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Home >  전체 >  경제
-
올 추석 지출 예산 평균 '56만 3500원'
소비자공익네트워크가 전국 1,052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올 추석 지출이 계획된 평균 예산이 56만3,500원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님 용돈 35.5%, 차례상 차림비 21.0%, 교통비 13.2%, 부모님 선물 구입비 8.2% 등의 순으로 큰 지출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포그래픽=(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제공 연령별로 보면 40대가 65만7,800원으로 지출 규모가 가장 컸다. 이어 50대(59만3,300원), 60대(57만5,400원), 30대(52만1,600원), 20대(43만6,900원)순으로 나타났으며, 40대의 지출 부담이 가장 큰 비용은 부모님 용돈으로 전체지출액 중 47.2%를 부모님 용돈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상 차림계획을 묻는 질문에 간소화 할 것 이란 답변이 34.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안할 것 26.7%, 가족 식사상으로 대체 24.0%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통방식을 살려 예년처럼 할 것이란 답변은 14.5%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차례상 차림을 하지 않거나, 간소화 하는 사유로는 30대와 40대는 경제적 부담을 꼽았고, 50대와 60대는 가사 부담을 덜기 위해라고 답변했다. 차례상 음식 마련 시 가장 부담이 큰 지출은 과일구입비(4.15점/5점 만점)로 나타났고, 그 뒤를 이어 축산물(3.88), 수산물(3.74), 채소·나물(3.69), 떡·전류(3.49), 냉동·냉장식품(3.36), 음료·주류(3.14) 순으로 추석 장바구니 물가 부담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삼중고와 함께 맞은 추석, 작년 대비 상차림 음식 구입 예산은 모든 식품군에서 감소했다. 그 중 수산물의 지출 감소 의향이 가장 크게 나타났고(-32%), 떡류·전류(-28%), 과일(-26%), 음료·주류(-24%), 냉동·냉장식품(-20%), 축산물(-18%), 채소·나물(-16%) 순으로 지출을 줄 일 것으로 답변했다. 상차림 예산의 경제적 부담에도 불구하고, 국산 구매 의향이 높은 식품은 송편을 포함한 떡류로 나타났다. 떡류 구매 시 국산구매 의향이 3.75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채소·나물(3.73), 과일(3.52), 수산물(3.33), 음료·주류(3.27), 축산물(3.19) 순으로 나타나 수입산 구매 의향은 축산물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 관계자는 "차례상 차림비 뿐만 아니라 명절 관련 부수적 소비까지 소비자 부담이 높다"면서 "특히, 부모님 용돈이나 교통비 등 주요지출 항목을 미리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차례상 차림 예산이 예년에 비해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농축산물 할인지원 행사와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등 추석 대비 할인행사를 최대한 활용하여 가계 예산에 맞는 실용적인 차례상 차림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 조언했다.
-
정부, '전기차 배터리 안전 · 화재 대응력' 키운다
배터리 인증제 조기시행, 정보공개 의무화 도입 기업 책임보험 가입 확대, 무상정검 등 기업책임 강화 BMS‧충전기 개선, 소방장비 확충 등으로 예방‧대응 정부는 지난 8월 인천 아파트 지하주차장 화재 등으로 전기차와 충전시설에 대한 화재 우려가 커짐에 따라, 정부는 국민불안을 해소하고 전기차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고 6일 밝혔다. 일러스트=픽사베이 우선 내년 2월에 국내외 제작사를 대상으로 시행할 예정이었던 전기차 배터리 인증제는 올해 10월로 앞당겨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대국민 배터리 정보공개는 배터리 제조사와 제작기술 등 주요 정보까지 의무적으로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둘째, 전기차 정기검사 시 배터리 검사항목을 대폭 늘리고,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소는 물론 민간검사소까지 전기차 배터리진단기 등 검사 인프라를 조속히 확충하는 한편, 배터리 이력관리제는 내년 2월부터 차질없이 시행한다. 전기차 제작사와 충전사업자의 책임보험 가입을 확대하여, 전기차 화재로 인한 소비자 피해보호를 강화한다. 우선, 내년부터는 제조물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자동차 제작사에 대해서는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제외하고, 제조물 책임보험 가입을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가로 추진한다. 또한, 충전사업자에 대해서는 화재 발생 시 실효적으로 피해를 구제할 수 있도록 무과실 책임보험 가입 의무화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국내외 주요 제작사가 시행중인 차량 무상점검을 매년 실시하도록 권고하여 배터리 안전관리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강화한다. 전기차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의 기능을 개선하고, 운전자의 실사용을 늘려 화재 위험성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게 한다. 배터리 관리 시스템(Battery Management System)은 실시간 전기차 배터리 상태를 감지‧경고하는 기능이다. 이와 관련 현대・기아 등 주요 제작사는 BMS 안전기능이 없는 구형 전기차에는 무료 설치를 추진하고, 이미 안전기능이 설치된 차량은 무상으로 성능을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또한 운전자가 배터리 이상징후를 적시에 확인할 수 있도록 주요 제작사는 BMS 연결·알림 서비스 무상제공 기간을 연장(예 : 5년 → 10년)하고, 자동차 보험료 할인과 홍보 캠페인을 통해 사용자 확대를 도모한다. 나아가, 전기차 화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올해 안에 BMS의 배터리 위험도 표준을 마련하고, 내년 상반기부터는 자동차 소유주가 정보제공에 동의한 차량을 대상으로 위험단계인 경우에는 자동으로 소방당국에도 알리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충전량을 제어하여 BMS와 함께 이중 안전장치 역할을 수행하는 스마트 제어 충전기 보급을 확대하여 화재예방을 강화한다. 또한, 이미 설치된 완속충전기도 사용연한, 주변 소방시설 등을 고려하여 스마트 제어 충전기로 순차적으로 교체한다. 아울러, 이미 스마트 제어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급속충전기는 공동주택‧상업시설 등의 생활거점별로 보급을 늘려 충전기의 안전성은 물론 전기차 소유주의 충전 편의를 높인다. 지하주차장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스프링클러 등의 작동이 확산 방지에 가장 효과적이라는 다수의 전문가 의견 등을 고려하여, 관련장비 개선‧확충을 통해 안전 사각지대를 최대한 줄여나갈 계획이다. 앞으로 모든 신축 건물의 지하주차장에는 화재 발생 시 감지·작동이 빠른 ‘습식 스프링클러’를 설치한다. 다만, 동파 우려가 있는 건물에는 성능이 개선된 ‘준비작동식 스프링클러’ 설치도 허용된다. 스프링클러가 이미 설치되어 있는 구축 건물은 화재 시 정상작동 여부에 대한 평시 점검을 강화하고, 화재 조기감지와 신속한 소화가 가능하도록 화재 감지기 및 스프링클러 헤드 교체 등 성능개선을 유도한다. 그 밖에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소형 건물은 이미 설치되어 있는 연결살수설비 등을 활용해 신속하게 화재를 진압한다. 또한, 신축 건물 등에 대한 화재감지기 설치기준도 강화하고, 의무설치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아울러, 앞으로는 공동주택 관리자 등에 대한 교육과 함께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 임의 차단‧폐쇄와 같은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처벌한다. 최근 전기차 화재 사고로 인한 여론 등을 고려하여 기존 건물에 대해 내년 1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던 전기차 주차구역‧충전시설 확대(2%) 의무이행 시기를 지방자치단체 협조를 통해 1년간 유예한다. 또한,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화재 발생 시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앞으로 지하주차장 내부 벽‧천장‧기둥 등에는 방화성능을 갖춘 소재를 사용하도록 내년 상반기까지 관련법령(건축법 시행령)을 개정한다. 화재 발생 시 소방당국의 원활한 화재진압을 위해 내년까지 전국 모든 소방관서(240개)에 이동식 수조, 방사장치, 질식소화덮개 등 전기차 화재 진압장비를 확대 보급하고, 성능개선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또한, 민‧관 협업으로 군용기술을 활용해 지하주차장 진입이 가능한 무인 소형소방차를 연내 개발하여 내년부터 보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동주택 등의 전기차 충전시설 위치‧도면 등의 정보를 소방관서에 의무적으로 제공하도록 관련 규정(대기환경보전법 등)을 개정하여 유사시 신속한 화재진압 여건을 마련한다. 전기차 화재발생 시 공동주택 관계인 등이 소방관서에 즉시 신고할 수 있도록 교육‧홍보를 강화하고, 이들의 손쉬운 신고를 돕기 위해 안전신문고 등의 접근성도 개선한다. 또한, 정부‧지자체‧국민의 체계적 대처를 위해 ‘위기관리 매뉴얼’, ‘전기차 화재 대응 가이드라인’ 등도 수정·보완하여 배포할 예정이다. 정부는 중장기적으로 배터리 내부단락으로 인한 화재위험 등을 낮추기 위해 분리막 안정성 향상을 위한 첨가제 개발과 배터리팩 소화기술 개발 등을 추진하고, 전고체배터리 기술개발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이 밖에도 내년부터 BMS 센서 다변화, 알고리즘 정확도 향상, 화재 전 가스배출 감지 및 냉각기술 개발 등을 추진하여, BMS의 화재진단‧제어 성능 고도화를 추진한다. 한편, 전기차 충전시설 위치 변경방안은 화재진압 여건 등을 고려한 관계부처 합동 연구와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거쳐 추가로 검토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대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법령‧제도개선 등을 조속히 추진하고, 지자체‧업계 등과도 긴밀하게 협조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이번 대책 이외에 추가로 검토가 필요한 사항은 소방청과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안전 T/F’에서 올해 말까지 계속 논의하여 개선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
정부,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등 정보 공개 의무화
국내에서 전기차를 판매하는 제조사는 앞으로 배터리 주요 정보를 의무적으로 공개해야 한다.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서 발언하는 한덕수 총리.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6일 서울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전기차 화재 안전관리 대책을 확정, 발표했다. 지난달 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 사고에 따른 후속 조처다. 지난달 13일 모든 제조사에 배터리 정보 자율 공개를 권고한 데 이어 이번에는 배터리 제조사와 제작 기술 등 주요 정보 공개를 아예 의무화한 것이다. 현재 전기차 제조사들이 공개하는 배터리 정보는 용량, 정격전압, 최고 출력 정도다. 정부는 여기에 셀 제조사, 형태, 주요 원료 등으로 공개 의무 항목을 추가 확대했다. 아울러 정부는 전기차를 제작할 때 정부가 배터리 안전성을 사전에 인증하는 '전기차 배터리 인증제'를 애초 내년 2월에서 내달로 앞당겨 시범 사업에 착수하기로 했다. 전기차 정기 검사 시 배터리 검사 항목에 셀 전압, 배터리 온도·충전·열화 상태, 누적 충·방전 등을 추가하고 내년 2월부터 예정대로 배터리 이력관리제를 시행한다. 정부는 내년부터 제조물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자동차 제작사에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제외하기로 했다. 또 제조물 책임보험 가입 의무화와 충전사업기 무과실 책임보험 가입 의무화도 추진하기로 했다.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 사고 챠량. 사진=연합뉴스 아울러 정부는 실시간으로 전기차 배터리 상태를 감지·경고하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의 기능을 고도화하고, 소비자 사용이 활성화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연내 BMS의 배터리 위험도 표준을 마련하고, 내년 상반기부터는 자동차 소유주가 정보 제공에 동의한 차량을 대상으로 자동으로 소방 당국에 위험을 알리는 시범 사업도 추진된다. 지하주차장에서의 전기차 화재 우려가 커짐에 따라 앞으로는 원칙적으로 모든 신축 건물의 지하 주차장에 화재 조기 감지와 연소 확산 방지가 가능한 '습식 스프링클러'가 설치된다. 다만 동파 우려가 있는 건물엔 성능이 개선된 '준비 작동식 스프링클러' 설치를 허용할 방침이다. 신축이 아닌 기존 건물을 대상으로 내년 1월부터 시행할 예정이었던 하기로 했다. 또 지하 주차장 내 전기차 화재 발생 시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앞으로 지하 주차장 내부 벽·천장·기둥 등에는 방화 성능을 갖춘 소재를 사용하도록 내년 상반기까지 건축법 시행령을 개정할 계획이다. 이 밖에 정부는 내년까지 240개에 달하는 전국 모든 소방관서에 전기차 화재 진압 장비를 전진 배치하기로 했다. 또 군용 기술을 활용해 지하 주차장 진입이 가능한 무인 소형 소방차를 연내 개발하고 내년부터 보급할 계획이다. 한 총리는 "전기차 산업이 성장하려면 철저한 안전 관리가 담보돼야 한다"며 관계 부처의 빈틈 없는 대책 이행을 당부했다.
실시간 경제 기사
-
-
'르노만 탄다' 르노차 총 26회 구매한 창원의 허수수 씨
- 창원에 거주 중인 허수수 씨는 르노코리아 차량을 총 26회 구매했다. 13일 르노코리아는 이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 인도식을 마련했다. 황재섭 르노코리아 영업 및 네트워크 총괄 전무, 허수수 고객, 엠마누엘 알나와킬 르노코리아 영업마케팅본부장(왼쪽부터)이 13일 르노 성수에서 개최된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 특별 인도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행사에 참석한 허수수 씨는 “튼튼하면서도 주행감이 좋은 차를 찾다 보니 르노코리아의 차량을 계속 구매하게 되었고, 어느새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를 26번 째 차로 맞이하게 되었다”며, “앞서 그랑 콜레오스를 시승했을 때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승차감과 정숙성을 느꼈다. 훌륭한 차인 만큼 이후 추가 구매도 생각하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르노코리아 엠마누엘 알나와킬 영업마케팅본부장은 “르노코리아를 진심으로 아껴 주시고, 이번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까지 구매해 주신 허수수 고객께 깊은 감사 말씀을 전한다”며, “다년간 고객만족도 1위를 달성한 르노코리아만의 서비스 품질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 많은 고객분들께서 르노코리아의 제품과 서비스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영업 현장에서 더 노력하겠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르노코리아는 이날 인도식 행사에서 허수수 씨에게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 공식 앰버서더 오상욱 선수의 친필 사인이 담긴 굿즈, 소정의 상품권 등 다양한 선물을 증정했다.
-
- 전체
- 경제
- 자동차
-
'르노만 탄다' 르노차 총 26회 구매한 창원의 허수수 씨
-
-
액티언 vs 그랑 콜레오스…중형 SUV '맞짱'
- 액티언(왼쪽)과 그랑 콜레오스 국내 중견 자동차 메이커 KG모빌리티와 르노코리아의 신차가 소비자 구입의향이 높은 모델 톱6에 동시에 이름을 올렸다. 상위권 다수를 장악한 전기차의 상승세가 주춤한 가운데 동급 내연기관 모델인 KG모빌리티의 ‘액티언’과 르노코리아의 ‘그랑 콜레오스’의 경쟁 관계가 주목된다.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2021년 11월 시작한 신차 소비자 초기 반응(AIMM : Auto Initial Market Monitoring) 조사에서 앞으로 2년 내 신차 구입의향이 있는 소비자(매주 500명)에게 출시 전후 1년 이내(출시 전, 출시 후 각각 6개월)의 국산·수입 신차 모델(페이스 리프트는 제외)에 대한 인지도, 관심도, 구입의향 등을 묻고 있다. 구입의향은 ‘그 모델을 구입할 가능성이 얼마나 있습니까’라는 4점 척도 문항에 ‘구입할 가능성 조금(3점)+많이(4점) 있다’ 응답 비율이다. ■ EV3, 구입의향 19%로 1위 9월 1주(2일 시작 주) 소비자의 신차 구입의향은 기아 ‘EV3’가 19%로 압도적 1위였고 이어 KG모터스의 ‘액티언’(13%), 현대차의 ‘아이오닉9’(12%) 순이었다. 그 뒤로 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8%), 기아 ‘EV9 GT’(8%), 르노코리아의 ‘그랑콜레오스’(7%)가 간발의 차이로 경쟁 중이다. 상위 6개 모델 중 4개 모델이 전기차로 다수를 차지했다. 그 중 선두 EV3 구입의향이 전주보다 하락한 것 외에 3~5위에 포진한 나머지 전기차는 모두 출시 전 모델로, 큰 변화 없이 제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8월 초 발생한 청라 전기차 화재 사건에도 구입의향에 큰 타격은 없어 보인다. 1위 EV3는 7월 4주 공식 출시 이후 3주 동안 7%p 상승(15%→22%)했다가 이후 3주 연속 19%선에서 숨고르기를 하고 있다. 기아의 첫 소형 전기차로, 전기차 보조금 적용 시 실구입 가격 3000만원대의 가성비, 1회 충전 시 500㎞ 이상의 주행거리를 확보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 모으는 데 성공했다. 출시 효과가 끝나가는 시점임에도 20% 안팎의 구입의향률로 선전하는 모습이다(참고. 기아 첫 소형 전기차 ‘EV3’, 4주 연속 구입의향 10% 돌파 24.05.30). ■ 출시 전 4주간 동일시점 구입의향 일치 주목되는 모델은 액티언과 그랑 콜레오스다. 국내 중견 브랜드의 내연기관차 모델로 동시에 구입의향 상위권에 이름을 올린 점, 같은 차급의 SUV로 상호 경쟁 상대라는 점에서 보기 드문 사례다. 액티언은 당초 토레스의 쿠페형 파생모델로 알려졌으나 별도 모델로 선보이면서 관심을 끌었다. 출시 전 5만대 이상이 사전 예약됐고 출시 후 4주만에 구입의향도 7%에서 13%로 껑충 뛰었다. 네이버와 협업해 온라인 판매에 나선 것이 어떤 반응을 이끌어낼지도 관심거리다. 그랑 콜레오스는 지난 7월 2주 9%를 찍으며 두 자릿수를 넘봤으나 가격이 공개된 7월 3주 이후 3주 연속 하락했다. 이후 소폭 반등했지만 출시주인 지난주에는 다시 7%로 내려갔다. 보통 출시 후 3~4주간 구입의향이 급격히 상승하는 ‘출시 효과’를 얼마나 볼 수 있을지 관심사다(참고. 그랑 콜레오스, 부산 모빌리티쇼 첫선 후 구입의향 호조 24.07.18) 두 모델의 행로에 시사점을 던져주는 사례는 액티언의 전작이랄 수 있는 토레스(J100)다. 토레스는 22년 7월 출시 전 4주까지 구입의향률이 8%를 넘지 못했으나 출시와 동시에 18%를 찍고 이후에도 10주 이상 20% 안팎을 기록했다. 여기에는 디자인에 대한 호평도 있지만 출시 직전 발표한 놀라운 가성비가 절대적으로 작용했다. 이에 비해 그다지 높지 않은 두 모델의 가성비 평가를 고려하면 이들의 향후 행보가 토레스에 미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다만 출시 전 4주간의 구입의향을 동일시점에서 비교하면 두 모델의 추이는 8%→8%→8%→7%로 정확히 일치한다. 앞서 출시돼 나름대로 선전 중인 액티언의 뒤를 따라 그랑 콜레오스도 상승세를 탈 수 있을지 앞으로의 추이가 주목되는 시점이다.
-
- 전체
- 경제
- 자동차
-
액티언 vs 그랑 콜레오스…중형 SUV '맞짱'
-
-
'쿠팡이츠의 약진' 요기요 제치고 '배민' 꼼짝마
- 배달앱 시장의 성장이 정체된 가운데 쿠팡이츠가 주이용률(점유율)에서 2배 가량 앞서 가던 요기요를 단숨에 따라잡았다. 배달의민족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고수하고 있으나 쿠팡이츠의 약진은 심상치 않다. 컨슈머인사이트가 매년 2회(상·하반기 각 1회, 회당 표본규모 약 4만명) 실시하는 ‘이동통신 기획조사’ 39차 조사(’24년 4월 11일~5월 3일)에서 14세 이상 휴대폰 이용자 3,281명에게 배달앱 이용 현황과 만족도 등을 묻고 그 결과를 분석했다. 응답자에게 제시한 배달앱 플랫폼은 땡겨요, 먹깨비, 배달의민족, 요기요, 위메프오, 쿠팡이츠(이상 가나다 순) 6개였으며 이 중 상위 3개 플랫폼의 주이용률, 이용경험률, 만족률을 비교했다. ■ 주이용률∙이용경험률 모두 쿠팡이츠만 상승 배달앱 주이용률과 이용경험률에서 배달의민족의 우세는 확고했다. 2반기에 걸쳐 배민의 주이용률(65~64%)은 쿠팡이츠와 요기요의 이용경험률보다도 훨씬 높아 비교 자체가 무의미한 수준이었다[그림]. 인포그래픽=컨슈머인사이트 제공 눈길을 끄는 것은 2위 요기요와 3위 쿠팡이츠의 변화다. ’23년 하반기와 ’24년 상반기 사이 쿠팡이츠는 상승세를 탄 반면 요기요는 하락세로 반대였으며, 주이용률에서 16% 대 15%로 작년 하반기의 2배에 가깝던 차이(11% 대 20%)가 뒤집혔다. 쿠팡이츠는 직전 조사 때보다 5%p 상승해 같은 기간 그만큼 하락한 요기요를 앞질렀다. 이용경험률도 크게 상승(29%→37%)해 요기요와의 차이를 대폭(18%p→4%p) 줄였다. 직전 조사에서 요기요가 두 항목 모두 크게 앞섰던 것을 감안하면 단기간에 극적인 변화다. ■ 쿠팡과의 결제 연동과 무제한 무료배달 주효 반년만에 두 배달앱의 행보가 급격하게 엇갈린 것은 쿠팡이츠의 약진뿐 아니라 요기요의 부진이 동시에 작용했기 때문이다. 쿠팡이츠는 이 기간 주이용률에서 5%p, 이용경험률에서 8%p 늘어난 반면 요기요는 각각 5%p, 6%p 줄어들었다. 경영난을 겪고 있는 요기요의 이용자 저변이 아직은 넓지만 진성 이용자 측면에서는 2위 자리를 이미 내줬다. 쿠팡이츠의 우세는 점점 강화될 것으로 점쳐진다. 쿠팡이츠의 나홀로 상승에는 ‘쿠팡과의 결제 연동’과 ‘무제한 무료배달 정책’이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쿠팡이츠는 쿠팡에 등록한 카드가 자동으로 등록되고, 원터치결제 기능도 연동돼 편의성이 높다. 또 작년 선보인 ‘10% 할인’에 이어 지난 3월부터는 묶음배달(라이더가 여러 집을 한번에 배달)을 대상으로 ‘무제한 무료’ 정책을 도입해 호응을 얻고 있다. ■ 쿠팡이츠, 만족도 평가 6개 항목 중 5개 1위 주이용자가 평가한 만족률(5점 척도 중 4~5점 비율) 순위는 변함이 없었다. 직전 조사에 이어 쿠팡이츠(60%)가 1위를 차지했고 배달의민족과 요기요는 각각 52%로 동률 2위였다. 쿠팡이츠는 만족률에 변동이 없었던 반면 배달의민족과 요기요는 각각 4%p 상승해 차이는 줄었다. 쿠팡이츠는 만족도 평가 6개 세부 항목 중 배달 가능 매장수(배달의민족 1위)를 제외한 5개에서 1위를 유지했는데, 특히 ‘결제 편의성’ 만족률(72%)은 유일하게 70%대로 높았다. 다만 ‘배달 품질’ 항목에서의 만족도 하락(-5%p)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무료배달 전략이 고객 유인에 주효했으나 한집배달에는 적용되지 않아 배달 시간 지연이 불가피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한달에 2~3회 이용’ 4명 중 1명꼴로 가장 많아 2024년 상반기 조사에서 평소 배달앱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10명 중 8명꼴(이용경험률78%)로 작년 하반기와 동일했다. 4명 중 1명(26%)이 ‘한달에 2~3회 이용’해 제일 많았고, ‘일주일에 1~2번 이용’(19%)이 그 다음이었다. ‘일주일에 3번 이상 이용’도 9%에 달했다. 이용률과 이용빈도 모두 직전 조사와 거의 차이가 없어 코로나 시기 급팽창했던 시장이 제자리 걸음을 걷고 있음을 보여준다. 배달앱 시장은 코로나 시기 급격하게 몸집을 키웠으나 과당 경쟁과 수수료율 인상에 따른 사회적 논란이 뜨겁다. 그 와중에 무료배달로 치고 나온 쿠팡이츠가 약진하면서 요기요의 하락분을 거의 그대로 빨아들였다. 1위 배달의민족은 지난 5월 무료 배달이 가능한 구독서비스 ‘배민클럽’을 도입해 점유율을 지켜왔으나, 9월 11일 유료화에 돌입했다. 유료화 이후 쿠팡이츠의 상승세를 얼마나 견제할 수 있을지 관심사다.
-
- 전체
- 경제
- 기업
-
'쿠팡이츠의 약진' 요기요 제치고 '배민' 꼼짝마
-
-
올해 경기도 아파트 평당 평균 분양가 2011만원…2000만원선 돌파
- 올해 경기도에서 분양한 아파트의 평균 분양가가 처음으로 3.3㎡당 2000만원의 벽을 넘어섰다. 공사비 상승으로 인한 분양가 인상이 불가피해진 가운데 판교, 동탄, 남위례 등 서울 근교 분양도 많아 분양가가 크게 오른 것으로 분석된다. 부동산 분석업체 부동산인포가 부동산R114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1~8월) 경기도 31개 시·군·구에서 분양한 51개 단지의 아파트(임대 제외)의 평균 분양가는 3.3㎡당 2011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1868만원보다 143만원 높아진 값이다. 올해 평균 분양가가 가장 높았던 지역은 과천시로 3.3㎡당 3410만원이었고, 성남시 3279만원, 광명시 3101만원, 안양시 2901만원, 군포시 2831만원 등의 순이었다. 성남시는 올해 ‘산성역 헤리스톤’, ‘엘리프 남위례역 에듀포레’, ‘판교 테크노밸리 중흥S클래스’ 등 남위례·판교 권역 중심 입지에서의 분양이 늘면서 지난해 2428만원보다 무려 851만원(35.1%) 증가했다. 화성시는 지난 7월 동탄에서 청약자 11만6621명을 모집한 ‘동탄2신도시 동탄역 대방엘리움 더시그니처’의 3.3㎡당 평균 분양가가 2000만원대로 책정되면서 작년1524만원보다 460만원(30.2%) 증가한 1984만원으로 조사됐다. 고양시는 올해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장항지구에서 2개 단지(고양장항 아테라·고양장항 카이브 유보라)가 분양했음에도 분양가가 지난해 2067만원보다 221만원(10.7%) 상승한 2288만원으로 집계됐다. 오산시는 올해 ‘오산역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오산세교2 한신 더휴’ 등이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 받고 시장에 나왔지만 지역 평균 분양가는 지난해 1370만원에서 올해 1507만원으로 137만원(10%) 불어났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팀장은 “공사비가 크게 상승한 데다 서울에서 시작된 아파트값 상승세가 경기까지 퍼지면서 분양가 상한제 단지임에도 주변 시세와 가격이 비슷해지는 효과까지 보이고 있다”며, “분양가야말로 청약으로 이어지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만큼 연내 분양 단지 중에서도 비교적 합리적인 곳이 수요자들의 선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 전체
- 경제
- 부동산
-
올해 경기도 아파트 평당 평균 분양가 2011만원…2000만원선 돌파
-
-
'허영인 회장 석방기념?' SPC그룹 식빵·커피 가격 인하
- SPC그룹의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가 9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식빵 가격을 평균 7.3% 인하한다고 12일 밝혔다. 허영인 SPC그룹 회장 사진=연합뉴스 이 날은 제빵기사들에게 민주노총 탈퇴를 강요한 혐의를 받는 허영인 SPC그룹 회장이 구속 5개월 만에 석방된 날이기도 하다. 1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조승우 부장판사)는 석방조건으로 주거 제한, 보석보증금 1억 원 등을 내걸었다. 일각에선 '9월 말부터 식빵 가격 인하 결정'을 허 회장이 석방된 12일에 맞춰 발표 한 것이 마치 허 회장 석방 덕분 인 것 처럼 비춰질 수 있겠다고 지적했다. SPC그룹 관계자는 "소비자 부담을 덜고 물가안정에 동참하기 위해 식사 대용으로 많이 찾는 식빵 가격을 인하하고, 커피 할인 행사 등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인하 대상 품목은 건강 식빵 대표제품 3종(고식이섬유 1cm 통밀식빵, 귀리가득 홀그레인 오트식빵, 로만밀 식빵)으로 오는 9월말부터 권장소비자가 기준 200~400원씩 내릴 예정이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고식이섬유 1cm 통밀식빵’은 기존 4900원에서 4500원으로 8.2% 인하된다. ‘귀리가득 홀그레인 오트식빵’의 경우 기존 3900원에서 3600원으로 7.7%, ‘로만밀 식빵’은 기존 3600원에서 3400원으로 5.6% 인하된다. 배스킨라빈스는 9월 23일부터 10월 30일까지 아메리카노를 기존 2,800원에서 1,900원으로 대폭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아메리카노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디카페인 아메리카노는 오후 4시부터 오후 10시에 32% 할인된 1,900원으로 판매한다.
-
- 생활밀착형뉴스
-
'허영인 회장 석방기념?' SPC그룹 식빵·커피 가격 인하
-
-
태풍 '야기'가 야기한 커피 원두 가격 상승
- 세계 제2위의 커피 원두 생산지인 베트남이 슈퍼태풍 '야기'로 큰 피해를 입자 세계 원두 가격이 상승했다. 태풍 '야기'가 휩쓴 베트남 바나나 농장. 사진=신화/연합뉴스 연합뉴스는 9일 블룸버그 통신을 인용해 런던 ICE선물거래소에서 세계 커피 시장의 양대 품종 중 하나인 로부스타 원두 가격은 3% 가까이 올랐다고 전했다. 로부스타와 함께 대표적인 커피 품종인 아라비카 가격은 뉴욕 시장에서 3.8% 상승했다. 세계 최대 로부스타 생산지인 베트남이 야기로 타격을 받아 커피 작황이 부진할 수 있다는 우려가 시장에 퍼진 것으로 보인다. 미국 금융서비스 기업 'ADM 인베스터 서비스'는 이날 보고서에서 야기가 몰고 온 폭우와 강풍으로 북부 베트남에서 원두가 떨어지는 등 피해를 봤을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다만 원두 재배 농가의 구체적인 피해 규모 등은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 게다가 세계 최대 원두 생산지인 브라질에서도 내년 작황이 결정되는 커피나무 개화기인 최근 고온과 가뭄이 이어져 내년 작황에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세계 원두 수급 상황이 빠듯해지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 지난 7일 베트남 북부에 상륙한 태풍 야기로 인해 이날까지 49명이 사망하고 22명이 실종된 것으로 베트남 정부는 집계했다.
-
- 전체
- 경제
- 식품/유통
-
태풍 '야기'가 야기한 커피 원두 가격 상승
-
-
한국지역난방공사, 고농도 미세먼지 자발적 감축 우수기업 수상
- 친환경에너지 선도기업인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정용기, 이하 ‘한난’)가 ‘깨끗한 에너지로 세상을 따뜻하게’라는 브랜드 슬로건 기치 아래 고농도 미세먼지 배출량 대폭 감축의 가시적 성과를 인정받았다. 한국지역난방공사 전경 한난은 판교지사와 청주지사가 ‘제5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자발적 협약 시상식’에서 우수사업장으로 선정돼 한강유역환경청장상과 금강유역환경청장상을 각각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란 정부가 미세먼지 저감과 국민보호를 위해 2019년 11월 도입한 제도로서, 고농도의 미세먼지가 집중적으로 발생되는 12월부터 3월까지 평상시보다 강화된 배출 저감 및 관리 조치를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한난은 정부의 이러한 정책에 적극 동참하고 있으며, 우수사업장으로 선정된 판교지사의 경우 해당기간 동안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전년 대비 약 20% 감축했고, 청주지사의 경우 약 73%나 감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한난 판교지사의 경우 △설비 운전기록 분석 △설계 변경 및 설비 교체 △질소산화물 배출 감소를 위한 선택적촉매환원(SCR) 운영방식 개선 등의 노력이 높이 평가됐고, 청주지사의 경우 보일러 연료를 유류에서 LNG로 변경하는 친환경에너지 개선 사업을 진행한 점이 미세먼지 배출 감축에 크게 작용했다. 한난을 포함한 여러 기업들의 자발적 노력에 힘입어 4월 환경부는 이번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에 초미세먼지 전국 평균 농도가 지난 5년간 최저를 기록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난 정용기 사장은 “친환경에너지 공기업 한난이 청정 미래환경 조성에 앞장서 국민들이 깨끗하고 따뜻한 세상에서 안심하고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 전체
- 경제
- 상생/지속경영
-
한국지역난방공사, 고농도 미세먼지 자발적 감축 우수기업 수상
-
-
우리 잡곡을 활용한 명절 음식 만드는 방법
- 수수, 조, 팥, 참깨 등 몸에 좋은 잡곡 활용한 다과상 수수로 만드는 ‘고량주’, 메수수·메조로 만드는 ‘문배주’ 송편 만들기 사진출처=한국민속촌 농촌진흥청(청장 권재한)은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아 우리 잡곡을 활용한 명절 음식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다. 송편은 멥쌀가루를 익반죽해 소를 넣고 반달이나 모시조개 모양으로 빚어 쪄먹는 추석 대표 음식이다. 반죽을 빚을 때 멥쌀가루에 붉은색을 띠는 메수수나 노란색의 메조 가루를 섞으면 알록달록한 송편을 빚을 수 있다. 메수수에는 폴리페놀과 같은 성분이 많아 항암 및 항산화에 효과적이다. 메조는 백미보다 비타민 비(B)1, 비(B)2가 3배가량 많다. 송편 반죽에 멥쌀가루 대신 잡곡 가루를 일정량 첨가하면 열량을 낮출 수 있다. 송편 소에는 노화 예방에 효과적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검정콩, 부종 완화와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는 팥, 리그난, 토코페롤 같은 항산화 성분이 많은 참깨를 넣으면 기능성까지 챙길 수 있다. 명절 손님맞이 다과상에도 잡곡으로 만든 간식거리를 곁들이면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기장, 메수수, 손가락조로 튀밥을 만들어 꿀이나 조청으로 버무린 다음 적당한 크기로 잘라내면 잡곡강정이 된다. 기장에는 모발 건강에 도움 되는 성분, 밀리아신이 많이 포함돼 있다. 손가락조에는 칼슘이 100g당 322mg 함유돼 있어 뼈 건강 개선에 효과적이다. 기름진 명절 음식으로 더부룩한 속은 팥과 수수, 검정콩을 볶아서 끓는 물에 우려낸 잡곡차로 달랠 수 있다. 팥에는 나트륨 배출을 촉진해 혈압을 낮추는 칼륨, 검정콩에는 여성 갱년기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많다. 잡곡 송편, 다과와 더불어 우리 잡곡으로 빚은 전통주도 추석에 빠질 수 없는 별식이다. 고량주(高粱酒)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수수를 빚어 만드는 중국식 증류주이다. 문배주는 우리나라 전통주에서는 드물게 쌀이 아닌 메조와 메수수 등 잡곡으로만 빚는 전통주다. 농촌진흥청은 우리나라 전통주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용도에 알맞은 잡곡 품종을 식품 가공업체에 추천하고, 가공품의 품질 측정이나 기호도 평가 등을 지원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밥에 섞어 먹는 찰성 잡곡 위주로 소비되고 있어 메성 잡곡이 원료인 전통주 소비는 아직 부진하다. 농촌진흥청 밭작물개발과 정지웅 과장은 “온 가족이 모이는 추석에 우리 잡곡으로 만든 건강한 명절 음식 한 상 차려 즐겁게 보내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기능성 높은 우리 잡곡 품종 개발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 생활밀착형뉴스
-
우리 잡곡을 활용한 명절 음식 만드는 방법
-
-
분당 신도시 기준용적률 315%, 5.9만호 추가 공급
-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10일 분당 신도시의 노후계획도시정비 기본계획(안)을 공개하고, 주민공람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분당 신도시는 '다시 도약하는 분당신도시'를 비전(Vision)으로, ▲첨단과 혁신의 도시(4차산업 특별도시 조성)·▲특화 도시(역세권 등 특화전략 구축)·▲세대 공존을 위한 도시(세대 공존의 Aging in Community 도시 조성)이라는 세 가지 목표에 따라 정비될 계획이다. 분당신도시 노후계획도시정비 기본계획 인포그래픽=국토교통부 제공 분당 신도시의 기준용적률은 315%(現 특별정비예정구역 평균용적률은 174%)이며, 이를 통해 주택 5.9만호 추가 공급(前 23만명 9.6만호→ 後 35만명 15.5만호) 기반이 마련된다. 기본계획(안)에 따라 성남시는 특별정비예정구역 내 9.6만호에 대해 올해 선도지구 8천호(+1~2개 구역)를 시작으로 2035년까지 매년 9.6만호의 10% 수준인 8천~9천호를 선정하는 등 매년 일정 물량을 꾸준히 정비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성남시는 선제적으로 광역교통 관련 문제점을 진단하여 수요예측 기반의 교통대책을 수립하고, 광역교통축별 혼잡 수준을 고려한 혼잡완화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며, 국토부는 현재 추진 중인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성남시가 광역교통시행계획 등 상위계획 반영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성남시는 오리역세권 일대를 특별정비예정구역(중심지구 정비형)으로 지정하여 첨단산업·기술이 결합된 성장거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며, 국토부는 오리역세권 일대 정비를 통한 자족기능 확보가 신도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모범사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정우진 도시정비기획단장은 “8월 14일 중동·산본, 30일 평촌에 이어 금번 분당 신도시 기본계획(안)이 공개된 바, 국토부는 광역교통, 금융지원 등 정부 차원의 지원사항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며, “성남 분당 이후 기본계획(안) 공개 예정인 고양 일산을 포함하여, 1기 신도시 기본계획 수립 및 선도지구 공모 일정을 예정대로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 전체
- 경제
- 부동산
-
분당 신도시 기준용적률 315%, 5.9만호 추가 공급
-
-
올 추석 지출 예산 평균 '56만 3500원'
- 소비자공익네트워크가 전국 1,052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올 추석 지출이 계획된 평균 예산이 56만3,500원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님 용돈 35.5%, 차례상 차림비 21.0%, 교통비 13.2%, 부모님 선물 구입비 8.2% 등의 순으로 큰 지출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포그래픽=(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제공 연령별로 보면 40대가 65만7,800원으로 지출 규모가 가장 컸다. 이어 50대(59만3,300원), 60대(57만5,400원), 30대(52만1,600원), 20대(43만6,900원)순으로 나타났으며, 40대의 지출 부담이 가장 큰 비용은 부모님 용돈으로 전체지출액 중 47.2%를 부모님 용돈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상 차림계획을 묻는 질문에 간소화 할 것 이란 답변이 34.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안할 것 26.7%, 가족 식사상으로 대체 24.0%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통방식을 살려 예년처럼 할 것이란 답변은 14.5%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차례상 차림을 하지 않거나, 간소화 하는 사유로는 30대와 40대는 경제적 부담을 꼽았고, 50대와 60대는 가사 부담을 덜기 위해라고 답변했다. 차례상 음식 마련 시 가장 부담이 큰 지출은 과일구입비(4.15점/5점 만점)로 나타났고, 그 뒤를 이어 축산물(3.88), 수산물(3.74), 채소·나물(3.69), 떡·전류(3.49), 냉동·냉장식품(3.36), 음료·주류(3.14) 순으로 추석 장바구니 물가 부담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삼중고와 함께 맞은 추석, 작년 대비 상차림 음식 구입 예산은 모든 식품군에서 감소했다. 그 중 수산물의 지출 감소 의향이 가장 크게 나타났고(-32%), 떡류·전류(-28%), 과일(-26%), 음료·주류(-24%), 냉동·냉장식품(-20%), 축산물(-18%), 채소·나물(-16%) 순으로 지출을 줄 일 것으로 답변했다. 상차림 예산의 경제적 부담에도 불구하고, 국산 구매 의향이 높은 식품은 송편을 포함한 떡류로 나타났다. 떡류 구매 시 국산구매 의향이 3.75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채소·나물(3.73), 과일(3.52), 수산물(3.33), 음료·주류(3.27), 축산물(3.19) 순으로 나타나 수입산 구매 의향은 축산물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 관계자는 "차례상 차림비 뿐만 아니라 명절 관련 부수적 소비까지 소비자 부담이 높다"면서 "특히, 부모님 용돈이나 교통비 등 주요지출 항목을 미리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차례상 차림 예산이 예년에 비해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농축산물 할인지원 행사와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등 추석 대비 할인행사를 최대한 활용하여 가계 예산에 맞는 실용적인 차례상 차림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 조언했다.
-
- 생활밀착형뉴스
-
올 추석 지출 예산 평균 '56만 3500원'
-
-
디카페인 커피 판매량 급증…수면 질과 건강 중시
-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카페인 섭취를 줄이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디카페인 커피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이디야커피 제공 국내 한 커피 프랜차이즈는 지난 8월 한 달 동안 디카페인 커피의 판매량이 전년 동기간(‘23년 8월) 대비 약 30%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속되는 무더위 속, 오후에 시원한 커피를 즐기려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카페인 섭취 부담을 덜 수 있는 디카페인 커피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수면의 질과 건강을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카페인 섭취를 줄이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연령층에서 디카페인 커피를 선택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디카페인 ‘아샷추’(아이스티 샷 추가)는 디카페인 커피 판매 중 상위권을 차지하며 인기 음료로 자리 잡았다. 기존 ‘아샷추’는 달콤한 아이스티의 맛과 카페인을 동시에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많이 찾았지만, 최근에는 카페인 부담 없이 달콤하고 쌉싸름한 ‘아샷추’의 맛을 즐기려는 소비자들이 증가했다. 이는 커피가 소비자들에게 단순히 카페인 충전을 위해 마시는 음료에서 벗어나, 맛과 향을 즐기기 위한 음료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건강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디카페인 커피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디카페인 커피 품질을 더욱 높이고 다양한 메뉴를 출시해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 생활밀착형뉴스
-
디카페인 커피 판매량 급증…수면 질과 건강 중시
-
-
국가철도공단, K-철도의 해외 수주 확대 위해 우수성 홍보
- 10일부터 11일까지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삼성동)에서 열리는 ‘글로벌 인프라 협력 컨퍼런스(Global Infrastructure Cooperation Conference, 이하 GICC)’에 국가철도공단이 K-철도의 해외 수주 확대를 위해 나섰다. ‘글로벌 인프라 협력 컨퍼런스(Global Infrastructure Cooperation Conference) 포스터 GICC은 지난 2013년부터 정부와 주요 해외 발주처, 다자개발은행, 건설·엔지니어링 기업 간의 인프라 분야 협력과 우리기업 해외시장 진출지원을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는 국내 최대 행사다. GICC는 주요 발주국의 장·차관 및 CEO 등 핵심인사를 초청하여 인프라 개발계획과 발주 예정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1:1 수주상담과 다자개발은행·정책금융기관의 투자지원 세미나 등이 진행된다. 국가철도공단은 GICC에 ‘미래를 향한 철도’라는 주제로 철도협력 특별세션에 참석하여 K-철도의 기술을 소개하고, 이후 GTX 홍보관 현장시찰을 담당하여 한국의 철도 기술 우수성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또한, 공단은 폴란드 신공항공사 사장, 아랍에미리트 철도 국영기업인 에티하드레일 인프라 사장 등 고위급면담을 통해 우리 기업이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이번 글로벌 인프라 협력 컨퍼런스를 통해 한국철도의 기술력을 해외에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K-철도의 수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국가와 상호협력하며 한국철도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 전체
- 경제
- 이슈/포커스
-
국가철도공단, K-철도의 해외 수주 확대 위해 우수성 홍보
-
-
'만성 적자' 한국철도, K-철도기술로 해법 찾나
- 한국철도의 해외철도 유지보수 사업 최초 직접 참여가 눈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2월 필리핀에서 열린 코레일-산미구엘 최고경영자 회의에서 악수하는 한문희 코레일 사장(오른쪽)과 라몬 앙 산미구엘 그룹 회장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2025년 개통 예정인 필리핀 마닐라 메트로 7호선(이하 MRT-7) 운영‧유지보수(Operation&Maintenance)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MRT-7은 필리핀의 수도권인 메트로마닐라의 도시철도 노선으로, 케손(Quezon)시티과 블라칸(Bulacan) 사이 약 23km 구간에서 14개역이 운영될 예정이다. 필리핀 철도노선 중 최초로 민간기업인 산 미구엘(San Miguel)이 사업권을 취득해 건설을 진행 중이며, 내년 11월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필리핀 도시철도 MRT-7 노선도 코레일은 올해 안에 O&M 계약 체결 작업을 마무리 짓기 위해 산 미구엘과 세부사항에 대한 협상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최종 협상을 거쳐 계약을 체결하면 약 50명의 코레일 전문인력이 향후 10년 간 산 미구엘과 함께 MRT-7의 운영‧유지보수 사업을 직접 수행하게 된다. 이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은 코레일이 지난 2012년부터 필리핀 철도 산업계에서 쌓아온 신뢰와 기술력을 인정받은 결과로 볼 수 있다. 2012년 코레일은 마닐라 경전철(LRT-1) 철도시설 개량사업을 시작으로 필리핀에 진출해, 2016년 MRT-7의 차량‧시스템 설계와 건설 관련 기술자문 사업부터 산 미구엘과 함께 개통을 준비해왔다. 지난해부터는 MRT-7 시운전과 시스템 검증 등 O&M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기관사‧관제사 등 핵심인력 양성 교육도 맡아 수행 중이다. 특히, 올해 초부터는 두 회사 경영진 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사업수주를 위한 전담팀을 운영하며 협상을 계속해왔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세계로 나아가는 K-철도의 기술력과 신뢰성이 점차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최초의 해외철도 운영유지보수 사업 수주를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 전체
- 경제
- 이슈/포커스
-
'만성 적자' 한국철도, K-철도기술로 해법 찾나
-
-
4년 기아 임단협, 4년연속 무분규 잠정합의
- 국내 오토랜드 엔지니어(舊 생산직) 500명 신입 채용에 합의 노사공동 탄소중립 캠페인 등 기후변화 극복 노력 및 부품사 상생지원 전기차 캐즘 극복과 미래차 체계로의 성공적 전환에 노사 공감대 형성 현대차·기아 양재사옥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기아 노사가 2024년 임금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기아 노사는 9일 오토랜드(AutoLand) 광명에서 열린 임단협 9차 본교섭에서 자동차 산업의 대전환 시대에 노사 공동 대응이 절실하다는 공감대를 형성, 추석 연휴를 앞두고 극적으로 합의점을 찾았다. 특히 기아 노사는 2025년까지 엔지니어(생산직) 직군 신입사원 500명을 채용하는데 합의했다. 이는 생산체계 개편으로 국내 고용인력이 감소될 것이라는 우려를 불식시키고, 국내 AutoLand의 고용안정과 중장기적 미래 지속 가능성을 이어가기 위해 고민한 결과다. 아울러 국내 AutoLand 경쟁력 확보를 위해 중장기적인 미래차 핵심부품의 내재화를 추진한다. 글로벌 생산거점의 생산물량 및 라인업 최적화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고용안정을 확보하는 데에도 합의했다. 이와 함께 노사 공동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을 비롯한 기후 변화 극복 노력 및 부품사 상생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또한 노사는 조립라인 등 직접 공정 수당을 현실화해, 조립과 서비스 부문에서 직접공정을 기피하는 현상을 해소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합의로 업무 난이도와 기여도에 따른 공정한 보상 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보상 만족도를 높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사회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저출산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출산을 장려하는 복지 혜택을 강화하고, 근속 및 임직원 평균 연령 증가에 맞춰 건강검진 제도를 비롯한 기본 복리후생 제도도 개편했다. 시대 변화와 사회 현실에 맞게 경조사 지원, 여가 선용 확대 등의 복지제도를 강화하는 내용도 합의안에 담겼다. 임금성 합의에는 기본급 월 112,000원 인상(호봉승급 포함), 경영 성과금300%+1,000만원, 기아 창립 80주년 기념 격려금 100%+280만원, 최대실적 기념 특별성과격려금 100%+500만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재래시장 상품권 20만원 등의 내용이 담겼다. 또한 무분규로 합의를 이끈 노사 공동노력에 대해 무상주 57주를 지급하는 것도 포함됐다. 기아 관계자는 "노사가 함께 캐즘 등으로 인한 전기차 시장의 정체 국면을 조속히 극복하고, 미래차 체계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이뤄내 함께 성장하는 내일을 만들어 가자는데 공감해 합의점을 마련했다" 며 "이번 합의를 바탕으로 미래차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더욱 힘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
- 전체
- 경제
- 자동차
-
4년 기아 임단협, 4년연속 무분규 잠정합의
-
-
전기차 화재 원인 놓고 서울시 vs 제조사 공방
- 서울시는 인천 청라 전기차 화재사건 이후 ‘공공주택의 지하주차장에 충전율 90% 이하인 차량만 진입을 권장’할 계획임을 밝혔고, 현대차·기아는 ‘배터리 과충전과 화재와는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엇갈리는 주장에 혼란스러워하던 소비자는 전기차 회사의 주장에 힘을 실어 주고 있다. 전기차 화재(PG) 연합뉴스 자료사진 컨슈머인사이트는 지난 8월 1일 청라 전기차 화재사건 발생 직후 ‘전기차 화재관련 소비자반응 추적조사’를 기획, 매주 목요일 600~1000명의 자동차 소비자를 조사해 오고 있다(전기차 화재 소비자 반응 추적조사 경과). 8월 9일 서울시는 ‘공공주택 지하주차장 90% 이하 충전 권장 방침’을 발표했고, 8윌 20일 현대차∙기아는 ‘100% 충전해도 문제없다’고 공식 발표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 상반되는 주장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과 그 변화를 ‘4차(8월29일), 5차(9월5일) 소비자반응 추적조사’를 통해 비교했다. ■ 과충전이 문제인가? 아닌가? 먼저 배터리 ‘과충전에 대한 우려를 반영하는 문항’ 2개와 ‘완충이 문제되지 않는다’는 주장 2개를 전기차 보유자와 비보유자에게 제시하고 각 주장이 ‘믿을 만한 지’를 물었다. 과충전 우려 문항 2개는 ‘80~90% 충전이 적절’, ‘90% 이하만 지하 주차장 진입 권장’이었고, 문제되지 않는다는 주장은 ‘완충 문제없다’와 ‘월1회 완충 권장’이었다[표]. 5차 조사 결과를 보면 전기차 보유자는 ‘완충 문제없다’에 대해 67%가, ‘월1회 완충 권장’에 대해 43%가 ‘믿는다’고 답했다[그림1]. 이는 1주 전인 4차 조사에 비해 각각 10%p 12%p 상승한 것으로, 전기차 보유자의 의견이 ‘완전 충전 문제없다’ 쪽으로 급속히 기울고 있음을 보여준다. 반면 비보유자는 소수만이 ‘완충에 문제가 없다’고 믿고 있었으나(각각 18%, 23%) 전주에 비하면 큰 변화가 없거나 신뢰하는 쪽으로 소폭 이동했다(각각 2%p 감소, 7%p 증가). ■ 충전 90% 이하여야 공공주택 지하주차장 진입 허용? 다수의 전문가∙교수는 충전량은 ‘80~90%가 적절’하다고 주장하고, 서울시는 이런 견해를 받아들여 공동주택 지하 주차장에 ‘충전율 90% 이하만 진입’을 허용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대다수 전기차 보유자의 반발을 일으켰다. 이 주장들에 대한 신뢰는 보유자(각각 20%대, 10% 이하)보다 비보유자(각각 40%대, 30%대)가 더 컸으나 모두 조사 차수 간에 소폭 감소했다. 즉 과충전을 피해야 한다거나 지하주차장 진입을 제한하자는 주장은 지난 1주일간 전혀 힘을 키우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 전기차 보유자는 전기차 회사 신뢰 ‘완충해도 문제없다’는 2개 주장에 그 출처를 밝히고 신뢰 여부를 물었다. ‘완충 문제없다’에 대해서는 ‘현대차·기아의 8월 20일 공식 발표’임을, ‘월1회 완충 권장’은 ‘테슬라의 사용매뉴얼 내용’(실제로는 주1회임)임을 명기했다 [그림2-1]. 5차 조사에서 전기차 보유자의 ‘신뢰한다’는 답은 ‘현대차·기아 주장’ 73%, ‘테슬라 매뉴얼’ 56%로 출처를 밝히지 않았을 때보다 각각 6%p 13%p 더 높았고 4차 조사보다도 각각 5%p, 8%p 더 높았다. 이는 전기차 보유자가 전기차 제작사의 주장을 신뢰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반면 비보유자의 경우에는 4차-5차간에 거의 차이가 없어 제작사 주장에 별 영향을 받지 않았음을 보여줬다. ■ ‘전기차 회사’와 ‘전문가∙교수’ 중 어느 편이 믿을 만한가? 정보 출처의 신뢰도에서도 제작사 쪽으로 기울었다. ‘과충전에 문제가 없다’는 ‘현대차∙기아’ 그리고 ‘테슬라’의 입장과 ‘과충전은 위험하다’는 ‘전문가∙교수’의 주장 가운데 어느 편이 더 믿을 만한가 물었다. 그 결과 보유자는 ‘제작사의 주장’에, 비보유자는 ‘전문가∙교수’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그러나 4차-5차간의 차이를 보면 제조사의 신뢰는 모두 올라간 반면, ‘전문가∙교수’의 신뢰는 모두 하락했다[그림2-2]. 특히 비보유자의 ‘전문가∙교수’에 대한 신뢰는 1주일 사이에 크게(13%p) 하락했다. 현대차∙기아의 공식 발표 이후 적절한 반론을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 전기차, 이제 개발 단계임을 생각해야 대형 돌발사고는 아무리 조심해도 없앨 수는 없다. 조속한 해결 역시 모두가 원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항상 최선책을 찾기는 어렵다. 전기차는 이제 20년이 채 되지 못했고, 아직 개발 단계이기 때문에 사실 아는 것이 그리 많지 않다. 화재가 큰 문제로 떠오르기는 했지만 화재의 원인도 확실치 않다. 화재가 전기차에 더 많은 지, 내연기관차에 더 많은 지조차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다. 내로라하는 전문기관조차 서로 다른 주장을 툭툭 던지고 있다. 전기차 제작사, 배터리 제조사, 정부, 전문가 모두 조금은 더 진중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소비자 경험과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다.
-
- 전체
- 경제
- 자동차
-
전기차 화재 원인 놓고 서울시 vs 제조사 공방