아 영업마케팅본부장(왼쪽부터)이 13일 르노 성수에서 개최된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 특별 인도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행사에 참석한 허수수 씨는 “튼튼하면서도 주행감이 좋은 차를 찾다 보니 르노코리아의 차량을 계속 구매하게 되었고, 어느새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를 26번 째 차로 맞이하게 되었다”며, “앞서 그랑 콜레오스를 시승했을 때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승차감과 정숙성을 느꼈다. 훌륭한 차인 만큼 이후 추가 구매도 생각하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르노코리아 엠마누엘 알나와킬 영업마케팅본부장은 “르노코리아를 진심으로 아껴 주시고, 이번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까지 구매해 주신 허수수 고객께 깊은 감사 말씀을 전한다”며, “다년간 고객만족도 1위를 달성한 르노코리아만의 서비스 품질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 많은 고객분들께서 르노코리아의 제품과 서비스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영업 현장에서 더 노력하겠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르노코리아는 이날 인도식 행사에서 허수수 씨에게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 공식 앰버서더 오상욱 선수의 친필 사인이 담긴 굿즈, 소정의 상품권 등 다양한 선물을 증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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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만 탄다' 르노차 총 26회 구매한 창원의 허수수 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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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언 vs 그랑 콜레오스…중형 SUV '맞짱'
- 액티언(왼쪽)과 그랑 콜레오스 국내 중견 자동차 메이커 KG모빌리티와 르노코리아의 신차가 소비자 구입의향이 높은 모델 톱6에 동시에 이름을 올렸다. 상위권 다수를 장악한 전기차의 상승세가 주춤한 가운데 동급 내연기관 모델인 KG모빌리티의 ‘액티언’과 르노코리아의 ‘그랑 콜레오스’의 경쟁 관계가 주목된다.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2021년 11월 시작한 신차 소비자 초기 반응(AIMM : Auto Initial Market Monitoring) 조사에서 앞으로 2년 내 신차 구입의향이 있는 소비자(매주 500명)에게 출시 전후 1년 이내(출시 전, 출시 후 각각 6개월)의 국산·수입 신차 모델(페이스 리프트는 제외)에 대한 인지도, 관심도, 구입의향 등을 묻고 있다. 구입의향은 ‘그 모델을 구입할 가능성이 얼마나 있습니까’라는 4점 척도 문항에 ‘구입할 가능성 조금(3점)+많이(4점) 있다’ 응답 비율이다. ■ EV3, 구입의향 19%로 1위 9월 1주(2일 시작 주) 소비자의 신차 구입의향은 기아 ‘EV3’가 19%로 압도적 1위였고 이어 KG모터스의 ‘액티언’(13%), 현대차의 ‘아이오닉9’(12%) 순이었다. 그 뒤로 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8%), 기아 ‘EV9 GT’(8%), 르노코리아의 ‘그랑콜레오스’(7%)가 간발의 차이로 경쟁 중이다. 상위 6개 모델 중 4개 모델이 전기차로 다수를 차지했다. 그 중 선두 EV3 구입의향이 전주보다 하락한 것 외에 3~5위에 포진한 나머지 전기차는 모두 출시 전 모델로, 큰 변화 없이 제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8월 초 발생한 청라 전기차 화재 사건에도 구입의향에 큰 타격은 없어 보인다. 1위 EV3는 7월 4주 공식 출시 이후 3주 동안 7%p 상승(15%→22%)했다가 이후 3주 연속 19%선에서 숨고르기를 하고 있다. 기아의 첫 소형 전기차로, 전기차 보조금 적용 시 실구입 가격 3000만원대의 가성비, 1회 충전 시 500㎞ 이상의 주행거리를 확보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 모으는 데 성공했다. 출시 효과가 끝나가는 시점임에도 20% 안팎의 구입의향률로 선전하는 모습이다(참고. 기아 첫 소형 전기차 ‘EV3’, 4주 연속 구입의향 10% 돌파 24.05.30). ■ 출시 전 4주간 동일시점 구입의향 일치 주목되는 모델은 액티언과 그랑 콜레오스다. 국내 중견 브랜드의 내연기관차 모델로 동시에 구입의향 상위권에 이름을 올린 점, 같은 차급의 SUV로 상호 경쟁 상대라는 점에서 보기 드문 사례다. 액티언은 당초 토레스의 쿠페형 파생모델로 알려졌으나 별도 모델로 선보이면서 관심을 끌었다. 출시 전 5만대 이상이 사전 예약됐고 출시 후 4주만에 구입의향도 7%에서 13%로 껑충 뛰었다. 네이버와 협업해 온라인 판매에 나선 것이 어떤 반응을 이끌어낼지도 관심거리다. 그랑 콜레오스는 지난 7월 2주 9%를 찍으며 두 자릿수를 넘봤으나 가격이 공개된 7월 3주 이후 3주 연속 하락했다. 이후 소폭 반등했지만 출시주인 지난주에는 다시 7%로 내려갔다. 보통 출시 후 3~4주간 구입의향이 급격히 상승하는 ‘출시 효과’를 얼마나 볼 수 있을지 관심사다(참고. 그랑 콜레오스, 부산 모빌리티쇼 첫선 후 구입의향 호조 24.07.18) 두 모델의 행로에 시사점을 던져주는 사례는 액티언의 전작이랄 수 있는 토레스(J100)다. 토레스는 22년 7월 출시 전 4주까지 구입의향률이 8%를 넘지 못했으나 출시와 동시에 18%를 찍고 이후에도 10주 이상 20% 안팎을 기록했다. 여기에는 디자인에 대한 호평도 있지만 출시 직전 발표한 놀라운 가성비가 절대적으로 작용했다. 이에 비해 그다지 높지 않은 두 모델의 가성비 평가를 고려하면 이들의 향후 행보가 토레스에 미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다만 출시 전 4주간의 구입의향을 동일시점에서 비교하면 두 모델의 추이는 8%→8%→8%→7%로 정확히 일치한다. 앞서 출시돼 나름대로 선전 중인 액티언의 뒤를 따라 그랑 콜레오스도 상승세를 탈 수 있을지 앞으로의 추이가 주목되는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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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언 vs 그랑 콜레오스…중형 SUV '맞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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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이츠의 약진' 요기요 제치고 '배민' 꼼짝마
- 배달앱 시장의 성장이 정체된 가운데 쿠팡이츠가 주이용률(점유율)에서 2배 가량 앞서 가던 요기요를 단숨에 따라잡았다. 배달의민족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고수하고 있으나 쿠팡이츠의 약진은 심상치 않다. 컨슈머인사이트가 매년 2회(상·하반기 각 1회, 회당 표본규모 약 4만명) 실시하는 ‘이동통신 기획조사’ 39차 조사(’24년 4월 11일~5월 3일)에서 14세 이상 휴대폰 이용자 3,281명에게 배달앱 이용 현황과 만족도 등을 묻고 그 결과를 분석했다. 응답자에게 제시한 배달앱 플랫폼은 땡겨요, 먹깨비, 배달의민족, 요기요, 위메프오, 쿠팡이츠(이상 가나다 순) 6개였으며 이 중 상위 3개 플랫폼의 주이용률, 이용경험률, 만족률을 비교했다. ■ 주이용률∙이용경험률 모두 쿠팡이츠만 상승 배달앱 주이용률과 이용경험률에서 배달의민족의 우세는 확고했다. 2반기에 걸쳐 배민의 주이용률(65~64%)은 쿠팡이츠와 요기요의 이용경험률보다도 훨씬 높아 비교 자체가 무의미한 수준이었다[그림]. 인포그래픽=컨슈머인사이트 제공 눈길을 끄는 것은 2위 요기요와 3위 쿠팡이츠의 변화다. ’23년 하반기와 ’24년 상반기 사이 쿠팡이츠는 상승세를 탄 반면 요기요는 하락세로 반대였으며, 주이용률에서 16% 대 15%로 작년 하반기의 2배에 가깝던 차이(11% 대 20%)가 뒤집혔다. 쿠팡이츠는 직전 조사 때보다 5%p 상승해 같은 기간 그만큼 하락한 요기요를 앞질렀다. 이용경험률도 크게 상승(29%→37%)해 요기요와의 차이를 대폭(18%p→4%p) 줄였다. 직전 조사에서 요기요가 두 항목 모두 크게 앞섰던 것을 감안하면 단기간에 극적인 변화다. ■ 쿠팡과의 결제 연동과 무제한 무료배달 주효 반년만에 두 배달앱의 행보가 급격하게 엇갈린 것은 쿠팡이츠의 약진뿐 아니라 요기요의 부진이 동시에 작용했기 때문이다. 쿠팡이츠는 이 기간 주이용률에서 5%p, 이용경험률에서 8%p 늘어난 반면 요기요는 각각 5%p, 6%p 줄어들었다. 경영난을 겪고 있는 요기요의 이용자 저변이 아직은 넓지만 진성 이용자 측면에서는 2위 자리를 이미 내줬다. 쿠팡이츠의 우세는 점점 강화될 것으로 점쳐진다. 쿠팡이츠의 나홀로 상승에는 ‘쿠팡과의 결제 연동’과 ‘무제한 무료배달 정책’이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쿠팡이츠는 쿠팡에 등록한 카드가 자동으로 등록되고, 원터치결제 기능도 연동돼 편의성이 높다. 또 작년 선보인 ‘10% 할인’에 이어 지난 3월부터는 묶음배달(라이더가 여러 집을 한번에 배달)을 대상으로 ‘무제한 무료’ 정책을 도입해 호응을 얻고 있다. ■ 쿠팡이츠, 만족도 평가 6개 항목 중 5개 1위 주이용자가 평가한 만족률(5점 척도 중 4~5점 비율) 순위는 변함이 없었다. 직전 조사에 이어 쿠팡이츠(60%)가 1위를 차지했고 배달의민족과 요기요는 각각 52%로 동률 2위였다. 쿠팡이츠는 만족률에 변동이 없었던 반면 배달의민족과 요기요는 각각 4%p 상승해 차이는 줄었다. 쿠팡이츠는 만족도 평가 6개 세부 항목 중 배달 가능 매장수(배달의민족 1위)를 제외한 5개에서 1위를 유지했는데, 특히 ‘결제 편의성’ 만족률(72%)은 유일하게 70%대로 높았다. 다만 ‘배달 품질’ 항목에서의 만족도 하락(-5%p)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무료배달 전략이 고객 유인에 주효했으나 한집배달에는 적용되지 않아 배달 시간 지연이 불가피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한달에 2~3회 이용’ 4명 중 1명꼴로 가장 많아 2024년 상반기 조사에서 평소 배달앱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10명 중 8명꼴(이용경험률78%)로 작년 하반기와 동일했다. 4명 중 1명(26%)이 ‘한달에 2~3회 이용’해 제일 많았고, ‘일주일에 1~2번 이용’(19%)이 그 다음이었다. ‘일주일에 3번 이상 이용’도 9%에 달했다. 이용률과 이용빈도 모두 직전 조사와 거의 차이가 없어 코로나 시기 급팽창했던 시장이 제자리 걸음을 걷고 있음을 보여준다. 배달앱 시장은 코로나 시기 급격하게 몸집을 키웠으나 과당 경쟁과 수수료율 인상에 따른 사회적 논란이 뜨겁다. 그 와중에 무료배달로 치고 나온 쿠팡이츠가 약진하면서 요기요의 하락분을 거의 그대로 빨아들였다. 1위 배달의민족은 지난 5월 무료 배달이 가능한 구독서비스 ‘배민클럽’을 도입해 점유율을 지켜왔으나, 9월 11일 유료화에 돌입했다. 유료화 이후 쿠팡이츠의 상승세를 얼마나 견제할 수 있을지 관심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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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이츠의 약진' 요기요 제치고 '배민' 꼼짝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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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경기도 아파트 평당 평균 분양가 2011만원…2000만원선 돌파
- 올해 경기도에서 분양한 아파트의 평균 분양가가 처음으로 3.3㎡당 2000만원의 벽을 넘어섰다. 공사비 상승으로 인한 분양가 인상이 불가피해진 가운데 판교, 동탄, 남위례 등 서울 근교 분양도 많아 분양가가 크게 오른 것으로 분석된다. 부동산 분석업체 부동산인포가 부동산R114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1~8월) 경기도 31개 시·군·구에서 분양한 51개 단지의 아파트(임대 제외)의 평균 분양가는 3.3㎡당 2011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1868만원보다 143만원 높아진 값이다. 올해 평균 분양가가 가장 높았던 지역은 과천시로 3.3㎡당 3410만원이었고, 성남시 3279만원, 광명시 3101만원, 안양시 2901만원, 군포시 2831만원 등의 순이었다. 성남시는 올해 ‘산성역 헤리스톤’, ‘엘리프 남위례역 에듀포레’, ‘판교 테크노밸리 중흥S클래스’ 등 남위례·판교 권역 중심 입지에서의 분양이 늘면서 지난해 2428만원보다 무려 851만원(35.1%) 증가했다. 화성시는 지난 7월 동탄에서 청약자 11만6621명을 모집한 ‘동탄2신도시 동탄역 대방엘리움 더시그니처’의 3.3㎡당 평균 분양가가 2000만원대로 책정되면서 작년1524만원보다 460만원(30.2%) 증가한 1984만원으로 조사됐다. 고양시는 올해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장항지구에서 2개 단지(고양장항 아테라·고양장항 카이브 유보라)가 분양했음에도 분양가가 지난해 2067만원보다 221만원(10.7%) 상승한 2288만원으로 집계됐다. 오산시는 올해 ‘오산역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오산세교2 한신 더휴’ 등이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 받고 시장에 나왔지만 지역 평균 분양가는 지난해 1370만원에서 올해 1507만원으로 137만원(10%) 불어났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팀장은 “공사비가 크게 상승한 데다 서울에서 시작된 아파트값 상승세가 경기까지 퍼지면서 분양가 상한제 단지임에도 주변 시세와 가격이 비슷해지는 효과까지 보이고 있다”며, “분양가야말로 청약으로 이어지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만큼 연내 분양 단지 중에서도 비교적 합리적인 곳이 수요자들의 선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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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경기도 아파트 평당 평균 분양가 2011만원…2000만원선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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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영인 회장 석방기념?' SPC그룹 식빵·커피 가격 인하
- SPC그룹의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가 9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식빵 가격을 평균 7.3% 인하한다고 12일 밝혔다. 허영인 SPC그룹 회장 사진=연합뉴스 이 날은 제빵기사들에게 민주노총 탈퇴를 강요한 혐의를 받는 허영인 SPC그룹 회장이 구속 5개월 만에 석방된 날이기도 하다. 1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조승우 부장판사)는 석방조건으로 주거 제한, 보석보증금 1억 원 등을 내걸었다. 일각에선 '9월 말부터 식빵 가격 인하 결정'을 허 회장이 석방된 12일에 맞춰 발표 한 것이 마치 허 회장 석방 덕분 인 것 처럼 비춰질 수 있겠다고 지적했다. SPC그룹 관계자는 "소비자 부담을 덜고 물가안정에 동참하기 위해 식사 대용으로 많이 찾는 식빵 가격을 인하하고, 커피 할인 행사 등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인하 대상 품목은 건강 식빵 대표제품 3종(고식이섬유 1cm 통밀식빵, 귀리가득 홀그레인 오트식빵, 로만밀 식빵)으로 오는 9월말부터 권장소비자가 기준 200~400원씩 내릴 예정이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고식이섬유 1cm 통밀식빵’은 기존 4900원에서 4500원으로 8.2% 인하된다. ‘귀리가득 홀그레인 오트식빵’의 경우 기존 3900원에서 3600원으로 7.7%, ‘로만밀 식빵’은 기존 3600원에서 3400원으로 5.6% 인하된다. 배스킨라빈스는 9월 23일부터 10월 30일까지 아메리카노를 기존 2,800원에서 1,900원으로 대폭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아메리카노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디카페인 아메리카노는 오후 4시부터 오후 10시에 32% 할인된 1,900원으로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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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DM 제조하다 쿠팡 만나서 수출 강소기업된 언일전자
- 중소 제조사들이 만든 한국산 가전 제품이 쿠팡 소비자들로부터 품질력을 인정 받아 판매가 급증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쿠팡에서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하며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등 가성비와 품질을 인정받은 이들 업체는 해외 시장 공략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명현 언일전자 대표가 자사 프리미엄 고데기 브랜드 '글램팜' 제품을 들어 보이고 있다. 글로벌 유명 브랜드가 포진한 쿠팡 고데기 카테고리에서 ‘톱3’ 베스트셀러로 급부상한 언일전자가 대표적이다. 지난 2020년 쿠팡에 처음 입점한 언일전자는 프리미엄 고데기 브랜드인 ‘글램팜(glampalm)’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언일전자는 1990년대부터 자체 기술력으로 고데기를 만들기 시작해 현재 고데기 및 헤어스타일링 제품을 해외 2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는 강소기업이다. 특히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유명하다. 고데기 관련 세계 최초 특허 6개를 비롯해 22종의 특허를 보유 중이며, 국내외 지식재산권도 191건 보유하고 있다. 이전에는 글로벌 유명 브랜드에 ODM (제조업자 개발생산) 납품이 주력이었으나, 최근에는 국내외 소비자들에게도 적극적으로 다가가고 있다. 이명현 언일전자 대표는 “최근 수 년간 특히 쿠팡에서의 매출 성장세가 두드러졌다”며 “중소기업 브랜드가 국내 소비자에게 직접 다가가고 성장하는데 쿠팡과의 파트너십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언일전자는 실제로 입점 이듬해인 2021년 쿠팡서 매출 18억원을 기록한데 이어 지난해에는 67억원을 내는 등 2년간 3배 가까이 폭풍 성장했다. 이 대표는 "쿠팡에서의 성장을 발판삼아 해외 뷰티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라며 “해외 시장 매출을 더욱 빠르게 끌어올려 글로벌 ‘토탈 헤어케어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하고 싶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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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DM 제조하다 쿠팡 만나서 수출 강소기업된 언일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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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 전 ‘자산 공개’ 조사 필수 공개 “1위 통장 잔고, 2위 빚 여부”
- 결혼 전, 상대에게 필수로 공개해야 할 항목 1위는 통장 잔고, 2위는 빚 여부로 나타났다. 결혼정보회사 가연은 최근 2539 미혼남녀 500명(남녀 각 250명)에게 진행한 ‘2024 결혼 인식 조사’ 중, ‘결혼 전 자산 공개’에 대한 부분을 정리해 공개했다. (오픈서베이, 6월 20~24일, 신뢰수준 95%, 표본오차 ±4.38%P) 먼저 ‘결혼 전, 자산 현황 공개 시기’에 관해 묻자, ‘본격적인 결혼 이야기가 오가기 직전(37.4%)’, ‘교제 중 언제라도(29.2%)’, ‘본격적인 결혼 이야기가 오간 직후(27%)’, ‘굳이 공개할 필요 없다(4.4%)’, ‘결혼 날짜를 잡은 후(2%)’ 순으로 응답했다. ‘자산 현황 공개 범위’는 ‘통장 잔고 등의 현금 자산(51.4%)’, ‘빚 여부(47.2%)’, ‘보기 항목 모두(41.4%)’, ‘보유 건물(28.2%)’, ‘보유 주식(24.8%)’, ‘보유 토지(23.8%)’, ‘가족에게 증여받을 예정인 자산(9.8%)’ 순으로 차지했다. 남녀 모두 현금 자산과 빚 여부를 가장 중요하게 꼽았고, 모든 항목을 다 공개해야 한다는 의견은 남성(37.2%)보다 여성(45.6%)이 더 많았다. 대개 통장 잔고는 개인의 능력과 노력, 경제관을 증명할 수 있기에 중요도가 큰 것으로 분석된다. 빚은 학자금, 집안 사정, 사치 비용 등 출처에 따라 다르게 여기기도 한다. ‘예비 배우자에게 자산을 100% 공개할 의향’은 85%가 ‘그렇다’, 15%가 ‘아니다’를 택했다. 100% 공개는 하지 않겠다고 한 이들은 ‘결혼할 사이라 해도 어느 정도는 비밀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49.3%)’, ‘혼자만의 비상금이 필요할 것 같아서(30.7%)’, ‘내가 모은 돈이 상대보다 너무 적을까 봐(13.3%)’, ‘내가 모은 돈이 상대보다 너무 많을까 봐(5.3%)’로 응답했다. 그중 성별로 분류하면 남성의 1순위는 ‘비밀이 필요해서’, 여성의 1순위는 ‘비상금이 필요해서’였다. 가연 정윤희 커플매니저는 “연애와 결혼의 큰 차이 중 하나는 가계 부담을 공유하고 경제적 책임을 함께 진다는 데에 있다”며, “자산 공개는 결혼 전 필수적인 과정이며, 당장의 결혼 비용부터 앞으로의 가계 운영까지 계획할 수 있다. 특히 이런 부분에서 신뢰가 쌓여야 향후 갈등 요인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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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 전 ‘자산 공개’ 조사 필수 공개 “1위 통장 잔고, 2위 빚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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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해운대서 인도 돌진한 벤츠 차량...2명 심정지
- 부산 해운대구에서 벤츠 승용차 한 대가 인도로 돌진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행인 2명이 치어 심정지 상태로 병원으로 옮겨졌다. 부산 해운대구 인도 돌진 벤츠 차량 사고. 사진=SNS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지난 12일 오후 1시 12분께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구청 어귀 삼거리에서 벤츠 차량 1대가 인도 위로 돌진했다. 사고를 낸 벤츠 차량이 행인을 덮치면서 60∼70대 시민 두 명이 심정지 상태로 병원으로 이송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차량은 인도 위에 정차해 있는 트럭을 들인 받은 뒤 인근 가게 입구를 들이받고 나서야 멈춰 섰다. 이 충격으로 인근 전봇대가 파손돼 일대가 정전이 되기도 했다. 사고를 낸 운전자는 현장에서 급발진을 주장했다고 목격자들은 전했다. 경찰과 부산소방본부는 사고를 낸 벤츠 차량의 블랙박스와 전자제어 장치를 분석하는 등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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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해운대서 인도 돌진한 벤츠 차량...2명 심정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