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오산중학교 축구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했는데도 서울 소년체전 결승전을 강행하려다가 결국 몰수패를 당했다.
3일 오후 1시 서울 용산구 효창운동장에서는 서울 소년체전 축구 중등부 결승전이 열릴 예정이었다.
결승전에는 서울 중등부 FC서울 산하 오산중과 문래중이 올라왔다. 결승전에서 이기는 팀은 서울을 대표해 전국소년체전에 출전할 자격을 얻게 된다. 전국소년체전에서 우승한다는 것은 중학교 축구부의 최고 영예로 손꼽는다.
그만큼 서울소년체전 중등부 결승전은 중요한 경기다. 하지만, 오산중과 문래중의 결승전은 끝내 시작하지도 못했다. 결승전을 앞두고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를 한 결과 오산중 선수들 다수가 양성 반응을 보였기 때문이다.
지난 2일 서울 소년체전 준결승전을 전후해 오산중학교 축구부에서는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인 선수가 무더기로 나왔다.
결승전을 앞둔 오산중은 선수 18명 중 무려 6명이 양성 반응을 보여 결국 12명만 엔트리를 제출했다. 교체 카드를 1장만 써서라도 반드시 결승을 치르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대회를 주관한 서울시축구협회는 추가 감염을 막고 다른 팀 선수를 보호하기 위해 경기에 앞서 양 팀 선수들을 대상으로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그러자 오산중은 검사를 거부하고 나섰다. 현장에서는 관중들이 기다렸고 유튜브 시청자들이 생중계를 기다리는 가운데 1시에 시작했어야 할 결승전은 계속 지연됐다. 오후 2시 30분께 오산중은 검사를 받기로 했다. 검사 결과 오산중에서 4명이 더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였다.
오산중이 제출한 엔트리 12명 중 4명이 추가로 제외됐다. 최소 엔트리 조건을 채울 수 없었던 오산중은 몰수패했다. 우승은 문래중이 차지했다. 승부는 코로나19가 갈랐다.
양성 반응을 보인 선수가 대거 발생했는데도 검사를 거부하고 출전을 강행하려 한 오산중도 문제지만, 대회 운영을 비합리적으로 한 서울시축구협회도 할 말은 없어 보인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 대회는 엔트리 18명을 대회 도중 못 바꾸게 돼 있다. 오산중처럼 코로나19 양성 선수가 발생한 팀은 엔트리를 교체하지도 못하고 수적 열세 속에서 경기를 치르거나 아예 몰수패를 당할 수밖에 없다.
지금처럼 하루 확진자가 수십만 명에 달하는 환경에서는 순전히 '운'에 승패가 좌우될 수 있는 셈이다. 사실상 팀 자체적인 자가진단에만 의존해 방역을 한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이 대회에 출전한 팀들은 매 경기 전 자가진단을 해 양성 반응을 보인 선수가 나오면 출전 명단에서 빼도록 돼 있었다. 그런데, 서울시축구협회가 각 팀의 자가진단 과정을 직접 확인하지는 않았다.
각 팀이 선수가 자가진단에서 양성 반응을 보인 점을 숨기려면 얼마든지 숨길 수 있었다. 성적에 목매는 지도자들의 '선의'에만 기대 방역을 한 셈이다.
한편, FC서울 관계자는 "오산중이 몰수패를 우려해 무턱대고 1시간 30분 동안 버틴 것은 아니다. 정상적인 엔트리로 결승을 치를 수 있게끔 경기를 연기해 달라고 요청하는 과정에서 늦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BEST 뉴스
-
텅스텐 섞인 ‘가짜 금’ 유통 비상…종로 금은방가 ‘발칵’
금값 급등에 편승해 함량을 속인 ‘가짜 금’이 국내 시장에 유통되고 있다는 정황이 확인되면서, 서울 종로 귀금속 상권이 긴장에 휩싸였다. 기사와 직접 관련 없는 이미지입니다 (출처=SNS 갈무리) 이번에는 기존의 은·주석 혼입을 넘어 텅스텐을 섞는 고도... -
인튜브, 우즈베키스탄 UWED 사이버대학 설립 ODA 사업 참여
에듀테크 전문기업 ㈜인튜브가 우즈베키스탄 고등교육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세계경제외교대학(UWED) 사이버대학 설립 온라인교육 제도 구축 및 환경 조성 사업에 참여하며, 국제개발협력(ODA) 분야에서 에듀테크 기업의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 본 사업은 한국개발전략연구소(KDS)와 한국방송통신대... -
1인 가구부터 부모님 세대까지…중고차 전문가가 꼽은 ‘우리 가족 맞춤 차’
차량이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가족의 생활 방식과 가치를 담는 공간으로 인식되면서, 가족 구성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차를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서 비대면 직영 인증 중고차 플랫폼 리본카가 현장 상담 경험을 토대로 가족 유형별로 적합한 중고차 모델을 제시했다. 리본카 ... -
‘K-베개’ 가누다, 세계 숙면 책임진 비결은… 연합뉴스TV서 공개
프리미엄 기능성 베개 브랜드 ‘가누다(KANUDA)’를 탄생시킨 (주)티앤아이(의장 유영호)의 혁신적인 성공 스토리가 오는 10일 연합뉴스TV <찾아라 성공레시피>를 통해 전격 공개된다. 이미지=가누다 제공 이번 방송에서는 성수동의 작은 신혼방에서 시작... -
박유진 서울시의원 “공기정화 흡연실…차기 서울시장 공약으로”
서울시의회 박유진 의원(더불어민주당·은평3) 서울시의회 박유진 의원(더불어민주당·은평3)이 담배꽁초 무단 투기와 흡연 갈등 해소를 위해 공기 정화 기능을 갖춘 ‘제대로 된 흡연실’ 설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를 차기 서울시장 선거 공약으로 공식 채택할 것을 ... -
전통 곡물 누룽지의 재해석… 프리미엄 누룽지 전문점 ‘룽지’ 주목
프리미엄 누룽지 전문점 ‘룽지’ 사진=룽지 제공 오랜 전통 곡물인 누룽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프리미엄 누룽지 전문점 ‘룽지’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룽지는 전통 누룽지를 기능성과 간편성을 갖춘 현대식 식문화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문을 열었다. 대표 메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