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24의 음반 판매 데이터에 따르면, 아날로그 감성을 자극하는 ‘LP(Long Playing Record)’ 판매량이 지속 증가하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판매 수량 기준 LP 판매는 2020년 전년 대비 2.1배 이상, 2021년 1.4배 이상, 2022년 1.1배 이상 증가했다. 분야별로는 특히 가요 LP 판매량이 3년 연속 큰 폭으로 상승했는데, 2020년에는 전년 대비 4.4배 이상, 2021년 2.1배 이상, 2022년 1.3배 이상 증가했다.
LP 발매량은 2021년 대비 2022년 다소 하락했으나, LP를 찾는 고객이 지속적으로 증대됨에 따라 꾸준히 발매되는 추세다. 부문별 2021년 대비 2022년 발매 증가율을 살펴보면 ‘가요’, ‘클래식’, ‘팝’ 순으로 나타났다.
# 듣는 음악에서 소유하는 음악으로
특히, LP 발매의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진 분야는 ‘가요’다. 뉴트로 열풍에 인기 가수의 음반을 더 특별하게 소장하고 즐기려는 팬심이 더해져 옛 음반의 재발매는 물론, 아이돌 가수의 특별판 음반으로서의 한정반 LP 발매가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 과거의 음악을 되살리는 리마스터링 시도까지 더해져 2021년 가요 LP 발매량은 전년 대비 1.5배 이상, 2022년에는 1.7배 이상 증가했다.
실제 예스24의 2022년 LP 판매 베스트셀러 10위 리스트는 모두 가요로 나타났다.
또한 2022년 당일 LP 완판을 기록한 음반 역시 대다수가 가요였다. 스텔라장의 첫 번째 정규앨범 ‘Stella 1’ LP, 나얼의 첫 정규 1집 ‘Principle Of My Soul’의 10주년 기념 LP, 백예린 데뷔 10주년 기념 LP 4종 등이 당일 완판되었다. 특히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한정반 LP의 경우 더욱 인기가 높다. 실제로 폴킴의 친환경 에디션 한정반 LP ‘pkalbum (Eco Edition)’은 예약 판매 당일 매진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처럼 가요 LP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최근에는 ‘선주문 후제작’ 방식이 증가하고 있으며, 품절로 인한 추가 제작뿐 아니라 신규 발매 시에도 선주문 예약 판매를 하기도 한다.
# LP열풍 견인층은 레트로에 빠진 MZ세대
1990년대 이후 CD나 MP3등 디지털 음악 매체가 확산되며 1980년대~2000년대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인 현재 2040세대는 LP가 다소 생소하다. 그러나 지난 한 해 LP 열풍을 견인한 층은 LP에 대한 추억이 없는 MZ세대로 나타났다. 실제 예스24의 LP 구매자 연령비를 살펴본 결과 2022년 LP 구매자 중 2030 비율은 36.3%, 40대 비율은 35%로 나타났다. 남녀 성비는 약 7대 3으로 남성 구매자 비중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감성을 자극하는 '뉴트로' 열풍에 더해 굿즈를 사는 것처럼 음악을 '소유'하려는 흐름, 또 희소성을 가진 한정반 LP를 통해 새롭고 특별한 것을 추구하는 경향성 등 젊은 세대의 다양한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 2022년 CD 판매 TOP 1위는 임윤찬의 밴클라이번 콩쿠르 후 첫 발매 앨범 ‘베토벤·윤이상·바버’
2022년 CD 판매 베스트셀러 1위는 지난 6월 밴클라이번 콩쿠르에서 18세의 나이로 최연소 우승한 피아니스트 임윤찬이 콩쿠르 이후 첫번째 발매한 앨범인 ‘베토벤·윤이상·바버’였다. 특히, K클래식 돌풍을 일으켰던 그의 수상 소식이 전해진 지난 6월에는 클래식 음반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전체 CD 판매량도 전월 대비 21.1% 늘었다. 또한, ‘팬텀싱어’ 등 클래식 경연 프로그램에서 주목을 받은 포레스텔라, 포르테 디 콰트로, 김호중 등 크로스오버 성악가들의 음반 판매량도 강세였다.
BEST 뉴스
-
알테오젠, K-브랜드지수 제약·바이오 상장사 부문 1위
빅데이터 평가 기관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10일 ‘K-브랜드지수’ 제약·바이오 상장사 부문에서 알테오젠이 1위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 이미지=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K-브랜드지수는 트렌드, 미디어, 소셜, 긍정·부정 평가, 활성화, 커뮤니티, AI 인덱... -
보험사 권유 믿고 갈아탔다 ‘낭패’
이미지=연합뉴스TV 제공 보험사들이 ‘더 좋은 조건’을 내세워 기존 계약 해지를 유도하는 이른바 ‘보험 갈아타기’ 영업이 급증하면서 소비자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충분한 설명 없이 상품을 바꾸게 하는 ‘부당승환’ 행위가 업계 전반으로 번지면서, 보험시장의 건전성과 공정 경... -
[단독] “끈끈이로 변한 골프공”… 볼빅 비비드 컬러볼, 품질 논란 확산
컬러 골프공 시장의 선두주자로 알려진 볼빅(Volvik)의 비비드(Vivid) 시리즈를 둘러싸고 품질 논란이 일고 있다. 시간이 지나면 공 표면이 끈적거린다는 불만이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잇따르고 있다. 볼빅 골프공. 끈적임 현상이 생기는 제품은 맨 하단 우측(무광 컬러볼) 사진=류근원 기... -
KBS, 실제 적자 1,850억 원... 제작비 깎아 ‘적자 축소’ 논란
KBS가 올해 실제로는 1,800억 원대 적자를 기록하고도 제작비를 대폭 줄여 ‘1,000억 원 적자’ 수준으로 맞춘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연합뉴스 이훈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인천 남동을)은 23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장범 사장의 진짜 성... -
휴게소 음식 22건 위반… 도로공사 ‘위생관리 구멍’
한국도로공사가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의 위생점검을 실시하고 있지만, 관리 실태는 부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불법 납품이나 식품안전 인증(HACCP) 미비 업체의 식자재 사용에도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휴게소의 위생불량상태인 호두과자 기계 (기름찌꺼기, 기름때가 제조기계 ... -
징계자에게도 성과급…음주·성비위도 포함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재섭 의원(국민의힘·서울 도봉갑)은 20일 “정무위 소관 5개 금융 공공기관이 징계가 확정된 직원에게도 성과급을 지급해왔다”며 “국민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김재섭 의원 사진=김재섭 의원실 제공 김재섭 의원이 중소기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