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안부도 “안전 미흡” 지적…“졸속 추진 방증” 비판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서울시 한강버스가 퇴근 시간대 잇따라 고장을 일으켜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정식 출항 직전까지도 행정안전부 안전점검에서 각종 미비점이 지적됐던 것으로 드러나 ‘졸속 사업’ 논란이 커지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22일 오후 7시쯤 옥수 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102호)가 영동대교 하류 50m 지점에서 우측 방향타 고장으로 운항이 중단됐다. 운영사는 뚝섬 선착장에 긴급 접안해 승객 114명을 하선시킨 뒤 선박을 수리했다. 이후 환불 절차를 안내했고, 일부 승객은 다음편(104호)으로 이동했다.
그러나 30분 뒤인 오후 7시 30분께는 잠실 선착장에서 출발할 예정이던 마곡행 한강버스(104호)가 결항됐다. 운항 준비 중 이상이 발생했으나 1시간가량 수리를 시도했음에도 복구되지 못해, 승객 77명 전원에게 환불 조치 후 운항을 중단했다.
◆ 행안부 “안전 미비” 지적에도 출항 강행
조국혁신당 차규근 의원(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이 23일 행안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강버스는 정식 출항 직전에도 안전점검에서 미비점이 다수 지적됐다.
행안부는 △승선 신고 및 승객 관리 미흡 △선원들의 안전장비 숙지 부족 △기관설비 및 통신장비 문제 △안전대책 부재 등을 문제 삼았다. 특히 AIS(자동선박식별장치)가 일부 선박에 설치되지 않았고, 발전기 고장·누유 사례도 확인됐다.
행안부는 지난 9월 10일 점검을 진행해 같은 달 12일 서울시에 결과를 통보했다. 그러나 서울시가 개선 조치했다고 회신한 시점은 출항 이틀 전인 16일이었다. 결국 정식 운항을 불과 나흘 앞두고도 안전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던 셈이다.
차 의원은 “다른 문제가 아닌 시민 안전과 직결된 사안을 출항 직전까지도 준비하지 못해 지적받았다는 것은 곧 한강버스가 졸속으로 추진된 사업임을 방증한다”며 “서울시는 전면적인 안전 재점검에 나서야 하며, 오세훈 시장은 치적 쌓기에 앞서 시민 안전부터 챙겨야 한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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