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2분기 국내 주요 햄버거 브랜드 가운데 온라인에서 소비자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곳은 맥도날드로 나타났다. 뒤를 이어 롯데리아와 버거킹이 각각 2, 3위를 기록하며 치열한 경쟁 구도를 형성했다.

8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에 따르면,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X(옛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정부 등 12개 채널, 24만 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5년 4월부터 6월까지 국내 7개 주요 햄버거 브랜드 관련 포스팅 수를 분석한 결과, 맥도날드가 총 25만8147건으로 가장 많은 관심을 끌었다.
롯데리아는 25만6866건으로 맥도날드와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2위에 올랐다. 이번 조사는 두 브랜드가 근접한 관심도를 보인 첫 사례로 의미를 더했다. 버거킹은 21만9399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맥도날드는 6월 신제품 ‘클래식 핫도그’를 출시해 스낵 메뉴 라인업을 강화하며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블로거들은 “고소하고 진한 딸기우유 맛의 스트로베리콘”과 “두꺼운 패티와 바삭한 어니언 후라이가 인상적인 쿼터파운드 치즈 크리미 파마산”을 호평했다. 또한, 베토디 과카몰레 버거에 대해선 “부드럽고 고소한 맛과 매콤한 치폴레 소스가 조화를 이룬다”는 긍정적 반응이 이어졌다.
롯데리아는 ‘얼라이브 버거’ 4종을 출시해 한 달간 약 120만 개 판매를 기록했다. 특히 ‘오징어 얼라이브 버거’는 소비자 요청에 힘입어 재출시된 제품이다. 블로거들은 “튀긴 통오징어가 통째로 들어가 비주얼이 압권”이라며 신메뉴에 대한 호응을 보였다.
버거킹은 미국 남부 인기 스낵 ‘할라피뇨 파퍼’를 모티브로 한 신메뉴 2종과 크리에이티브 캠페인을 선보였다. 블로거들은 “불맛과 육즙, 할라피뇨의 매콤함이 조화를 이뤄 중독성이 강하다”고 평가했다.
이 외에도 맘스터치(20만665건), 프랭크버거(15만6806건), KFC(10만6319건), 노브랜드버거(6641건) 순으로 조사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2분기 햄버거 브랜드 관련 온라인 포스팅 수는 120만4843건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78.57% 증가했다”며 “고물가 상황 속에서도 1만원 이내로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 선호 증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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