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룬5 내한 공연이 오는 11월 30일로 정해진 가운데 마룬5 홈페이지에 올라온 욱일기(전범기) 문양이 논란이다.
지난 2일 마룬파이브 공식 홈페이지에 오는 11월부터 진행되는 월드투어 추가 공연 일정을 공개했는데, 홈페이지 배경 사진에 욱일기 문양을 넣은 것이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것.
해당 이미지를 본 누리꾼들은 과거 마룬5 멤버가 전범기를 옹호하고 있으며 한국인을 조롱한 글을 올리기도 했다고 폭로했다.
마룬5 멤버인 숀 레논(비틀즈 존 레논 아들)의 여자친구가 과거 욱일기 무늬가 그려진 옷입고 찍은 사진을 SNS에 올리자 우리나라 사람들이 욱일기는 나치의 전범기(하겐크로이츠)랑 같은 것이다라며 항의를 한바 있다.
하지만 숀 레논의 여자 친구는 욱일기를 옹호했고 남친인 숀 레논도 동참해서 '한국인들은 역사교육을 못 받은 인종차별주의자같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 권리가 있다''아시아 나치 같은 건 존재하지 않는다. 당신들이 정신이 나갔다'라는 글로 누리꾼들을 조롱한 바 있다.
누리꾼들은 또한 숀레논이 '불쾌감을 느끼는 정도가 자신의 IQ에 반비례한다는 것이 분명해지고 있다'라는 글을 올렸는데 여기에 마룬5 멤버인 제시카마이클이 #sick burn #팩폭 이라고 동조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존 레논이 아내 오노요코와 함께 1971년 일본의 한 신사에서 찍은 사실을 올리면서 존레논이 야스쿠니 참배한 다음에 발매한 곡이 이매진(Imagine)이라면서 그래서 자신은 더이상 이매진을 평화의 노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한 누리꾼은 마룬5가 욱일기의 전범기 논란을 인식하고 있으면서 홈페이지에 내걸고 아시아 공연투어를 발표한 것이라면 명백히 우리나라를 모독하는 행위라면서 공연을 보이콧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마룬파이브 공식 홈페이지에 등장한 욱일기 문양을 삭제하라는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5일 밝혔다.
서 교수는 항의 메일에서 "일본의 '욱일기'는 독일의 하켄크로이츠와 같은 의미인 '전범기'다"라는 점을 강조한 후, 욱일기 관련 영어영상을 함께 첨부했다.
또한 그는 "욱일기가 나오는 장면을 하루 빨리 삭제, 혹은 교체를 하여 아시아 팬들에게 또 한번의 상처를 주지 않길 바란다"고 강력히 요청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팬을 보유한 마룬파이브이기에, 홈페이지를 통해 욱일기의 역사적 의미가 잘못 전달될 수도 있어 꼭 바로 잡고 싶었다"고 전했다.
특히 마룬파이브의 욱일기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2년 발표한 '원 모어 나잇' 뮤직비디오에서 욱일기가 걸린 장면을 노출시켜 논란이 된 바 있다.
서 교수는 "최근 넷플릭스 드라마 '엄브렐러 아카데미' 시즌3에도 욱일기가 등장해 항의했던 것 처럼, 우리가 분노만 할 것이 아니라 꾸준한 항의로 욱일기 퇴출에 힘을 모아야만 할 때"라고 강조했다.
BEST 뉴스
-
강남 똑똑플란트치과, 결국 터질게 터졌다 …노동부 특별감독 착수
서울 강남구 대형 임플란트 전문 치과인 똑똑플란트치과에서 수년간 비정상적인 근로 관행과 직장 내 괴롭힘이 벌어졌다는 의혹이 확산되며 고용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에 착수했다. 이번 사안은 입사 이틀 만에 퇴사한 직원에게 180만원을 배상하라는 내용증명이 발송되면서 시작됐다. 해당 사실이 온라... -
'반성문 강요·3시간 대기·사후관리 실종'…논란 확산하는 똑똑플란트치과
강남의 한 치과를 둘러싼 논란이 점차 확산 일로를 걷고 있다. 직원들에게 수백 줄짜리 반성문 작성, 면벽 서기, 고성·욕설이 반복됐다는 내부 제보가 불거져 고용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에 착수한 데 이어, 이번에는 환자들의 시술 불편·사후관리 부재·비용 논란이 잇따라 제기되며 파문이 다시 커지고 있다. ... -
“시대인재” 저작권 무단 사용…문저협 가처분·형사 고소 강행
국내 최대 문학·예술 저작권 관리 단체인 한국문학예술저작권협회(문저협)가 대치동 대형 입시학원 ‘시대인재’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금지 가처분을 신청하고 형사 고소 절차에 들어갔다. '교육 목적을 명분으로 참고서·문학 지문을 무단 발췌하고 출처를 누락하는 사교육 시장 관행을 더는 ... -
장경태 ‘성추행 공작’ 논란…모자이크 해제 영상 공개되며 공방 격화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을 둘러싼 이른바 ‘성추행 의혹 영상’ 파문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최근 온라인을 통해 모자이크 처리되지 않은 원본 영상이 추가로 공개되면서, 사건의 실체를 둘러싼 공방이 한층 뜨거워지고 있다. 문제가 된 영상은 약 1년 전 촬영된 술자리 장면으로, 일부 언론과 온라인 커뮤니티... -
‘매우 혼잡’ 대한항공 라운지…아시아나 승객까지 쓴다고?
#. 16일 대한항공 비즈니스석을 타고 인천에서 시드니로 떠난 대한항공 고객은 이날 대한항공 앱에서 2터미널 라운지 혼잡 정도를 검색했다가 깜짝 놀랐다. 2터미널에 있는 3개의 대한항공 라운지가 전부 빨간색으로 표기되며 ‘매우 혼잡’이라고 경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지난 8월 새롭게 연 ... -
[단독] “이런 양아치는 본적도 없다” 62~68만원에 팔고 102~153만원 내라는 여행사
하나투어 CI [하나투어 제공] 국내 최대 여행사 하나투어가 과도한 추가 비용을 요구하면서 구설수에 휘말렸다. 기존에 결제한 요금의 2~3배 가량을 요구하자 누리꾼들은 “해도 너무한다”며 하나투어를 비판하고 있다. 기업 매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무리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