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루에 서울~부산을 오가며 2년 9개월간 58만km. 그런데도 멀쩡하더라고요.”
경기도에 거주하는 영업사원 이영흠(46) 씨는 최근 타던 전기차 아이오닉 5를 현대자동차로부터 배터리와 주요 부품 교체 제안을 받았다. 특별한 사고가 있었던 것도 아니고, 차에 문제가 생긴 것도 아니다. 단지 너무 오래, 너무 많이 달렸기 때문이다.

이 씨가 몰던 아이오닉 5는 출시 후 3년도 되지 않아 주행거리 66만km를 찍었다. 서울과 부산을 720번 이상 왕복한 거리다. 하루 평균 580km, 많을 땐 900km까지도 주행했다. 일반 승용차가 평생 주행하는 거리의 약 세 배를 이 씨는 3년이 채 안 되는 시간에 채운 것이다.
그런데 놀라운 건 여기서 끝이 아니다. 그 많은 거리를 달리는 동안 차량은 단 한 번도 고장을 일으키지 않았고, 배터리 성능도 87.7%나 유지됐다. 충격적인 수준의 내구성을 입증한 셈이다.
이 씨는 장거리 출장과 기자재 운반을 반복하는 직업 특성상, 차량 선택에 신중할 수밖에 없었다. 연료비와 정비 부담이 적고, 장시간 운전에도 피로가 덜한 차를 찾던 끝에 아이오닉 5를 선택했다.
그는 매일같이 1~2회 급속 충전을 했고, 그 흔한 배터리 교체나 모터 수리 없이 2년 9개월을 탔다. 특히 “한 번 충전해서 달릴 수 있는 거리도 눈에 띄게 줄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기아 배터리개발센터의 윤달영 책임연구원은 해당 차량을 “극한 주행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최적의 사례”라며, 실제 차량을 수거해 연구용으로 사용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수거된 배터리 상태는 잔존 수명 87.7%. 이는 일부 국가에서 배터리 수명 저하로 불만이 제기되는 상황과는 대조적인 수치다.
아이오닉 5의 장점은 단순한 주행거리만이 아니었다. 정숙한 실내, 넓은 공간, 그리고 무엇보다 유지비가 적게 든다는 점이 이 씨를 만족시켰다.
그는 또한 고속도로 주행이 많다 보니 정속성과 출력, 승차감 모두 중요했는데, 아이오닉 5는 이 모든 요소에서 높은 점수를 줬다. 매일 오디오북을 들으며 전국을 누비는 일이 즐거웠다고 회상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사례를 단순한 개인의 ‘이색 기록’으로만 보지 않는다. 오히려 실제 사용자의 극한 주행 데이터를 토대로 기술력을 증명하고, 배터리 수명 예측 모델을 더욱 정밀하게 다듬는 기회로 삼고 있다.
윤 연구원은 “같은 배터리를 써도 성능은 제조사 개발 역량에 따라 다르다”며, “실차 데이터를 바탕으로 배터리 설계 노하우를 쌓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 씨는 이제 예전만큼 장거리 운전을 하진 않지만, 다음 차량도 전기차를 선택할 계획이다. “이 정도면 신뢰할 수 있잖아요.”
현대차그룹은 아이오닉 5를 시작으로 아이오닉 6, EV9 등 전기차 라인업으로 세계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 사례는 단지 한 사람의 경험을 넘어, 전기차가 장거리·고속 주행에서도 믿고 탈 수 있는 시대가 왔다는 확실한 신호다.
BEST 뉴스
-
[단독] "LG전자, 직원 10명 중 4명 잘린다…초대형 희망퇴직"
LG전자가 대규모 감원에 돌입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LG전자 직원만 가입할 수 있는 폐쇄형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최근 이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담아 "기사화를 부탁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이 글의 작성자는 LG전자 소속을 인증한 LG전자 직원으로 추정된다는 점에서 신빙성 있는 자료로 분석된다. ... -
DB그룹 경영권 향방 중대 고비…김남호 명예회장, 법률 자문 검토
DB그룹 2세인 김남호 명예회장이 두 달 전 회장직에서 물러난 데 이어 내년 3월 사내이사직까지 내려놓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본격적인 대응에 나설지 주목된다. 김남호 DB그룹 명예회장 사진=DB그룹 제공/연합 지난 6월 27일, DB그룹은 돌연 ... -
“출산 후 수혈 못 해 아내를 잃었다”…영주 A 병원 예고된 인재
지난 7월, 경북 영주시의 분만취약지 지원병원에서 출산 직후 산모가 과다출혈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해당 병원은 매년 수억 원의 국비·지방비를 지원받는 지역응급의료기관이었지만, 정작 응급 상황에서 사용 가능한 혈액조차 확보하지 못해 비극을 막지 못했다. 이 사고는 한 개인의 불운이 아니라 제도적 허점... -
대한전선-LS전선 해저케이블 분쟁, 1년 넘긴 수사와 재계 파장
LS전선 동해공장 전경 사진=LS전선 제공 대한전선과 LS전선의 해저케이블 기술 유출 의혹을 놓고 진행 중인 경찰 수사가 1년을 넘겼다. 비공개 영업비밀 침해 사건 특성상 혐의 입증이 까다로워 수사가 지연되는 가운데, 이번 사안이 국내 해저케이블 산업 주도권과 재계 구도에 ... -
박주민 “오세훈, 비(非)강남 버렸다”…경전철 공약 ‘빈 껍데기’ 전락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연합뉴스 서울시가 추진해 온 강북·동북권 경전철 사업이 잇따라 좌초하면서 오세훈 시장의 균형발전 공약이 사실상 공염불에 그쳤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과 ‘새로운서울준비특별위원회’(위원장 박주민)는 21일 열린 ‘오세훈 시정 3... -
인천공항 제4활주로서 화물차 사고 사망…공항 안전관리 또 도마 위에
26일 오전 6시쯤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 제4활주로 인근에서 50대 남성 A씨가 몰던 1t 화물차가 공항 외곽 울타리를 들이받는 사고가 발생했다. 인천국제공항 전경 [인천국제공항공사 제공. 연합뉴스] 사고 충격으로 크게 다친 A씨는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결국 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