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새롭게 개장한 광화문광장 버스정류장에 설치된 광고 이미지가 지난 30일 전격 철거됐다. 앞서 해당 이미지는 조선총독부 건물과 일장기를 상징하는 일러스트가 포함돼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 바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광화문광장에 설치된 세종문화회관 버스정류장 기둥 벽에 조선 시대부터 일제 강점기, 2009년, 2022년 현재에 걸친 광장의 변천 과정을 담은 그림 작품이 4개가 나란히 걸려 있었다.
논란이 된 그림은 일제 강점기 당시 광장의 모습을 담은 작품이다. 그림에는 조선총독부가 보이고, 위쪽 배경에는 일장기를 연상시키는 붉은 원도 함께 그려져 있다.
부정적 반응이 이어지자 서울시는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일장기를 연상시킨다는 지적을 받은 그림 속의 붉은 원은 2개의 사각형과 원을 활용해 '길'과 '문'을 함축적으로 표현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시는 "광화문광장 역사의 변천사를 보여주고자 광화문 전경을 기록한 작품을 청년 디자이너와 협업해 만든 것"이라며 "아픈 역사를 넘어 극복과 변화의 과정을 보여주고자 했으나 오해의 소지가 있었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특히 논란이 됐던 부분은 사진 속 상단의 붉은 태양과 산 모양과 붉은 기둥 그리고 학의 이미지다. 누리꾼들은 사진 속 뒷 산은 분명 인왕산이여야 하는데 인왕산 위치는 광화문에서 바라보게 되면 정상이 좌측에 있어야 하고 그 봉우리도 저 생김새 또한 아래 사진과 같이 정류장 속 그림과는 많이 다르다는 주장이다.
'코리안빅리거이뚱이'라는 닉네임의 누리꾼은 "뜬금없이 보이는 학과 저 빨간 네모난 막대기 두개 그리고 붉은 원 과연 저건 뭘까 생각을 하다가 구글에 후지산이라고 쳐봤다"면서 "그랬더니 여러 이미지가 나오는데 그중 한 이미지 판매사이트에서 후지산과 일장기가 그려진 이미지를 찾았다. 원래는 학이 반대편에 있는데 반전을 시킨 이미지이다"라고 지적했다.
누리꾼은 "여러분은 어떻게 보이시나요? 학과 산, 붉은 원과 뜬금없는 붉은 기둥 두개? 저만 이상한가요요"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를 두고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조선총독부와 일장기를 상징하는 그림을 광화문광장에 전시한 것은 부적절하다', '암울한 시대를 마치 태평성대처럼 묘사했다'는 등의 비판이 쏟아졌다.
포스터 속 조선총독부와 일장기 논란에 대해 그동안 서울시는 “광화문광장의 변화 과정을 보여주고자 했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결국 30일 철거됨에 따라 누리꾼들의 의혹제기에 한발 후퇴한 모양새다.
BEST 뉴스
-
[단독] “이런 양아치는 본적도 없다” 62~68만원에 팔고 102~153만원 내라는 여행사
하나투어 CI [하나투어 제공] 국내 최대 여행사 하나투어가 과도한 추가 비용을 요구하면서 구설수에 휘말렸다. 기존에 결제한 요금의 2~3배 가량을 요구하자 누리꾼들은 “해도 너무한다”며 하나투어를 비판하고 있다. 기업 매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 -
“역시 상남자”...한화, “美 조선소 정문에 알아서 집결하면 문 열어줄게”
한화오션 CI 출처=연합뉴스 한화오션이 한국 조선업계 출입 기자들에게 미국 조선소를 공개하는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이 화제다. 기자들에게 ‘어떤 지원도 협조도 없다’며 조선소 정문으로 오라고 공지하면서다. 4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한화오션은 오는 8일... -
[단독] 카카오톡 해외 업데이트 후 ‘데이터 전멸’…프로필까지 사라져
카카오톡이 최근 진행한 업데이트 이후 해외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대화, 사진, 영상, 파일, 프로필, 친구 목록까지 통째로 사라지는 전면적 데이터 소실 현상이 잇따르며 이용자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이해를 돕기위한 생성 이미지 본지 ... -
[단독]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 “최고급 단지라더니 하수단지?”
부산 기장군 일광읍에서 유림종합건설이 시행한 신축 아파트 ‘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를 둘러싼 하수처리시설 논란이 시간이 흐를수록 단순한 분양자의 개별 불만을 넘어서는 국면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미지 출처=일광 노르웨이숲 오션포레 누리집 ... -
카카오브레인 대표 출신 김일두, 100억 투자금 도박 유용 인정
설립 두 달 만에 100억 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하며 한국 AI 검색 시장의 핵심 유망주로 떠올랐던 오픈리서치가 창업자의 도박 자금 유용 사실이 폭로되며 사실상 붕괴에 직면했다. 이미지 출처=오픈 리서치 누리집 카카오브... -
[단독] 삼성물산, 또다시 금품·향응 제공 의혹… 클린수주 무색
서울 강남 재건축 최대 격전지 중 하나인 압구정4구역에서 삼성물산이 조합원 대상 설명회 과정에서 선물 제공 정황이 드러나며 불법 홍보 논란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 금하고 있는 금품·향응 제공에 해당할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삼성물산의 준법 의식에 대한 비판이 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