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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28%, “나는 조직에 도움 안 되는 오피스잉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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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2.07.28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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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10명 중 6명은 ‘회사와 조직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존재감이 미비한 오피스잉여가 사내에 존재한다’고 답했다.

이는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최근 국내외 기업에 재직 중인 남녀 직장인 422명을 대상으로 <오피스잉여 존재 유무>에 관해 조사를 실시한 결과 밝혀진 사실이다.

회사와 조직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존재감이 미비한 직장인을 가리키는 ‘오피스잉여’가 함께 근무하는 직장동료 중에 있는지 질문했다. 그 결과 63.3%(267명)가 ‘그렇다’고 답했고, 특히 오피스잉여가 가장 많은 곳은 외국계 기업인 것으로 밝혀졌다.

오피스잉여 존재 유무를 기업형태별로 교차분석한 결과, 공기업과 대기업, 중소벤처기업 재직자들의 62% 가량이 ‘사내에 오피스잉여가 있다’고 답한 반면, 외국계 기업 재직자들 중에서는 74.2%가 ‘오피스잉여가 있다’고 답한 것.

설문에 참여한 남녀 직장인들에게 본인 스스로 오피스잉여가 아닌지 진단하게 한 질문에서는 외국계기업과 중소벤처기업 재직자들 사이에서 ‘나는 오피스잉여다’고 답한 직장인이 각 34.8%와 30.4%로, 공기업 22.2%, 대기업 28.1% 보다 더 많았다.

그렇다면 이들 직장인들이 생각하는 오피스잉여의 특징은 무엇일까?

조사결과(*복수응답), △시키는 일만 수동적으로 한다(48.3%) △근태가 좋지 못하다(34.5%)

△항상 무기력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기운 빠지게 만든다(32.6%) △근무시간에 인터넷 쇼핑 등 딴 짓을 자주 한다(30.3%) 등의 특징을 꼽았다.

이 외에도 △일이 서툴러 동료에게 피해를 준다(25.5%) △낮 시간에 놀고, 저녁 되면 야근한다(22.8%) △담배 또는 커피 마시는 것으로 자리를 자주 비운다(19.5%) △기본예절이 없어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눈살을 찌푸리게 만든다(19.1%) △6시면 칼퇴근 한다(8.2%) 등도 오피스잉여 직장인의 특징이라고 답했다.

한편 이처럼 조직에 도움이 되지 않고 존재감이 미비한 오피스잉여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직장인들은 △평가와 보상을 좀 더 체계적으로 해 제도적으로 오피스잉여가 나오지 않도록 해야한다(37.8%) △직원 스스로 오피스잉여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34.5%) △팀장 및 본부장 등 매니저들이 관리를 잘 해야 한다(23.6%) △주변 동료들이 주의를 주고 눈치를 줘야한다(3.4%) 등을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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