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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기능 탑재한 아이폰16 공개...한국도 1차 출시국가에 포함
애플이 아이폰16 시리즈를 미국 현지시간으로 9일 공개했다. 1차 출시 국가에 한 번도 들어가지 못했던 한국이 아이폰16시리즈부터 첫 출시국가에 포함됐다. 아이폰16. 사진=애플 애플은 이날 미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있는 애플파크 스티브 잡스 시어터에서 신제품 발표 행사를 열고 아이폰16 시리즈 등 최신 제품을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인 아이폰16에는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했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아이폰16 시리즈는 6.1인치형(15.4㎝) 기본 모델과 6.7인치형(17.0㎝) 플러스, 고급 모델인 6.3인치형(15.9cm) 프로와 6.9인치형(17.4cm) 프로맥스로 구성됐다. 기본 모델과 플러스 사이즈는 지난해와 같지만, 프로와 프로맥스는 디스플레이가 더 커졌다. 베젤(테두리)을 줄여 기기 전체 크기는 늘어나지 않았다. 가격은 달러 기준으로 지난해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아이폰 기본 모델은 799달러(128GB), 플러스는 899달러(128GB), 프로는 999달러(128GB), 프로맥스는 1,199달러(256GB)다. 새롭게 출시된 아이폰16의 기기 옆에는 버튼 모양의 '카메라 컨트롤'이 생겼는데 버튼만 눌러 카메라를 실행할 수 있고 사진 확대 및 축소, 빛 노출 등도 조절할 수 있다. 또 고급 모델에 4,800만 화소 광각 카메라, 5배 광학줌 망원 카메라 등이 탑재됐다. 이번 아이폰16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애플의 AI 시스템인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이다. 팀 쿡 최고경영자(CEO)는 "아이폰16 시리즈는 처음부터 AI를 위해 만들어졌다"고 설명할 정도다. 애플이 자체 개발한 최신 칩인 A18과 A18 프로가 장착됐다. 이를 통해 전작 대비 최대 2배 빠른 속도로 머신러닝(기계학습)을 할 수 있다고 애플은 덧붙였다. 애플 인텔리전스는 이용자가 급하게 대충 쓴 글이라도 AI가 다듬어 세련된 초대장으로 만들어 주는 기능을 탑재했다. 녹음과 번역은 기본. 언제 어디서 찍었는지 모르는 사진을 찾을 때 기억나는 장면을 입력하면 사진을 찾아주는 기능도 포함됐다.받은 메일을 요약해 주고, 일정이나 중요한 약속들을 상단에 표시하는 등 사용자 위주의 편리성의 제고했다. 카메라 컨트롤을 길게 누르면 주변 식당의 영업시간이나 후기를 보여주고 전단지의 이벤트를 캘린더에 추가해준다. 소프트웨어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은 영어 기반으로 다음달부터 베타버전이 시험 제공된다. 내년에 중국어, 프랑스어, 일본어, 스페인어 등이 추가되지만 한국어 제공 시점은 미정이다. 애플의 음성 비서 시리(Siri)는 업그레이드됐다. 중간에 말이 끊겨도 사용자의 언어를 해석해 답을 해준다. 다만, 새 아이폰은 오는 13일부터 한국과 미국을 포함해 호주, 캐나다, 중국, 프랑스, 독일, 인도 등 59개 이상에서 사전 주문할 수 있고 20일부터 매장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이번 아이폰16 출시부터 한국이 1차 출시 국가에 포함됐다. 애플워치. 사진=애플 애플워치도 출시 10년을 맞아 새롭게 개편했다. 지난 버전보다 10% 가량 얇아진 애플워치10은 알루미늄과 티타늄 케이스를 이용해 무게는 10∼20% 줄었고 디스플레이는 9% 더 커졌다. 30분 만에 최대 80%까지 충전할 수 있고, 50m까지 방수가 되는 등 피트니스 기능이 강화됐다. 특히, 수면 무호흡증을 감지할 수 있는 기능이 들어있다. 애플워치10은 워치 운영체제(OS)11을 통해 보다 개선되고 맞춤화된 건강 및 피트니스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애플은 이와 함께 3년 만에 에어팟을 업그레이드해 고급 모델에만 들어가던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소음 제거) 기능을 기본 모델에 추가했다. 에어팟 프로2는 업데이트를 통해 보청기 기능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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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상담’은 이동통신 3사, ‘이용요금’은 알뜰폰이 만족도 높아
올해 5월 기준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108.9%로 현대 사회에서 이동통신은 단순한 통신 수단을 넘어 삶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자리 잡았다. 일러스트=픽사베이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동통신사의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행태를 조사했다. 그 결과, 소비자 만족도는 지난해 대비 소폭 상승했고, 불만이나 피해를 경험한 소비자 비중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통3사 종합만족도 3.47점, 전년 대비 소폭 올라 최근 3개월 이상 같은 이동통신사에 본인 명의로 LTE 혹은 5G 요금제에 가입한 소비자 1,500명의 종합만족도는 3.47점(5점 만점)이었고, 업체별로는 SKT(3.55점), LGU+(3.45점), KT(3.34점) 순이었다. 작년 조사 결과(3.42점)와 비교해 종합만족도는 소폭(0.05점) 상승했고, 업체 중에서는 LGU+의 점수가 상대적으로 많이(0.07점) 올랐다. [ 이동통신 3사 소비자 종합만족도 조사 결과 ] (단위 : 점/ 5점 척도) ■ 이동통신 3사 이용자, 전년 대비 상담은 만족, 요금은 불만 이동통신 3사 이용자(1,500명)의 고객 관련 서비스나 이동통신의 핵심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고객상담’ 관련 만족도가 4.01점(전년 대비 0.21점 상승)으로 가장 높았고, ‘이용요금’ 관련 만족도는 3.10점(전년 대비 0.01점 하락)으로 가장 낮았다. ■ 알뜰폰 이용자는 ‘이용요금’, ‘요금제 선택’에서 3사에 비해 만족 한편, 이동통신 3사 이용자(1,500명)와 알뜰폰 이용자(355명)의 3대 부문 세부 요인별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알뜰폰은 ‘이용요금’과 ‘요금제 선택’에서, 이동통신 3사는 ‘고객상담’과 ‘제공혜택’ 등에서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동통신 3사 월평균 통신 요금 전년 대비 1.3% 감소 이동통신 3사 이용자(1,500명)의 월평균 통신 요금은 65,027원으로 전년(65,867원) 대비 1.3%(840원) 하락했다. 지난해와 비교해 월평균 통신 요금이 가장 많이 증가한 세대는 ‘40대’(5,178원 상승)였고, 가장 많이 감소한 세대는 ‘20대’(7,301원 감소)로 나타났다. 한편 알뜰폰 이용자(355명)의 월평균 통신 요금은 20,252원이었다. 알뜰폰은 자급제 단말기 구매 비율(81.1%)이 이동통신 3사(37.2%)보다 높고, 콘텐츠나 부가서비스 등도 이동통신 3사에 비해 다양하지 않은 차이 등이 일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 응답자 68.8% 통신사 전환 경험, 전환 이유로 ‘요금’ 응답자 1,855명 중 1,276명(68.8%)은 통신사 전환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환 이유로는 ‘요금제 구성이 더 좋아 보여서’가 34.4%로 가장 많았다. 한편 현재 통신사의 이전 통신사 대비 만족 요인으로 SKT는 ‘통화 및 데이터 품질’, KT와 LGU+는 ‘결합 혜택 유용성’, 알뜰폰은 ‘저렴한 요금’을 가장 많이 꼽았다. ■ 불만·피해 경험률 전년 대비 3.4%p 감소 이동통신 3사 이용자(1,500명)의 불만·피해 경험률은 13.7%로 전년(17.1%) 대비 3.4%p 감소했다. 유형별로는 ‘부당가입 유도’가 36.4%로 가장 많았고, 이어 ‘서비스 품질(데이터, 통화 등) 미흡’(29.6%), ‘약정 해지·변경 위약금 청구’(28.6%)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동통신 사업자에게 ▲ 이용요금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통신비가 전년 대비 상승한 중장년층에 대한 맞춤형 요금제 신설과, ▲ 핵심 서비스 중 소비자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고(3.32점) 소비자 불만도 많은 ‘데이터 품질’과 관련한 서비스 개선 등을 권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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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에 교사·군인까지…전국으로 퍼진 '딥페이크' 공포
텔레그램 대화방서 지인 얼굴에 음란물 합성·유포…방마다 참여자 수천명 피해 학교 수백곳 명단도 퍼져…올해 전국서 297건 신고돼 경찰 수사 텔레그램 단체대화방 딥페이크 관련 대화 [독자 제공. 연합뉴스] 최근 한 대학에서 여학생의 얼굴에 음란물을 합성한 딥페이크 영상물이 유포된 사건이 드러난 데 이어 비슷한 종류의 텔레그램 대화방이 잇따라 발견되면서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피해자 중에는 대학생뿐 아니라 중·고교생 등 미성년자는 물론 교사, 여군 등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고, SNS 등에 '피해 학교 명단'으로 떠돌고 있는 곳만 100곳은 족히 넘어 혹시나 '내 사진 혹은 내 자녀 사진도 이용된 것은 아닌지' 하는 공포심 또한 커지는 분위기다. 일부 지역에서 피해자들 신고를 접수한 경찰도 수사에 착수했다. ◇ 대화방·피해학교 명단 공개…불안한 여성들 SNS 비공개 전환 26일 연합뉴스 취재에 따르면 최근 텔레그램에서 여성의 얼굴에 음란물을 합성해 편집한 허위 영상물을 생성·유포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단체 대화방이 대규모로 발견됐다. 앞서 인하대 재학생과 졸업생이 타깃이 된 단체 대화방 운영자 등이 검거됐는데, 그 외에도 전국의 각 지역·학교별로 세분된 텔레그램 대화방이 다수 만들어져 대화방마다 수천 명이 참여 중인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이들은 이른바 '겹지인방'이라는 이름으로 참가자들이 서로 같이 아는 특정 여성의 정보를 공유하고 딥페이크 영상물을 제작·유포하는 등의 방식으로 성희롱했다. 실제 텔레그램의 채팅방 검색을 지원하는 '텔레메트리오'에서 '겹지방'(겹지인방)을 검색한 결과 이날 기준 3천500여명이 구독하고 있는 '대학별 겹지방'이 바로 검색됐다. 이 외에도 1천800여명이 구독 중인 '대학 겹지방' 등 유사한 텔레그램 채널도 발견됐다. 가해자들은 주로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SNS)에 올라온 피해자들의 사진을 무단으로 저장해 범행에 활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봇 프로그램'을 활용해 딥페이크 영상을 제작하도록 하는 링크가 공유되기도 했다. 가입자가 십수만명에 이르는 텔레그램 딥페이크 채널도 확인됐다. 한 텔레그램 채널에 입장했더니 곧바로 '인물이 한 명만 등장하는 사진을 사용해야 한다' 따위의 지침이 제공됐고, 특정 캐릭터 얼굴 사진을 보내자 수초도 걸리지 않아 얼굴에 나체 사진이 합성돼 제작됐다. 이 텔레그램 채널의 가입자는 26일 오후 기준 13만3천400명에 육박했다. 사진 자체는 따로 생성된 1대 1 대화방으로 전달돼 다른 사람이 생성한 이미지를 볼 수 있는 구조는 아니었다. 현재 SNS에서는 딥페이크 불법 영상물이 만들어진 지역과 학교 명단도 공유되고 있다. 실제 이 학교 소속 학생들의 피해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명단에 올라 있는 전국 중·고교와 대학교 이름만 수백곳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가해자 신상이라며 남성 다수의 이름과 얼굴 등이 담긴 게시물도 빠르게 번지고 있으나 이 역시 진위는 확인되지 않았다. 또 여군을 상대로 딥페이크 영상을 제작·유포하는 대화방도 만들어진 것으로 전해진다. 해당 대화방을 캡처한 사진을 보면 대화방 운영자로 추정되는 인물은 참가자에게 여군의 군복 사진과 일상 사진, '능욕글'을 요구했다. 이런 소식이 알려지자 여성들의 불안도 커지고 있다. 자신의 사진이 담긴 SNS 계정을 비공개로 설정하고 사진을 내리라는 조언도 공유됐다. 경기도의 한 고등학교 학생회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현재 텔레그램을 통해 (우리 학교) 학생들의 신상 및 딥페이크 합성 사진이 유포되고 있다"며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된 개인 사진을 내려 피해를 예방하시기 바란다"는 게시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30대 직장인 김모씨는 "주말 사이 X(엑스·옛 트위터)에서 게시물을 보고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 사진도 활용된 거 아닌가' 하는 생각에 소름이 끼쳤다"며 "어쩐지 꺼림칙해서 내 인스타그램 계정 게시물을 전부 둘러보고 셀카는 전부 내렸다"고 전했다.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혹시 내 아이도 피해자, 혹은 가해자로 포함된 것은 아닌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딥페이크 (CG) [연합뉴스TV 제공] ◇ 경찰 수사 착수…박지현 "국가적 재난 상황 선포해야" 자기 얼굴 사진이 도용된 딥페이크 음란물을 우연히 확인한 피해자들이 직접 경찰에 신고하면서 수사도 이뤄지고 있다. 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1∼7월 딥페이크 성착취 범죄(성폭력처벌법상 허위영상물 등의 반포 등) 신고는 전국에서 총 297건 접수됐다. 입건된 피의자 178명 중 10대는 131명으로 무려 73.6%를 차지한다. 그 외 연령대는 20대 36명(20.2%), 30대 10명(5.6%), 40대 1명(0.6%)이었다. 최근 3년간 전국 경찰에 신고된 딥페이크 성착취 범죄는 2021년 156건, 2022년 160건, 2023년 180건으로 증가세를 보였는데 올해 들어 더욱 빠른 속도로 범죄가 확산하는 셈이다. 서울경찰청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1∼7월 초·중·고교 텔레그램 성착취 신고를 10건 접수, 이와 관련해 14세 이상 청소년 10명을 입건했다고 밝혔다. 전남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인스타그램 등 SNS에 공개된 여성의 사진을 합성해 딥페이크 음란물을 제작·유포한 피의자 2명을 각각 추적하고 있다. 충북 충주경찰서도 또래 여학생 얼굴에 음란물을 합성한 사진을 만들고 공유한 혐의로 고교생 A(18)군을 불구속 입건해 조사 중이다. 다만 외국에 서버를 둔 텔레그램 특성 탓에 수사에 한계가 있단 점은 문제로 지적된다. 인하대 재학생이 타깃이 된 딥페이크 사건을 수사하는 인천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텔레그램 대화방 참가자 신원을 특정해 수사 중이지만 운영자 신원 특정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텔레그램의 경우 수사기관이 신고나 제보를 받고 수사에 착수해도 손쉽게 채널에 업로드된 영상물과 활동 내용도 삭제할 수 있는 점도 수사의 장애 요인이다. 서울에서 사이버 범죄를 수사하는 한 경찰 수사관은 "단서를 수집한다고 하면 크게 피해자, 피의자, 플랫폼을 통해서 확보할 수 있다"며 "플랫폼(텔레그램)으로부터 확보하는 게 사실상 불가능해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플랫폼의 협조가 없으니 피의자를 특정하기가 어렵고 피해자가 알 수 있는 부분도 한정적일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경찰은 딥페이크 성범죄를 포함한 사이버 성폭력 수사 일체를 시·도 경찰청에서 전담하도록 하고 있다. 경찰청 사이버성폭력수사계 관계자는 "딥페이크 탐지 소프트웨어의 고도화와 위장수사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텔레그램은 다른 SNS에 비해 더 높은 보안성과 익명성을 특징으로 하지만,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유해 콘텐츠의 새로운 온상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점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도 우려를 낳는 부분이다. 텔레그램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파벨 두로프가 24일(현지시간) 프랑스에서 전격 체포된 것도 이런 배경 속에서 주목된다. 두로프는 텔레그램이 범죄에 악용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를 하지 않은 혐의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수사기관의 엄벌과 함께 여성의 성적 대상화를 막을 수 있는 근본적인 인식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여진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대표는 "여성들을 성적대상화하는 문제가 계속 되풀이 되고 기술을 만나면서 이러한 수준까지 전개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른바 'N번방' 사건을 처음 공론화한 '추적단 불꽃'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SNS에 "국가적 재난 상황임을 선포하고 시급히 대안을 마련하라"며 "텔레그램이 N번방 사건 때처럼 가해자들의 신상 협조에 수사를 거부한다면 최소한 일시적으로 텔레그램을 국내에서 차단하는 조치라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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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 본질적 재미 찾겠다”에 벌써 100만명 격공
- 오는 25일 정식 발매되는 ‘로한2’가 사전 등록 절차에 100만 명을 끌어모으면서 시장의 기대감을 입증하고 있다. ‘로한2’가 오는 25일 공식 출시를 앞두고 파란을 예고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사전 동록 개시 이후 9일만에 50만 명의 신청자를 끌어모으더니, 17일만에 100만 명을 확보하면서 시장의 높은 기대감을 입증하고 있다. ‘로한2’는 2019년 6월말 혜성처럼 나타나 국내 게임 시장을 뒤흔든 주인공 ‘로한M’의 후속작이다. PC 온라인 게임 ‘로한 온라인’ IP(지식재산권)에 기반한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다. 외부에서 들여온 전작과는 달리 ‘로한2’는 ‘로한 온라인’ IP 보유자인 플레이위드게임즈에서 직접 제작하고 있다. 본가(本家)의 적통인 셈이다. 그만큼 원작의 세밀한 부분까지 옮겨와 반영할 수 있고, 잠재 이용자 분석 면에서도 축적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로한2’는 다양한 전투를 느낄 수 있는 필드 PVP(이용자끼리 대결)와 블러드 포그, 필드 보스전, 서버끼리의 전투가 가능한 암흑 도약 시스템, 자유 경제 시스템 등 알찬 놀거리로 무장했다. 배급을 담당하는 플레이위드코리아는 ‘이용자들이 사랑했던 MMORPG의 BM(수익 모델)으로 돌아간다’는 방향성을 설정했다. ‘로한2’의 개발 총괄을 맡고 있는 장재형 플레이위드게임즈 PD는 “MMORPG의 본질적인 재미를 찾기 위해 ‘로한2’ 프로젝트는 시작됐다”며 “게임 자체의 즐거움을 보다 충분히 느끼고, 합리적이고 자유로운 게임을 위해 인위적인 육성 상품의 판매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로한2’의 근간이 되는 ‘로한 온라인’은 2005년부터 이른바 ‘시스템 홀릭’이라는 신조어를 양산할 정도로 성인 이용자들의 지지를 받으면서 20년 가까이 국내·외 시장에서 입지를 자랑하고 있다. 일본과 대만, 미국, 인도네시아 등에 나가면서 게임한류의 첨병 역할을 했고, 월드 와이드 전용 서버인 ‘로한 월드’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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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 본질적 재미 찾겠다”에 벌써 100만명 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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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살 된 지스타 더 풍성하고 안전하게 열린다
- 지난해 지스타 개막식에 참석한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장(왼쪽에서 세 번째)과 권영식 넷마블 대표(오른쪽 끝)가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올해로 20살을 맞은 지스타가 역대 최대 규모를 예고하면서 알찬 놀거리로 무장하고 있다. 이번 지스타는 오는 11월 14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해 나흘간 속개된다. 12일 지스타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6일 기준 참가 신청은 총 3281부스(BTC관 2364부스, BTB관 917부스)에 달한다. 이는 2023년 동일 시점 대비 101% 수준이다. 안정적인 전시 운영을 목적으로 2023년 최초로 시도한 현장 접수에 대한 높은 호응과 활발한 조기 신청 접수 결과다. 실제 대중을 대상으로 한 BTC 1전시장은 조기 신청 개시 20분만에 준비된 대형부스 구역이 전량 소진됐다. 강신철 조직위원장은 “올해 지스타는 향후 20년 지스타의 새로운 모습과 미래 청사진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창립 30주년이 되는 넥슨이 2017년 이후 7년만에 지스타의 최대 후원사로 이름을 올려 의미를 더하고 있다. 넥슨은 BTC관에서 최대치인 300부스 규모로 부스를 조성하고 다양한 신작을 공개한다. BTB관에서도 가장 넓은 30부스로 참여해 국내·외 기업들과 사업을 논의한다. 넥슨은 지스타를 상징하는 핵심 콘텐츠인 ‘G-CON’에서도 총 2개 세션을 진행한다. 지스타 첫날 윤명진 네오플 대표가 오프닝 키노트를 맡고, 흥행작 ‘블루 아카이브’를 개발한 김용하 넥슨게임즈 총괄 PD도 1트랙 연사로 무대에 선다. ‘G-CON’은 총 3개 트랙, 42개 세션으로 구성된다. 올해로 20살을 맞은 지스타가 역대 최대 규모를 예고하면서 알찬 놀거리로 무장하고 있다. 이번 지스타는 오는 11월 14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해 나흘간 속개된다. 또한 당초 인디 게임 범주에서 출발해 전 세계에서 대박을 터트린 넥슨의 ‘데이브 더 다이버’ 같은 사례가 늘어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인디 쇼케이스가 열린다.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인디 게임을 소개하고 별도 체험존도 마련한다. 세계적인 게임 플랫폼 스팀이 조력자로 나서 쇼케이스 자체의 격도 한층 상향할 전망이다. 지스타를 지탱해온 한 축인 입장객들의 편의와 안전을 위한 장치 역시 눈길을 끈다. 전회차에 도입된 100% 사전 예매 방식이 올해도 유지된다. 이중으로 대기하던 참관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전시장 내부 인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기 때문이다. 조직위 측은 중국발 코로나 이후 최근 몇 년 간 요일별 관람객 추이에다 2023년 결과를 기초로 입장권 배포 규모를 확정할 예정이다. 여기에 ‘안전한 지스타 2024’를 주요 골자로 보안 인력을 확대하고 경찰, 소방 등과 긴밀한 사전 협조를 통해 상황별 대응 매뉴얼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 지스타에는 넥슨을 비롯해 넷마블, 카카오게임즈의 자회사인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웹젠, 펄어비스 등이 출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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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살 된 지스타 더 풍성하고 안전하게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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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세대 게임人들의 애환과 희열을 다큐로
- 넥슨재단은 게임 산업에 초점을 맞추고 기획한 다큐멘터리 ‘세이브 더 게임’(SAVE THE GAME)을 내달 2일부터 11일까지 이어지는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선보인다. 여가 수단과 산업적인 입지 면에서 확고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지만 정작 평가 면에서는 진솔한 접근이 수반되지 않은 게임 업계를 재조명한 다큐멘터리 영화가 마침내 나온다. 넥슨재단은 게임 산업에 초점을 맞추고 기획한 다큐멘터리 ‘세이브 더 게임’(SAVE THE GAME)을 내달 2일부터 11일까지 이어지는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선보인다. 넥슨재단은 온라인 게임 30주년을 기념해 지난 2021년 9월 국내 게임 산업의 성장과 문화를 반추하는 3부작 다큐멘터리 제작에 착수했고, 이 중에서 1부인 ‘세이브 더 게임’을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 앵글 부문에 출품했다. 와이드 앵글 부문은 영화의 시선을 넓혀 색다르고 차별화된 다큐멘터리를 다루는 섹션이다. 이번 부산국제영화제에 공식 초청을 받은 ‘세이브 더 게임’은 1980년대 개인용 컴퓨터가 보급되던 시기부터 현재에 이르는 한국 PC 게임의 역사를 면밀하고 재기 발랄하게 기록했다. 특히 1세대 게임 업계 종사자들의 증언과 사료들을 통해 국내 게임 산업의 역사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본다. 김정욱 넥슨재단 이사장(넥슨 대표 겸임)은 “국내 게임 산업의 괄목할 만한 성장에 비해 게임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살펴보는 양질의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점에 주목했다”며 “한국 게임 산업의 발전과 산업을 일궈온 1세대 게임 업계 종사자들의 노고가 재조명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넥슨재단은 게임 산업 다큐멘터리의 2부와 3부도 연내 공개할 계획이다. 2부는 온라인 게임 산업의 탄생과 성장을 소재로 잡았고, 3부에서는 한국 이용자들 특유의 게임 문화를 관찰한다. 다큐멘터리 프로젝트는 넥슨의 클래식 RPG(역할수헹게임) ‘일랜시아’ 이용자의 시선으로 게임 산업의 동향을 담은 영화 ‘내언니전지현과 나’를 제작한 사이드미러 박윤진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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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리스좌’도 놀랄 엄청난 공포가 찾아온다
- 블리자드는 에버랜드와 공조해 아마존 익스프레스를 내달 8일 출시되는 ‘디아블로Ⅳ’의 첫 확장팩 ‘증오의 그릇’ 테마로 꾸며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지난 2022년 직원이 놀이기구 탑승을 랩 형식으로 안내하는 현장을 담은 일명 ‘소울리스좌’ 영상으로 엄청난 화제를 모았던 에버랜드의 어트랙션인 아마존 익스프레스(Amazon Express)가 가을 문턱에 음산한 공포의 기운으로 무장한다. 블리자드는 에버랜드와 공조해 아마존 익스프레스를 내달 8일 출시되는 ‘디아블로Ⅳ’의 첫 확장팩 ‘증오의 그릇’(Vessel of Hatred) 테마로 꾸며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에버랜드의 대표 어트랙션 중 하나인 ‘아마존 익스프레스’에는 이달 27일부터 10월 20일까지 ‘증오의 그릇’ 확장팩을 상징하는 요소가 곳곳에 포진한다. 확장팩의 주요 배경이 될 ‘나한투’ 정글로 들어가는 것 같은 분위기로 연출되고, 게임 안에서 만날 수 있는 ‘기드빈’ 제단이나 ‘순간이동진’을 형상화한 포토존도 설치된다. 또한 ‘증오의 그릇’ 시네마틱 트레일러가 상영되는 미디어 월 등 아마존 익스프레스에는 ‘디아블로Ⅳ’ 특유의 어둡고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장치물들이 방문객을 기다린다. 실제 이용자들은 영혼석과 함께 사라진 네이렐을 추적해 장장 580m 길이의 굽이치는 급류 속으로 뛰어드는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특히 매일 저녁 6시 30분 이후에는 ‘디아블로Ⅳ’ 스페셜 영상과 특별한 야간운행으로 더욱 짜릿한 공포를 체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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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리스좌’도 놀랄 엄청난 공포가 찾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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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전 혜성처럼 다시 뜨거워진다
- ‘로한’의 정통성을 물려받은 ‘로한2’가 오는 25일 공식 발매된다. 하반기 국내 게임 시장에서 뜨거운 관심사로 부상한 ‘로한2’가 오는 25일 공식 출격한다. ‘로한2’는 지난 2019년 6월말 혜성처럼 나타나 국내 게임 시장을 뒤흔든 주인공 ‘로한M’의 후속작이다. PC 온라인 게임 ‘로한 온라인’ IP(지식재산권)에 기반한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다. 외부에서 들여온 전작과는 달리 ‘로한2’는 ‘로한 온라인’ IP 보유자인 플레이위드게임즈에서 직접 제작하고 있다. 본가(本家)의 적통인 셈이다. 그만큼 원작의 세밀한 부분까지 옮겨와 반영할 수 있고, 잠재 이용자 분석 면에서도 축적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로한2’는 다양한 전투를 느낄 수 있는 필드 PVP(이용자끼리 대결)와 블러드 포그, 필드 보스전, 서버끼리의 전투가 가능한 암흑 도약 시스템, 자유 경제 시스템 등 알찬 놀거리로 무장했다. 기대감이 높아가면서 ‘로한2’를 먼저 체험하겠다고 사전 신청을 마친 숫자는 9일만에 50만 명을 넘어섰다. 정식 발매 전까지 100만 명을 무난히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배급을 담당하는 플레이위드코리아는 ‘이용자들이 사랑했던 MMORPG의 BM(수익 모델)으로 돌아간다’는 방향성을 설정했다. ‘로한2’의 개발 총괄을 맡고 있는 장재형 플레이위드게임즈 PD는 “MMORPG의 본질적인 재미를 찾기 위해 ‘로한2’ 프로젝트는 시작됐다”며 “게임 자체의 즐거움을 보다 충분히 느끼고, 합리적이고 자유로운 게임을 위해 인위적인 육성 상품의 판매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로한2’의 근간이 되는 ‘로한 온라인’은 2005년부터 이른바 ‘시스템 홀릭’이라는 신조어를 양산할 정도로 성인 이용자들의 지지를 받으면서 20년 가까이 국내·외 시장에서 입지를 자랑하고 있다. 일본과 대만, 미국, 인도네시아 등에 나가면서 게임한류의 첨병 역할을 했고, 월드 와이드 전용 서버인 ‘로한 월드’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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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전 혜성처럼 다시 뜨거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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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챔피언십’ 탑승할 나머지 티켓 2장은 어디로
- ‘월드 챔피언십’ 3번 시드를 놓고 디플러스 기아와 맞붙는 T1 한화생명e스포츠와 젠지가 ‘리그 오브 레전드’ 세계 최강자를 결정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이하 ‘월드 챔피언십’)에 한국 대표(LCK)로 출전을 확정지은 가운데 한국에 배정된 나머지 2장의 시드도 주인을 찾는다.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는 오는 12일부터 14일까지 서울 종로구 롤파크에 위치한 LCK 아레나에서 ‘월드 챔피언십’ LCK 대표 선발전을 진행한다. 지난 8일 ‘2024 LCK 서머’ 결승에서 한화생명e스포츠가 우승하면서 ‘월드 챔피언십’ LCK 1번 시드를 챙겼고, 준우승한 젠지가 가장 많은 챔피언십 포인트를 얻으면서 2번 시드를 차지했다. LCK는 총 4장의 시드를 보유하고 있다. 12일 3번 시드 결정전에서는 T1과 디플러스 기아가 격돌한다. 승리한 팀은 LCK 3번 시드 자격으로 ‘월드 챔피언십’에 입성하고, 패한 팀은 14일 또 한번의 기회를 갖는다. 최근 기량 면에서는 T1이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 T1은 2022년부터 올해까지 LCK에서 디플러스 기아와 16번 만나 15승1패를 기록했다. 이번 서머 플레이오프 하위조에서도 세트 스코어 3대1로 승리했다. 디플러스 기아 13일에는 KT 롤스터와 BNK 피어엑스가 대결한다. 올해 두 팀은 정규 리그에서 네 번 만나 KT 롤스터가 3승1패로 다소 앞섰으나, 서머 2라운드 맞대결에서는 BNK 피어엑스가 세트 스코어 2대1로 이겼다. 13일 승자는 12일 패자와 14일 선발전 최종전에서 마지막 남은 한 장의 티켓을 걸고 싸운다. LCK 대표 선발전의 모든 경기는 5전 3선승제다. 평일 오후 5시, 주말 오후 3시 시작한다. 한편, 올해 ‘월드 챔피언십’은 이달 말부터 독일 베를린과 프랑스 파리, 영국 런던으로 이어진다. 전 세계 8개 지역를 대표하는 20개 팀이 참가한다. 전 회차와 동일하게 플레이-인, 스위스, 토너먼트 스테이지 순이다. 대망의 결승전은 11월 2일(현지 기준) 영국 런던에 위치한 돔 경기장인 O2 아레나에서 펼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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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챔피언십’ 탑승할 나머지 티켓 2장은 어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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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기능 탑재한 아이폰16 공개...한국도 1차 출시국가에 포함
- 애플이 아이폰16 시리즈를 미국 현지시간으로 9일 공개했다. 1차 출시 국가에 한 번도 들어가지 못했던 한국이 아이폰16시리즈부터 첫 출시국가에 포함됐다. 아이폰16. 사진=애플 애플은 이날 미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있는 애플파크 스티브 잡스 시어터에서 신제품 발표 행사를 열고 아이폰16 시리즈 등 최신 제품을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인 아이폰16에는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했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아이폰16 시리즈는 6.1인치형(15.4㎝) 기본 모델과 6.7인치형(17.0㎝) 플러스, 고급 모델인 6.3인치형(15.9cm) 프로와 6.9인치형(17.4cm) 프로맥스로 구성됐다. 기본 모델과 플러스 사이즈는 지난해와 같지만, 프로와 프로맥스는 디스플레이가 더 커졌다. 베젤(테두리)을 줄여 기기 전체 크기는 늘어나지 않았다. 가격은 달러 기준으로 지난해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아이폰 기본 모델은 799달러(128GB), 플러스는 899달러(128GB), 프로는 999달러(128GB), 프로맥스는 1,199달러(256GB)다. 새롭게 출시된 아이폰16의 기기 옆에는 버튼 모양의 '카메라 컨트롤'이 생겼는데 버튼만 눌러 카메라를 실행할 수 있고 사진 확대 및 축소, 빛 노출 등도 조절할 수 있다. 또 고급 모델에 4,800만 화소 광각 카메라, 5배 광학줌 망원 카메라 등이 탑재됐다. 이번 아이폰16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애플의 AI 시스템인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이다. 팀 쿡 최고경영자(CEO)는 "아이폰16 시리즈는 처음부터 AI를 위해 만들어졌다"고 설명할 정도다. 애플이 자체 개발한 최신 칩인 A18과 A18 프로가 장착됐다. 이를 통해 전작 대비 최대 2배 빠른 속도로 머신러닝(기계학습)을 할 수 있다고 애플은 덧붙였다. 애플 인텔리전스는 이용자가 급하게 대충 쓴 글이라도 AI가 다듬어 세련된 초대장으로 만들어 주는 기능을 탑재했다. 녹음과 번역은 기본. 언제 어디서 찍었는지 모르는 사진을 찾을 때 기억나는 장면을 입력하면 사진을 찾아주는 기능도 포함됐다.받은 메일을 요약해 주고, 일정이나 중요한 약속들을 상단에 표시하는 등 사용자 위주의 편리성의 제고했다. 카메라 컨트롤을 길게 누르면 주변 식당의 영업시간이나 후기를 보여주고 전단지의 이벤트를 캘린더에 추가해준다. 소프트웨어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은 영어 기반으로 다음달부터 베타버전이 시험 제공된다. 내년에 중국어, 프랑스어, 일본어, 스페인어 등이 추가되지만 한국어 제공 시점은 미정이다. 애플의 음성 비서 시리(Siri)는 업그레이드됐다. 중간에 말이 끊겨도 사용자의 언어를 해석해 답을 해준다. 다만, 새 아이폰은 오는 13일부터 한국과 미국을 포함해 호주, 캐나다, 중국, 프랑스, 독일, 인도 등 59개 이상에서 사전 주문할 수 있고 20일부터 매장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이번 아이폰16 출시부터 한국이 1차 출시 국가에 포함됐다. 애플워치. 사진=애플 애플워치도 출시 10년을 맞아 새롭게 개편했다. 지난 버전보다 10% 가량 얇아진 애플워치10은 알루미늄과 티타늄 케이스를 이용해 무게는 10∼20% 줄었고 디스플레이는 9% 더 커졌다. 30분 만에 최대 80%까지 충전할 수 있고, 50m까지 방수가 되는 등 피트니스 기능이 강화됐다. 특히, 수면 무호흡증을 감지할 수 있는 기능이 들어있다. 애플워치10은 워치 운영체제(OS)11을 통해 보다 개선되고 맞춤화된 건강 및 피트니스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애플은 이와 함께 3년 만에 에어팟을 업그레이드해 고급 모델에만 들어가던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소음 제거) 기능을 기본 모델에 추가했다. 에어팟 프로2는 업데이트를 통해 보청기 기능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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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기능 탑재한 아이폰16 공개...한국도 1차 출시국가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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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진 한화생명e스포츠 마침내 권좌에 올랐다
- 한화생명e스포츠 지난 2018냔 인수 창단 이후 마침내 LCK 권좌에 올랐다. 한화생명e스포츠가 창단 이후 처음으로 LCK(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리그 우승을 일궈냈다. 이는 지난 2018년 서머 스플릿 개막 직전 당시 락스 타이거즈를 인수해 새단장한지 6년만의 결실이다. LCK는 라이엇 게임즈에서 개발한 PC 온라인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를 소재로 한 국내 프로리그다. 한화생명e스포츠는 8일 경북 경주시 경주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24 LCK 서머’ 결승전에서 파이브핏(Five-Peat, 5연속 우승)에 도전하던 젠지를 세트 스코어 3대2로 누르고 마침내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한화생명e스포츠는 그동안 T1과 젠지 같은 세계적으로 명성을 갖춘 팀에 비해 성적 면에서 한 수 아래로 평가받아왔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사뭇 달라진 모습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스프링 스플릿에서 정규 리그를 3위(15승3패)로 마친 한화생명e스포츠는 플레이오프 2라운드에서 T1을 물리치면서 결승 직행전에 올라갔다. 선발 구단의 첫 걸음을 다진 셈이다. 그러나 젠지에 졌고 결승 진출전에서 다시 T1에 덜미를 잡히면서 결승 문턱에서 주저앉아야 했다. 그럼에도 한화생명e스포츠는 이번 서머 스플릿에 들어와서는 한층 더 상향한 성과를 만들어 갔다. 일단 정규 리그를 2위로 마치면서 처음으로 플레이오프 2라운드에 직행했다. 플레이오프 결승 진출전에서도 T1을 3대1로 제압하고 젠지와 일전을 준비했다. 정규 리그에서 한번도 이기지 못한데다 LCK 상대 전적 19연패를 안긴 젠지를 최종 무대에서 제끼면서 한화생명e스포츠는 이제 큰 경기에서도 강한 면모를 과시하게 됐다. 한편, LCK 서머 스플릿에서 우승한 한화생명e스포츠는 이달 말부터 독일 베를린과 프랑스 파리, 영국 런던으로 이어지는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이하 ‘월드 챔피언십’)에 LCK 소속 1번 시드로 출전한다. 올해 ‘월드 챔피언십’에는 전 세계 8개 지역를 대표하는 20개 팀이 참가한다. 전 회차와 동일하게 플레이-인, 스위스, 토너먼트 스테이지 순으로 진행된다. 대망의 결승전은 오는 11월 2일(현지 기준) 영국 런던에 위치한 돔 경기장인 O2 아레나에서 펼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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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진 한화생명e스포츠 마침내 권좌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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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상담’은 이동통신 3사, ‘이용요금’은 알뜰폰이 만족도 높아
- 올해 5월 기준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108.9%로 현대 사회에서 이동통신은 단순한 통신 수단을 넘어 삶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자리 잡았다. 일러스트=픽사베이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동통신사의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행태를 조사했다. 그 결과, 소비자 만족도는 지난해 대비 소폭 상승했고, 불만이나 피해를 경험한 소비자 비중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통3사 종합만족도 3.47점, 전년 대비 소폭 올라 최근 3개월 이상 같은 이동통신사에 본인 명의로 LTE 혹은 5G 요금제에 가입한 소비자 1,500명의 종합만족도는 3.47점(5점 만점)이었고, 업체별로는 SKT(3.55점), LGU+(3.45점), KT(3.34점) 순이었다. 작년 조사 결과(3.42점)와 비교해 종합만족도는 소폭(0.05점) 상승했고, 업체 중에서는 LGU+의 점수가 상대적으로 많이(0.07점) 올랐다. [ 이동통신 3사 소비자 종합만족도 조사 결과 ] (단위 : 점/ 5점 척도) ■ 이동통신 3사 이용자, 전년 대비 상담은 만족, 요금은 불만 이동통신 3사 이용자(1,500명)의 고객 관련 서비스나 이동통신의 핵심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고객상담’ 관련 만족도가 4.01점(전년 대비 0.21점 상승)으로 가장 높았고, ‘이용요금’ 관련 만족도는 3.10점(전년 대비 0.01점 하락)으로 가장 낮았다. ■ 알뜰폰 이용자는 ‘이용요금’, ‘요금제 선택’에서 3사에 비해 만족 한편, 이동통신 3사 이용자(1,500명)와 알뜰폰 이용자(355명)의 3대 부문 세부 요인별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알뜰폰은 ‘이용요금’과 ‘요금제 선택’에서, 이동통신 3사는 ‘고객상담’과 ‘제공혜택’ 등에서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동통신 3사 월평균 통신 요금 전년 대비 1.3% 감소 이동통신 3사 이용자(1,500명)의 월평균 통신 요금은 65,027원으로 전년(65,867원) 대비 1.3%(840원) 하락했다. 지난해와 비교해 월평균 통신 요금이 가장 많이 증가한 세대는 ‘40대’(5,178원 상승)였고, 가장 많이 감소한 세대는 ‘20대’(7,301원 감소)로 나타났다. 한편 알뜰폰 이용자(355명)의 월평균 통신 요금은 20,252원이었다. 알뜰폰은 자급제 단말기 구매 비율(81.1%)이 이동통신 3사(37.2%)보다 높고, 콘텐츠나 부가서비스 등도 이동통신 3사에 비해 다양하지 않은 차이 등이 일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 응답자 68.8% 통신사 전환 경험, 전환 이유로 ‘요금’ 응답자 1,855명 중 1,276명(68.8%)은 통신사 전환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환 이유로는 ‘요금제 구성이 더 좋아 보여서’가 34.4%로 가장 많았다. 한편 현재 통신사의 이전 통신사 대비 만족 요인으로 SKT는 ‘통화 및 데이터 품질’, KT와 LGU+는 ‘결합 혜택 유용성’, 알뜰폰은 ‘저렴한 요금’을 가장 많이 꼽았다. ■ 불만·피해 경험률 전년 대비 3.4%p 감소 이동통신 3사 이용자(1,500명)의 불만·피해 경험률은 13.7%로 전년(17.1%) 대비 3.4%p 감소했다. 유형별로는 ‘부당가입 유도’가 36.4%로 가장 많았고, 이어 ‘서비스 품질(데이터, 통화 등) 미흡’(29.6%), ‘약정 해지·변경 위약금 청구’(28.6%)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동통신 사업자에게 ▲ 이용요금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통신비가 전년 대비 상승한 중장년층에 대한 맞춤형 요금제 신설과, ▲ 핵심 서비스 중 소비자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고(3.32점) 소비자 불만도 많은 ‘데이터 품질’과 관련한 서비스 개선 등을 권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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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상담’은 이동통신 3사, ‘이용요금’은 알뜰폰이 만족도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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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한 바람 불면 하드코어 던전으로 입장
- 시즌제를 도입해 매회 대규모 놀거리를 보강하고 있는 ‘다크 앤 다커’가 가을 시즌에 들어갔다. 시즌제를 도입해 매회 대규모 놀거리를 보강하고 있는 ‘다크 앤 다커’(Dark and Darker)가 가을 시즌에 들어갔다. ‘다크 앤 다커’는 아이언메이스에서 만든 하드코어 던전 익스트랙션 PC 온라인 게임이다. 아이언메이스는 6일 새롭게 단장한 ‘잊혀진 성의 폐허(Ruins)’ 던전과 신규 몬스터를 선보였다. 과거의 영광을 뒤로 한 거대 성의 폐허를 배경으로, 총 3단계로 이뤄진 깊숙한 던전 속을 탐험하고 보스 몬스터를 처치해 전리품을 획득하는 게 골자다. 또한 일명 ‘종교’ 시스템을 통해 종교별 버프를 받을 수 있고, ‘던전 배달원’은 각 층마다 플레이어의 전리품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대인전 기술을 겨룰 수 있는 PvP(이용자끼리 대결) 콘텐츠인 ‘투기장’(Arena)도 추가될 예정이다. 아이언메이스 측은 “이번 시즌의 모토는 하드코어 던전 탐험의 진수”라고 설명했다. 한편, ‘다크 앤 다커’는 판타지 세계 속 던전을 탐험하는 가운데 생사를 걸고 던전을 탈출해 보상을 얻는 게임이다. 스팀 최고 동시 접속자 10만 명에다, 누적 이용자 200만 명을 달성했다. 스팀 역대 위시리스트 탑2에도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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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선한 바람 불면 하드코어 던전으로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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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 게임 좀 아는 그들이 블록체인을 만나면…
- 위메이드가 ‘팡야’ 주역들이 제작하고 있는 ‘골프 슈퍼 크루’를 연내 전 세계 170개 나라에 선보인다. 위메이드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스포츠 게임 ‘골프 슈퍼 크루’(Golf Super Crew)를 연내 공식 발매한다. 이를 위해 개발사인 투핸즈 게임즈와 ‘골프 슈퍼 크루’ 관련 글로벌 티저 페이지를 개설했다. ‘골프 슈퍼 크루’는 지난 2000년대 중반부터 2010년대 초반까지 한국과 일본, 태국 등에서 골프 게임 붐을 일으킨 주역 ‘팡야’의 제작진이 손을 대고 있다. 엔트리브 소프트 창업자로서 ‘팡야’를 등에 업고 일약 유명 개발자 반열에 오른 김준영 대표가 2015년 투핸즈 게임즈를 설립했고, ‘팡야’를 함께 완성했던 핵심 원년 멤버들까지 불러들였다. 현재 투핸즈 게임즈는 ‘골프 슈퍼 크루’뿐만 아니라 실시간 전략 장르에서도 차기작을 만들고 있다. ‘골프 슈퍼 크루’는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모바일 캐주얼 골프 게임이다. 상대 턴을 기다리지 않고 20명이 동시에 즐기는 실시간 골프 대결 ‘슈퍼 리그’를 비롯해 이용자가 직접 기획하는 골프 대회 ‘크루 메이드 오픈’, 친구와 채팅처럼 1대1로 간편하게 즐기는 ‘스윙챗’ 등 다양한 게임 모드를 갖고 있다. 이용자는 의상이나 골프 백, 액세서리를 활용해 캐릭터를 취향대로 꾸밀 수도 있다. 한편, 위메이드는 ‘골프 슈퍼 크루’를 일부 지역에 소프트 론칭한 이후, 올해 안에 전 세계 170개 나라에 선보일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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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가 정답’ 내세운 넥슨게임즈 공로 또 인정받았다
- 넥슨게임즈가 우수 인재 채용에 힘쓴 공로를 인정받아 고용노동부로부터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에 2년 연속 선정됐다. 강인수 넥슨게임즈 경영총괄본부장(오른쪽)과 김문수 고용노동부 장관이 지난 5일 열린 ‘2024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인증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최근 게임 업계에 구조조정과 인력 감축 한파가 몰아친 가운데 넥슨게임즈가 우수 인재 채용에 힘쓴 공로를 인정받아 고용노동부로부터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에 2년 연속 선정됐다.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질 개선에 앞장선 민간기업을 고용노동부에서 인증하는 제도다. 넥슨게임즈는 청년 일자리 창출과 근무 환경 개선,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위한 복지 제도 강화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 넥슨게임즈는 게임 산업의 양대 축 중 하나인 개발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대규모 인재 채용을 지속하고, 근무 환경과 복지 제도 개편에도 적극적이다. 지난 2023년 한해 동안 인력 규모가 전년 대비 약 22% 증가했다. 신규 채용 인원 중 63%가 청년층이다. 2021년부터는 매년 채용형 인턴십 ’넥토리얼’을 통해 인턴을 모집하고 별도 평가를 거쳐 능력과 자질이 검증된 인재는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올해도 대규모 채용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하반기에 넥토리얼과 신입·경력직을 수시 모집한다. 특히 일자리 본연의 질적 향상에도 집중하고 있다. 선택적근로시간제를 활용해 구성원들이 유연하게 근로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장기근속 휴가비 증액이나 레저 시설, 여가활동 지원 확대 같은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할 수 있는 복지 제도 역시 정비했다. 5일 ‘2024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인증식’에 참석한 강인수 넥슨게임즈 경영총괄본부장은 “넥슨게임즈가 일자리 창출과 근무 환경 개선을 통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우수 인재 채용으로 기업 성장의 선순환 구조를 지속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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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가 정답’ 내세운 넥슨게임즈 공로 또 인정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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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정우가 속삭이는 ‘로한2’ 사전 등록에 벌써 50만
- 이달 말이나 내달 초 출시 예정인 ‘로한2’의 사전 등록 절차에 50만 명이 몰렸다. 개시 9일만의 결과다. 지난 2019년 6월말 혜성처럼 나타나 국내 게임 시장을 뒤흔든 주인공 ‘로한M’의 후속작 ‘로한2’가 본가(本家)의 매운맛을 미리 입증하고 있다. 이달 말이나 내달 초 출시 예정인 ‘로한2’를 먼저 체험하겠다고 신청을 마친 숫자가 50만 명을 넘어섰다. 사전 등록 절차 개시 9일만이다. ‘로한2’의 배급권을 갖고 있는 플레이위드코리아 측은 이 같은 추세라면 100만 명 돌파는 무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로한2’는 말 그대로 원작이 되는 PC 온라인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로한 온라인’을 가장 잘 이해하고 풀어갈 역량을 보유한 플레이위드게임즈에서 손을 댄 작품이다. 플레이위드게임즈는 플레이위드코리아의 관계사다. 자체 제작하는 만큼 원작의 세밀한 부분까지 옮겨와 반영할 수 있고, 잠재 이용자 분석 면에서도 축적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이에 반해 전작인 ‘로한M’의 경우 플레이위드코리아 계열이 아닌 외부에 IP(지식재산권)를 공여해 들여온 사례다. 플레이위드코리아는 사전 등록 개시를 알리는 온라인 쇼케이스에서 “이용자들이 사랑했던 MMORPG의 BM(수익 모델)으로 돌아간다”고 밝혔다. 또한 배우 하정우가 직접 더빙한 30초 짜리 영상을 함께 공개했다. 특히 ‘로한2’에 등장하는 대표 캐릭터를 비롯해 통합 계정 시스템, 다양한 전투를 느낄 수 있는 필드 PVP(이용자끼리 대결), 블러드 포그, 필드 보스전, 서버끼리의 전투가 가능한 암흑 도약 시스템, 자유 경제 시스템 등 주요 놀거리도 곁들였다. ‘로한2’의 개발 총괄을 맡고 있는 장재형 플레이위드게임즈 PD는 “MMORPG의 본질적인 재미를 찾기 위해 ‘로한2’ 프로젝트는 시작됐다”면서 “게임의 자체의 즐거움을 보다 충분히 느끼고, 합리적이고 자유로운 게임을 위해 인위적인 육성 상품의 판매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로한2’의 근간이 되는 ‘로한온라인’은 2005년부터 이른바 ‘시스템 홀릭’이라는 신조어를 양산할 정도로 성인 이용자들의 지지를 받으면서 20년 가까이 국내·외 시장에서 입지를 자랑하고 있다. 일본과 대만, 미국, 인도네시아 등에 나가면서 게임한류의 첨병 역할을 했고, 월드 와이드 전용 서버인 ‘로한 월드’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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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정우가 속삭이는 ‘로한2’ 사전 등록에 벌써 50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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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비장애 뛰어넘고 완성된 우리들의 e추억
- 지난 3일부터 이틀 동안 이어간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은 1600여명의 참가자들의 열정을 다시 한번 확인하면서 성대하게 막을 내렸다. 장애학생들이 게임으로 친구들을 만나고 실력을 발휘하는 무대는 올해도 여지없이 뜨거웠다. 넷마블 산하 사회공헌활동을 총괄하는 넷마블문화재단이 지난 3일부터 이틀 동안 이어간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은 1600여명의 참가자들의 열정을 다시 한번 확인하면서 성대하게 막을 내렸다. 넷마블문화재단과 국립특수교육원이 주최하고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은 게임이 지닌 순기능을 활용해 장애학생의 자존감과 성취감을 고양하고, 정보화 능력향상과 건강한 여가문화 확립을 위해 넷마블이 전사 차원에서 2009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넷마블은 중국발 코로나19가 창궐한 2020년을 제외하고 한 해도 빠짐 없이 지켜오고 있다. 2022년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했으나, 이듬해부터 오프라인으로 돌아와 예선부터 본·결선까지 전회를 오프라인으로 실시하고 있다. ‘마구마구 리마스터’ 종목 참가자들이 열정적으로 플레이하는 모습 올해는 ‘열정의 e공간, 행복한 e순간’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e스포츠 대회 10종목(마구마구 리마스터, 모두의마블 등)과 정보경진대회 18종목으로 구성됐다. e스포츠 대회의 경우 앞서 6월부터 7월까지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을 대상으로 치러진 지역 예선을 거쳐 선발된 전국 특수학교(급) 학생, 지도교사, 특수학교 관리자, 학부모 등 1600여명이 참가했다. 종목별 우승자(총 29명)들은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등을 수상했다. e스포츠 대회 특수학교 지체장애 팀전 부문(마구마구 리마스터)은 인천은광학교 곽현민·이승현 학생이 우승했고, 특수학급 발달장애 팀전 부문(모두의마블)은 인천용일초 이유림·윤지섭 학생에게 돌아갔다. ‘마구마구 리마스터’ 종목 우승자인 곽현민·이승현 학생은 “선생님과 함께 고생하면서 열심히 연습한 결과로 우승해 기쁘다”고 했다. 왼쪽부터 이승현 학생, 인솔교사 신용진, 곽현민 학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이 걸려있는 정보경진대회 결과는 추후 대회 홈페이지에 공개될 예정이다. ‘마구마구 리마스터’ 종목 우승자인 곽현민·이승현 학생은 “선생님과 함께 고생하면서 열심히 연습한 결과로 우승해 기쁘다”고 했다. 주최 측은 대회 출전자와 가족, 관람객이 함께 즐기는 자리도 다채롭게 만들었다. 비보잉 퍼포먼스와 원더매직쇼, 뿅뿅 e세계 오락실, 뮤지컬 갈라, 여기에 걸그룹 하이키와 청각장애인 아이돌 빅오션의 공연 등 알찬 문화축제가 펼쳐졌다. 게임 캐릭터를 실제로 접해볼 수 있는 코스프레와 실감형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콘텐츠, 교사 게임 리터러시, 로잉머신, 영화 동시 관람 등 다양한 체험 기회도 있었다. “우린 인천의 자랑!” ‘모두의마블’ 종목에서 우승한 인천용일초 이유림·윤지섭 학생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은 장애학생들의 e스포츠 올림픽으로도 불린다. 2015년에는 한국과 일본, 대만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교류전 형태의 세계 대회가 동시 열렸고 2016년 들어서는 장애를 넘어 꿈과 희망을 공유하는 이른바 ‘모두의 축제’로 대중성을 키우고 있다. 특히 넷마블 창업자인 방준혁 의장의 주도로 2018년 넷마블문화재단이 출범하면서 관련 사업도 체계화 하고 있다. 현재 방준혁 의장이 재단 이사장직을 직접 맡고 있다. 넷마블과 넷마블문화재단은 장애학생과 가족들이 화합하고 소통하는 장으로 확장하기 위해 여러 각론을 내놓고 있다. 게임 속 인기 캐릭터들과 자유롭게 꿈을 구상해보는 3D 미디어월, 장애학생 바리스타관, 장난감을 제작해보는 과학 체험존 등은 그동안 가족 단위 내방객들의 호평을 얻었다. “해냈다.”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은 게임이 지닌 순기능을 활용해 장애학생의 자존감과 성취감을 고양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넷마블문화재단은 장애학생들의 참여와 보람을 배가할 수 있도록 장애학생과 일반인을 따로 구분하지 않고,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또는 장애학생과 학부모·교사가 한 팀을 이루면서 합심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넷마블 임직원들이 경기 심판과 출제위원, 자원봉사자 역할을 맡아 대회의 전문성도 상향시키고 있다. 이는 회사의 수장부터 갓 입사한 신입 사원까지 게임을 통한 사회적 기여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된 덕분이다. 김성철 넷마블문화재단 대표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종목을 도입하고 문화 체험을 확대해 국내 최대 규모의 장애학생 e스포츠 및 정보화 행사로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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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위, 아이폰16 이용자 사기 피해 주의보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직무대행 김태규, 이하 ‘방통위’)는 9월 중 애플의 아이폰16 출시(예정)를 앞두고 허위 ‧ 과장·기만 광고를 통한 휴대폰 사기 판매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며 이용자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아이폰15 시리즈 [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명 ‘성지점’은 최신 스마트폰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며 온라인 카페 · 블로그 · 밴드 등의 판매채널을 통해 은밀하게 영업하고 있는데, 실제로는 이통사에서 제공하는 선택약정 할인, 신용카드 제휴 할인 등을 유통점에서 할인하는 것처럼 설명하고 이용자들을 현혹시킬 수 있다. 이러한 속임수 판매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터무니없이 저렴한 구매 금액을 제시하는 경우 할인 조건과 잔여 할부금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추가적인 설명을 요구할 필요가 있다. 김태규 직무대행은 “이통사에 불법지원금 자제 등 시장안정화를 당부하고, 이통사·방송통신이용자보호협회와 함께 민원신고 유통점과 온라인 영업을 하는 판매점을 중심으로 사전승낙서 게시 여부를 모니터링 하는 한편, 허위·과장·기만 광고 등 속임수 판매로 인한 이용자 피해예방을 위해 현장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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