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입자 100명 중 13명이 ‘BMW-벤츠’ 1순위로 비교
그 다음은 ‘BMW-제네시스’, ‘벤츠-제네시스’ 저울질

프리미엄 SUV 시장의 중심은 BMW를 중심으로, 벤츠와 제네시스가 경합하는 3강 구도이다. 구입시 가장 강한 경쟁 구도는 ‘BMW-벤츠’였고, 그 다음은 ‘BMW-제네시스’였다. 그 중 BMW가 주요 경쟁 브랜드 모두를 앞지르며 점유율에서도 가장 높은 위치를 차지했다.
데이터 융복합∙소비자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2001년부터 수행하는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의 제24차 조사(’24년 7월 10만명 대상)에서 프리미엄 SUV 자동차를 새차로 구입(’23년 7월~’24년 6월)한 1298명에게 ‘그 차를 사기 전에 마지막까지 비교한 차가 무엇인지’ 묻고 주요 브랜드 간 경쟁 구도를 비교했다.
■ 100명 중 13명이 ‘BMW-벤츠’ 저울질
프리미엄 SUV 브랜드 중 점유율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BMW(22.4%)였고, 그 뒤로 벤츠(16.3%)와 제네시스(13.8%)가 뒤를 이었다[그림]. 이들 톱3 중 가장 많이 경합한 브랜드는 ‘BMW-벤츠’로 경쟁 규모는 13.2%였다. 이는 프리미엄 SUV 구입자 100명 중 약 13명이 구입 직전까지 두 브랜드를 놓고 저울질했다는 뜻이다. 그 결과 7.8%가 BMW를, 5.4%가 벤츠를 최종 선택해 비교 결과 BMW가 우세했다.
두번째로 뜨거운 경쟁 관계는 ‘BMW-제네시스’였다. 6.8%의 경쟁 규모를 보였는데, 이 중 BMW가 3.7%를 가져가 제네시스(3.1%)를 앞섰다. 그 다음은 ‘벤츠-제네시스’로, 경쟁 규모 4.6% 중 벤츠가 2.9%를 확보해 제네시스(1.7%)에 비교우위가 있었다. 이들 중 BMW가 경쟁 우위를 바탕으로 점유율에서도 최상단을 차지했다.
■ 제네시스, 프리미엄 SUV 시장 잠재력 드러내
제네시스는 경쟁 규모에서 2위(BMW-제네시스), 3위(벤츠-제네시스)에 이어 4위(제네시스-볼보)에도 이름을 올렸다. 이는 다수의 프리미엄 SUV 구입자가 제네시스를 고려군으로 검토했다는 뜻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시장에서 자리잡는 중으로, 다른 브랜드(BMW, 벤츠, 볼보)와의 비교 경쟁에서 열세이다. 프리미엄 SUV 시장에서의 열세를 극복하고 정상에 오르기 위해서는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된 매력에 대한 적극적인 발굴이 필요하다.
■ 테슬라는 프리미엄 SUV 구입자에겐 소외
점유율 톱3 다음으로는 테슬라(12.1%), 볼보(8.3%), 아우디(3.9%) 순이었다. 이 중 테슬라는 제네시스와 비슷한 수준의 높은 점유율로 4강에 진입했으나, 그에 비해 경쟁 규모가 유독 작았다. 그 이유로 소비자들은 테슬라의 주력 SUV인 모델Y를 ‘SUV보다는 전기차’로 인식하며, 독특한 브랜드 팬덤의 영향으로 인해 프리미엄 SUV 브랜드들과의 경쟁 구도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볼보는 점유율 자체는 높지 않지만, 현재 3강 구입자가 주요 선택지로 고려했다. 또한 BMW, 제네시스와의 양자 대결에서 모두 우위를 차지해 높은 고객 충성도를 과시했다. 향후 3.5강의 위치에서 3강 구도를 위협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다크호스가 될 수 있다. 반면, 아우디는 점유율도 낮고 경쟁 규모도 비교적 작았다. 다만 BMW와는 유독 대등한 경쟁 관계를 보인 점이 눈에 띈다.
■ SUV 시장은 자동차 시장의 바로미터
더 고급차, 더 큰 차 선호 기조가 이어지면서 전체 자동차 시장뿐 아니라 프리미엄차 시장에서도 SUV의 입지는 커졌다. BMW가 벤츠를 제치고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2년 연속 판매 1위를 차지함과 함께 프리미엄 SUV에서 경쟁 우위를 보였다. SUV를 잡는 브랜드가 프리미엄차 시장의 판도를 주도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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