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개국 예정인 말레이시아 지상파 방송 ‘마이한국티브이’(이하 MYHanKukTV, 대표 이재환)가 월드케이팝센터와 협약을 맺고, 현지 내 K-콘텐츠 전문 채널로의 도약에 나선다.
MYHanKukTV에 따르면 이번 협약을 통해 월드케이팝센터의 브랜드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채널 편성 협력이 추진된다. 내년부터 K-POP 음악 프로그램을 비롯해 드라마, 예능, 영화, 콘서트·페스티벌 영상 등 다양한 한국 문화 콘텐츠가 말레이시아 전역에 순차적으로 송출될 예정이다.
MYHanKukTV는 단순 재방송 채널을 넘어, 한국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소개하는 지상파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구상이다. 초기에는 검증된 인기 프로그램 중심의 편성으로 출발하되, 향후 한국과 말레이시아의 공동 제작 콘텐츠 확대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글로벌 프로젝트 역시 주요 편성 축이다. 32개국 글로벌 걸그룹 프로젝트 ‘블링원(BlingOne)’ 멤버 선발 오디션 프로그램 ‘CLICK THE STAR’가 MYHanKukTV를 통해 방영될 예정으로,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글로벌 팬덤 형성이 기대된다.
이재환 MYHanKukTV 대표는 “말레이시아에서 한국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지상파 방송으로서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K-POP을 넘어 드라마, 예능, 영화 등 한국 문화 전반을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채널로 성장시키겠다”고 밝혔다.
전문가들 또한 이번 협력이 동남아시아 내 K-콘텐츠 유통 구조에 의미 있는 변화의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지 지상파 기반의 상시 편성 체계가 구축될 경우, 말레이시아 내 한류 콘텐츠 접근성이 크게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MYHanKukTV는 말레이시아에서 한국 콘텐츠 전용으로 허가받아 송출되는 최초의 무료 지상파 방송이다. 특히 한국어 확산과 문화 보급을 공익적 핵심 가치로 설정하고, 세종학당에서 기획제작한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강좌 프로그램을 국제방송교류재단(아리랑TV)의 지원을 받아 방영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의 문화자원과 각 지방자치단체 관광, 박물관, 전통문화·전통의상·음식, K-뷰티 등 한국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 문화 알리미’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채널 접근성과 관련해 MYHanKukTV는 말레이시아 지상파 채널이 101번대부터 시작하는 구조에서 104번(현지 기준 채널4)에 해당하는 우수한 채널 번호를 배정받았다고 설명했다. 이는 현지 내 인지도와 시청 접근성 측면에서 의미 있는 위치라는 평가다.
MYHanKukTV 관계자는 “현재 말레이시아에서 한국 콘텐츠 전용 무료 지상파 방송은 MYHanKukTV가 유일하다”며 “말레이시아 전역은 물론 싱가포르, 브루나이 일부, 인도네시아 등 주변 국가들의시청지역 안에 들어 향후 한국 기업과 공공기관의 홍보·광고 플랫폼으로도 활용 가치가 크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향후 유료 프리미엄 채널과 홈쇼핑 채널 운영 계획도 검토 중이며, 이는 전략적 파트너사들의 투자 유치 및 광고 사업 확대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BEST 뉴스
-
장경태 ‘성추행 공작’ 논란…모자이크 해제 영상 공개되며 공방 격화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을 둘러싼 이른바 ‘성추행 의혹 영상’ 파문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최근 온라인을 통해 모자이크 처리되지 않은 원본 영상이 추가로 공개되면서, 사건의 실체를 둘러싼 공방이 한층 뜨거워지고 있다. 문제가 된 영상은 약 1년 전 촬영된 술자리 장면으로, 일부 언론과 온라인 커뮤니티... -
[단독] “이런 양아치는 본적도 없다” 62~68만원에 팔고 102~153만원 내라는 여행사
하나투어 CI [하나투어 제공] 국내 최대 여행사 하나투어가 과도한 추가 비용을 요구하면서 구설수에 휘말렸다. 기존에 결제한 요금의 2~3배 가량을 요구하자 누리꾼들은 “해도 너무한다”며 하나투어를 비판하고 있다. 기업 매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 -
“역시 상남자”...한화, “美 조선소 정문에 알아서 집결하면 문 열어줄게”
한화오션 CI 출처=연합뉴스 한화오션이 한국 조선업계 출입 기자들에게 미국 조선소를 공개하는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이 화제다. 기자들에게 ‘어떤 지원도 협조도 없다’며 조선소 정문으로 오라고 공지하면서다. 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한화오션은 오는 8일... -
[단독] 카카오톡 해외 업데이트 후 ‘데이터 전멸’…프로필까지 사라져
카카오톡이 최근 진행한 업데이트 이후 해외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대화, 사진, 영상, 파일, 프로필, 친구 목록까지 통째로 사라지는 전면적 데이터 소실 현상이 잇따르며 이용자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이해를 돕기위한 생성 이미지 본지 ... -
상장폐지 앞둔 쌍방울에 원영식 회장, 11.85% 기습 매입
상장폐지가 확정된 쌍방울의 정리매매 기간 동안 원영식 전 초록뱀그룹 회장(현 오션인더블유 회장)이 가족회사인 아름드리코퍼레이션을 통해 쌍방울 지분을 대량 확보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자본시장과 금융당국 안팎에서 적지 않은 파장이 일고 있다. 원 회장은 가상자산·주가조작 등 혐의로 구속됐다... -
카카오브레인 대표 출신 김일두, 100억 투자금 도박 유용 인정
설립 두 달 만에 100억 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하며 한국 AI 검색 시장의 핵심 유망주로 떠올랐던 오픈리서치가 창업자의 도박 자금 유용 사실이 폭로되며 사실상 붕괴에 직면했다. 이미지 출처=오픈 리서치 누리집 카카오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