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위원장 이재진, 이하 인신윤위)가 인터넷신문 편집 책임자들과 함께 생명존중 가치를 되새기는 특별한 자리를 마련했다.

지난 27일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원에서 열린 ‘2025 생명존중 인터넷신문 데스크 초청 세미나’는 자살예방과 생명존중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언론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첫 심화 프로그램이었다.
행사에는 총 15개 참여서약사 소속 편집 책임자들이 참석해, ‘생명존중 시대, 인터넷신문의 역할’을 주제로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다.
단순한 정책 설명이 아니라, 언론이 사람들의 삶과 마음을 어떻게 지탱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 자리였다.
첫 순서로 윤진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자살예방홍보부 부장은 「자살예방 보도준칙 4.0」을 소개하며, 보도의 목적과 방향을 설명했다.
그는 언론이 전하는 문장이 누군가의 삶을 지탱할 수도, 혹은 무너뜨릴 수도 있음을 강조하며, 언론인의 사회적 책임을 다시 일깨웠다.
이어 황성연 닐슨코리아 리더는 「데이터로 살펴본 뉴스 이용자 대응전략」을 통해, 오늘날 독자들이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정서적 연결과 회복의 메시지를 원한다는 점을 짚었다.
그는 변화하는 뉴스 소비 행태를 데이터로 분석하며, 생명존중의 메시지를 실제 뉴스 서비스에 녹여낼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을 제시했다.
인신윤위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생명존중 가치를 언론 제작과 유통 과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꾸준히 교육과 가이드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난 5월에는 CEO 조찬 세미나를, 7월에는 대학신문 기자들을 대상으로 ‘생명존중 저널리즘 스쿨’을 개최하는 등, 생명존중 문화를 사회 전반으로 확산시키는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다가오는 9월 자살예방의 달에는 ‘대학신문 생명존중 기사 공모전’이 예정되어 있어, 젊은 세대와 언론이 함께 만드는 생명존중 저널리즘의 움직임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BEST 뉴스
-
[단독] 포스코이앤씨 폭행 사망 사건 재조명… “도덕성 추락의 끝은 어디인가”
지난 2022년 12월 포스코이앤씨의 공사현장에서 벌어진 폭행 사망 사건이 재조명되며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다. 최근 잇따른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정희민 포스코이앤씨 대표가 5일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조용히 묻혔던 ‘감리단 공무팀장 폭행치사 사건’은 단순한 사고가 아닌 예고된 비극이었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 -
[단독] "LG전자, 직원 10명 중 4명 잘린다…초대형 희망퇴직"
LG전자가 대규모 감원에 돌입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LG전자 직원만 가입할 수 있는 폐쇄형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최근 이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담아 "기사화를 부탁한다"는 글이 올라왔다. 이 글의 작성자는 LG전자 소속을 인증한 LG전자 직원으로 추정된다는 점에서 신빙성 있는 자료로 분석된다. ... -
DB그룹 경영권 향방 중대 고비…김남호 명예회장, 법률 자문 검토
DB그룹 2세인 김남호 명예회장이 두 달 전 회장직에서 물러난 데 이어 내년 3월 사내이사직까지 내려놓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본격적인 대응에 나설지 주목된다. 김남호 DB그룹 명예회장 사진=DB그룹 제공/연합 지난 6월 27일, DB그룹은 돌연 ... -
“출산 후 수혈 못 해 아내를 잃었다”…영주 A 병원 예고된 인재
지난 7월, 경북 영주시의 분만취약지 지원병원에서 출산 직후 산모가 과다출혈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해당 병원은 매년 수억 원의 국비·지방비를 지원받는 지역응급의료기관이었지만, 정작 응급 상황에서 사용 가능한 혈액조차 확보하지 못해 비극을 막지 못했다. 이 사고는 한 개인의 불운이 아니라 제도적 허점... -
박주민 “오세훈, 비(非)강남 버렸다”…경전철 공약 ‘빈 껍데기’ 전락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연합뉴스 서울시가 추진해 온 강북·동북권 경전철 사업이 잇따라 좌초하면서 오세훈 시장의 균형발전 공약이 사실상 공염불에 그쳤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과 ‘새로운서울준비특별위원회’(위원장 박주민)는 21일 열린 ‘오세훈 시정 3... -
인천공항 제4활주로서 화물차 사고 사망…공항 안전관리 또 도마 위에
26일 오전 6시쯤 인천 중구 인천국제공항 제4활주로 인근에서 50대 남성 A씨가 몰던 1t 화물차가 공항 외곽 울타리를 들이받는 사고가 발생했다. 인천국제공항 전경 [인천국제공항공사 제공. 연합뉴스] 사고 충격으로 크게 다친 A씨는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결국 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