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키워드

로그인을 하시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설계 트렌드 반영한 새 주거상품에 관심

  • 류근석 기자
  • 입력 2021.06.24 22:37
  • 댓글 0
  • 글자크기설정

코로나 팬데믹이 1년 이상 지속되자 휴식이 최대 목적이었던 주거공간의 패러다임이 완전히 달라졌다.


3554238800_20200820090156_2442491231.jpg
LG하우시스와 인테리어 협업 공간 일룸·LG지인 모델하우스 쇼룸

 

해외 여행길이 막혀있는 데다가 국내여행은 물론 사람들이 모여있는 공간조차도 마음 편히 다닐 수 없게 되면서 운동, 여가 등 외부 시설을 통해 했던 일들을 집에서도 할 수 있도록 공간 조성에 나선 것이다.


실제로 팬데믹 발 홈데코 열풍은 인테리어 및 가전 등 실내공간과 관련된 제품 매출 급증으로 이어졌다.


신세계백화점이 올해 3~4월 매출 분석한 결과를 보면 프리미엄 가구는 약 31%, 주방용품은 약 15%가 지난해보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미엄 가전제품 부문에서는 삼성전자의 ‘비스포크’와 LG전자의 ‘오브제’ 인기와 수요가 치솟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한된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레이어드 홈’에 대한 개념도 등장해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이다.


생활용 가구업체인 한샘은 올해 3월 발표한 ‘2021 리빙트렌드리포트’를 통해 ‘코로나19를 기준으로 집이 비(非) 생산적인 공간에서 초(超) 생산적인 공간이 되었다’면서 ‘다양한 목적을 겸할 수 있는 멀티룸이 선택에서 필수사항으로 자리 잡게 됐다’고 언급했다.


인포그래픽SNS_내_멀티_공간2.jpg

 

특히 SNS 상에서는 멀티공간을 의미하는 단어의 검색이 2019년 4분기 대비 2020년 3분기에 38%까지 급증했다면서 복합공간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다고 밝혔다.


또한, 한샘은 베란다와 발코니 공간 인테리어에 대해서도 거실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을 따라 잡았다고 분석했다.


이처럼 테라스하우스 등의 주거시설들이 수요자들의 인기를 얻으면서 신규 분양에서 청약률도 치열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분양에 나섰던 ‘김포한강신도시범양레우스라세느’는 청약 결과 286가구에 1015건이 접수돼 평균 3.5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한, 최근 분양에 나섰던 현대엔지니어링의 ‘힐스테이트수원테라스’도 평균 47.25대1의 경쟁률을 보이며 전 타입이 마감됐다.


가격 상승폭도 눈길을 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김포시 운양동에 자리한 ‘자이더빌리지5단지’는 전용면적 84㎡ 기준 5억7,000만원대에 분양에 나서 지난해 10월 8억이 넘는 금액에 실 거래됐다.


2018년 용인시 성복동에 공급됐던 ‘성복효성해링턴코트’도 최근 실거래가가 급상승했다. 이 단지는 분양 당시 타입별로 3억원대에서 5억원대로 공급됐는데 올해 5월 평균 7억3,000만원대에 실거래된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관계자들은 이러한 테라스하우스 주택 가격의 가파른 상승폭과 관련해 주거공간에 대한 개념이 확장됐기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코로나19를 맞으면서 아파트의 한계를 벗어나 공간 활용성이 높은 테라스하우스나 타운하우스 등의 주거상품으로 몰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들 주택의 경우는 아파트의 편의성과 단독주택의 독립성을 한번에 갖추고 있다는 장점이 있으면서도 테라스나 발코니 등 넓은 서비스 공간이 제공되는 등 차별화된 설계를 누릴 수 있어 뉴노멀 시대를 맞은 수요자들에게 호응이 점점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 위메이크뉴스 & www.wemake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전체댓글 0

추천뉴스

  • 아웃백, ‘프리퀀시 E-스탬프 시즌 3’ 이벤트 진행
  • 볼보, 순수 전기 SUV EX30CC 국내 출시
  • 극장판 ‘귀멸의 칼날’ 흥행에 원작 만화 판매 6배 급증
  • ‘1위 박보검 vs 2위 조정석’...‘K-브랜드지수’ 배우 부문 TOP10 발표
  • 빙그레, 과채주스 ‘캐옴’ 신제품 2종 출시
  • 스텔라 아르투아, 권성준 셰프 한국 공식 앰버서더 발탁
  • ‘Better Beef Market’… 육우 즐기는 주말 축제
  • 어도비 포토샵, ‘한복’ 입력했더니… 일본풍 의상 등장 논란
  • 서울우유, ‘아침에주스 유기농 레몬자몽즙’ 출시
  • 복고 감성 제대로… 격투 지존 강림

포토뉴스

more +

해당 기사 메일 보내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설계 트렌드 반영한 새 주거상품에 관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