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요금이 사업자별로 큰 차이를 보이는 가운데, 회원으로 가입해도 정부 통합요금보다 비싼 요금을 받는 충전 사업자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SK일렉링크는 급속충전 회원 요금이 환경부 통합카드 요금보다 20% 이상 비싸 소비자 부담을 키운 대표적 사례로 지목됐다.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발표한 ‘전기차 충전요금 및 표시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SK일렉링크의 급속충전 회원 요금은 kWh당 430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운영하는 통합 회원카드(EV이음 카드) 요금인 347.2원보다 23.8% 비싼 수준이다.
일반적으로 충전 사업자들은 회원에게 가장 저렴한 요금을 제공하지만, SK일렉링크의 경우 “회원 가입을 해도 오히려 더 비싼 요금을 내야 하는 구조”라는 점에서 소비자 혼란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업자 간 요금 격차도 심각했다. 완속 충전 기준으로 회원가와 비회원가의 차이가 최대 2배까지 벌어졌고, 로밍 요금은 사업자에 따라 kWh당 286원에서 485원까지 70% 가까운 차이를 보였다.
GS차지비 회원으로 타사 충전기를 이용할 경우 적용되는 로밍 요금은 kWh당 485원으로, 가장 저렴한 수준과 비교하면 지나치게 높았다.
요금 정보 제공도 부실했다. 조사 대상 20개 사업자 가운데 완속 충전기를 운영하는 업체의 절반 이상이 현장에 요금을 표시하지 않았고, 급속 충전기 역시 4곳은 요금 안내가 없었다. 홈페이지에서도 요금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없는 사업자가 적지 않아, 소비자들이 충전 후에야 요금을 알게 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전기차 보급이 늘어날수록 충전요금은 사실상 ‘필수 공공요금’ 성격을 갖는다”며 “회원 요금이 정부 통합요금보다 비싼 것은 소비자 신뢰를 해치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한국소비자원은 SK일렉링크를 포함한 주요 충전 사업자들에게 요금 표시 의무를 강화하고, 온라인 접근성을 개선하라고 권고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비자들에게는 “주 이용 충전기만 회원으로 사용하고, 나머지는 환경부 통합카드를 활용하는 것이 비용 부담을 줄이는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빠르게 확대되는 만큼, 요금의 투명성과 합리성 없이는 ‘전기차 대중화’도 공허한 구호에 그칠 수 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BEST 뉴스
-
로완, 경도인지장애 환자용 디지털치료기기 ‘슈퍼브레인 DEX’ 식약처 허가
㈜로완(대표 한승현·강성민)이 개발한 디지털 치료기기 ‘슈퍼브레인 DEX(SuperBrain DEX)’가 지난 24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았다. 경도인지장애(MCI) 환자를 대상으로 한 국내 최대 규모 확증 임상시험을 근거로 허가된 디지털치료기기라는 점에서 의료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 -
‘2025~2026 고객 선호도 베스트 골프장 22곳’ 발표
골프 전문 미디어 골프저널이 주최·주관한 ‘2025~2026 고객 선호도 베스트 골프장 시상식’이 3일 아시아나컨트리클럽 클럽하우스 1층 정원룸에서 열렸다. 사진=가누다 제공 골프 발전과 골프 대중화를 도모하기 위해 2023년부터 ‘고객 선호도 베스트 골프장’ 선정 행사를... -
다이슨, ‘프리미엄’만 남고 서비스는 어디에?…
70만~90만원대에 판매되는 다이슨 헤어·청소기 제품의 A/S 지연 문제가 수년째 반복되면서 소비자 불만이 다시 폭증하고 있다. 한국에서 다이슨은 연간 수천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이지만, 본사 구조·서비스 인프라·예산 배분 등 전반에서 “판매 중심·마케팅 중심의 운영”이 지속돼 왔다는 구조적 ... -
티켓 예매사이트 환급 지연, 불만 급증… 공연 관람 상담 91%↑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0월 한 달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각종 공연 관람’ 관련 소비자 불만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티켓 예매사이트에서 시스템 오류 등을 이유로 취소 환급이 지연되거나 수수료가 부과되면서 소비자들의 항의... -
겨울에도 ‘얼죽동’! 농심, 배홍동 윈터 프로모션 실시
농심이 겨울 시즌을 맞아 비빔면 브랜드 ‘배홍동’의 윈터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이번 프로모션 테마는 ‘얼어 죽어도 배홍동(얼죽동)’으로, 추운 겨울에도 차갑고 시원한 음식을 즐기는 트렌드에 맞춰 겨울에 즐기는 배홍동의 매력을 강조한다는 계획이다. 농심 배홍동비빔면 윈터 프로모션 패키지 이미... -
동일 사양·비슷한 성능… LG 노트북, 삼성보다 35만 원 더 비싸
한국소비자원이 올해 출시된 인기 노트북 5종을 비교한 결과, 주요 성능은 제품별로 장단점이 있으나 동일 사양(226V CPU·16GB 메모리·512GB 저장장치 기준) 모델 중 LG전자가 삼성전자보다 35만 원가량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이 올해 출시한 5개사 주요 노트북 성능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