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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젠지 ‘죽음의 조’ 뚫고 8강 직진할까
      내달 1일 개막하는 ‘발로란트 챔피언스 서울’의 16강 대진표가 완성됐다.    전 세계에서 가장 뜨거운 e스포츠 종목으로 부상하고 있는 ‘발로란트’(VALORANT)를 소재로 한 초대형 제전(祭典) ‘발로란트 챔피언스 서울’(이하 ‘챔피언스 서울’)의 첫 관문인 16강 그룹 스테이지 대진표가 나왔다.    ‘챔피언스 서울’에 입성한 한국 국적의 팀 중 젠지는 말 그대로 ‘죽음의 조’에 포함됐고, 또 다른 한 팀인 DRX는 상대적으로 약체들과 대결한다.    내달 1일 팡파르를 울리는 ‘챔피언스 서울’에는 한국이 속한 퍼시픽(아시아 태평양)을 비롯해 아메리카스(미주), EMEA(유럽·중동·아프리카), CN(중국) 등 네 개의 국제 리그에서 선발된 16개 팀이 출전한다.    발로란트’의 개발·유통사이자 대회 주최 측인 라이엇 게임즈는 각 국제 리그를 대표하는 네 팀의 시드를 감안해 16강 그룹 스테이지의 조 편성을 마쳤다. 한 조에는 네 지역 팀이 고루 들어가고 동일 시드는 다른 조에 편성되는 방식이다.   ‘발로란트 챔피언스 서울’에 출전하는 젠지    A조는 EMEA 1번 시드인 프나틱(FNC)을 시작으로, 퍼시픽 2번 시드인 DRX(DRX), 아메리카스 3번 시드인 크루 이스포츠(KRU), CN 4번 시드인 빌리빌리 게이밍(BLG)으로 구성됐다. 젠지(GEN)가 1번 시드를 차지한 B조에는 CN 2번 시드인 펀플러스 피닉스(FPX), EMEA 3번 시드인 팀 헤레틱스(TH), 아메리카스 4번 시드인 센티널즈(SEN)로 짜여졌다.    C조에는 아메리카스 1번 시드인 레비아탄(LEV)과 팀 바이탈리티(VIT), 트레이스 이스포츠(TE), 탈론 이스포츠(TLN)가 배정됐다. D조는 에드워드 게이밍(EDG)과 G2 이스포츠(G2), 페이퍼 렉스(PRX), 풋 이스포츠(FUT)로 완성됐다.    한국팀으로는 처음으로 마스터스를 제패하고 VCT 퍼시픽 시즌 결승전에서도 우승한 젠지는 초반부터 만만치 않은 상대와 격돌한다. 젠지와 개막전에서 만나는 센티널즈는 아메리카스 4번 시드이나 올해 마드리드에서 열린 마스터스 결승에서 젠지를 3대2로 꺾고 우승한 팀이다. 팀 헤레틱스의 경우 마스터스 상하이에서 젠지와 풀 세트 접전을 벌이기도 했다. CN 2번 시드인 펀플러스 피닉스 역시 국제 대회 경험이 풍부해 젠지로서는 한 팀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반해 퍼시픽 2번 시드인 DRX는 젠지에 비하면 대진운이 따랐다. EMEA 1번 시드인 프나틱은 2023년 록//인과 마스터스 도쿄에서 권좌에 오른 강호이긴 하나, DRX의 16강 첫 상대인 크루 이스포츠와 CN의 빌리빌리 게이밍 등 나머지 두 팀은 전력 면에서 DRX보다 한 수 아래로 평가받는다.   DRX    그룹 스테이지 각 조에서 살아남은 두 팀씩 총 8개 팀이 브래킷 스테이지에 들어간다.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인 브래킷 스테이지는 두 단계로 구분된다. 오는 8월 14일부터 18일까지 상위조와 하위조 경기를 치른다. 그룹 스테이지와 브래킷 스테이지의 1단계까지는 VCT 퍼시픽의 정규 리그와 플레이오프를 소화한 서울 강남구 코엑스 신한카드 아티움에서 실시된다.    이후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관광 명소로 각광받고 있는 인천 영종도 인스파이어 아레나로 자리를 옮겨 23일에는 상위조 결승 직행전과 하위조 준결승, 24일은 결승 진출전, 25일에는 최종 결승전이 기다린다. 24일과 25일은 5전 3선승제다.    한편, ‘발로란트’는 5대5 대전형 캐릭터 기반 1인칭 전술 슈팅 게임(FPS)이다. 국내에서는 넥슨게임즈의 ‘서든어택’, 블리자드 ‘오버워치’ 시리즈 등과 대표 FPS로 꼽힌다. ‘발로란트’는 세계 e스포츠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와도 한지붕 가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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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7-26
  • 브랜디드라이프스타일코리아, AI 챌린지 프레젠테이션 행사로 업무 혁신 선도
      아메리칸 캐주얼 행텐을 전개하는 패션전문기업 브랜디드라이프스타일코리아(대표 쉬브쿠마라마나탄)가 지난 18일 오후 2시,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활용 능력 확대를 위한 AI 챌린지 프레젠테이션 행사를 마련했다.   이번 행사는 '챗 GPT 4.0'뿐만 아니라 어도비 파이어 플라이, 미드저니, 뤼튼, 달리 등 다양한 AI 도구들을 실제 업무에 적용해보는 기회로, 전 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고 자기계발을 통한 미래 비전을 대비하고자 기획되었다.   금번 AI 챌린지 프레젠테이션은 전 직원들이 약 2개월간 AI 도구를 직접 활용하면서, 이를 통해 업무 프로세스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으로 구성되었다.    마케팅, 디자인, 기획에 관련된 팀들은 ChatGPT와 미드저니 등을 활용하여 소셜 미디어 콘텐츠 작성, 고객 이벤트 시나리오, 시장 조사 보고서 초안 작성 및 활용 이미지, 영상 작업 등 다양한 활용안을 제시했고, 영업 및 CS 관련 팀은 고객 데이터 분석 및 맞춤형 영업 전략 수립을 진행하는 등 업무효율 극대화를 위한 기반 마련에 초석을 다졌다는 평가다.    특히, 우수한 성과를 낸 팀에게는 팀별 상금을 수여하는 등 이벤트 또한 직원들의 단합과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도출하는 긍정적 기회가 되었다고.    이번 AI 챌린지 프레젠테이션 행사를 기획한 대표는 “이번 챌린지의 성공적인 결과를 바탕으로 전직원의 AI 활용 능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지원책을 꾸준히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AI 활용 챌린지는 우리 회사가 AI를 통해 얼마나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보여주는 좋은 사례였으며, 앞으로도 AI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더 스마트하고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구축하는데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한편 브랜디드라이프스타일코리아는 아메리칸 캐주얼 행텐과 행텐틴즈를 전개하는 글로벌 패션 기업으로, 2024년 1100억원의 매출 목표를 지향하고 있는 국내 굴지의 패션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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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7-26
  • 갤럭시S 만족도, 아이폰 바짝 추격… AI폰 효과?
    스마트폰 이용자의 체감 만족도에서 삼성 갤럭시S가 애플 아이폰을 턱밑까지 따라잡았다. 두 시리즈 모두 만족도가 하락했지만 아이폰의 하락 폭이 이례적으로 컸다. 삼성전자가 선도적으로 내놓은 첫 인공지능(AI) 폰 ‘갤럭시S24’ 출시 효과는 긍정적으로 보인다. 첫 인공지능(AI) 폰 ‘갤럭시S24’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동통신 전문 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매년 2회(상·하반기 각 1회, 회당 표본규모 약 4만명) 실시하는 ‘이동통신 기획조사’ 제39차 조사(2024년 4월 11일~5월 3일)에서 지난 6개월 내 휴대폰 구입자 6118명에게 사용하는 휴대폰에 대한 만족도를 묻고 삼성과 애플 최신 스마트폰(갤럭시S24 시리즈와 아이폰15 시리즈)을 중심으로 비교했다. 종합만족도는 평가 항목별 5점 척도(1점 미흡함, 2점 보통, 3점 좋음, 4점 뛰어남, 5점 탁월함∙최고임) 응답을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한 점수다. 제시한 평가 항목은 △크기∙무게∙그립감 △모양∙디자인 △화면구성∙메뉴 등 UI디자인 △화질∙해상도 △터치 성능 △멀티미디어 기능∙성능 △앱 구동 및 처리 속도∙안정성 △사용성 △최신 기술∙기능 탑재 △내구성∙튼튼함 등 10개였다. ■ 최근 5년 중 가장 근소한 차이 이번 조사에서 삼성전자 갤럭시S의 종합만족도는 705점(1000점 만점)으로, 애플 아이폰(706점)에 단 1점 뒤졌다[그림]. 4점 차이까지 근접했던 ’20년(이하 상반기)보다도 근소한 차이로 아이폰의 턱밑까지 따라붙었다.   지난 5년 추이를 보면 2020년 갤럭시S(714점)는 아이폰(718점)에 4점 뒤졌으나 2022년 S22 시리즈의 부진으로 95점이라는 큰 차이로 처졌다. 2023년에는 S23 시리즈 출시 후 만족도가 대폭 상승(+77점)하면서 같은 시기 최고점을 찍은 아이폰14(749점)를 33점 차이로 따라붙었다. 이때 S23은 10개 평가 항목 모두에서 전작인 S22보다 만족도가 5~12점씩 향상됐다. 울트라 모델의 경우 2억 화소, 100배 줌 카메라로 콘서트 현장 원거리 촬영이 화제가 되는 등 성능과 속도에서 호평을 받았다. 다만 올해는 두 시리즈 모두 만족도가 하락했다. 갤럭시의 경우 첫 AI폰인 S24를 주력으로 내세웠음에도 3개 항목(최신기술∙기능, 내구성∙튼튼함, 크기∙무게∙그립감)에서만 전작인 S23과 동점이었을 뿐 나머지 7개 항목은 모두 1~2점씩 떨어졌다. 아이폰의 하락폭(-43점)은 훨씬 더 컸는데 이 중 주목되는 것은 ‘최신기술∙기능’(-8점), 디자인(-5점) 항목의 하락이다. 카메라 기능의 상대적 열세, AOD(상시 디스플레이 표시) 기능의 배터리 소모 문제, 5년 연속 동일한 디자인에 대한 식상함의 여파로 보인다. ■ 가장 이용하고 싶은 AI 기능은 ‘실시간 통화 번역’ 갤럭시S24에 처음 적용된 AI 기능은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다. AI 기능과 밀접한 항목인 ‘최신기술∙기능’ 만족도(74점)에서 아이폰15(70점)를 가장 큰 점수 차이(4점)로 앞섰다. ‘내구성∙튼튼함’에서도 4점 우세(71점 vs 67점)했으며 나머지 항목은 대부분 1점 이내 차이로 우열을 가리기 힘들었다. ‘디자인’에서는 유일하게 아이폰15에 3점 뒤졌다. 갤럭시S24에 채택된 AI 기능 중 소비자가 가장 이용해 보고 싶은 것은 ‘실시간 통화 번역(74%)’이 압도적으로 높았고, ‘강화된 사진 편집(37%)’, ‘녹취 어시스트(34%)’, ‘서클 투 서치(32%)’, ‘채팅 어시스트(32%)’가 뒤를 이었다. AI 기능이 이용자의 체감 만족도를 높이는 직접적 요인이 될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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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7-25
  • 빈약한 여건 뒤집은 ‘퍼스트 디센던트’ 알찬 열매로 화답
    루트슈터 장르에 대한 수요와 인지도가 낮은 국내에서 ‘퍼스트 디센던트’가 악조건을 딛고 알찬 결실을 맺고 있다.  유독 국내 게임 시장에서는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던 루트슈터 장르에서 말 그대로 포텐이 터졌다.    당초 기획 단계부터 국내에서 몇 안되는 ‘트리플 A급’ 게임으로 기대를 한몸에 누리던 ‘퍼스트 디센던트’가 해외 무대로 출격하자마자 특출난 성과를 내고 있다. 내친김에 시장의 판도를 뒤집을 ‘게임 체인저’로서 잠재력도 과시하는 모습이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V4’와 ‘히트’ 시리즈, 서브컬처 붐을 일으킨 주역 ‘블루 아카이브’까지 한국 모바일 게임 역사에 한 획을 그은 넥슨게임즈가 만든 차기작이다. 현존 최고의 언리얼 엔진5로 완성된 고품질 영상과 스펙터클한 코옵(CO-OP, 협동) 슈팅 액션을 자랑한다.    슈팅 전투에 RPG(역할수행게임) 요소를 덧칠한 루트슈터 장르는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부류가 휩쓸고 있는 국내에서는 상대적으로 저변 확대가 필요한 형편이지만, 이미 북미와 유럽 등에서는 확고한 수요 층을 거느리고 있다.    25일 배급사인 넥슨에 따르면 ‘퍼스트 디센던트’는 이달 2일 글로벌 시장에 출시된 직후 세계 최대 게임 집산지 스팀(PC)에서 동시 접속자 22만 명과 매출 1위를 달성했다. 6일차인 지난 8일에는 최고 동시 접속자 26만 명을 돌파하면서 차트를 우상향으로 가파르게 그려갔다.    이는 서양권 이용자의 주 사용 플랫폼인 콘솔(PlayStation, Xbox)을 제외한 한국 시장 중심의 지표다. PC보다 콘솔 플랫폼에서 ‘퍼스트 디센던트’를 즐기는 비중이 크다는 점에서 실제 합산 성적은 매우 고무적이다.    특히 루트슈터 장르를 택한 작품 숫자가 절대적으로 적고 장르 인지도 역시 낮은 한국에서 일궈낸 결실이라서 의미를 더한다. 넥슨 측은 “신작 비중이 적은 장르 특성에도 불구하고 신규 IP(지식재산권)로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을 받아 ‘K-게임’의 위상을 한층 높였다”며 “4주차를 맞이한 현재도 이용자와 매출 순위 상위권을 유지하면서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돌격소총이나 런처 같은 11종의 총기 클래스로 호쾌한 건플레이를 구현한다.    ‘퍼스트 디센던트’가 이처럼 빈약한 여건 속에서 꽃을 피운 비결로는 탄탄한 기본기와 차별화라는 단순한 공식이 적중한 덕분이다.    루트슈터 장르 게임은 반복적인 플레이로 원하는 아이템을 제작하면서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게 핵심이다. 여기에 슈팅과 액션, 캐릭터, 협동 플레이 등으로 플레이에 동기를 부여하고 몰입감을 끌어올린다. 게임 플레이의 지루함을 줄여야 하는 속성 때문에 개발 난이도가 높은 장르로 꼽힌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루트슈터 본질에 집중하면서 화려한 액션과 매력적인 캐릭터, 지속 가능한 콘텐츠를 내세웠다. 돌격소총이나 런처 같은 11종의 총기 클래스로 호쾌한 건플레이를 구현하고, ‘그래플링 훅’으로는 자유도 높은 이동기를 쓰거나 적에게 치명타를 가하는 등 ‘전투할 맛’이 나는 액션을 구사한다.   각양각색 매력을 지닌 계승자(캐릭터)  각양각색 매력을 지닌 19종의 계승자(캐릭터)도 호평을 얻고 있다. 각기 다른 스킬과 색채를 보유한 계승자는 역할에 따라 콘텐츠에서 활용할 수 있고, 이용자 취향에 맞춰 자유롭게 꾸밀 수도 있다. 무기와 스킬에 특정 능력을 추가하는 560여종의 모듈로는 다채로운 전략을 발현해 공략의 재미를 살렸다.    이용자 친화적인 방향성도 한몫했다. 넥슨게임즈는 초기부터 개발자 노트와 데브톡 영상을 통해 진행 과정을 꼼꼼히 안내했고, 주요 항목에서는 세부적인 상황도 공개하면서 미흡한 점을 보완했다. 최근에는 라이브 스트리밍(Dev Chat)으로 이용자와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일례로 2022년 10월 첫 글로벌 베타 테스트에서 총기 사운드와 최적화, 이동, 모션 등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했고, 2023년 9월 실시한 크로스플레이 오픈 베타에서는 슈팅 액션과 콘솔 최적화, 캐릭터 매력도 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넥슨과 넥슨게임즈는 크로스플레이 오픈 베타에서 취득한 약 11만 건의 이용자 피드백을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개선했고, 과정과 결과를 투명하게 공지해 신뢰를 확보했다. 정식 발매를 앞두고는 게임 세계관과 엔드 콘텐츠, 성장 전략 등을 소개하기도 했다.   오는 31일 적용되는 신규 계승자 ‘루나’    덕분에 게임 관련 각종 커뮤니티에는 시판 전후로 칭찬 일색이다. ‘이용자들의 의견을 면밀하게 살펴보는 게 느껴진다’라거나 ‘이렇게 빠르게 반영해 줄지 몰랐다’는 등의 반응이 주를 이룬다.    이에 넥슨은 완성도 제고는 물론이고 시즌제 운영과 매달 콘텐츠 업데이트 등으로 보답한다는 복안이다. 오는 31일에는 신규 계승자 ‘얼티밋 밸비’와 ‘루나’에다, 거대 보스 ‘글러트니’를 선보이고, 내달 말에는 시즌1 업데이트로 대규모 콘텐츠를 얹는다.    이밖에 새로운 던전 콘텐츠와 메인 스토리, 계승자 전용 스토리 등 더욱 고도화된 즐길거리를 보충할 예정이다. 이범준 넥슨게임즈 PD는 “소중한 피드백에 귀를 기울이고, 더 나은 게임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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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7-25
  • [인튜브의 에듀테크 이야기] 핵개인화 시대, 학습 경로 중심의 교육이 중요
    우리는 지금 핵개인화(hyper-personalization) 시대에 살고 있다. 핵개인화는 각 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추어 경험을 극도로 맞춤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핵개인화 시대에 삶의 방식은 가족보다도 나를 중시하며 주체적으로 삶을 설계하고 시스템을 만들어 간다. 마케팅, 전자상거래, 헬스,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기술은 우리 삶의 핵심적인 동력으로 작용한다.  아마존과 같은 쇼핑몰은 내가 필요한 것을 구매로 이끌고 넷플릭스 등 OTT는 내가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보게 만든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AI 기술을 이용해 초개인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우리는 Chat GPT와의 대화를 통해 스스로 답을 탐색하고 결정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이러한 핵개인화 시대에서 교육 또한 AI를 통해 나만의 개인화된 맞춤형 교육이 필요한 시기이다. 일러스트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교육 분야에서는 학생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개인 맞춤 학습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과거 모든 학생에게 일률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했던 수업 방식에서는 교사가 학생 특성이나 수준을 고려하여 개인별 학습 지도나 피드백을 주는 것에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AI 기술을 활용하여 학생 개개인의 학습 패턴을 분석해 실시간으로 학생에게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실례로 칸 아카데미는 AI 기반의 학습 플랫폼을 통해 학생의 학습 데이터를 분석하여 맞춤형 학습 경로를 제공한다.  학생의 성취도와 학습 패턴을 기반으로 취약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추가 학습 자료를 추천하고, 학습 진도를 개별적으로 조정한다. 또한 학생의 학습 속도에 맞춰 적절한 피드백과 문제를 제공한다. 핵개인화 시대의 교육 환경에서는 학생 각자의 학습 속도, 선호도, 관심사에 맞춰 학습 경로를 개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 경로 중심의 교육은 이러한 개인화의 핵심이며, 학생에게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학습 경로 중심 교육은 개인 맞춤형 학습 경로를 제시하고,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하며, 학생에게 맞춤형 학습 자료를 적절히 제공하고,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는 개별화된 학습 경험을 통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참여도 및 성취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자신의 필요와 관심에 맞는 학습 자료를 통해 학습 동기를 향상할 수 있으며 필요한 학습 자원을 찾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여 학습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학습 경로 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 동력으로 AI 기술은 독보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학생 개개인의 학습 데이터를 분석하고 맞춤형 학습 경로를 제안하는 AI 기술을 활용한 학습 플랫폼 도입이 추세이다.  학생의 학습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학생에게 지속적으로 자신의 학습 경로를 제공할 수 있는 AI 학습 큐레이션 기능을 제공하고 학습에 대한 피드백 및 추천을 제공하는 AI 튜터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교사가 AI 기술의 도움을 받아 학생의 학습 경로를 조정하고, 개별화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AI 보조 교사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 화두가 되고있는 AI디지털교과서 사업에서도 AI 튜터와 AI 보조교사를 통해 학생과 교사에게 AI를 통한 적절한 학습 경로 제안과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개발이 되고 있는 중이다.  핵개인화 시대의 교육에서는 학습 경로 중심의 접근 방식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AI 기술을 활용하여 학생 개개인에게 맞춤형 학습 경로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학생의 학습 경험을 개인화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하는 학습 경로 중심의 교육은 미래 교육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을 것이다. 이를 통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정민정 인튜브 에듀테크혁신본부 본부장/이학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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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편집국에서
    2024-07-24
  • ‘챔피언스 서울’ K팝으로 ‘슈퍼파워’ 발산
      라이엇 게임즈가 내달 1일 ‘발로란트 챔피언스 서울’ 개막을 앞두고 주제곡 ‘SUPERPOWER’를 공개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뜨거운 e스포츠 종목으로 부상하고 있는 ‘발로란트’(VALORANT)를 소재로 한 제전(祭典) ‘발로란트 챔피언스 서울’(이하 ‘챔피언스 서울’)이 내달 1일 개막을 앞두고 주제곡 ‘SUPERPOWER’를 공개했다.    ‘발로란트’의 개발·유통사이자 대회 주최 측인 라이엇 게임즈는 24일 ‘SUPERPOWER’의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동시에 발표했다. 주제곡에는 케이팝 그룹 키스오브라이프(KISS OF LIFE, 키오프)의 쥴리(Julie)와 나띠(Natty), 여기에 갓세븐(GOT7)의 마크(Mark)가 참여했다.    주제곡은 특유의 빠른 템포와 깔끔한 래핑, 개성있는 보컬, 힘있는 보이스가 어우러졌다. 뮤직비디오 역시 게임 전개 장면 속에서 전의를 불태우는 선수들의 모습으로 분위기를 고조시킨다.   ‘SUPERPOWER’ 뮤직비디오    ‘챔피언스 서울’에는 한국이 속한 퍼시픽(아시아 태평양)을 비롯해 아메리카스(미주), EMEA(유럽·중동·아프리카), CN(중국) 등 네 개의 국제 리그에서 선발된 16개 팀이 출전한다.    ‘챔피언스 서울’은 오는 8월 1일부터 25일까지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코엑스 신한카드 아티움에서 이어지고, 마지막 사흘 간의 결승전 시리즈는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관광 명소로 각광받고 있는 인천 영종도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속개된다.    한편, ‘발로란트’는 5대5 대전형 캐릭터 기반 1인칭 전술 슈팅 게임(FPS)이다. 국내에서는 넥슨게임즈의 ‘서든어택’, 블리자드 ‘오버워치’ 시리즈와 함께 대표 FPS로 꼽힌다. ‘발로란트’는 세계 e스포츠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와도 한지붕 가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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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7-24
  • [부고] 도기욱 넷마블 재무전략담당 모친상
     ▲장원숙씨 별세, 도기욱씨(넷마블 재무전략담당) 모친상=24일 함창중앙장례식장 204호실(경북 상주시 함창읍 함창로 586) 발인 26일, 054-541-4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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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7-24
  • 젠지, 진정한 ‘LCK 대장주’에 종지부 찍나
    젠지가 LCK 최다 연승 달성과 ‘월드 챔피언십’ 진출 등 중대한 6주차를 맞이한다.  반환점을 돌아 후반전에 돌입한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 서머 6주차에서 젠지가 기록 수립의 중대한 한 주를 맞는다.    젠지는 LCK 통산 최다 연승 신기록과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월드 챔피언십) 진출 확정이라는 두 가지 지향점을 놓고 어느 때보다 긴장감 있는 경기를 예고하고 있다.    젠지는 오는 24일 OK저축은행 브리온과 대결에서 승리할 경우 지난 2022년 T1이 세운 LCK 최다 연속 승리 기록(24연승)을 25연승으로 갈아치우게 된다. 이번 서머 시즌에서 젠지는 10전 전승으로 독주하고 있고, 이에 반해 OK저축은행 브리온은 최하위(1승9패)에 처져 있는 상태라서 젠지의 기록 경신은 유력시되고 있다.    또한 젠지는 6주 차에서 2승을 챙긴다면 전 세계에서 ‘월드 챔피언십’ 입성을 가장 먼저 결정짓는 팀이 된다. 앞서 젠지는 올해 5월 중국 청두에서 열린 상반기 결산 대회인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Mid-Season Invitational; MSI)에서 우승하면서 ‘월드 챔피언십’ 출전권을 손에 넣었다.    하지만 올해 초 라이엇 게임즈가 “MSI에서 우승하더라도 해당 지역의 서머 스플릿에서 플레이오프에 진출해야 ’월드 챔피언십‘에 직행할 수 있다”는 단서 조항을 명시한 까닭에 젠지로서는 업적을 쌓기 위해 정신을 집중해야 하는 상황이다.    바람대로 젠지가 6주 차에서 2승을 보태면 7위 이하의 팀들이 남은 경기를 모두 이기더라도 젠지의 승수와 세트 득실을 따라올 수가 없기 때문에 젠지는 자력으로 ‘월드 챔피언십’행 티켓을 1순위로 획득한다.    한편, 젠지는 2022년 LCK 서머에서 우승을 차지한 이후 2023년 스프링과 서머, 2024년 스프링까지 제패하면서 LCK 역사상 유례가 없던 포핏(Four-Peat)을 달성했다. 스프링 정규 리그에서도 11연승에다 플레이오프와 결승전에서 3승을 얹었고, 서머 정규 리그 5주 차까지 합쳐 24경기 연속 승리를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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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7-23
  • 1~5월 제습기 시장규모 6% 감소했지만 필수가전으로 인식
    기록적인 폭우를 기록했던 2023년 1~5월 대비 6% 감소 큰 용량의 제품 선호도 높아져 20L 이상 판매량 비중 31%   지에프케이- An NIQ 컴퍼니가 발표한 2024년 1월~5월 제습기 시장 성장률에 따르면 2024년 1~5월 제습기 시장 판매규모가 2023년 동기간에 비해 6% 감소(매출 금액 기준)했다고 밝혔다. 판매량 기준으로는 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 시장이 2023년 시장에 비해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만, 2023년 5월부터 시작된 기록적인 폭우로 판매가 크게 증가했던 2023년 제습기 시장을 고려하면 큰 되돌림 없이 상당 부분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23년 제습기 시장은 2022년에 비해 39% 성장을 보였었다. 이는 매년 높아지는 여름철 평균 기온과 집중 호우 빈도 증가 추세와 맞물려 소비자들의 제습기에 대한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제습기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커지면서 더 큰 용량의 제습기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L 미만 제품의 판매수량은 2024년 1~5월 전년 동기 대비 17% 감소한데 반해 20L 이상 제품은 8% 성장했다. 이에 2022년 전체 판매수량의 21%를 차지했던 20L 이상 제품 비중은 2024년 1~5월 31%로 10%p 상승했으며, 더 작은 용량 중심이었던 시장은 2024년에 처음으로 20L 이상 25L 미만의 제품 판매량이 1등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GfK - An NIQ Company의 Market Intelligence 부문 김다율 담당자는 “기후 변화로 인해 소비자들은 제습기를 여름철 필수 가전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이에 공기청정 등 다른 멀티 기능 없이 용량이 더욱 크고 제습기 기능에 충실한 제품들을 중심으로 판매 증가가 이어지고 있으며, 연간 판매량의 50% 이상이 6~8월에 집중되는 만큼 7~8월에도 용량이 큰 제품들을 중심으로 판매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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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7-23
  • 한 명 가입으로 여럿이"…LGU+ '로밍패스 나눠쓰기' 행사
    LG유플러스[032640]가 여름 휴가철을 맞아 가족·친구·연인과 데이터를 나누어 쓸 수 있는 '로밍패스 나눠쓰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LG유플러스 로밍 데이터 나눠쓰기 [LG유플러스 제공. 연합뉴스]   로밍패스는 최대 30일간 해외 83개국에서 자유롭게 데이터와 통화를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로밍패스 나눠쓰기를 통해, 일행 중 한 명만 로밍패스에 가입해도 최대 49명의 일행에게 1·2·3·5·10·25GB 단위로 데이터를 나눠줄 수 있게 됐다. 데이터를 모두 소진한 후에도 일행 모두 최대 400k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해외여행 중에 걸려 온 전화도 계속 받을 수 있다고 LG유플러스는 설명했다. 로밍패스 나눠쓰기 요금은 '로밍패스 3GB' 상품 기준 3천원이다. LG유플러스는 향후 더욱 다양한 로밍 관련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인공지능(AI) 기반 로밍 챗봇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 생활밀착형뉴스
    2024-07-23
  • 메타드라이브, 세계 최대 암호화폐 정보 제공 코인게코 등록
      이동거리 리워드 플랫폼 메타드라이브가 발행한 디지털가상자산 MDP가 신뢰할 수 있는 암호화폐 데이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세계 최대의 독립 서비스 코인게코(CoinGecko)에 등록이 완료되었다. 코인게코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독립 서비스로 발간되고 있는 만큼, 어느 집단의 영향도 받지 않고 중립적인 태도를 유지하며 비편향적으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표적인 예시로 2019년 5월에 도입한 신뢰 점수 시스템을 들 수 있다. 코인게코의 신뢰 점수 시스템은 거래소 별 트래픽을 기반으로 하며, 정상적으로 이뤄지는 매도량과 매수량을 파악하고 자전거래량을 제외하는 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가장 실질적으로 거래량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거래소들이 거래량을 거짓으로 부풀리는 관행을 타파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은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그리고 코인게코는 거래소 별 신뢰 점수를 투명하게 공개하므로, 투자자 입장에서는 얼마나 믿을 수 있는 거래소인지를 정확하게 알 수 있다.    이러한 코인게코에 암호화폐가 등록되기 위해선 코인게코의 심사기준을 통과해야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메타드라이브 MDP가 코인게코에 등록됨에 따라 이용자들은 코인게코의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본인의 메타마스크 전자지갑에 MDP를 추가 할 수 있게 되었다. 메타드라이브 관계자는 “코인게코에 MDP가 등록이 완료됨에 따라 공신력이 확보되고 글로벌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향후 탑티어 거래소들의 상장 평가 등에서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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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7-22
  • 연전연승 젠지 VCT 퍼시픽 찍고 ‘발드컵’으로
    젠지가 2024 VCT 퍼시픽에서 최종 우승했다.  PC 온라인 게임 ‘발로란트’(VALORANT)를 소재로 한 e스포츠 리그인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VCT) 퍼시픽 시즌에서 젠지가 우승했다.    젠지는 21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에서 진행된 VCT 퍼시픽 시즌 최종 결승전에서 DRX를 3대1로 누르고 마침내 권좌에 올랐다. 젠지는 배정된 미화 10만 달러(한화 약 1억 4000만 원)의 상금도 챙겼다.    앞서 젠지는 이번 시즌 그룹 스테이지에서 4위로 플레이오프에 입성했다. 1라운드부터 연전연승을 거두면서 2024년 챔피언에 등극했다. 젠지는 1라운드에서 렉스 리검 퀀(RRQ)을 2대0으로 꺾은 뒤 2라운드에 진입했고, 전회차 챔피언인 페이퍼 렉스(PRX)에 2대0으로 완승했다. 결승 직행전에서 DRX와 풀 세트 접전 끝에 승리한 젠지는 최종 결승전에서 다시 DRX를 물리쳤다.    ‘발로란트’의 개발사이자 VCT 주최 측인 라이엇 게임즈는 전 세계를 4개 지역·권역으로 나눠 프로리그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중국 지역 리그인 발로란트 챔피언스 투어(VCT) 차이나가 신규로 공식 합류했다.    이로써 시즌 개시의 선행이 되는 리그 구성은 퍼시픽(아시아 태평양)과 아메리카스(미주), EMEA(유럽·중동·아프리카) 등 총 3곳의 국제 리그에서 2023년 시즌에 승격한 팀을 포함한 각 11개 팀에다, 차이나의 11개 팀을 더해 총 44개 팀으로 이뤄져 있다. 한국 국적의 젠지와 DRX는 퍼시픽 소속이다.    권역별 우승팀이 정해지는 가운데 ‘발로란트’ e스포츠의 총결산 무대이자 초대형 제전(祭典) ‘발로란트 챔피언스 서울’이 내달 1일 개막한다. ‘발로란트 챔피언스 서울’에는 네 개의 국제 리그에서 네 팀씩, 총 16개 팀이 참가한다. 퍼시픽 리그에서는 젠지, DRX와 함께 PRX(싱가포르·말레이시아), 탈론(태국)이 출전한다.    ‘발로란트 챔피언스 서울’은 오는 8월 1일부터 4일, 6일부터 11일까지 16개 팀이 모두 참여하는 그룹 스테이지로 시작한다. 각 조에서 두 팀씩 살아 남아 브래킷 스테이지에 들어간다.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인 브래킷 스테이지는 두 단계로 구분된다. 14일부터 18일까지 상위조와 하위조 경기를 치른다. 그룹 스테이지와 브래킷 스테이지의 1단계까지는 VCT 퍼시픽의 정규 리그와 플레이오프를 소화한 서울 강남구 코엑스 신한카드 아티움에서 실시된다.    이후 인천 영종도 인스파이어 아레나로 자리를 옮겨 23일에는 상위조 결승과 하위조 준결승, 24일은 결승 진출전, 25일에는 최종 결승전이 기다린다. 24일과 25일 경기는 5전 3선승제다.    ‘발로란트’는 5대5 대전형 캐릭터 기반 1인칭 전술 슈팅 게임(FPS)이다. 국내에서는 넥슨게임즈의 ‘서든어택’, 블리자드 ‘오버워치’ 시리즈 등과 대표 FPS로 꼽힌다. ‘발로란트’는 세계 e스포츠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와도 한지붕 가족이다.    한편, VCT 퍼시픽 시즌 결승 시리즈가 열린 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는 결승진출전이 있던 20일과 결승전 당일(21일) 등 이틀 동안 약 5000명이 방문하는 등 ‘발로란트’ e스포츠의 높아진 위상도 입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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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7-22
  • 갤럭시 Z 폴드6·Z 플립6, 국내 사전판매 91만 대…작년에 못 미쳐
    삼성전자의 갤럭시 Z 폴드6·Z 플립6의 국내 사전판매가 91만 대를 기록했다. 삼성전자 MX사업부장 노태문 사장이 지난 11일 갤럭시 언팩 2024 행사에서 혁신적인 폴더블 폼팩터와 갤럭시 AI를 결합한 ‘갤럭시 Z 폴드6’와 ‘갤럭시 Z 플립6’를 전격 공개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7월 12일부터 18일까지 1주일간 진행한 갤럭시 Z 폴드6·Z 플립6의 국내 사전판매가 최종 91만 대로 집계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역대 최고 사전판매를 기록한 지난해 갤럭시 Z 폴드5·Z 플립5의 102만 대에는 다소 못 미치는 결과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글로벌 경기 침체, 부품 가격 상승 등 어려운 여건에서도 갤럭시 Z 폴드6·Z 플립6의 사전판매가 선전했다는 평가이다. 또한 갤럭시 스튜디오와 삼성스토어 등 전국 주요 매장에서 제품 체험을 하는 소비자들의 방문과 제품에 대한 호평이 지속되고 있어, 공식 판매 시점에는 판매 상승에 보다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사전판매 결과를 분석해보면 갤럭시 Z 폴드6·Z 플립6는 2030세대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전체 사전판매 중 2030의 비중이 50%를 넘어섰다. 지난해는 43%였다. 갤럭시 Z 폴드6의 경우 전작비 14g 가벼워진 무게와 12.1mm의 슬림한 두께로 바(Bar)형 스마트폰 수준의 높은 휴대성을 제공한 것이 2030세대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갤럭시 Z 플립6도 그동안 약점으로 꼽혀왔던 후면 카메라가 5000만 화소로 개선됐고, 배터리 성능도 4000mAh로 300mAh가 증가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한편, 올해는 폴드의 사전판매 비중이 전작 대비 10%가량 상승했다. 갤럭시 Z 폴드6와 Z 플립6의 사전 예약 비중은 40대 60으로 폴드의 비중이 지난해 30% 수준에서 40%로 비중이 늘어났다. 색상은 갤럭시 Z 폴드6의 경우 실버 쉐도우가 약 45% 판매되며 가장 선호도가 높았고, 이후 네이비, 핑크 순으로 판매됐다. 갤럭시 Z 플립6의 경우 실버 쉐도우가 약 35%로 가장 선호도가 좋았고 이후 블루, 민트, 옐로우 순으로 판매가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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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7-19
  • ‘상전벽해’ 게임스컴에 넥슨·카겜도 다시 구미 당겼다
      지난 2023년 게임스컴이 열린 독일 쾰른 메세를 찾은 숫자는 32만여 명에 달했다.  넥슨과 카카오게임즈 등 국내 선발 기업들이 내달 21일 독일 쾰른에서 개막하는 게임 박람회 게임스컴에 출전해 그동안 축적해온 장기(長技)를 가감없이 뽐낸다.    넥슨은 기업의 생명줄이나 마찬가지인 ‘던전앤파이터’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차기작을 처음으로 대중에 발표하고, 배급 사업에 집중해온 카카오게임즈는 자회사에서 만들고 있는 유망작의 신고식을 치른다.    게임스컴은 해마다 6월 경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던 E3(Electronic Entertainment Expo), 9월 일본 치바현에서 속개되는 TGS(도쿄게임쇼)와 함께 세계 3대 게임 박람회로 불린다. 지난 2010년대 초반 무렵까지는 넥슨과 엔씨소프트 등 대형 기업들이 매년 게임스컴에서 후속작을 대거 공지하는 등 상당히 공을 들였으나, 근래 들어 발길이 뜸해지기도 했다.    한국 국적의 게임 기업 중에서는 카카오게임즈가 ‘검은사막’을 주축으로 현지 팬들과 조우하던 게 유일했고, 뒤를 이어 펄어비스가 신작 ‘도깨비’와 ‘붉은사막’으로 게임스컴에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하지만 2022년부터 E3가 잠정 중단된 까닭에, 주요 권역인 북미와 유럽 시장의 흐름을 알 수 있는 기회는 이제 여름 휴가 시즌의 말미에 해당하는 게임스컴이 독식하게 됐다. 2023년 게임스컴에는 전 세계 63개 나라에서 1227개 기업이 참여했고, 내방객 숫자만도 32만 명을 웃돈다. 이는 전회차보다 6만 명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에 서구권 시장 동향을 들여다보기 위해 우리 기업들이 하나둘 참관 기조를 보였고, 이번 회차에는 게임스컴에 꾸준히 출품해온 펄어비스 외에도 넥슨과 카카오게임즈가 본격 가세했다. 아이언메이스 같은 신생 개발사에서도 시장을 살펴보기 위해 경영진들이 몸소 쾰른을 찾는다.   넥슨은 올해 게임스컴에서 PC 온라인과 콘솔 플랫폼에 최적화한 하드코어 액션 RPG ‘퍼스트 버서커: 카잔’을 공개한다.    ◆ 세계적 팬덤 ‘던파’ 유니버스 날이 갈수록 진화    넥슨이 올해 게임스컴에 내놓는 작품은 PC 온라인과 콘솔 플랫폼에 최적화한 하드코어 액션 RPG(역할수행게임) ‘퍼스트 버서커: 카잔’(The First Berserker: Khazan, 이하 카잔)이다.    ‘카잔’은 ‘던전앤파이터’ 제작사이자 넥슨의 자회사인 네오플에서 지휘봉을 잡고 있다. 두 차례 테스트(FGT, Focus Group Test)를 거치면서 액션성에 호평이 전해지고 있다. 테스트가 회를 거듭할수록 전투 기능이 크게 개선되는 등 원작 본연의 재미를 제대로 살리고 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카잔’의 근간이 되는 ‘던전앤파이터’는 2005년 8월 10일 국내 시판된 PC 액션 RPG다. 글로벌 누적 이용자수는 8억 5000만 명을 넘고, 누적 매출은 220억 달러(한화 약 29조 4000억 원)를 기록했다. 말 그대로 넥슨을 상징하는 IP이자 전 세계적 팬덤을 거느린 온라인 게임이다. 2022년 3월 24일에는 모바일 버전으로도 나왔다. 발매 직후 동시 접속자 100만 명을 달성했고, 매출 1위를 꿰찼다.   지난해 게임스컴의 전야제인 ONL에서 넥슨의 차기작 ‘워헤이븐’과 ‘퍼스트 디센던트’ 관련 영상이 송출되는 장면.  넥슨은 게임스컴 개막 하루 전날인 오는 8월 20일(현지 시간) 저녁 쇼케이스 행사인 ONL(Opening Night Live)에서 ‘카잔’의 신규 트레일러 영상과 정보를 공개한다. 주로 출품 기업들이 참가하는 전야제 성격인 ONL은 게임 영상 소개, 대담 등이 진행된다. 전 세계에 생중계되고, 누적 시청수가 1억 회를 웃도는 등 호응을 누렸다. 넥슨은 일반 대중들이 시연할 수 있도록 B2C관에 ‘카잔’ 단독 부스도 운영한다.    넥슨은 기획 단계부터 ‘카잔’의 해외 진출을 염두에 둔 만큼 게임스컴을 통해 인지도를 제고한다는 복안이다. 윤명진 네오플 대표는 “‘카잔’만의 독특한 그래픽과 호쾌한 액션성을 담은 전투를 게임스컴에서 알리겠다”고 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이번 게임스컴에서 ‘로스트 아이돌론스: 위선의 마녀’(Lost Eidolons: Veil of the Witch)를 발표한다. 현장에서는 기존 턴제 RPG와 차별화된 빠른 성장과 전투에 초점을 둔 시연 버전을 만나볼 수 있다.     ◆ 전문성 갖춘 새내기 삼총사로 이용자 시선 공략    카카오게임즈는 2023년 자회사로 편입된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에서 완성하고 있는 PC·콘솔 게임 3종을 전면에 내세운다.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는 넥슨 출신 인사들이 설립했다. PC 온라인 게임 부문과 더불어, 최근 시장에서 한 축으로 부상하고 있는 콘솔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카카오게임즈는 ‘로스트 아이돌론스: 위선의 마녀’(Lost Eidolons: Veil of the Witch), ‘섹션13’(Section 13), ‘갓 세이브 버밍엄’(God Save Birmingham) 등 총 3종으로 대중관(B2C)과 기업 비즈니스관(B2B)을 꾸린다.    ‘로스트 아이돌론스: 위선의 마녀’는 전작 ‘로스트 아이돌론스’의 스핀오프 게임이다. 긍정적으로 인정받은 전투 콘텐츠를 확대하고, 더욱 몰입감 있게 스토리를 키우고 있다. 전략 시뮬레이션(SRPG)을 강조한 전작과는 달리, 로그라이트 요소를 갖춘 턴제 RPG로 방향성을 잡았다. 게임스컴에서는 기존 턴제 RPG와 차별화된 빠른 성장과 전투에 초점을 둔 시연 버전을 만나볼 수 있다.    ‘섹션13’은 택티컬 코옵 슈터 게임인 ‘블랙아웃 프로토콜’(Blackout Protocol)을 액션 로그라이트 슈터로 재해석했다.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 측은 대폭 강화된 스토리와 게임 플레이에 맞춰 인력을 확충했다.    ‘갓 세이브 버밍엄’의 경우 중세 잉글랜드 버밍엄을 배경으로 한 좀비 서바이벌 장르다. 김희재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 대표는 “게임스컴은 전문화된 3개의 게임팀이 지속적으로 동일 장르의 게임을 개발·출시하고, 커뮤니티 피드백을 적극 수렴한 결과물을 이용자들에게 선보이는 자리”라며 “현장에서 이용자 반응을 직접 확인하는 것에 가장 큰 목표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게임스컴에 대한 관심이 지금 같지 않던 지난 2018년 카카오게임즈 유럽법인은 ‘검은사막’ 이용자·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커뮤니티 파티 열었다.    한편, 카카오게임즈에 게임스컴은 낯선 존재가 아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앞서 2015년 11월 유럽과 북미에서 유통작인 PC 온라인 게임 ‘검은사막’을 대박 반열에 올려놓은 주인공인데다, 이듬해 게임스컴에서는 현지 이용자들과 손을 맞댄 기억도 생생하기 때문이다. 그 후로 몇 년간 카카오게임즈는 ‘검은사막’을 위해 한국 기업으로는 나홀로 게임스컴에서 눈도장을 찍었다.    카카오게임즈의 배급 역량이 발휘된 덕분에 ‘검은사막’은 잊혀져 가던 개발사 펄어비스를 제도권으로 소환했다. ‘검은사막’은 유럽과 북미에서 가장 인기를 얻은 한국산 온라인 게임으로 꼽힌다. 이후 2021년 2월 24일 펄어비스가 ‘검은사막’의 북미·유럽 서비스를 카카오게임즈로부터 이관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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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7-18
  • [인튜브의 에듀테크 이야기] 공학도구 활용한 현실문제 수학적 해법
    우리는 인공지능이 탑재된 내비게이션을 통해 추천받은 길로 출근을 하고, 근무 중에는 Chat-GPT, Copilot 등 인공지능의 도움을 받아 업무를 수행하며, 귀가 후에는 OTT 서비스를 통해 인공지능이 추천해 준 Youtube 영상을 시청하다 잠에 드는 생활을 하고 있다.  대부분의 시간을 자신은 모르지만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현실 속에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2014년 알파고의 등장을 기점 삼아 인공지능 기술은 급속도로 발전하였으며, 현재는 컴퓨터인지 사람인지 구분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정교한 인공지능 기술 서비스가 사회에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현대 사회는 소프트웨어(IT) 시대를 지나 인공지능 시대로 발전하고 있다. 해외에서 일상생활을 할 때 현지어를 사용하지 않으면 소통과 불편함이 존재하듯이, 현대 사회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모르면 세상을 살아가기가 어려울 수 있을 정도로 생활 전반에 중요한 소통 도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의 근반이 되는 이론은 수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있는 부분은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상식일 것이다.   우리는 인공지능과 같이 복잡한 모델을 설계할 때, 그 안에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는 여러 수학적 개념들을 컴퓨터의 도움을 받아 시각화하여 그 관계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수학적 개념의 시각화는 새로운 개념의 발견과 이해를 위해 수학적 이미지를 형상화하고 활용하는 과정을 뜻한다.   이를 수행하기 위한 수학 연산에 최적화된 무료 연산 도구를 한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2005년에 첫 발표된 Sage-Math(System for Algebra and Geometry Experimentation)는 서버용 무료 공개 소프트웨어로 PC에 직접 설치할 필요 없이 인터넷 환경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한 대수 연산 도구(Computer Algebra System)이다.   Sage-Math는 사이트에 접속한 후 워크시트(worksheet)를 생성하고, 워크시트 안에 수학 연산에 특화된 파이선(python) 명령어들을 입력하여, 수학적 개념의 시각화 및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다.  출처 = wiki.sagemath.org / Sage-Math   실제 다양한 인공지능 모델을 통한 연산이 필요한 문제들은 상당히 큰 크기의 행렬 문제로 귀결되므로, 문제 해결을 위해 반드시 적절한 계산 도구를 필요로 한다. 인공지능을 구현하기 위한 알고리즘은 대부분 수학적 모델링과 선형화 과정을 거쳐 행렬의 연산으로 해결할 수 있는 선형모델로 변경하여야 하며, 행렬 계산은 그 크기에 따라서 큰 난이도의 차이를 가진다.   이와 같이 보통 수학의 개념이 현실의 문제에 적용되어 쓰일 경우 그 크기가 상당히 큰 경우가 많다. 이때 Sage-Math와 같은 수학 코딩 도구를 활용하면 여러 가지 요인을 동시에 분석해야 하는 큰 크기의 문제를 실제로 해결할 수 있다.   또한, Sage-Math Wiki 사이트(wiki.sagemath.org)에 접속하면 전 세계 많은 국가의 전문가들이 등록한 Sage-Math를 활용하여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수학적 개념의 시각화 및 연산 예제와 연관된 전문적인 문서들을 확인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전문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Sage-Math와 같은 수학 도구 및 잘 만들어진 현실 예제들을 활용하면 누구나 현실의 복잡한 문제들을 수학적으로 탐구하고 해결을 해 나갈 수 있는 기반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기술 발전이 빨라지는 현대 사회에서 인공지능 기술은 산업의 특성을 반영하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인공지능은 정부, 대기업, 오픈소스 기반으로 발전이 되고 있으며, 산업에서는 Open API를 이용하여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나,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간단한 공학도구(수학 도구)를 이용하면 현실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의 수학적 탐구가 가능하다. 이를 통한 산업 전반에 도움이 되는 인공지능 기술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만들어 내는 체계적인 수학적 해결법이 다양하게 연구되고 활용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김경원 인튜브 융합교육혁신본부 본부장/이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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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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