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키워드

로그인을 하시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플렉스와 욜로 지고 무지출과 무소비가 뜬다

  • 류근원 기자
  • 입력 2024.09.23 09:14
  • 댓글 0
  • 글자크기설정

  • 2022년 상반기 대비 무지출∙무소비 언급량 85% 증가

고물가 시대에 변화한 소비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플렉스와 욜로에 대한 관심은 점차 줄어든 반면, 무지출과 무소비에 대한 관심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 커뮤니케이션그룹 KPR(사장 김주호) 부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가 지속적인 고물가로 인해 변화한 소비 트렌드를 분석해, ‘플렉스’와 ‘욜로’ 언급량은 2022년 상반기 80,093건에서 2024년 상반기 60,047건으로 12% 줄어든 반면, ‘무지출’과 ‘무소비’에 대한 언급량은 같은 기간 14,819건에서 27,481건으로 85%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그림1] ‘무지출∙무소비’, ‘플렉스∙욜로’ 언급량 변화.jpg
[그림1] ‘무지출∙무소비’, ‘플렉스∙욜로’ 언급량 변화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과거 자신의 성공이나 부를 과시하는 수단으로 여겨졌던 ‘플렉스 소비’가 이제는 편의점, 다이소 등 일상적인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무지출’과 ‘무소비’가 단순한 유행을 넘어 다양한 절약형 소비문화로 자리 잡았다고 분석했다.


고물가 시대 속에서 소비자들은 예산을 세밀하게 관리하며 지출을 줄이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절약에 관한 110만 건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 ‘비용(196,011건)’과 ‘가격(179,050건)’, ‘할인(156,197건)’이 상위권에 오르며, 많은 소비자들이 커뮤니티와 블로그,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상품의 최저 가격과 판매 사이트를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2] ‘자체브랜드’ 언급량 및 긍부정률 변화.jpg
[그림2] ‘자체브랜드’ 언급량 및 긍부정률 변화

 

한편,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며 유통업계의 자체브랜드(PB) 열풍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분석됐다. 자체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는 2023년 4분기 41,841건에서 2024년 1분기 46,710건, 2024년 2분기 50,558건으로 1년간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체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은 긍정률이 88% 이상인데 반해, 부정률은 5% 이하로 점차 낮아지고 있어 앞으로 이용률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측됐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김은용 소장은 “플렉스와 욜로가 주요 소비 트렌드였던 과거와는 다르게 여러 형태의 절약형 소비가 확산되고 있다”며 “지출을 극단적으로 줄이는 것보다 자신의 소비 지출을 주도적으로 관리하는 소비 트렌드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전했다.

ⓒ 위메이크뉴스 & www.wemake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전체댓글 0

추천뉴스

  • 野 의원들 “고속도로 휴게소 특혜 카르텔 전면 청산해야”
  • 대한적십자사, 김흥국 부회장 업무보고서 ‘기본도 없었다’
  • 비단, 블록체인 도시 부산의 미래를 짜다…
  • 그래핀 입은 와이퍼… 불스원 ‘실리콘X그래핀 하이브리드’, 일본서 기술력 입증
  • 스스로 설계·코딩·테스트까지…LG CNS, 美 클라인과 'AI 개발자' 시대 연다
  • 해시드 김서준·JPYC 노리타카 오카베, ‘BWB 2025’ 키노트 연사 확정
  • 한국전력기술, 공공기관 감사 ‘최우수’… 이틀 연속 대상 수상
  • 회원 가입해도 더 비싸다… SK일렉링크, 전기차 급속충전 요금 ‘역주행’
  • 청년·신혼부부 매입임대 4202가구 모집… 18일부터 신청
  • 2025년 가장 안전한 차는 아이오닉9·팰리세이드·넥쏘·EV4

포토뉴스

more +

해당 기사 메일 보내기

플렉스와 욜로 지고 무지출과 무소비가 뜬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