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튀르키예 지진 피해 지역에서 생존자 구조 활동을 벌이고 있는 한국 긴급구호대가 11일(이하 현지시간) 생존자 1명을 더 구조했다.


Screenshot 2023-02-11 at 22.39.41.JPG
지난 10일 오전 튀르키예 하타이 안타키아 시내에서 한국 긴급구호대 대원이 무너진 건물 잔해 틈으로 들어가 매몰자의 생사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로써 한국 긴급구호대는 지난 9일 튀르키예 도착 후 총 6명의 생존자를 구조했다. 첫날 70대 중반 남성, 40세 남성, 2세 여아, 35세 여성, 10세 여아 등 5명의 구조한 바 있다. 


11일 오후 2시 4분 구조된 생존자는 65세 여성이며 의식이 있는 상태로 인근 병원으로 긴급 이송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국 긴급구호대는 11일 오전 8시 40분부터 튀르키예 재난 당국이 요청한 생존자 의심지역서 사흘째 수색 작전에 들어갔다. 긴급구호대는 현지 출동 3일째인 이날도 새벽부터 부지런히 장비를 챙겼다.


Screenshot 2023-02-11 at 22.39.51.JPG
튀르키예 하타이주 안타키아 지역에서 생존자 구조 활동 등을 수행중인 한국 긴급구호대의 모습. 사진=한국 긴급구호대 제공

 

시차 적응은 말할 것도 없이 여독도 풀리지 않은 채 구조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흔히 말하는 지진 후 골든타임이 사흘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나흘째에 접어든 이날부터는 생존 확률이 급격히 낮아진다. 더군다나 악천후로 인해 최저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추위가 계속되는 등 피해 지역의 기상 상황은 여전히 나쁘다. 


하지만 한국 긴급구호대는 마지막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실낱같은 희망을 안고 폐허가 된 건물 곳곳을 살피고 있다. 

 

Screenshot 2023-02-11 at 22.40.03.JPG
지난 10일 오전 튀르키예 하타이 안타키아 시내에서 부상을 입은 구조견 '토백이'가 발에 붕대를 감은 채 수색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구조견의 활약도 크다. 6세 래브라도 리트리버 종인 구조견 토백이는 오른쪽 앞발에 붕대를 감고 구조활동을 하고 있다. 지난 9일 구조활동 중 날카로운 물체에 발을 다쳤던 것으로 알려졌다. 구호대는 토백이의 상처가 덧나지 않게 응급조치를 한 뒤 다시 현장에 투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호대는 토백이가 불편하지 않게 위험한 곳은 직접 들어 옮겨주기도 했지만 생존자를 한 명이라도 더 구하기 위해 수색 활동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구호대가 무너진 7층 건물 잔해 속 파편들을 치우자 서로 끌어안은 채 미동도 없는 중년 남녀가 발견됐다. 다른 건물에서도 한국 특전사 대원들이 현지 구조대와 함께 시신들을 수습했다.


거리에는 시신이 줄을 지어 바닥에 놓여 있었고 그 행렬은 길게 이어졌다.


골든타임이 지나면서 희망은 계속해서 멀어지고 있다. 튀르키예 구조대 관계자는 우리 구조대와 만나 "어제까지는 생존자에 대한 기대가 있었는데 이제는 기대를 하기가 어렵다"며 "긴급 구조보다는 실질적인 구호와 이재민 지원이 더욱 필요한 때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1342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 구호대 3일간 생존자 6명 구조...부상 투혼 구조견 '토백이' 활약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