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종오 “한미 FTA 사실상 파기… 상호관세 10%+α로 대응 준비하라”
진보당 윤종오 원내대표는 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8월 1일부터 한국산 제품에 25% 관세 부과’ 통보에 대해 “무례한 협박이자, 동맹을 우롱하는 행위”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협상 중에 일방적으로 관세율을 통보한 것은 한미 FTA 협정을 사실상 파기한 것”이라며, “이재명 정부는 국민을 믿고 국익을 중심으로 당당히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원내대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정해놓은 시한을 두고 압박에 나선 데 대해 “미국이 더 급하다는 증거”라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은 철강, 자동차, 전자 등 주요 산업에서 한국산 의존도가 높고, 상호관세는 오히려 자국 기업에도 타격을 줄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최근 미국 정세는 사실상 내전 수준”이라며 “8월 이후 협상 결과에 따라 트럼프 정부의 중간평가 성적표가 결정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윤 원내대표는 “트럼프는 단임 4년 임기의 대통령이며, 그 사이 미국이 제조업을 재구축하기는 어렵다”며 “결국 관세율만 다르고 수입국만 바뀌는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분석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재명 정부에 상호주의 원칙을 고수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미국이 한국산 제품에 25% 상호관세를 부과한다면, 우리도 미국산 제품에 10%와 ‘플러스 알파’ 상호관세를 부과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플러스 알파는 우리가 주도권을 갖고 매기는 관세”라며 “일본과 EU 등의 협상 결과를 본 뒤에 대응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협상 투명성 문제에 대해서도 윤 원내대표는 “모든 과정을 실시간 공개할 수는 없지만, 결정 후 일방적으로 국민에게 수용하라고 하는 방식은 옳지 않다”며 “국민과 국회가 참여하는 투명한 시스템 속에서 협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 동안 대미 종속이 심화됐고, 국내 산업 투자 감소와 청년 실업률 증가로 이어졌다”며, “산업 내실을 다지지 않으면 관세전쟁에서 패배하고 몰락은 순식간”이라고 경고했다.
마지막으로 윤 원내대표는 “이번 통상협상에서 결코 수세적으로 밀려선 안 된다”며 “진보당은 국민과 함께 통상주권 수호, 국익 최우선의 관세협상을 적극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BEST 뉴스
-
장경태 ‘성추행 공작’ 논란…모자이크 해제 영상 공개되며 공방 격화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을 둘러싼 이른바 ‘성추행 의혹 영상’ 파문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최근 온라인을 통해 모자이크 처리되지 않은 원본 영상이 추가로 공개되면서, 사건의 실체를 둘러싼 공방이 한층 뜨거워지고 있다. 문제가 된 영상은 약 1년 전 촬영된 술자리 장면으로, 일부 언론과 온라인 커뮤니티... -
[단독] “이런 양아치는 본적도 없다” 62~68만원에 팔고 102~153만원 내라는 여행사
하나투어 CI [하나투어 제공] 국내 최대 여행사 하나투어가 과도한 추가 비용을 요구하면서 구설수에 휘말렸다. 기존에 결제한 요금의 2~3배 가량을 요구하자 누리꾼들은 “해도 너무한다”며 하나투어를 비판하고 있다. 기업 매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 -
“역시 상남자”...한화, “美 조선소 정문에 알아서 집결하면 문 열어줄게”
한화오션 CI 출처=연합뉴스 한화오션이 한국 조선업계 출입 기자들에게 미국 조선소를 공개하는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이 화제다. 기자들에게 ‘어떤 지원도 협조도 없다’며 조선소 정문으로 오라고 공지하면서다. 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한화오션은 오는 8일... -
[단독] 카카오톡 해외 업데이트 후 ‘데이터 전멸’…프로필까지 사라져
카카오톡이 최근 진행한 업데이트 이후 해외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대화, 사진, 영상, 파일, 프로필, 친구 목록까지 통째로 사라지는 전면적 데이터 소실 현상이 잇따르며 이용자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이해를 돕기위한 생성 이미지 본지 ... -
상장폐지 앞둔 쌍방울에 원영식 회장, 11.85% 기습 매입
상장폐지가 확정된 쌍방울의 정리매매 기간 동안 원영식 전 초록뱀그룹 회장(현 오션인더블유 회장)이 가족회사인 아름드리코퍼레이션을 통해 쌍방울 지분을 대량 확보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자본시장과 금융당국 안팎에서 적지 않은 파장이 일고 있다. 원 회장은 가상자산·주가조작 등 혐의로 구속됐다... -
카카오브레인 대표 출신 김일두, 100억 투자금 도박 유용 인정
설립 두 달 만에 100억 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하며 한국 AI 검색 시장의 핵심 유망주로 떠올랐던 오픈리서치가 창업자의 도박 자금 유용 사실이 폭로되며 사실상 붕괴에 직면했다. 이미지 출처=오픈 리서치 누리집 카카오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