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인대 태권도장, 스마트 타격시스템 도입 후 몰입도·재등록률 ‘껑충’
- 2025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 경기권역 성공사례
“예전에는 ‘10점이야’라고 말로만 알려줬죠. 지금은 아이들이 직접 점수를 봅니다. 반응이 완전히 달라졌어요.”
경기도 시흥시에서 ‘용인대 태권도장’을 운영하는 김성모 관장은 최근 수업 분위기를 이렇게 설명했다.
김 관장이 운영하는 도장은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을 통해 ‘제스패드80 가로백패키지’ 타격시스템을 도입한 뒤 아이들의 수업 몰입도와 만족도가 눈에 띄게 높아졌다. 재등록률은 거의 100%에 달한다.
김 관장은 태권도 전공자로 10년 넘게 아이들을 지도해왔고, 도장은 올해로 4년째다. 그는 무엇보다 아이들의 안전과 즐거움을 우선에 둔다. “즐겁게 배우면서 행복을 느끼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 교육 철학이다.

‘용인대 태권도장’을 운영하는 김성모 관장 사진=비스타컨설팅연구소 제공
◇ “뭔가 더 해주고 싶었다”… 말로 전하던 점수의 한계
기술 도입 이전에도 큰 불편은 없었다. 그러나 김 관장은 늘 아쉬움이 남았다고 한다. “요즘 아이들은 자극에 민감한 세대인데, 수업이 너무 말 중심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는 것이다. 줄넘기 개수나 겨루기 결과를 구두로 전달하는 방식으로는 아이들의 집중력을 끌어올리는 데 한계가 있었다.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을 알게 된 계기는 지인의 추천이었다. 이미 타격시스템의 효과를 알고 있었지만 비용 부담이 컸던 상황에서 지원사업에 선정되며 도입이 가능해졌다.
◇ “숫자가 뜨자 발차기가 달라졌다”
제스패드80 타격시스템은 발차기나 주먹 타격 시 점수가 실시간으로 화면에 표시된다. 설치 후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아이들의 태도였다.
“1분 동안 발차기를 시키면 예전엔 대충 하던 아이들도, 화면에 숫자가 올라가니 진지해졌어요.”
유치부 아이들 역시 체력이 부족해도 손으로 타격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수업은 자연스럽게 놀이처럼 바뀌었다.
부모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아이가 태권도를 더 좋아하게 됐다”는 이야기가 이어졌고, 아이들의 성장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아졌다.
◇ 재등록률 100%… 운영 효율도 개선
타격시스템 도입은 운영 측면에서도 효과를 냈다. 기존에는 사범이 직접 점수를 세야 했지만, 이제는 기계가 수치를 계산하면서 동시에 여러 아이를 지도할 수 있게 됐다. 인력 운용 효율이 높아지고, 간접적인 인건비 절감 효과도 나타났다.
김 관장은 “홍보를 크게 하지 않아도 아이들을 잘 챙기면 입소문으로 충분하다”고 말한다. 실제로 기존 원생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신규 문의도 자연스럽게 늘고 있다.
김 관장은 “아이들이 정말 좋아한다”며 “좋은 기술은 혼자만 쓰는 게 아니라 함께 나눌 때 모두가 성장할 수 있다”고 했다. 앞으로는 병원 치료나 개인 사정으로 도장에 나오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한 체감형 온라인 수업 프로그램 도입도 검토 중이다.
그는 앞으로도 ▲아이들의 올바른 마음가짐 ▲건강한 신체 활동 ▲부모의 신뢰와 만족이라는 세 가지 원칙을 중심에 두고 도장을 운영할 계획이다.
BEST 뉴스
-
투썸 ‘헤네시 케이크’ 실물 논란 확산…“포장만 화려, 벗기면 실망”
투썸플레이스가 글로벌 코냑 브랜드 헤네시(Hennessy)와 협업해 출시한 연말 한정 케이크가 ‘실물 괴리’ 논란에 휩싸였다. 사진 출처=유튜브 화면 갈무리 광고 이미지에서는 금빛 띠... -
스마트상점 도입하니 매출 10%↑…경기도 1040곳 ‘디지털 전환의 기적’
경기도 소상공인들이 스마트 기술 도입 후 매출과 운영 효율을 동시에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추진한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에 올해만 1040곳의 경기도 점포가 참여했으며, 기기 설치 이후 평균 매출이 1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일부 점포는 1... -
파주 야당리외식공간에 스크린 파크골프장 개장
파주 야당동에 기상 제약 없이 1~3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크린 파크골프장이 최근 문을 열었다. 야당리외식공간을 운영해온 방안열 회장(진성산업)은 최근 1층 공간에 약 10여 대 규모의 스크린 파크골프장을 새롭게 조성하며 “지역 시니어 레저 문화를 이끄는 복합 플랫폼으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 -
박나래 ‘주사이모’로 불린 이모씨… “출국금지 검토해야” 민원 제기
개그우먼 박나래 [소속사 제공. 연합뉴스] 개그우먼 박나래 씨 사건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일명 ‘주사이모’ 이모씨에 대해 출국금지를 검토해야 한다는 민원이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 민원을 제기한 시민 A씨는 8일 국민신문고를 통해 “연예계 전반의 무면허 의료행위와 마약류 ... -
아이위시 영어학원 설재민 원장 “SaaS형 키오스크 도입후 재등록 늘어”
아이위시 영어학원 설재민 원장(왼쪽)과 SaaS형 키오스크 사진=비스타컨설팅연구소 제공 경기 부천 송내동에서 중·고등부 영어 전문 학원을 운영하는 아이위시영어학원(원장 설재민)이 ‘2025 스마트상점 기술보급사업’을 통해 SaaS형 키오스크 소프트웨어를 지원받으며 운영 혁신을 이루... -
12월 9일 구로의 온도는 ‘수직 상승’
넷마블의 사회공헌활동을 총괄 관리·운영하는 넷마블문화재단은 오는 9일 서울 구로동 본사 사옥에서 ‘넷마블&코웨이 나눔 DAY’를 개최한다. 사진은 지난해 행사에서 넷마블컴퍼니 임직원들이 코웨이 부스에서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모습 넷마블이 세밑을 맞아 주요 관계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