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자동차의 중형 프리미엄 SUV ‘XC60’이 글로벌 누적 판매 270만대를 돌파하며, 브랜드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모델로 등극했다.

XC60은 2008년 첫 출시 이후 안전성과 품질, 프리미엄 주행경험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에서 ‘믿고 타는 패밀리카’로 자리 잡았다. 2017년 등장한 2세대 모델은 ‘2018 세계 올해의 차(World Car of the Year)’에 선정되며 상품성을 입증했으며, 지난해에는 23만853대를 판매하며 역대 연간 최다 판매 기록까지 경신했다.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볼보의 상징이자 ‘국민 패밀리카’로 불렸던 ‘볼보 240(누적 268만5,171대)’의 기록을 넘어섰다. 볼보 240은 1974년 출시된 이래 20년간 생산되며 글로벌에서 ‘가장 안전한 왜건’으로 불리던 대표적 장수 모델이다.
볼보자동차 글로벌 오퍼 총괄 수잔 헤글룬드는 “1980년대 스웨덴에서 볼보 240은 거의 모든 집 앞에 한 대씩 있었던 존재였다”며 “이제는 XC60이 볼보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이자 가장 성공한 차량으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XC60의 성공 배경에는 볼보가 오랜 시간 축적한 안전 기술과 패밀리카 철학이 깔려 있다. 2008년 세계 최초로 긴급제동 시스템을 적용한 XC60은 2017년 마주 오는 차량과 충돌 시 차선을 유지해주는 ‘차선 이탈 방지(Oncoming Lane Mitigation)’ 기능을 선보이며 안전성 부문에서 수많은 상을 받았다.
이전 세대인 볼보 240 역시 세계 최초의 ‘차일드 부스터 쿠션(1978년)’과 측면 충격 보호 시스템(SIPS)의 기반을 닦은 모델로, 볼보의 안전 헤리티지를 상징하는 존재다. XC60은 이 같은 유산을 계승하며 볼보의 새 시대를 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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