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최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와 관련해 웨이드 앨리슨 영국 옥스퍼드대 명예교수의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거른 처리수 음용 가능 발언에 대해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식수 부적합이라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Screenshot 2023-06-02 at 17.29.40.JPG
자료=한국원자력연구원 홈페이지

 

지난 1일 원자력연구원은 홈페이지에 보도자료를 통해 해당 발언이 원자력연과 무관하며 희석 전 오염수는 식수로 적합하지 않다고 밝혔다.


원자력연구원은 지난달 15일 한국원자력학회와 함께 개최한 웨이드 엘리슨 교수 기자간담회와 관련한 일련의 보도에 대해 "해당 기자간담회는 한국원자력학회가 춘계학술대회 특별강연자로 해외석학을 초청한 것을 계기로 탄소중립 시대 원자력 에너지의 필요성 등 원자력 일반을 설명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엘리슨 교수가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해 발언한 내용은 교수 개인의 의견으로 연구원의 입장과는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관리 계획에 따르면 희석전 오염수의 삼중수소 농도는 상시 음용하는 식수로 적합하지 않다"고 확인했다. 


지난달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관련 논란에 대한 질의가 이어지자 주한규 원자력연구원장이 오염수를 상시 음용하면 안 된다는 보도자료를 낼 예정이라고 밝힌 지 일주일여 만에 나온 것이다.


Screenshot 2023-06-02 at 17.45.54.JPG
한국원자력연구원 정문. 사진=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연합뉴스

 

앞서 원자력연구원은 지난 달 15일 한국원자력학회와 함께 연 앨리슨 교수 기자간담회의 성격에 대해 한국원자력학회가 춘계학술대회 특별강연자로 해외 석학을 초청한 것을 계기로 탄소중립 시대 원자력 에너지의 필요성 등 원자력 일반을 설명하기 위해 마련한 것이라고 밝혔다. 원자력학회가 석학 초빙을 맡고 원자력연구원은 간담회 비용만 부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앨리슨 교수는 당시 간담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위험성이 과장됐다며 "지금 후쿠시마 앞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한 1ℓ 물이 내 앞에 있다면 마실 수 있다"면서 "만약 그런 물을 1ℓ 마신다고 해도 계산하면 방사능 수치가 자연적 수치 대비 80% 추가로 오르는 것뿐"이라며 처리수가 안전하다고 주장했다.


원자력연구원은 희석 전 오염수 삼중수소 농도는 평균 ℓ당 62만 베크렐(㏃)로 상시 음용하는 식수로 적합하지 않다고 확인했다.


다만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관리 계획에 따르면 희석해 방류할 오염수 삼중수소 방사능 농도는 당 1500㏃ 이하로 세계보건기구(WHO) 음용 기준인 ℓ당 1만 ㏃보다 낮다고 원자력연구원은 설명했다.

전체댓글 0

  • 9363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원자력연구원 "후쿠시마 오염수, 희석 전 식수로 부적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