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여행업계에서 메리어트 브랜드 수준이 곤두박질 쳤다는 부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다. 레스케이프 호텔이 상위 브랜드군에 합류하면서다.
23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조선호텔앤리조트가 운영하는 레스케이프 호텔이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럭셔리 컬렉션(Luxury Collection) 브랜드'에 오는 12월 29일부터 합류한다.
레스케이프 호텔이 조만간 럭셔리 컬렉션에 합류한다는 점에서 메리어트 럭셔리 컬렉션에 대한 질적 하락 논란이 나오고 있다.
이를 이해하려면 메리어트 브랜드의 계층 구조부터 이해할 필요가 있다. 메리어트는 전 세계적으로 호텔 브랜드를 크게 3가지 종류로 구분해 운영한다.
우선 비즈니스·가성비 중심 브랜드로는 목시, 코트야드, 포포인트 등의 브랜드가 있다. 이보다 상위 브랜드인 프리미엄 브랜드로는 쉐라톤, 웨스틴, 메리어트, 르메르디앙, 오토그래프 등의 브랜드가 있다.
그리고 최상위 브랜드군으로는 이번에 논란이 된 럭셔리 컬렉션을 비롯해, 리츠칼튼, 불가리, W호텔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런데 레스케이프 호텔이 바로 이 최상위 브랜드 군으로 분류하는 럭셔리 컬렉션에 합류하게 된 것이다.
레스케이프 호텔은 부대 시설이 빈약하다. 글로벌 럭셔리 호텔의 기본적 상징으로 꼽히는 수영장이 아예 없다. 장기 투숙객이나 휴양형 고객이 기대하는 여유로운 시설 경험은 제공하기 어렵다. 도심 럭셔리 호텔 가운데 수영장을 갖추지 않은 곳은 드물다.
또한 레스케이프 호텔은 공간적 한계가 존재한다. 명동의 빽빽한 건물들 사이에 들어서 있어 객실 창밖으로 트인 전망을 기대하기 어렵다. 호텔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뷰(view, 전망)를 갖추지 못했다는 뜻이다.
서울의 스카이라인이나 한강 조망을 자랑하는 다른 고급 호텔과 달리, 객실이 제공하는 뷰는 답답한 느낌을 준다. 럭셔리 호텔이 강조하는 '비일상적 경험'을 주기보단, 여느 도심 사무실에서나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이와 더불어 레스케이프 호텔의 하드웨어도 논란거리다. 레스케이프는 프렌치 스타일의 인테리어와 부티크 감성을 강조한다. 이와 같은 장식적 요소는 독특한 것이 사실이지만, 공간적 여유가 주는 편안함은 찾아보기 힘들다. 하드웨어 측면에서 럭셔리 컬렉션급 호텔과 견주기는 어렵다는 뜻이다.
결국 이번 레스케이프 호텔의 합류는 럭셔리 컬렉션 브랜드의 권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럭셔리 컬렉션의 기준이 너무 낮아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여행업계 전문가는 "럭셔리 호텔은 단순히 화려한 인테리어나 이국적 콘셉트를 넘어서서 공간적 여유, 휴식, 차별화된 조망, 시설 등이 조화롭게 뒷받침돼야 한다"며 "레스케이프 호텔이 럭셔리 컬렉션에 이름을 올린다면 메리어트는 스스로 럭셔리 브랜드의 권위를 희석시키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BEST 뉴스
-
“역시 상남자”...한화, “美 조선소 정문에 알아서 집결하면 문 열어줄게”
한화오션 CI 출처=연합뉴스 한화오션이 한국 조선업계 출입 기자들에게 미국 조선소를 공개하는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이 화제다. 기자들에게 ‘어떤 지원도 협조도 없다’며 조선소 정문으로 오라고 공지하면서다. 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한화오션은 오는 8일... -
[단독] 카카오톡 해외 업데이트 후 ‘데이터 전멸’…프로필까지 사라져
카카오톡이 최근 진행한 업데이트 이후 해외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대화, 사진, 영상, 파일, 프로필, 친구 목록까지 통째로 사라지는 전면적 데이터 소실 현상이 잇따르며 이용자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이해를 돕기위한 생성 이미지 본지 ... -
[단독]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 “최고급 단지라더니 하수단지?”
부산 기장군 일광읍에서 유림종합건설이 시행한 신축 아파트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를 둘러싼 하수처리시설 논란이 시간이 흐를수록 단순한 분양자의 개별 불만을 넘어서는 국면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미지 출처=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 누리집 ... -
카카오브레인 대표 출신 김일두, 100억 투자금 도박 유용 인정
설립 두 달 만에 100억 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하며 한국 AI 검색 시장의 핵심 유망주로 떠올랐던 오픈리서치가 창업자의 도박 자금 유용 사실이 폭로되며 사실상 붕괴에 직면했다. 이미지 출처=오픈 리서치 누리집 카카오브... -
투썸 ‘헤네시 케이크’ 실물 논란 확산…“포장만 화려, 벗기면 실망”
투썸플레이스가 글로벌 코냑 브랜드 헤네시(Hennessy)와 협업해 출시한 연말 한정 케이크가 ‘실물 괴리’ 논란에 휩싸였다. 사진 출처=유튜브 화면 갈무리 광고 이미지에서는 금빛 띠... -
[단독] 얼굴에도 발랐던 존슨앤드존슨 파우더…암 유발 인정, 970억 배상
미국 배심원단이 존슨앤드존슨 베이비파우더 사용으로 암이 발생했다는 피해 주장을 받아들여 거액의 배상 평결을 내렸다. 존슨앤존스 탈크 파우다 (사진출처=로이터 ) 미국 미네소타주 배심원단은 2025년 12월 19일(현지시간), 어린 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