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두창의 국내 첫 확진자가 해외에서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할 때 증상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검역대를 무사 통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내에서 첫 발생한 원숭이두창 환자 사례는 처음부터 방역에 구멍이 뚫린 셈이다.
더군다나 방역당국은 원숭이두창 첫 확진자가 인천공항 검역대를 통과하기 전 자진 신고를 한 것처럼 발표했으나 사실과 달랐다. 첫 확진자는 증상이 있는 상태에서 검역대를 통과한 후 나중에 자진신고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질병관리청은 지난 23일 원숭이두창 확진자 A씨가 독일에서 출발한 비행기를 타고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던 지난 21일 검역대를 통과한 후 공항 로비에서 전화로 질병관리청에 의심 신고를 했다고 밝혔다.
역학조사 결과 A씨는 입국 당시에는 37.0도의 미열과 인후통, 무력증, 허약감, 피로 등 전신증상과 피부병변의 증상이 있었지만, 입국 전 작성하는 건강상태질문서에는 이같은 증상을 적지 않았다고 방역당국은 설명했다.
같은 날 입국했던 의심환자 중 한 명은 '수두'로 판정을 받았지만 입국 당시 건강상태질문서에 '증상없음'으로 표시해 검역대를 빠져나온 후 하루가 지나 격리 조치되면서 검역 체계에 구멍이 뚫렸다. 거짓으로 '무증상' 신고를 한 의심환자는 입국 후 하루가 지나서야 병원에 내원한 뒤 격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 사이 대인 접촉을 했을 가능성도 있다.
현재 해외에서 입국시 원숭이두창 관련 방역 수칙은 자진신고를 통해 이뤄진다. 증상이 있어도 허위 신고를 할 경우 방역에 구멍이 생길 수 밖에 없다.
방역 당국은 원숭이두창에 대한 검역을 강화했다고 하지만 결과적으로 의심환자도 걸러내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원숭이 두창 방역에 구멍이 뚫린 셈이다. 오미크론 변이 첫 확진자였던 인천 목사 부부의 사례와 비슷하다. 한 번의 거짓말이 감염 확산을 초래할 우려가 크다.
검역 과정에 허점이 생겼지만 다행히 격리해야 하는 '고위험 접촉자'는 없었다고 질병관리청은 발표했다.
방역당국은 지난 22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후 검역 과정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이 나오자 출입국자 대상 문자메시지와 검역정보 사전입력시스템 활용 안내를 강화해 입국자들의 건강상태질문서 자진 신고율을 높이겠다는 대응방안을 내놨다.
원숭이두창 첫 확진자 발생 이후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이 제기되자 방역당국은 "과도한 긴장이나 지나친 우려는 불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질병관리청은 무증상 입국자에 의해 원숭이두창이 지역사회로 퍼졌을 가능성을 묻자 "비말 등이 주된 감염 경로인 코로나19와는 달리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경우가 아닌 국내 일반 인구에서의 전파 위험은 상대적으로 낮다"고 설명했다.
다만 "잠복기 중 입국하거나 검역단계에서는 증상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 향후 지역사회에서 감염된 환자가 나올 수도 있다"며 "국내에 입국한 의심환자를 놓치지 않고 진단하는 것이 우선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발생 국가를 방문 또는 여행하는 국민들의 개인 위생수칙 준수 및 신고, 의료계의 적극적인 의심환자 감시와 신고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BEST 뉴스
-
텅스텐 섞인 ‘가짜 금’ 유통 비상…종로 금은방가 ‘발칵’
금값 급등에 편승해 함량을 속인 ‘가짜 금’이 국내 시장에 유통되고 있다는 정황이 확인되면서, 서울 종로 귀금속 상권이 긴장에 휩싸였다. 기사와 직접 관련 없는 이미지입니다 (출처=SNS 갈무리) 이번에는 기존의 은·주석 혼입을 넘어 텅스텐을 섞는 고도... -
서울시, ‘무브레이크 픽시자전거’에 제동
사진=연합뉴스 브레이크 없는 이른바 ‘픽시 자전거’가 서울 도로 위를 질주해 온 데 제도적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최근 청소년 사망 사고까지 이어지며 사회적 논란이 확산되자, 서울시의회가 조례를 통해 본격적인 관리·규제에 나선 것이다.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와 교육위... -
공연 티켓 소비자 피해, ‘공연업자 일방 취소’가 최다
공연티켓 관련 피해 유형 인포그래픽=한국소비자원 국내 공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공연 티켓을 둘러싼 소비자 피해도 함께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연업자의 일방적인 공연 취소가 가장 큰 피해 유형으로 지적됐다. 한국소비자원은 국내 주요 공연 예매 ... -
박유진 서울시의원 “공기정화 흡연실…차기 서울시장 공약으로”
서울시의회 박유진 의원(더불어민주당·은평3) 서울시의회 박유진 의원(더불어민주당·은평3)이 담배꽁초 무단 투기와 흡연 갈등 해소를 위해 공기 정화 기능을 갖춘 ‘제대로 된 흡연실’ 설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를 차기 서울시장 선거 공약으로 공식 채택할 것을 ... -
전통 곡물 누룽지의 재해석… 프리미엄 누룽지 전문점 ‘룽지’ 주목
프리미엄 누룽지 전문점 ‘룽지’ 사진=룽지 제공 오랜 전통 곡물인 누룽지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프리미엄 누룽지 전문점 ‘룽지’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룽지는 전통 누룽지를 기능성과 간편성을 갖춘 현대식 식문화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표로 문을 열었다. 대표 메뉴... -
인튜브, 우즈베키스탄 UWED 사이버대학 설립 ODA 사업 참여
에듀테크 전문기업 ㈜인튜브가 우즈베키스탄 고등교육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세계경제외교대학(UWED) 사이버대학 설립 온라인교육 제도 구축 및 환경 조성 사업에 참여하며, 국제개발협력(ODA) 분야에서 에듀테크 기업의 역할을 확대하고 있다. 본 사업은 한국개발전략연구소(KDS)와 한국방송통신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