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검, 윤석열 前 대통령에 ‘비상계엄 내란 혐의’로 구속영장 청구
- 3주 만에 신병 확보 승부수…혐의만 6개, 외환 혐의는 빠져

조은석 특별검사팀이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지난 6월 18일 ‘12·3 비상계엄’ 관련 내란 및 외환 혐의 수사에 착수한 지 20일도 채 되지 않아 의혹의 정점에 선 전직 대통령 신병 확보에 나선 것이다.
특검팀은 6일 오후 5시 20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윤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박지영 특별검사보는 브리핑에서 “영장 청구서는 약 60쪽 분량”이라며, “윤 전 대통령에게 적용된 혐의는 총 6개”라고 밝혔다.
적용된 혐의는 ▲특수공무집행방해 ▲대통령경호법 위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허위공문서 작성 ▲대통령기록물법 위반 ▲공용서류손상 등이다. 다만, 평양 무인기 투입 지시 의혹 등 외환 혐의는 이번 구속영장 청구에서는 제외됐다.
특검에 따르면 윤 전 대통령은 올해 1월 3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체포영장 집행 시도 당시 대통령경호처를 동원해 이를 막은 혐의를 받고 있다.
특검이 확보한 당시 정황에 따르면, 윤 전 대통령은 김성훈 대통령경호처 차장에게 “경찰은 전문성도 없고, 총은 우리 경호관들이 훨씬 잘 쏜다. 경찰은 니들이 총기를 갖고 있는 걸 보기만 해도 두려워할 거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 발언은 공권력에 대한 직접적 저항 의도와 물리력 동원을 정당화하는 취지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는 것이 특검의 입장이다.
특검은 또 지난해 12월 7일, 계엄령 선포 나흘 뒤 윤 전 대통령이 경호처에 여인형 전 국군방첩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관련 비화폰 정보 삭제를 지시한 정황도 파악했다고 밝혔다.
박 특검보는 “외환 혐의는 현재도 조사가 진행 중이며, 관련 자료와 진술 확보에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윤 전 대통령 측은 6일 저녁, 입장문을 내고 “무리한 영장 청구”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앞서 윤 전 대통령은 지난 3월 8일 법원의 구속취소 결정으로 석방된 바 있다. 이번 영장 발부 여부에 따라 4개월 만에 다시 수감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윤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오는 9일 열릴 예정이다.
BEST 뉴스
-
[단독] 환율 미쳤다…미국 공항서 달러당 2100원에 거래 중
미국에서 1달러를 매입하려면 한화를 2000원 이상 지불해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만큼 원화 가치가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는 의미다. 일러스트=픽사베이 13일 미국 캘리포니아 현지 관계자에 따르면, 12일(현지시간) LA LAX공항 내부 환전소에서 교민들이 달러를 구입할 ... -
신길5동 지주택, 500억 횡령 의혹…조합원들 “10년 기다렸는데 빚더미”
서울 영등포구 신길5동 지역주택조합(조합장 장세웅)에 또다시 충격적인 의혹이 제기됐다. 신길5동 지역주택조합 시위 현장 사진출처=지역주택조합 SNS 25일 JTBC 보도에 따르면 서울시가 파견한 공공 변호사와 회계사 실태조사에서 최소 500억 원 규모의 자금 유용 정황... -
올림픽대로 끝자락 ‘스테이지28’ 민간 표지판이 9개나?
서울 강동구 고덕동, 올림픽대로의 끝자락을 달리다 보면 눈에 띄는 표지판이 있다. KB뉴스영상 화면 갈무리 출처=KBS ‘3차로로 진입하세요’라는 안내 바로 옆에 ‘스테이지28 방향’이라는 글씨가 붙어 있다. 분기점에도, 진입로에도, 측도에도 같은 표지판이 반복된다. 세어보니 ... -
[단독] 삼성 갤럭시폰, 이미지 파일로 원격 해킹 가능?
반고흐 미술관의 오디오 가이드 기기로 사용되는 갤럭시 S25+를 사용하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의 갤럭시폰에서 제로데이 보안 취약점(CVE-2025-21043)이 확인됐다. 제로데이 공격은 보안 취약점이 발견되었을 때 그 문제의 존재 자체가 널리 공표되기도 전에 ... -
신원근 진학사 대표, 국감 증인 출석… ‘스타트업 기술탈취’ 의혹 도마에
신원근 진학사 대표가 22대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중소기업 기술탈취 관련 질의를 받게 됐다. 29일 국회에 따르면 신 대표는 오는 10월 14일에 열리는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의 국정감사에 출석요구될 증인 명단에 포함됐다. 신원근 진학사 대표 사진출차=SNS ... -
[단독] FDA에 이름 오른 '에이피알'… 'K-뷰티 신화'에 드리운 먹구름
에이피알(APR) 김병훈 대표 사진=연합뉴스 ‘메디큐브(Medicube)’로 대표되는 에이피알(APR)은 국내를 넘어 세계 시장에서 K-뷰티의 새로운 신화를 써 내려가고 있다. 에이피알을 이끄는 김병훈 대표는 ‘디지털 감각’과 ‘공격적 마케팅’으로 SNS 중심의 브랜드 확산 전략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