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파 TV 채널의 예능 프로그램이 동영상 플랫폼으로 확산되고 있다.
최근 방송인 유재석과 가수 성시경에 이어 신동엽까지 유튜브에 진출하면서 예능 프로그램의 무게 중심이 기존 TV 채널에서 웹 플랫폼으로 옮겨지는 분위기다.
8일 연합뉴스와 유튜브 채널 통계 분석 사이트 '플레이보드'에 따르면 지난 8월 개설된 유튜브 채널 '짠한형 신동엽'은 이달 7일까지 18개의 영상으로 누적 총 2593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구독자만 59만5천명을 넘어섰다.
영상별 평균 조회수는 287만회를 넘고 매일 수천 명씩 구독자가 늘고 있다.
신동엽 이전에도 유명 연예인이 유튜브에 뛰어들어 성공한 사례는 많다. 유재석이 출연하는 유튜브 채널 '뜬뜬'은 지난해 11월 개설돼 136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영상 평균 232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가수 성시경도 지난 20년 12월 자신의 이름을 딴 채널 '성시경'을 시작해 현재 구독자가 160만명에 달한다. 영상 평균 조회수는 76만회를 넘고 있다.
가수 겸 방송인 탁재훈의 '노빠꾸탁재훈' 채널은 작년 3월 첫 영상 공개 이래 132만명 구독자를 모았다. 영상 평균 조회수가 232만회에 달한다.
유명 예능인들이 유튜브 채널을 만들면서 예능 콘텐츠의 무게중심이 TV 채널에서 웹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현 상황을 보여준다.
소비자가 영상 콘텐츠를 정해진 시간에 TV 앞에서 시청하기보다 언제든 원하는 때 휴대전화와 PC 등 원하는 기기로 시청하는 것이 새로운 영상 소비 방식으로 자리 잡은 결과다.
유튜브 예능이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이경규의 유튜브 채널 '르크크 이경규'는 올해 4월부터 동영상을 공개했으나 6일 현재 구독자 9만9천여명, 영상 평균 조회수 26만8천회 수준이다. 방송인 강호동은 작년 12월부터 'SM C&C 스튜디오' 채널의 예능 '강호동네방네'에 출연 중이지만, 아직 100만 조회수를 넘긴 동영상이 없다.
실패 사례도 있다. '술먹지상렬'은 방송인 지상렬의 취중 토크쇼를 담은 예능 프로그램을 선보였으나 지상렬과 제작진이 지난 5월 게스트인 래퍼 스윙스에게 무례하게 대했다는 논란이 불거진 뒤 영상 업로드가 중단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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