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골조 아파트, 공기 27% 줄고 실내면적 4%↑… 사업비 2.6% 절감 기대”
국내 1위 PM(건설사업관리) 전문기업 한미글로벌(회장 김종훈)이 10일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공동주택 건설, 전환의 시대: 대안공법의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2025 HG 테크 포럼’을 열고, 차세대 아파트 건설의 대안공법을 공유했다.
이번 포럼은 기존 철근콘크리트(RC) 현장 타설 방식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모듈러, PC(Precast Concrete), 철골조, 목조 등 탈현장건설(OSC) 공법의 경제성과 기술력을 집중 조명했다. 원자재 가격 상승, 숙련공 부족, 층간소음, 공기 지연 등 각종 문제를 안고 있는 국내 공동주택 시장에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포럼의 첫 순서로 연단에 오른 오주헌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공공주택본부장은 “공동주택 시장은 인허가 실적 감소, 고령화된 인력, 낮은 생산성 등 구조적 위기 속에서 환경 규제까지 맞물리고 있다”며, OSC 공법 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오 본부장은 “2025년 표준평면 개발을 시작으로 2026년 모듈러 제품화, 2027~2029년 실증사업 확대를 거쳐 2030년 이후 민간시장 확장까지 단계적 로드맵을 추진 중”이라며, LH가 선도적으로 OSC 기반 시스템 구축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한미글로벌 박서진 전무는 지난해 현대제철과 공동으로 진행한 철골조 아파트 연구결과를 소개하며 “49층 아파트 기준, RC조 대비 공기가 11.6개월(27%) 단축되고, 실내면적은 타입별로 최대 4%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박 전무는 “철골조 공사비가 RC조보다 5~10% 증가하지만, 공기 단축으로 인한 사업비 및 PF 이자 절감 효과를 반영하면 전체 사업비가 최대 2.6% 절감될 수 있다”고 밝혔다.
유창이앤씨 설창우 부사장은 “스틸 모듈러 공법은 공정 단축, 품질 안정, 안전성 확보 등 기존 방식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유력한 대안”이라며, 주거·교육·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적용 사례를 소개했다. 다만 “범용화를 위해선 비정형 설계, 재사용 가능한 모듈 시스템, 공장 제작률 제고 등 기술혁신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양대 안용한 교수는 모듈형 PC 시스템을 도입한 고층 공동주택 사례를 통해 “기존 대비 공기를 35% 단축하고, 탄소배출은 최대 44%, 안전사고는 최대 58% 감소시킬 수 있다”고 발표했다. 싱가포르 ‘클레멘티 애비뉴’와 홍콩 고층 주택의 사례를 예로 들며, 국내에서도 LH 세종행복주택 등 고층 모듈러 실증사업이 활발히 추진 중이라고 소개했다.
포럼의 마지막 발표는 종암동 개운산마을 가로주택정비사업조합 이원형 조합장이 맡았다. 그는 중목(大木)과 RC 혼합 구조를 적용한 130세대 아파트 건설 사례를 소개하며, “목구조 구간에서 탄소배출을 RC 대비 80% 이상 절감할 수 있어, 약 4,068t CO₂, 4인 가족 2,100년치 전기사용량에 해당하는 감축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미글로벌은 이번 포럼을 포함해 지난 2023년부터 데이터센터, 스마트빌딩, 시니어주택, 오피스 리모델링 등 다양한 주제로 ‘HG 테크 포럼’을 정기 개최해오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건설업계가 처한 현실적 문제에 대한 해법을 기술적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BEST 뉴스
-
강남 똑똑플란트치과, 결국 터질게 터졌다 …노동부 특별감독 착수
서울 강남구 대형 임플란트 전문 치과인 똑똑플란트치과에서 수년간 비정상적인 근로 관행과 직장 내 괴롭힘이 벌어졌다는 의혹이 확산되며 고용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에 착수했다. 이번 사안은 입사 이틀 만에 퇴사한 직원에게 180만원을 배상하라는 내용증명이 발송되면서 시작됐다. 해당 사실이 온라... -
'반성문 강요·3시간 대기·사후관리 실종'…논란 확산하는 똑똑플란트치과
강남의 한 치과를 둘러싼 논란이 점차 확산 일로를 걷고 있다. 직원들에게 수백 줄짜리 반성문 작성, 면벽 서기, 고성·욕설이 반복됐다는 내부 제보가 불거져 고용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에 착수한 데 이어, 이번에는 환자들의 시술 불편·사후관리 부재·비용 논란이 잇따라 제기되며 파문이 다시 커지고 있다. ... -
장경태 ‘성추행 공작’ 논란…모자이크 해제 영상 공개되며 공방 격화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을 둘러싼 이른바 ‘성추행 의혹 영상’ 파문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최근 온라인을 통해 모자이크 처리되지 않은 원본 영상이 추가로 공개되면서, 사건의 실체를 둘러싼 공방이 한층 뜨거워지고 있다. 문제가 된 영상은 약 1년 전 촬영된 술자리 장면으로, 일부 언론과 온라인 커뮤니티... -
[단독] “이런 양아치는 본적도 없다” 62~68만원에 팔고 102~153만원 내라는 여행사
하나투어 CI [하나투어 제공] 국내 최대 여행사 하나투어가 과도한 추가 비용을 요구하면서 구설수에 휘말렸다. 기존에 결제한 요금의 2~3배 가량을 요구하자 누리꾼들은 “해도 너무한다”며 하나투어를 비판하고 있다. 기업 매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 -
“역시 상남자”...한화, “美 조선소 정문에 알아서 집결하면 문 열어줄게”
한화오션 CI 출처=연합뉴스 한화오션이 한국 조선업계 출입 기자들에게 미국 조선소를 공개하는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이 화제다. 기자들에게 ‘어떤 지원도 협조도 없다’며 조선소 정문으로 오라고 공지하면서다. 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한화오션은 오는 8일... -
[단독] 카카오톡 해외 업데이트 후 ‘데이터 전멸’…프로필까지 사라져
카카오톡이 최근 진행한 업데이트 이후 해외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대화, 사진, 영상, 파일, 프로필, 친구 목록까지 통째로 사라지는 전면적 데이터 소실 현상이 잇따르며 이용자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이해를 돕기위한 생성 이미지 본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