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난방공사(대표 정용기·이하 한난)가 창립 40주년을 맞아 ‘미래 40년의 차원 도약’을 선언했다.
한난은 지난 10월 31일 성남 본사에서 ‘2025 [새로:한난]’ 행사를 열고, 미래비전 선포식과 AX(인공지능 전환) 경진대회를 통해 새로운 혁신의 40년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성취의 40년, 혁신의 40년’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난 발자취를 돌아보고, 미래 에너지 공기업으로의 도약을 다짐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새로:한난]’은 정용기 사장이 취임 이후 경영 위기 극복과 조직 쇄신을 위해 2023년부터 추진해온 사내 혁신사례 발표회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임직원의 자발적 참여가 크게 늘며, 공모 과제 접수 건수가 422건에 달했다. 한난 측은 “이제는 명실상부한 혁신의 산실로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했다.
행사는 ▲창립기념식 ▲미래비전 선포식 ▲AX 실전 경진대회 ▲혁신사례 발표회로 구성됐다.
미래비전 선포식에서는 한난의 제10차 중장기 경영전략과 새로운 가치체계가 공개됐다. 이어 열린 혁신사례 발표회에서는 사내 전문가의 2단계 심사를 거쳐 본선에 오른 9건의 우수사례가 340명으로 구성된 현장 평가단 앞에서 발표됐고, 실시간 투표로 최종 순위가 결정됐다.
올해 주목받은 혁신사례는 ▲발전소 운전 점검 매뉴얼을 네비게이션 시스템처럼 디지털화해 실시간 운영 효율을 높인 사례, ▲소상공인 전력 사용 패턴을 분석해 맞춤형 요금제를 제안한 사례, ▲안전 관련 법령 및 서류작업을 스마트 플랫폼으로 통합해 업무 효율성과 준법성을 동시에 강화한 사례 등이다.
올해 처음 신설된 AX 실전 경진대회 ‘Show Me the AI’에서는 직원들이 직접 개발한 AI 활용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한난 마스코트 ‘따소미’를 활용해 이모티콘과 홍보영상을 제작한 작품부터, 외기 온도와 시간대별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의 계통한계가격(SMP)을 예측하는 AI 모델까지 다양한 실전형 사례가 소개됐다.
정용기 사장은 “AI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라며 “AX 경진대회를 통해 직원들의 역량과 열정을 확인했다. 혁신사례 발표회에서 현장의 작은 아이디어가 전사적인 변화로 이어지는 과정을 보며, 한난의 미래가 이미 시작됐음을 느꼈다”고 말했다.
정 사장은 또 “한난은 앞으로도 에너지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며, 지속 가능한 혁신을 통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난은 1985년 창립 이래 지역난방, 집단에너지 사업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열·전력 공급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40주년 비전 선포를 계기로 AI·디지털 전환, 탄소중립 기술, 분산형 에너지 인프라 등 미래형 에너지 공기업으로의 도약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BEST 뉴스
-
“역시 상남자”...한화, “美 조선소 정문에 알아서 집결하면 문 열어줄게”
한화오션 CI 출처=연합뉴스 한화오션이 한국 조선업계 출입 기자들에게 미국 조선소를 공개하는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이 화제다. 기자들에게 ‘어떤 지원도 협조도 없다’며 조선소 정문으로 오라고 공지하면서다. 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한화오션은 오는 8일... -
[단독] 카카오톡 해외 업데이트 후 ‘데이터 전멸’…프로필까지 사라져
카카오톡이 최근 진행한 업데이트 이후 해외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대화, 사진, 영상, 파일, 프로필, 친구 목록까지 통째로 사라지는 전면적 데이터 소실 현상이 잇따르며 이용자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이해를 돕기위한 생성 이미지 본지 ... -
[단독]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 “최고급 단지라더니 하수단지?”
부산 기장군 일광읍에서 유림종합건설이 시행한 신축 아파트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를 둘러싼 하수처리시설 논란이 시간이 흐를수록 단순한 분양자의 개별 불만을 넘어서는 국면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미지 출처=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 누리집 ... -
카카오브레인 대표 출신 김일두, 100억 투자금 도박 유용 인정
설립 두 달 만에 100억 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하며 한국 AI 검색 시장의 핵심 유망주로 떠올랐던 오픈리서치가 창업자의 도박 자금 유용 사실이 폭로되며 사실상 붕괴에 직면했다. 이미지 출처=오픈 리서치 누리집 카카오브... -
투썸 ‘헤네시 케이크’ 실물 논란 확산…“포장만 화려, 벗기면 실망”
투썸플레이스가 글로벌 코냑 브랜드 헤네시(Hennessy)와 협업해 출시한 연말 한정 케이크가 ‘실물 괴리’ 논란에 휩싸였다. 사진 출처=유튜브 화면 갈무리 광고 이미지에서는 금빛 띠... -
[단독] 얼굴에도 발랐던 존슨앤드존슨 파우더…암 유발 인정, 970억 배상
미국 배심원단이 존슨앤드존슨 베이비파우더 사용으로 암이 발생했다는 피해 주장을 받아들여 거액의 배상 평결을 내렸다. 존슨앤존스 탈크 파우다 (사진출처=로이터 ) 미국 미네소타주 배심원단은 2025년 12월 19일(현지시간), 어린 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