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빗썸·코인원 뒤이어…“투자 편의성·접근성 높아졌다” 호평
올해 상반기 국내 주요 가상자산거래소 가운데 고객 만족도가 가장 높은 곳은 ‘업비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빗썸과 코인원이 뒤를 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18일, 뉴스·커뮤니티·블로그·SNS 등 12개 채널 24만개 사이트를 분석한 결과, 지난 1~6월 가상자산 거래소 관련 고객 언급량이 업비트에서 가장 많았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거래소 이름 + 고객’, ‘거래소 이름 + 만족’ 등을 키워드로, 한글 기준 15자 이내 조합만을 대상으로 집계됐다.
업비트(대표 오경석)는 총 2만9241건의 관련 포스팅 수를 기록하며 상반기 고객 만족도 1위에 올랐다.
특히 유동성과 인터페이스(UI), 보안 측면에서 이용자들로부터 호평이 이어졌다. 지난 6월 한 블로거는 “업비트가 국내 거래소 점유율 70%를 넘는다”며 “압도적인 유동성으로 원하는 시점에 거래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코인 종류도 다양하고 대응 속도도 빨라 투자 편의성이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다른 블로거는 “간편한 UI와 강력한 고객확인제도(KYC) 덕분에 사용자가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다”고 했다. 또 다른 이용자는 “초보자도 쉽게 적응할 수 있을 만큼 화면이 직관적”이라며 “2019년 해킹 사고 이후 OTP 인증, 콜드월렛 확대 등 보안 강화에 집중한 점도 장점”이라고 덧붙였다.
빗썸(대표 이재원)은 같은 기간 1만6352건의 포스팅 수로 2위를 기록했다. 지난 6월 티스토리의 한 유저는 “빗썸이 오는 8월 15일 인적분할을 단행하며 IPO(기업공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며 “규제 대응, 사업 전략 이원화, 주주 보호까지 아우르는 긍정적인 시도”라고 분석했다.
또 다른 블로거는 “빗썸과 KB페이의 제휴로 제주도 왕복 항공권을 제공하는 이벤트가 눈길을 끌었다”며 “입금 절차도 간소화돼 투자 진입 장벽이 낮아졌다”고 전했다.
코인원(대표 이성현, 차명훈)은 2671건으로 3위를 차지했다. 지난 6월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는 코인원이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제공하는 ‘내 가상자산 조회’ 서비스의 연동 범위 확장 소식이 공유됐다. 기존 시세 정보에 더해 고객 보유 자산까지 확인할 수 있게 돼 접근성과 활용성이 개선됐다는 평가다.
그 뒤로는 코빗(대표 오세진) 1251건, 고팍스(대표 조영중) 417건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 상반기 5개 거래소의 고객 만족 관련 포스팅 수는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증가했다”며 “비트코인 가격 상승에 따른 투자 성과가 고객 만족도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BEST 뉴스
-
김건희 ‘판도라 폰’ 공개되자… 도이치 공범 이준수 추적, 행방 묘연
김건희 여사의 휴대전화 포렌식 자료가 공개되면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의 ‘숨은 인물’로 지목돼온 56세 이준수 씨의 실체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8월12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하고 있다. 사... -
“시대인재” 저작권 무단 사용…문저협 가처분·형사 고소 강행
국내 최대 문학·예술 저작권 관리 단체인 한국문학예술저작권협회(문저협)가 대치동 대형 입시학원 ‘시대인재’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금지 가처분을 신청하고 형사 고소 절차에 들어갔다. '교육 목적을 명분으로 참고서·문학 지문을 무단 발췌하고 출처를 누락하는 사교육 시장 관행을 더는 ... -
매출 3억 원 하렉스인포텍, 2조8천억 홈플러스 인수?
국내 대형마트 2위인 홈플러스 인수전에 ‘하렉스인포텍’이라는 낯선 이름이 등장했다. 하지만 이 회사의 지난해 매출은 3억 원에 불과하고, 직원 수도 20명 남짓한 소규모 비상장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는 2조8천억 원 규모의 자금 조달 계획을 내세우며 홈플러스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했다. ... -
투썸플레이스-포르쉐 케이크, ‘환불불가’ 논란 확산
투썸플레이스가 글로벌 스포츠카 브랜드 포르쉐와 협업해 출시한 ‘포르쉐 911 케이크’가 환불 및 교환 불가 정책으로 논란에 휩싸였다. ‘포르쉐 911 케이크’ 사진=투썸플레이스 제공 10월 한정으로 판매된 이 제품은 포르쉐 911의 디자인을 형상화한 패키지와 케이크 형태... -
‘매우 혼잡’ 대한항공 라운지…아시아나 승객까지 쓴다고?
#. 16일 대한항공 비즈니스석을 타고 인천에서 시드니로 떠난 대한항공 고객은 이날 대한항공 앱에서 2터미널 라운지 혼잡 정도를 검색했다가 깜짝 놀랐다. 2터미널에 있는 3개의 대한항공 라운지가 전부 빨간색으로 표기되며 ‘매우 혼잡’이라고 경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지난 8월 새롭게 연 ... -
삼성화재, 한방병원 100여곳 상대로 ‘무차별 소송’ 논란
서울 서초구 삼성화재 강남사옥 앞이 또다시 항의 현장이 됐다. 지난 23일 대한한방병원협회(한방병협)는 ‘무차별 소송 남발, 삼성화재 규탄 제2차 항의집회’를 열고 “삼성화재 만행, 이재용이 책임져라”, “환자 치료 방해 중단하라”는 구호를 외치며 본사 앞을 에워쌌다. 사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