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음성과 가짜 계정을 활용해 허위조작정보를 퍼뜨리는 이른바 ‘좀비채널’이 조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들 채널을 “정치적 목적을 가진 범죄 세력”으로 규정하고 강력 대응을 예고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소통위원회 허위조작감시단(단장 김동아)은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튜브 등 플랫폼을 통해 허위조작정보를 조직적으로 유포하는 좀비채널의 실태를 공개했다.
감시단은 “AI 음성과 자극적인 썸네일을 이용해 허위사실을 반복적으로 퍼뜨리고 있다”며 “이들은 단순 개인 유튜버가 아니라 수백 개의 계정으로 구성된 대규모 조직이 운영하는 범죄 집단”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 12·3 내란 전후 시기에는 수백 개의 좀비채널이 동시에 등장해 특정 정치인과 정당을 겨냥한 허위정보를 대량 확산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평범한 콘텐츠를 올리던 계정이 하루아침에 정치 선동 채널로 바뀌었고, 해외 해킹 계정이 조직적으로 활용된 정황도 드러났다.
감시단은 좀비채널의 주요 특징으로 ▲수익과 무관한 지속적 운영 ▲24시간 자동 송출 ▲AI 음성 활용 ▲댓글창을 통한 여론조작 등을 꼽았다. 또 “이들의 운영 방식은 기존의 금융범죄 조직과 유사하지만, 금전이 아닌 정치적 목적에 집중된 새로운 형태의 범죄”라고 규정했다.
최근에는 대통령실 관계자를 겨냥한 ‘간첩’, ‘불륜’ 등 허위사실이 무차별적으로 유포되고, 가족과 자녀까지 공격하는 행위가 벌어지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감시단에 따르면 ‘민주파출소’의 신고를 통해 수사기관이 좀비채널 수사에 착수했으나, 유튜브 운영사인 구글이 수사 협조를 거부해 조사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김동아 단장은 “구글은 한국에서 막대한 수익을 올리면서도, 허위조작정보 범죄를 방조하고 있다”며 “확인된 불법 채널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형사고발과 접속 차단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BEST 뉴스
-
[단독] 삼양 ‘1963 라면’, 정통성 복원 외쳤지만… 팜유·우지 혼합 ‘골든블렌드’ 논란
삼양식품이 브랜드 탄생 61주년을 맞아 '정통성 복원'을 내세우며 출시한 신제품 ‘삼양라면 1963’이 출시 직후 예상치 못한 논란에 마주쳤다. 김정수 부회장이 3일 서울 중구 보코서울명동 호텔에서 열린 삼양식품 신제품 출시 발표회에서 우지 유탕으로 만든 삼양 1963을... -
[단독] 대웅제약 ‘에너씨슬 집중샷’, 수험생 불안 팔아 공격적 마케팅…과연?
2026학년도 수능을 앞두고 포털 검색창에 ‘수험생 영양제’를 입력하면 가장 먼저 등장하는 제품은 대웅제약의 ‘에너씨슬 집중샷’이다. 네이버와 쿠팡, 올리브영 등 주요 플랫폼 상단을 장악한 이 제품은 “몰입력 UP 수험생 필수템”, “1등급 학생들이 함께한 집중 루틴”, “4,000,000포 판매 돌파”라는 자극적인 문구로 학... -
수능 앞두고 제약사 ‘컨디션 마케팅’ 과열…전문가 “부작용·과대광고 주의”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제약사들이 수험생을 겨냥한 제품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집중력 강화’, ‘불안 완화’, ‘면역력 회복’ 등 자극적인 문구를 내세운 건강기능식품과 일반의약품이 잇달아 등장하면서 시장은 들썩이지만, 전문가들은 “과도한 마케팅이 오히려 수험생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며 경... -
올해 4인 가족 김장비용 33만8천원… 배추값 강세에 2% 올라
인포그래픽=한국물가정보 제공 올해 김장철 4인 가족 기준 김장비용이 전통시장 33만 8천원, 대형마트 40만 4천원으로 조사됐다. 전문가격조사기관 한국물가정보는 이 비용이 지난해보다 약 2%가량 오르며 소폭 상승했다고 16일 밝혔다. 배추값이 강세를 보였지만 무·소금 등 주요... -
로완, 경도인지장애 환자용 디지털치료기기 ‘슈퍼브레인 DEX’ 식약처 허가
㈜로완(대표 한승현·강성민)이 개발한 디지털 치료기기 ‘슈퍼브레인 DEX(SuperBrain DEX)’가 지난 24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았다. 경도인지장애(MCI) 환자를 대상으로 한 국내 최대 규모 확증 임상시험을 근거로 허가된 디지털치료기기라는 점에서 의료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 -
티켓 예매사이트 환급 지연, 불만 급증… 공연 관람 상담 91%↑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0월 한 달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각종 공연 관람’ 관련 소비자 불만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티켓 예매사이트에서 시스템 오류 등을 이유로 취소 환급이 지연되거나 수수료가 부과되면서 소비자들의 항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