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미국과 일본, 그리고 유럽에 비해 국내 전기차 개발은 다소 늦은 감이 있다.
이미 시장은 '오래가고 빨리 충전되는 배터리'를 누가 확보하느냐가 관건이 되었고 해가 바뀔때마다 사이즈는 줄어들고 고용량을 충전할수 있는 배터리 기술은 날도 발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자동차 선도기업인 현대차는 전기차 보다는 수소차 개발에 전력을 기울려 왔지만 인프라가 날로 확산되는 전기차 시장을 외면할수는 없는 상황에 직면했다.
지금까지 현대차는 LG화학의 배터리를 공급받아 왔지만 수급에 불안함을 느껴오던 터였다.
이때 현대차가 눈을 돌린 곳이 바로 삼성이다. 최근 삼성종합기술원이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기술에서 핵심적인 난제를 해결했다는 정보를 확인한 현대차가 곧바로 삼성에 손을 내밀게 된 것이다.
배터리 시장은 이미 다각적으로 분할된 상태다. 북미는 SK 이노베이션, 중국은 BYD 나 CATL에서 커버를 하고 있는 마당에 국내는 삼성 SDI와 협업을 통해 안정적이고 우수한 배터리를 공급받겠다는 것이 복안으로 떠올랐다.
이는 표면적인 구도지만 현대가 삼성 SDI애 눈독을 들이는 속내에는 삼성이 최근 개발한 전고체전지 배터리 기술이 차세대 전기차 시장에서 엄청난 경쟁력을 확보할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 좌우했다.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은 내놓은 전고체전지 연구결과를 보면 1 회 충전으로 800km 까지 주행이 가능하고, 1000 회 이상 배터리
를 재충전을 할 수 있으며 충전시간도 대폭 줄일수 있기 때문에 전기차의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이만한 기술이 아직까지는 없는 상황이다.
더욱 기대되는 것은 수명과 안정성 뿐만 아니라 배터리의 크기도 기존의 절반 수준으로 줄일수 있다는 점이다.
삼성이 개발 중인 전고체 배터리가 언제 상용화가 가능할 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내부 관계자들에 의하면 상용화 하는데 4~5년으로 보고 있어 일본의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시점과도 어느 정도 맞출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삼성의 입장에서도 몇해전 세계유수의 스피커 제조 회사인 하만을 인수하고 난뒤 자동차와 연관되어 있는 기술 개발에 줄곧 관심을 기울리고 있는 마당에 현대차와 손을 잡고 외연을 넓혀 나가는 전략에 반대가 나올리 만무한 상황이다.
다만 향후 두회사가 전기자 프로젝트를 어떤 방식으로 운영해 나갈지는 명확치 않다.
현재 상태라면 현대와 삼성이 각자 계열사, 즉 현대모비스와 삼성SDI를 통해 협업으로 기술 개발에 들어갈지 아니면 두회사가 조인트 벤처나 스타트업 형태로 합작회사를 운영하지는 불투명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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