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이 유통하고 네추럴웨이가 제조한 건강기능식품 ‘가르시니아(가르시니아캄보지아 추출물)’에서 최근 간 기능 이상사례 2건이 보고됐다.
두 명의 소비자는 각각 급성 간염 증상으로 입원 치료를 받았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건강기능식품심의위원회 심의 결과 “제품과 이상사례 간 인과관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해 지난 23일자로 해당 제품의 전량 회수를 결정했다. 회수 대상은 소비기한 2027년 4월 17일과 18일로 표기된 54g 제품(900mg×60정)이다.
식약처 발표 직후 시선은 '다이소몰 납품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실제로 다이소몰에는 ‘대웅제약 가르시니아 60정(30일분)’ 페이지가 존재했고, 리뷰에는 '유통기한 2027년'이라는 소비자 글이 남겨져 있어 회수 대상과 맞아 떨어졌다.
하지만 확인 결과, 대웅제약 라벨의 동일 성분·동일 용량 제품(900mg×60정, 총 54g)은 다이소몰 외에도 다양한 온라인몰에서 판매되고 있다. G마켓·11번가 등 오픈마켓에서는 동일 규격 제품이 판매 중이며, 소비기한·제조번호 정보는 제공되지 않아 실제 회수 대상인지 확인이 어렵다.
건강기능식품 전문몰이나 자사몰에서는 ‘닥터베어(Dr.BEAR) 가르시니아’라는 이름으로 동일 용량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이름과 정제 수는 다르지만 동일 원료를 사용하고 있어 소비자가 혼동할 여지는 크다.
즉, 회수 대상이 다이소 유통망에서 집중적으로 판매된 것은 사실이지만, 동일 성분·동일 용량의 대웅제약 제품이 여러 채널에서 동시에 유통되고 있다는 점에서 “다이소몰만의 문제”라고 단정할 수 없다.
이번 사태가 더 심각한 이유는 온라인몰 판매 페이지에 소비기한과 제조번호가 제대로 공개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소비자는 제품 사진과 상품 설명만 보고 회수 대상 여부를 직접 확인하기 어렵고, 결국 제품을 손에 쥔 후 라벨을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구조다. 이는 유통 구조의 투명성 부족을 보여주며, 다양한 온라인몰에서 동일 규격 제품이 판매되는 현실은 회수 조치를 실효성 있게 만들기 위해 더 강력한 제도적 보완을 필요로 한다.
이번 ‘대웅제약 가르시니아’ 사태는 단순히 다이소몰 납품 문제로 축소할 수 없는 사안이다. 동일 성분·동일 용량의 제품이 오픈마켓과 전문몰 등 다양한 경로에서 판매되는 만큼, 회수 조치와 소비자 보호는 전 유통망 차원에서 철저히 이루어져야 한다.
BEST 뉴스
-
김건희 ‘판도라 폰’ 공개되자… 도이치 공범 이준수 추적, 행방 묘연
김건희 여사의 휴대전화 포렌식 자료가 공개되면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의 ‘숨은 인물’로 지목돼온 56세 이준수 씨의 실체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윤석열 전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8월12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하고 있다. 사... -
강남 똑똑플란트치과, 결국 터질게 터졌다 …노동부 특별감독 착수
서울 강남구 대형 임플란트 전문 치과인 똑똑플란트치과에서 수년간 비정상적인 근로 관행과 직장 내 괴롭힘이 벌어졌다는 의혹이 확산되며 고용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에 착수했다. 이번 사안은 입사 이틀 만에 퇴사한 직원에게 180만원을 배상하라는 내용증명이 발송되면서 시작됐다. 해당 사실이 온라... -
“시대인재” 저작권 무단 사용…문저협 가처분·형사 고소 강행
국내 최대 문학·예술 저작권 관리 단체인 한국문학예술저작권협회(문저협)가 대치동 대형 입시학원 ‘시대인재’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금지 가처분을 신청하고 형사 고소 절차에 들어갔다. '교육 목적을 명분으로 참고서·문학 지문을 무단 발췌하고 출처를 누락하는 사교육 시장 관행을 더는 ... -
'반성문 강요·3시간 대기·사후관리 실종'…논란 확산하는 똑똑플란트치과
강남의 한 치과를 둘러싼 논란이 점차 확산 일로를 걷고 있다. 직원들에게 수백 줄짜리 반성문 작성, 면벽 서기, 고성·욕설이 반복됐다는 내부 제보가 불거져 고용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에 착수한 데 이어, 이번에는 환자들의 시술 불편·사후관리 부재·비용 논란이 잇따라 제기되며 파문이 다시 커지고 있다. ... -
‘매우 혼잡’ 대한항공 라운지…아시아나 승객까지 쓴다고?
#. 16일 대한항공 비즈니스석을 타고 인천에서 시드니로 떠난 대한항공 고객은 이날 대한항공 앱에서 2터미널 라운지 혼잡 정도를 검색했다가 깜짝 놀랐다. 2터미널에 있는 3개의 대한항공 라운지가 전부 빨간색으로 표기되며 ‘매우 혼잡’이라고 경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지난 8월 새롭게 연 ... -
장경태 ‘성추행 공작’ 논란…모자이크 해제 영상 공개되며 공방 격화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을 둘러싼 이른바 ‘성추행 의혹 영상’ 파문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최근 온라인을 통해 모자이크 처리되지 않은 원본 영상이 추가로 공개되면서, 사건의 실체를 둘러싼 공방이 한층 뜨거워지고 있다. 문제가 된 영상은 약 1년 전 촬영된 술자리 장면으로, 일부 언론과 온라인 커뮤니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