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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1천명 조사… 소비쿠폰, “체감 높고 소비 촉진 효과 뚜렷”

  • 박상현 기자
  • 입력 2025.08.09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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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추진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이 높은 참여율과 가계 지원 효과를 거둔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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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한 이마트 내 임대매장 앞에 민생 회복 소비쿠폰 사용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이터 컨설팅 기업 ㈜피앰아이(PMI)는 최근 전국 만 20~6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소비쿠폰 정책에 대한 국민 체감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96.4%가 쿠폰을 신청했고 이 중 81.1%가 실제 사용했다고 9일 밝혔다.


신청·사용률 모두 높아… 카드 연동형이 80% 차지


쿠폰 지급 방식은 신용·체크카드 연동형이 80.0%로 가장 많았으며, 모바일·종이형 지역사랑상품권(10.5%), 선불카드(8.4%)가 뒤를 이었다.


쿠폰 사용 가능 업소를 “이미 알고 있고, 해당 매장에서 사용하려 노력했다”는 응답은 80.6%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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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폰 주요 사용처는 식당·카페 등 외식 업종(66.7%)과 마트·전통시장에서의 생필품 구매(61.9%)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미용·의료(32.3%), 문화·여가(7.8%), 교육비(7.6%) 등도 뒤를 이었다(복수응답).


외식·생필품 소비 집중… 20~30대는 외식, 40대 이상은 생필품

 

연령별로는 20~30대의 외식 비중이 높았고, 40~60대는 외식과 생필품 소비 비중이 고르게 나타났다. 쿠폰 도입 이후 소비가 늘었다는 응답은 43.3%, ‘비슷하다’는 51.9%, ‘줄었다’는 4.8%였다.


정책 시행 이후 생활 변화에 대해서는 ‘전통시장·마트가 활기를 되찾았다’(37.8%), ‘식당·카페에 손님이 많아졌다’(37.4%)는 응답이 많았다. ‘영화관·공연장 등 여가 공간이 붐볐다’는 의견도 13.9%였다.


PMI 관계자는 “소비쿠폰 정책이 빠르게 국민에게 전달돼 실제 소비로 이어졌고, 생활밀착형 소비 분야에서 소비 여력을 회복하는 긍정적 효과가 확인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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